첫번째로 가이드를 씁니다.

 

일단 제 주라인인 미드부터 써볼게요. 지적해주시면 감사히 수정하겠습니다.

 

또 챔프를 어떤식으로 설명해달라고 하시면 추가하겠습니다.

 

-단어풀이

 

라인유지력 : 라인에 오래 버틸수 있는 힘 , 체력회복 , 마나회복등

                  (cs많이챙기고 짤짤이에 버티고 상대를 집에 먼저 보냄으로써 cs차이를 벌림)

 

폭딜 : 순식간에 엄청난 데미지를 주는것

 

포킹 : 멀리서 상대를 스킬로 데미지를 주는것

 

유틸 : 생존기 (이동속도 증가 , 쉴드 , 이동기 , 힐 등 포함)

 

탱키함 : 피가 많고 데미지가 잘 안들어감

 

카이팅 : 상대가 접근하려 할때 자신은 공격하면서 빠지는것을 반복하는 행위.

 

추노 : 내가 도망가고 상대가 쫓아오는 상황 혹은 그 반대의 상황

 

 

ㄱ-

 

Gragas(그라가스) : 미드 준op 그라가스. 스킬판정이 좋고 데미지도 상당하며 w를통한 라인유지력 , 탱키함과

                   폭딜 , 유틸 , 라인클리어 , 포킹등 평타가 근접이란것을 빼면 완벽한챔프. e 스킬에 ad계수

                   까지 있어 깨알같은 w 에달린 ad버프를 십분활용할 수 있다.

                   단점은 스킬샷이 빗나갓을때와 상대 브루저가 엄청 잘커서 나를 물때이다.

                   전자는 손가락문제이며 후자는 다른케릭이어도 어쩔수없기때문에 너프를먹고도 벤리스트이다

 

카운터 - 르블랑(르블랑은 거의 손싸움이라봐도 무방하지만 티어가 올라갈수록 르블랑이 유리하다)

             직스(초반에만 유리함)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 공속위주 , 몸이 약한챔피언 , 이동기가없는챔피언

 

점멸콤보 - e 점멸이 가능하다.

 

Galio(갈리오) : 잘 보이지 않는 챔프 . 이유는 큰 마나소모량과 아쉬운 데미지.

                    하지만 라인유지력과 포킹 , 광역어그로라는 장점. 팀 이동속도 증가 라는 메리트

 

카운터 - ad챔프 (ad도 손가락나름) , 사거리가 긴 챔프 , 로밍다니기 쉬운 챔프 , 수은장식띠 , 정화 , 미카엘의도가니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 도트뎀 ap 챔프 , 원콤누커 등

 

ㄴ-

 

Nidalee(니달리) : 최상위 포킹챔피언 . 창 한대한대마다 혼이 나갈정도로 아프다.

                    e를 통한 공속증가와 힐로 cs먹기 편하고 라인유지력도 좋다.

                    6 전까지 초식이며 쿠거폼을 배우고 난뒤 라인클리어 , 로밍 등이 급 좋아짐.

                    덫을 통한 상대탱커의 방어,마저를 퍼센트로 깎고 녹이기 가능 , 저격가능 , 힐과 짧은 쿨타임으로

                    전투지속력이 매우 좋음.부쉬를 이용한 추노플레이와 창을 잘 맞춘다면 누가와도 무섭지않음.

 

카운터 - 르블랑 , 직스 , 룰루등 라인클리어가 좋고 라인압박이 가능한챔프.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 사거리가 짧고 생존기가 없는챔피언 , 라인클리어가 느린챔피언

 

ㄷ-

 

Diana(다이애나) : 잘 보이지 않는 다이애나 , 하지만 qrr 이나 qrqrr 의 폭딜 혹은

                    qre 후 존야 등 이니시도 가능하며 암살도 좋음. 쉴드를 통한 깨알같은 탱키함.

                    그러나 근접챔프임에도 불구하고 라인유지력이 좋지않음.

 

카운터 - 사거리가 긴 챔피언 , 짤짤이챔프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 몸이 약한챔프 , 생존기가없는챔프

 

ㄹ-

 

Ryze(라이즈) : 마나 , 주문력계수를 통한 다양한 템트리 , 탱키함과 전투지속력이 매우 좋음.

                   사거리너프로 미드에서는 많은 힘을 잃었지만 데미지는 그대로기때문에

                    성장을 잘 한다면 원딜과 같이 엄청난 폭딜을 내뿜을수있다.

                    궁을 키면 이동속도 증가와 광역딜 , 주문흡혈등이 있기때문에 카이팅이나

                    추노 등이 좋으며 물리는경우 생존기가없어 죽기 십상이다.

 

카운터 - 직스 ,룰루 , 그라가스 , 니달리 , 신드라 , 오리아나등

             라인클리어가 빠른챔피언 , 사거리가 긴 챔피언 , 원콤누커(시간이 지나면 상황이 달라짐)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 사거리가 짧은챔피언 , 몸이약한챔피언

 

Lulu(룰루) : 요즘 핫한 챔피언 , 딜은 약간 모자라지만 유틸성이 가히 최고라 부를만하다.

                    스킬을 어떻게쓰냐에 따라 활용도가 아예 달라지므로 센스가 좋으면 선택할만하다.

                    쿨감이 30%정도넘으면 e를 쓰고 q를 2번쓸수있다 ( q를 바로써야함 )

                    라인클리어는 큰지팡이 , 혹은 데켑이 나와야 원거리미니언이 한방이 나오기때문에

                    그전까지는 약간 느린편이고, 모든 스킬이 추노 , 로밍 등이 좋고

                    리븐 , 야스오 , 마이같이 딜은 쌔고 몸은 약한데 근접인 챔프들에게 w를 걸어버리면

                    아무거도 못하고 죽는 상황이 연출된다. e,r를 통한 역관광과 우리팀 궁연계를 통한 r의 에어본으로

                    이니시가 가능하다. 그리고 eq 로 적 딜러들을 괴롭혀줄수있다.

 

카운터 - 거의 모든 챔프가 손싸움이라 봐도 무방하다.

 

LeBlanc(르블랑) : 핫한 챔피언2 , 르블랑도 템트리 , 스킬트리가 바뀌면서 유틸+지속딜의 강자로 떠올랐다.

                    궁이 그전스킬 모방이라  활용도가 높으며 짧은순간 극딜 - weqr 나 qrwe 이런식이 있고

                    넓은범위 누킹 - wrqe 나 qewr 나 wr만 빠져도 16렙 , 쿨감 30%정도 기준 궁쿨이 13초기때문에

                    치고빠지기 식으로 싸우는게 좋다.

 

카운터 - 모든  챔프가 손싸움이라 봐도 무방하지만 , 타게팅 cc가 있으면 활동에 제약이 걸린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 몸이 약한챔피언 , 사거리가 짧은챔피언 , 지속딜 챔피언 , 생존기가없는챔피언

 

Riven(리븐) : 너프를 2연속으로 먹고 계수적용되는 방식까지 바뀌면서 미드에선 잘 안보이게 됬다.

                    쉴드가 1.5초가 되서 쉴드를 쓰더라도 빠지고 딜교하면 왠만한케릭들은 이길수가없다.

 

스킬연계 - er , q평캔 , 궁을쓰면 스킬 사거리가 늘어난다.

 

 

Lissandra(리산드라) : 가끔 나오는 리산드라 , 확정 cc기인 궁극기와 e를 통한 갱호응이 매우좋다.

                    단점은 q가 주변에 미니언이없다면 사정거리가 짧고 사거리가 짧은데 비해 몸이 매우 약하다.

                    장점은 궁을통한 끊어먹기 , 혹은 자신이 어그로를 끌며 딜로스를 유발할수있다.

 

카운터 - 원콤누커 , 갱을 오지않는 정글러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 아군이 갱을 자주온다면 그 누구든지

 

ㅁ-

 

Mordekaiser(모데카이저) : 요즘은 거의 보이지 않는다 . 탱키함과 딜이 매우 좋지만 생존기 , cc기가 없고

                    스킬이 다 광역이고 , 패시브를 채우려면 라인을 밀수밖에없다. 왠만해서는 파밍파밍과

                    흡총 후 빠른 더티파밍으로 성장을 하여 적 원딜을 노예로 만든다면 그 게임은 끝.

 

카운터 - 미드만 파는 정글러

 

상대하기 쉬운챔피언 - 1:1은 거의 다 이긴다.

 

ㅅ-

 

Syndra(신드라) : 나오자마자 고인소리들으며 버프를 깨알같이 많이 받음. 광역 스턴과

                   단일타겟에게 궁은 매우 위협적이나 궁 사거리가 짧은편이고 스턴을 함부로 낭비한다면

                   다른 생존기가 없기때문에 물려 죽기 십상이다. 미드1:1은 매우 강하지만

                   손에 따라 한타력이 달라진다. q로 구체를 모으고 7개의 구체로 qewr 등의 콤보를 쓰면

                   왠만한 딜러들은 원콤이며 , 궁 이후 스턴을 넣는다면 엄청나게 넓은 광역스턴을 줄 수있다.

 

카운터- 유틸좋은 미드로 파밍만 하는것, 강한 cc를 가진 정글러 혹은 미드라이너의 갱호응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 몸이약한챔피언 , 생존기가 없는 챔피언

 

ㅇ-

 

Ahri(아리) : 너프후 고인이 된 챔피언 . 매혹을 맞춰야 딜이 나오며

                   데파 매혹의 데미지 증폭률이 중첩된다는것을 통해 데파는 거의 필수템이라 볼수있다.

                    궁의 여부와 매혹적중률이 매우 중요하고 적 딜러를 끊는데 용이하다.

 

카운터 - 원콤누커 , 강한cc를 가진 라이너 혹은 정글러

 

점멸콤보 - 매혹 점멸로 상대가 반응하기전에 매혹을 맞추는것이 가능하다.

 

Yasuo(야스오) : 급 필벤카드로 떳지만 쉴드 너프로 인해 상대하기가 매우 쉬워졌다.

                    e로 미니언 타고다니면서 깨알같이 딜교를하며 상대에게 근접할때와 빠질때 탈 미니언이 있어야한다.

                    w의 활용도는 무궁무진하며 원딜과 미드의 딜로스 , 혹은 서포터까지 막아주고 , 궁연계 혹은

                    3타 q의 회오리를 여러명 맞추며 궁을 쓰면 상대가 녹는다. 허나 궁을 제외한 사거리가 짧은편이라

                    cc기에 매우 취약하다. 맞파밍만해도 스태틱,혹은 스태틱인피단계서부터 딜이 매우 강해진다.

 

카운터 - 룰루(유틸기가 매우좋거나), 리븐(근접강케),잭스,레넥등이 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 스킬발동이 느린챔피언 , 붙으면 어버버 거리는 심해어들

 

Orianna(오리아나) : 너프는 꾸준하게 피해온 준수한 챔피언. 파밍하기 매우 좋으며 깨알같은 유틸이 많다.

                    패시브로 인해 평타로 미니언먹기도 좋고 , 블루타임 후에 더티파밍도 피손해없이 빠른편이다.

                   중요한건 공위치를 잘 파악해야하는것과 나의 위치가 안전한가? 라는 생각을 항상 해야한다.

                   그만큼 난이도가 있는편이고 , cc기에 약하나

                   딜과 쉴드량은 상당한편. 상대 딜러를 qrw 한방에 보내버릴수있으나

                   티어가 올라가면 오리궁따위 점멸로 피해버린다.....

 

카운터 - 유틸좋은챔피언 , 사거리 긴 챔피언 , 블리츠 쓰레쉬등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 접근기가없는 챔피언

 

ㅈ-

 

Zed(제드) : 한때 op로 판정받았으나 e의 너프와 그림자 너프가 벤리스트에서 내려오게 만들었다.

                   지금은 q를 맞춰줘야 딜이 제대로 나오며 궁표식데미지와 패시브

                   때문에 킬각인지 아닌지를 캐치하는게 중요하다.

                    패시브로 인해 막타먹기가 쉬워서 올 방관룬을 많이 끼며

                   1:1 이 매우 강해 스플릿푸시가 매우 좋다.

 

카운터 - 무적있는 챔피언 , 존야 , 수은장식띠 , 룰루등 cc기가 강한 챔피언

 

Xerath(제라스) : 리메이크 이후 w에 붙은 어마어마한 마관이 없어져서 아쉬운 챔피언.

                    딜이 먼가 아쉽다. 생존기가 없고 몸이 약하기때문에 포지셔닝이 중요하며

                    멀리서 적을 공격하게 세팅되어있기 때문에 왠만한 맞다이는 진다.

                    포킹챔피언의 대표주자격이지만 다른 더 좋은 챔피언들이 많으므로 제라스유저를 제외하곤 나오지않는다.

 

카운터 - 유틸좋은 챔피언 , 근접기 좋은 챔피언 , 블리츠 쓰레쉬 , 이니시가 좋은 챔피언 등

 

점멸콤보 - q 점멸로 방향을 바꾸는게 가능하다.

 

Jayce(제이스) : 한때 벤리스트에도 올랐지만 가속관문의 너프와 e의 데미지너프 ,무라마나너프 , 블클 너프등으로

                    내려온 챔프 , qe 와 해머폼의 데미지는 아직 상당한 편이나 라인유지력과 쿨타임이 길어

                    스킬을 맞추지 못했을경우 딜로스가 심한편이다. 그리고 미드에 올 경우 올 ad 가 될 가능성이 높아

                    잘 나오지않는다.

 

카운터 - cc기가 강한 챔피언 , 블리츠 쓰레쉬 , 이니시가 좋은 챔피언 등

 

 

Ziggs(직스) : 최근 떠오르는 미드챔프 , 준수하고 말리기가 힘들다. 생존기도 좋은편이고 라인클리어나

                    멀리서 cs수급하기 , 더티파밍등이 좋고 초반 견제력과 카이팅 , 포킹등이 좋은편이다.

                    w를 아무렇게나 쓰면 죽을확률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며 w를 아끼고 킬각이 아닌상황 혹은

                    완벽히 안전하지않은 상황에서는 쓰지않는걸 추천한다. 그리고 궁도 한타 중반에 각이나오면 쓰는것이좋다.

 

카운터 - 무상성급, 모든게 손차이

 

w를 타고 날아갈때 스킬사용이 가능하다.

 

ㅋ-

 

Kassadin(카사딘) : 필벤리스트 , 긴 침묵과 궁의 유틸성 , qre 혹은 rqe 등의 누킹도 상당하다.

                    패시브로 인해 ap 챔피언에게 데미지가 감소되기 때문에 왠만한 ap 챔프로 말리기 어렵다.

                    초반엔 초식이지만 6렙 이후 전세역전되며 벽넘어 로밍다니기도 편하고 생존기도 매우좋은편이라

                    매우 까다롭다. 이제 pbe섭에서 스킬셋 자체가 바뀌기 때문에 그전까진 벤하는게 좋다.

 

Karthus(카서스) : 초식챔프의 대표주자..라고 하지만 필자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왠만한 맞다이는 모두 이기며

                    극후반으로 갈수록 힘이 떨어진다. 그 이유는 유틸이 전혀 없고 상대가 카이팅할시

                    장판 + 딱콩 1,2발보다 흡혈률이 더 높아진다. 초반에 라인전에서 솔킬 , 갱호응 , 궁호응 등으로

                    이득을 봐야하는챔프로 바뀌었다. q 적중률이 라인전의 상호관계를 뒤집는다.

 

카운터 - 모든 챔피언.

 

Cassiopeia(카시오페아) : 미드에서 DPS는 최상위급. 그러나 매우 어려운 컨트롤과 포지셔닝 , 생존기가 없다.

                    2렙 짤짤이는 그 어떤케릭도 집에 가게 만들 수 있으므로 카시는 2렙구간에 매우 공격적이어야 하고

                    상대는 그 구간에 사려야한다. 궁도 은근 느리기때문에 적이 카시오페아를 볼때를 잘 노려야한다.

 

점멸콤보 - 궁 점멸이 가능하다 (조금더 빠른 시전)

 

Katarina(카타리나) : 초반 초식이긴 하나 , 소규모전투에 매우 능하다. 어시를 먹기 시작하면

                   걷잡을수없이 그 한타는 카타가 지배하게 된다.

                    허나 궁을 돌리지못하고 끊기게되면 딜로스가 매우 심해지며 생존기가 좋으나

                   궁을 제외한 딜은 비슷하게 성장했을시 큰편이 아니다. 딜교 할 시 되도록

                   e로 상대 주력스킬을 피한뒤 q 표식을 터트리고 빠지는게 좋다.

 

카운터 - 룰루 , 블리츠 , 알리 등 cc가 매우 좋은 챔피언, 수호천사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 cc가 약한 챔피언

 

Talon(탈론) : 양학하기 좋은 챔피언 . 암살에 능하나 다시 빠져나오기가 어렵다

                    초반딜이 매우 쎄며 궁쿨탐이 긴편이 아니라 상대가 킬각을 주지않는다면 궁으로 집을 보내고

                    cs차이를 벌리면서 로밍타이밍을 노리거나 하는게 좋다. 레이스에 와드를 박은후

                    e로 레이스를 타고 도망가는방법도있다.

 

카운터 - 핑와 , cc기가 좋은 챔피언 , 룰루 등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 : 극 운영 챔피언 , 라인전 1:1은 약한편이나 골드카드로 갱호응 , 레드카드+와카로 라인클리어,

                   블루카드로 라인유지력등으로 쓸수 있으며 궁을 이용한 봇 , 탑 로밍과

                   후반에 리치베인 + 라인클리어를 통한 스플릿푸시 후 궁합류, 한타후 궁으로

                   백도어등으로 이용이 가능하다. 3,4초마다 던지는 골드카드가 매우 위협적이다.

 

Fizz(피즈) : 치고빠지기가 능한 챔피언 . q,e가 모두 이동기면서 뎀딜기이기 때문에 미니언을 타고 딜교하거나

                    ew로 딜교후 q로 빠지는등의 딜교가 가능하다. 허나 사거리가 짧다.

                    솔킬따기 매우 좋은챔피언이며 후반에 e쿨타임이 매우 짧은편이라 생존이 용이하며

                    e가 무적판정이라 살아남기 좋다. 소규모교전에 좋으며 포지셔닝이 중요하다.

 

카운터 - 수은장식띠 , 존야 , 강한cc기 , 사거리가 긴 챔피언 .

 

 

일단 여기까지 쓰도록 할게요. 부족한점은 댓글로 남겨주시고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가이드일뿐이며 상세한 내용은 공략에서 보시는게 좋을듯합니다.

 

몇가지 케릭터는 제가 더 잘 알수 있으나 모든 챔피언을 능히 다루는것이 아니기때문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