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미드시즌 인비테이셔널 변경 사항 안내

http://www.leagueoflegends.co.kr/?m=esports_intro&mod=esports_newsview&idx=696&p=1&category=&keyword=


요약

   • 2017 미드시즌 인비테이셔널(MSI)은 4월 28일~5월 21일에 브라질 상파울루와
       리우데자네이루에서 개최됩니다.
   • 2017 MSI에는 프로 리그 오브 레전드 e스포츠 리그가 진행되는 전세계 13개 지역의
       팀들이 참가합니다.
   • 지난 2년간의 MSI와 월드 챔피언십 결과를 토대로 지역 시드 배치가 이루어집니다.
   •  2017 MSI의 결과는 2017 월드 챔피언십 시드 배정에 영향을 미칩니다.


2017 MSI에는 13개 팀이 참가해 여러 단계를 거치며 경기를 펼치게 됩니다. 아래 나열한 지역에서 가장 최근의 스플릿(스프링 스플릿 또는 스플릿 1) 우승을 차지한 챔피언 팀이 2017 MSI에 참가하죠.

   • 브라질 (BR)
   • 중국 (CN)
   • 독립 국가 연합 (CIS)
   • 유럽 (EU)
   • 일본 (JPN)
   • 한국 (KR)
   • 북라틴 아메리카 (LAN)
   • 남라틴 아메리카 (LAS)
   • 북미 (NA)
   • 오세아니아 (OCE)
   • 동남아시아 (SEA)
   • 대만, 홍콩, 마카오 (LMS)
   • 터키 (TUR)

시드 배정

올해에는 지난 2년간의 MSI 및 월드 챔피언십의 결과에 따라 지역 시드 배정이 이루어집니다. 지난 2년간의 대회 결과를 기준으로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최근 1년이라는 기간만을 놓고 봤을 때, 일부 놓칠 수 있는 요소들이 있어 최근 1년의 성적만을 기준
       으로 시드를 배정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했습니다. 예를 들어, 독립 국가 연합의 Albus NoX
       Luna는 2016 월드 챔피언십에서 매우 좋은 성적을 보여주었지만 MSI 또는 월드 챔피언십에 처음
       출전한 팀이었죠. 이 성적만을 기준으로 해서 독립 국가 연합이 지난 월드 챔피언십에서 8강 진출팀을
       배출하지 못한 LMS보다 실력이 뛰어나다고 간주하는 것은 공평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LMS는 과거
       글로벌 대회에서 꾸준히 괜찮은 성적을 거둬왔습니다.

   • 다른 한편으로는, 2014년 이후 전 세계적으로 대대적인 구조적 변화가 있었고 (LMS와 동남아시아
       리그의 분리 등), 아직 초창기에 있는 리그 오브 레전드 e스포츠는 앞으로도 많은 변화를 겪을 것입니다.
       이렇게 빠르게 진화하는 상황을 고려하면 특정 지역의 3년 전의 성적은 그 지역의 현재 실력을 평가
       하기에는 좋은 지표가 아니겠죠.

성적을 고려할 기간을 정한 다음, 모든 지역이 2015 MSI, 2015 월드 챔피언십, 2016 MSI, 2016 월드 챔피언십에서 거둔 성적을 비교했습니다. 지역 간 상대적 실력을 평가하는 데 있어, 다음의 세 가지 원칙에 따라 비슷한 성적을 구분 지었습니다.

   • MSI와 월드 챔피언십 성적 중 월드 챔피언십 성적에 가중치를 두었습니다. (월드 챔피언십이
       한 해의 가장 중요한 대회고, 또 가장 많은 팀이 참가하는 대회니까요.)
   • 먼 과거의 성적보다 최근의 성적을 현재 실력을 더 잘 반영하는 지표로 간주하고 최근 성적에
       가중치를 두었습니다.
   • 상대했던 팀 또는 경기 기록에 상관없이 최종 진출한 단계에 따라 대회 성적을 평가했습니다.

지난 2년간 종합 성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진을 클릭하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위 표에서 볼 수 있듯, 지난 2년간 LMS와 북미의 성적은 중국, 유럽, 한국에 미치지 못합니다. 그래서 LMS와 북미는 플레이-인 스테이지 2라운드에서 대회를 시작하죠. 자세히 보면, 중국, 유럽, 한국 모두 2015 MSI, 2015 월드 챔피언십, 2016 월드 챔피언십에서 전체 순위 및 최고 성적 면에서 북미를 앞섰습니다. 또한, 2015 MSI, 2015 월드 챔피언십, 2016 월드 챔피언십에서 중국, 유럽, 한국은 모두 LMS보다 더 좋거나 거의동일한 성적으로 대회를 마무리했습니다.

이러한 결과에 따라 중국, 유럽, 한국의 스프링 스플릿 우승팀은 2017 MSI의 그룹 스테이지로 직행하는 시드를 획득할 것입니다. 참고로 2017 MSI의 그룹 스테이지는 예전처럼 6개 팀으로 구성됩니다.

브라질, 독립 국가 연합, 일본, 북라틴 아메리카, 남라틴 아메리카, 오세아니아, 동남아시아, 터키 지역의 1위팀은 플레이-인 스테이지 1라운드에서 대회를 시작합니다. 이 지역은 예전처럼 한 집단으로 간주하지 않습니다. 즉, 와일드카드 지역은 더 이상 없다는 것이죠. 대신 각 지역의 성적은 개별적으로 평가되며, 이를 통해 2017년 대회 시드 배정이 결정되고 이후 국제 대회에서의 시드 배정에도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형식


(사진을 클릭하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플레이-인 스테이지에서 세 팀이 그룹 스테이지에 진출해 중국, 유럽, 한국 팀과 함께 경쟁하게 될 것입니다. 그룹 스테이지는 2016년과 동일한 방 식으로 진행됩니다.6개 참가 팀이 단판승제 풀리그 형식으로 각 팀이 다른 팀과 두 번씩 경기를 치르게 되죠.

작년처럼 상위 네 팀이 5판 3선승제인 토너먼트 라운드에 진출합니다.


2017 월드 챔피언십에 미치는 영향

작년처럼 MSI의 결과가 2017 월드 챔피언십 지역별 시드 배치에 영향을 미칩니다.


(사진을 클릭하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016년처럼 MSI에서 상위를 기록한 4개 지역에서 1위로 월드 챔피언십에 진출하는 네 팀은 그룹 스테이지에서 최상위 시드를 획득합니다. 브라질, 독립 국가 연합, 일본, 북라틴 아메리카, 남라틴 아메리카, 오세아니아, 동남아시아, 터키 지역 중 MSI에서 가장 좋은 성적을 기록한 지역은 월드 챔피언십 추가 시드를 획득합니다. 해당 지역에서 1번 시드를 획득한 팀은 월드 챔피언십 그룹 스테이지에서 대회를 시작하고, 추가 시드(해당 지역의 2번 시드)를 획득한 팀은 플레이-인 스테이지에서 대회를 시작하죠. 만약 앞서 언급한 8개 지역 중 2개 지역의 팀이 MSI 최종 순위 기준 4위 안에 든다면, 해당 지역에서 1번 시드를 획득한 2개팀은 월드 챔피언십 그룹 스테이지로 직행하게 되고, 2번 시드로 진출하는 2개팀은 플레이-인 스테이지에서 시작합니다. 이럴 경우, 플레이-인 스테이지는 상황에 따라 적절히 조정될 수 있습니다

MSI가 어떻게 2017 월드 챔피언십에 영향을 미칠지 궁금하시거나 월드 챔피언십이 어떻게 변할지 궁금하신
분들은 여기서 추가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2017 월드 챔피언십 변경 사항 안내


요약

   • 중국에서 개최될 2017 월드 챔피언십에는 프로 리그 오브 레전드 e스포츠 리그가 진행되는 전세계
       13개 지역에서 24개 팀이 참가해 여러 단계를 거치며 경기를 펼치게 될 것입니다.
   • 2017 월드 챔피언십 형식이 확대되어 그룹 스테이지 전에 플레이-인 스테이지가 진행됩니다.
   • LMS의 2017 월드 챔피언십 진출권이 기존 2장에서 3장으로 늘어납니다.
   • 일부 지역은 2017 미드시즌 인비테이셔널 (MSI) 결과에 따라 2017 월드 챔피언십에서 두 번째 시드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2017 월드 챔피언십에 진출하는 3개의 한국 팀은 플레이-인 스테이지를 거치지 않고 그룹 스테이지로
       직행합니다.


아래 나열된 지역에서 선발된 24개 팀이 2017 월드 챔피언십에 참가해 여러 단계를 거치며 경기를 치를 것입니다.

   • 브라질 (BR)
   • 중국 (CN)
   • 독립 국가 연합 (CIS)
   • 유럽 (EU)
   • 일본 (JPN)
   • 한국 (KR)
   • 북라틴 아메리카 (LAN)
   • 남라틴 아메리카 (LAS)
   • 북미 (NA)
   • 오세아니아 (OCE)
   • 동남아시아 (SEA)
   • 대만, 홍콩, 마카오 (LMS)
   • 터키 (TUR)

지역 시드 배정

지역 시드 배정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LMS에 진출권 3장 배정: LMS는 2016 월드 챔피언십에서는 2장의 진출권을 배정받았지만 2017 월드 챔피언십에서는 3장을 배정받습니다. LMS가 GPL(가레나 프리미어 리그)에서 분리되어 나오면서 한 지역이 두 지역으로 나뉘었고, 그에 따라 월드 챔피언십 시드도 나누어져야 했습니다. 하지만 LMS는 2015년에 신설된 이래로 꾸준히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었죠. 그래서 이제 추가로 진출권 한 장을 더 배정받아 중국, 유럽, 한국, 북미와 같은 수의 진출권을 갖게 되었습니다.

한국은 플레이-인 스테이지에 참가하지 않습니다: 한국은 2015년과 2016년 내내 가장 좋은 성적을 기록했기 때문에 월드 챔피언십에 진출하게 될 세 팀 모두 2017 월드 챔피언십의 플레이-인 스테이지를 건너 뛰고 그룹 스테이지부터 대회를 시작합니다.

올해에도 MSI의 성적은 2017 월드 챔피언십에 영향을 미칩니다: 작년처럼 2017 MSI의 결과는 2017 월드 챔피언십에서 일부 지역 시드의 배치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영향을 주는 방식은 2016년과는 다르죠. 2017 MSI이 월드 챔피언십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세부 사항은 여기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일부 지역은 2017 MSI 결과에 따라 두 번째 시드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브라질, 독립 국가 연합, 일본, 북라틴 아메리카, 남라틴 아메리카, 오세아니아, 동남아시아, 터키 지역 중 MSI에서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한 팀은 월드 챔피언십에서 추가 진출권을 한 장 더 획득합니다. 해당 지역의 1번 시드 팀은 그룹 스테이지로 직행하고 2번 시드 팀은 플레이-인 스테이지에서 대회를 시작하죠. 상기 지역 중 두 지역이 2017 MSI에서 같은 성적을 기록할 경우, 추가 진출권은 2016년 월드 챔피언십 또는 인터내셔널 와일드카드 대표 선발전에서 더 좋은 성적을 거두었던 지역에게 주어집니다.

위 지역의 리그가 계속해서 성숙해가고 있고 해가 갈수록 국제 대회에서 더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지만 해당 지역에 두 번째 시드를 확정적으로 배정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했습니다. 하지만 2017년 성적은 2018년의 시드를 결정하는 데 있어 중요 고려사항이 될 것입니다.

형식

2017 MSI처럼 월드 챔피언십에서도 그룹 스테이지 전에 플레이-인 스테이지가 진행됩니다.


(사진을 클릭하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새로운 모습으로 찾아올 2017 월드 챔피언십에도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