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세요. IP, 보상, 소환사 레벨업 변경에 대한 발표 후 여러분께서 많은 질문을 제기해 주셨습니다. 이번 변경은 규모가 크고 복잡하기 때문에 가장 많이 제기된 질문에 대해 명확하게 대답해 드리고자 합니다.

그럼 시작해보죠!


새로운 시스템에서 1레벨부터 30레벨까지 소환사 레벨을 올리는 플레이어는 내가 받지 못하는 전용 보상을 받게 되나요?

아닙니다. 1레벨에서 30레벨까지 소환사 레벨을 올리는 새로운 플레이어에게 전용 보상이 주어지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소환사 레벨 시스템을 통해 새로운 플레이어들에게 약간의 도움을 제공하고자합니다. 새로운 플레이어에게 무작위로 챔피언 파편을 제공하는 대신 가렌이나 애쉬 같은 다루기 쉬운 챔피언 파편을 제공할 것입니다. 초보 플레이어에게 레벨 상승에 대한 보상으로 와드 스킨 등 치장을 위한 (전용 보상이 아닌) 상품도 무작위로 제공할 예정이지만, 이러한 상품은 30레벨을 지난 플레이어에게도 제공되는 것들이죠.


새로운 플레이어가 1레벨에서 30레벨까지 올라가면서 얻는 캡슐 30개는요? 
우리는 그 캡슐을 못 받는 거 아닌가요?


아닙니다. 새로운 플레이어가 30레벨까지 올라가면서 캡슐 30개를 획득하는 데는 여전히 긴 시간이 걸릴테니까요. 그 시간을 이미 30레벨인 계정에 투자한다면 캡슐도 많이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치장 용도의 전용 보상이 주어지는 길잡이 레벨에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소환사 레벨 시스템은 현재 게임이 끝나면 지급되는 IP를 대체하는 시스템이라는 것도 명심해주세요. 여러분은 1레벨에서 30레벨까지 올라가고, 플레이했던 모든 게임에 대한 보상을 이미 지급받았습니다. 보상이 IP의 형태로 지급된 것뿐이죠. 그래서 새로운 플레이어들이 게임에 대한 보상으로 여러분이 받지 못했던 것을 받는 것은 아닙니다.


30레벨이 지나면 레벨 상승 시 정확히 어떤 보상이 지급되나요?

30레벨이 지난 후 레벨업을 하면 바로 개봉 가능하며, 챔피언 파편이 들어있는 상자를 때때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50, 75, 100 같은 특정 “길잡이” 레벨에 도달할 때는 예외가 적용됩니다. 길잡이 레벨에 도달하면 게임 내에서 지위를 뽐내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전용 보상을 무조건 획득하실 수 있죠. 전용 보상 중에는 파랑 정수를 써서 진화시킬 수 있는 특별 감정표현도 있습니다.


새로운 시스템에서 레벨이 높아질수록 레벨 상승 속도가 느려지나요?

네, 그렇습니다. 하지만 지금보다 훨씬 느려지지는 않습니다. 레벨이 올라갈수록 다음 레벨로 상승하기가 약간씩 어려워지지만, 150레벨이 넘어가면 레벨 상승이 더 어려워지지 않습니다. 151레벨에서 175레벨까지 올라가는 데 걸리는 시간이 176레벨에서 200레벨까지 올라가는 데 걸리는 시간과 다르지 않은 거죠.
레벨 승이 가장 어려운 초 고레벨(예를 들어, 199레벨에서 200레벨로 올라갈 때)에서도 평균적으로 15~25번 게임을 플레이하면 레벨을 올릴 수 있습니다. (앞으로는 추가 경험치를 제공하게 될) “오늘의 최초 승리”로 얼마나 많은 게임을 이겼느냐에 따라 레벨 상승에 필요한 게임 횟수가 달라지긴 하겠지만요.

이 점과 관련해서 알아두셔야 할 미묘한 사항이 있습니다. 레벨 상승 난이도가 직선상으로 증가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25레벨마다 있는) 각 길잡이 레벨에 가까워질수록 레벨 상승이 더 어려워지고, 길잡이 레벨을 지나고 다음 길잡이 레벨에 가까워지기 전까지는 레벨 상승 속도가 다시 빨라지죠.

레벨 제한을 없앨 때 기존의 플레이어가 30레벨 이상에서 시작하도록 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레벨 제한을 폐지한 새로운 소환사 레벨 시스템의 주목적은 여러분이 달성할 수 있는 추가적인 목표를 (그리고 목표 달성에 따른 보상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아주 높은 레벨에서 시작하도록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했죠. 만약 그렇게 했다면 새로운 시스템으로 혜택을 주고자 했던 플레이어들로부터 목표를 앗아가는 꼴이 되었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저희는 이 부분에 대한 여러분의 피드백에도 귀 기울이고 있습니다. 초기부터 게임을 즐겨 온 많은 분들이 그것을 표현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없다고 지적해주셨습니다. 일부 플레이어분들께서 새로운 소환사 레벨 시스템이 도입될 때 높은 레벨에서 시작하고 싶다고 요청한 것도 이 점이 큰 이유로 작용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다른 플레이어에게 (과거의 모든 랭크와 함께) 내가 언제 리그 오브 레전드를 시작했는지 보여줄 수 있도록 ‘내정보’ 페이지 변경을 검토 중입니다. 올해 말이나 내년 초에 이 기능을 도입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리그 오브 레전드에 투입한 시간에 따른 전용 감정표현도 제공할 계획입니다. 500 시간 이상 플레이했을 경우 ‘전장의 수호자’ 감정표현, 1,500시간 이상 플레이했을 경우 ‘전장의 승리자’ 감정표현, 2,500시간 이상 플레이했을 경우 매우 희귀한 ‘전장의 정복자’ 감정표현을 제공할 예정이죠.

파랑 정수를 쓸 데가 없어서 많이 쌓아둔 플레이어를 위해 추가로 제공되는 건 없나요?

우선 특별 파랑 정수 상점이 열립니다. 이미 모든 챔피언을 보유한 (IP를 대량으로 쌓아 둔) 플레이어들에게 멋진 전용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 만들어진 상점이죠. 이 상점에서 가장 비싼 상품인 보석과 바다사자 우르프 (워윅) 스킨은 몇 시즌에 걸쳐 IP를 쌓아온 플레이어를 위한 상품입니다. 이번 프리시즌에 열리는 첫 번째 특별 파랑 정수 상점에는 다음과 같은 상품이 있습니다. (BE는 파랑 정수의 단위 표시입니다.)

    • 1,500 BE - 무작위 아이콘 상자 (보유하고 있지 않은 아이콘을 확정적으로 지급)
    • 2,000 BE - 크로마 (출시한 지 6개월이 지난 크로마)

    • 2,500 BE - “무작위 미니” 아이콘 상자 (특별 파랑 정수 상점 전용)

    • 3,950 BE - 무작위 챔피언 (보유하고 있지 않은 챔피언을 확정적으로 지급)

    • 4,900 BE - 무작위 와드 스킨 상자 (보유하고 있지 않은 와드 스킨을 확정적으로 지급)
    • 6,000 BE - 룬 와드 스킨 (특별 파랑 정수 상점 전용)
    • 50,000 BE - “골드를 내 품 안에” 감정표현 (특별 파랑 정수 상점 전용)
    • 50,000 BE 이상 - 보석 (첫 번째 보석은 50,000 BE, 두 번째 보석은 75,000 BE, 세 번째 보석은
        100,000 BE. 특별 파랑 정수 상점 운영 기간 동안 한 계정당 세 개까지 구입 가능)
    • 150,000 BE - 바다사자 우르프 (워윅) 스킨 (특별 파랑 정수 상점 전용)


다음에 특별 파랑 정수 상점이 다시 개장하나요?

현재로서는 특별 파랑 정수 상점을 최소 연 1회 개장할 계획입니다. 다시 개장할 때 어떤 상품이 판매될지는 아직 확실치 않지만 룬 와드 스킨 및 “골드를 내 품 안에” 감정표현 같은 독특한 상품을 포함하도록 하겠습니다.

특별 파랑 정수 상점에 있는 바다사자 우르프 (워윅) 스킨은 기존의 바다사자 우르프 스킨과 다른가요?

파랑 정수 상점에서 판매하는 바다사자 우르프 스킨은 2017년판입니다. 챔피언십 리븐 스킨의 경우와 유사하죠. 기존의 바다사자 우르프 스킨을 보유하고 있는 분들에게는 기존 스킨의 특별 한정판 업그레이드 버전, 로딩 화면 테두리, 새로운 바다사자 우르프 스킨이 모두 자동으로 지급됩니다.


매 게임이 끝나면 파랑 정수가 지급되나요?

아닙니다. 새로운 보상 시스템은 레벨이 올라가면 획득할 수 있는 (파랑 정수로 전환 가능한) 챔피언 파편 중심으로 설계되었습니다.


마법공학 챔피언 파편 사용을 중지하는 이유는 뭔가요?

마법공학 챔피언 파편을 도입한 목적은 숙련도 토큰을 IP로 업그레이드하는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었습니다.
IP와 파랑 정수가 곧 통합되기 때문에 마법공학 챔피언 파편의 필요성이 줄어들게 되죠. 게다가, 무작위 챔피언 파편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앞으로 레벨업 캡슐로 무작위 챔피언 파편을 훨씬 더 자주 얻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챔피언 파편은 이제 재조합할 수 없다고 하셨는데, 스킨 파편 재조합은 가능한가요?

스킨 파편은 예전처럼 재조합할 수 있습니다!


지금 보유하고 있는 파편으로 뭐라도 해야 할까요?

뭘 원하는가에 따라 다릅니다. BE를 많이 보유하고 싶으시면 지금 파랑 정수를 추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프리시즌 시작 이후에는 파랑 정수 추출량이 상대적으로 줄어드니까요. 하지만 챔피언 파편으로 특정 챔피언을 얻으려면 파편을 그대로 두셔도 됩니다.


챔피언 숙련도를 6레벨 및 7레벨로 업그레이드하는데 필요한 파랑 정수 양은 똑같나요? 

해당 업그레이드 비용은 새 시스템이 도입될 때 보유하고 있던 파랑 정수에 적용되는 증가율만큼 증가할 것입니다. 그래서 새로운 시스템에서도 실질적인 비용은 같지만 모든 비용의 절대적인 수치는 증가할 것입니다.


무작위 방식은 싫어요. 레벨업 캡슐에서 쓸모없는 싸구려 챔피언이 나오면 어떡하죠? 

레벨이 올라가면 챔피언 파편을 여러 개 획득할 수 있습니다. 캡슐에 애쉬처럼 가격이 낮은 챔피언 파편이 있으면, 캡슐의 총 값어치를 높이기 위해 다른 파편들이 같이 제공될 것입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캡슐 간에 균형을 맞춰 모든 플레이어가 특정 레벨을 달성했을 때 유사한 값어치의 캡슐을 얻을 수 있도록 할 것이며, 운에 따라 챔피언을 추가하는 속도가 달라지지 않도록 할 것입니다.


기존 룬 중에 특별한 룬을 보유하고 있는 플레이어를 위한 조치는 없나요?

기존 룬 중에 기간 한정 룬 또는 사용 불가능해진 룬을 보유하고 있거나 2017년 9월 1일 전까지 룬 구입에 125,000 IP 이상 지출한 분들에게는 아래의 전용 와드 스킨을 드립니다. 또한, 희귀 룬을 보유한 분들께 특별 기념 아이콘도 드릴 예정입니다.


과거에 구입한 룬에 대해 부분적으로 환불이 이루어진다고 하셨는데, 처음부터 구입한 모든 룬에 대해 전액 환불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저희의 비즈니스 모델은 선택적 콘텐츠 판매로 인한 수익으로 게임, e스포츠, 서버 등 모든 요소를 개선하는 것입니다. 모든 플레이어에게 룬을 무료로 제공하고, 플레이어들에게 수천 BE를 제공하고, 챔피언 획득 속도를 현재와 거의 동일하게 유지한다는 것은 파랑 정수 상점에서 살 수 있는 챔피언, 룬 페이지, 치장 용도 상품 구입에 지출하는 RP의 양이 훨씬 줄어든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지난 수년간 여러분의 성원이 없었다면 불가능했을 대규모 투자죠.

과거에 값을 치르고 구입했던 것들이 다른 사람들에게는 공짜가 되었다는 것에 불만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최근 영상에서 발표한 것처럼 IP로 룬을 구입한 분들께 파랑 정수를 지급해드리는 것이죠. 하지만 저희는 게임에 재투자할 자원에 대해서도 신경 쓰지 않을 수 없습니다. (전액 환불보다는) 부분 환불이 현재의 플레이어와 미래의 플레이어 간에 적절한 균형을 이루는 방침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