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그룹 스테이지 탈락 후 이거 관련 질문과 IPL 인터뷰 때문에 미친듯이 까여서 이거에 대한 답변들과 차우스터가 올린 비디오 블로그 답변 대충 통합한거(너무 많아요...) 먼저 올리고 그 후 흥미로웠던 것들 위주의 답변들 가겠습니다.

1. 첫째로 나는 인터뷰에서 가장 바보같은 질문이 그들이 우리보다 더 잘했다는 식으로 두리뭉실하게 답변하는게 싫어서 이유로 댄 것들 중 하나가 우리가 준비한 전략 자체가 퍼플보다 블루 사이드 위주로 준비를 해서 퍼플 사이드 자체에 맞지 않는 것인데도 우리가 순간 자신감을 잃어서 잘 연습하지 못한 것이나 블루 사이드에서 실험한 것을 퍼플에서 연습자체를 안했던 것 중 하나를 이유로 댔던것에 불과한데 레딧에서는 지금 내가 우리가 퍼플이어서 졌지 블루였으면 이겼다는 식으로 말했다고 오해하는 머리가 안 좋은 애들이 있는데 나는 분명히 우리가 못했고 그렇기에 우리가 질 자격이 없었고 우리가 상대한 팀들이 우리보다 낫다고 말했다. 그냥 우리보다 잘했다고 답변하면 도데체 어떤 부분에서 우리가 못했고 우리보다 잘했다는건지 말도 안하고 넘어가는 건데 나는 그런식의 답변을 인터뷰에서 하고 싶지 않다.

비록 내가 이런 말을 하는 것으로 비아냥을 엄청 받을지도 모르지만 현재까지 각지역의 최상위권 팀들은 서로를 이길만한 전력은 보유하고 있다. 이번 일로 NA가 가장 약한 지역이라는 인식을 받게 되는 것은 안 좋은일이지만 아직까지는 그렇게 엄청난 실력차이는 존재하지 않는다. 다만 아시아지역은 시즌3부터 북미 유럽이 이대로 간다면 반드시 모든 지역을 초월해서 군림하게 될 것이다.

2. IG전에서 우리는 전략을 걸었지만 성공 못해서 와드도 없어지고 봇 캠핑 당하면서 망했다. 프로스트전에서는 전략을 걸고 그걸로 어느정도 이득을 걸었지만 그 이득을 지키지 못하면서 무너지면서 졌다. 우리는 이길 자격이 없었고 지는게 당연했다.



3. 봇라인 3판 다 망했는데 어떻게 ㅤㄷㅙㄴ거?
   IG전에서는 봇캠핑 와드 없어지면서 망함. SK전에서는 소환사 주문자체의 차이(텔포)를 잊고 덤벼서 끔살. 얼주부전에서는 전략 걸었는데 회복약이 하나도 없는데 상대방은 미포 소나에 미포는 힐 듬. 망할수 밖에 없었다.

4. 더블이 엄청 못한것인가?
 아니 나와 더블 둘 다 끔찍한 실수를 저지르면서 망했다. 더블 하나만의 실수가 아니라 나와 더블 두 명 다 끔찍한 실수를 저질렀다.

5. 카옥스가 더블 엄청 못한다고 까는데 어떻게 생각하나?
 카옥스는 더블이 못하는 선수라는 증거를 찾으려고 하는거에 불과하다. 다만 더블이 이번 롤드컵에서 못한 것은 부정할 수 없다.

6. 퍼플 사이드 3번은 어떻게 얻게된거?
    동전 던지기로 퍼플이 3번 나왔다.

7. 왜 퍼플 사이드쪽 전략이나 그런건 준비 안했나?
    전략 자체는 몇개 있었지만 이런 걸 믿고 연습할 수 있는 시간도 없었고 연습상대가 CLG EU뿐이었다.

8. 왜 그렇게 못하게 플레이햇었나?
   우리는 최근들어서 실력의 상승을 느낄정도로 EU와 정석대결을 하면 50대50의 확률로 갈 정도의 실력이 됐었다. 이것에 준비한 전략 자체는 그저 블루 사이드에서 만약의 일을 대비한 전략 하나에 정석대로 붙으면 할만하다는 생각까지 하게되었지만 전날 경각심이 너무 강해지면서 결국 IG전 얼주부전 초반 올인 전략을 썼다가 망하게 됐다.

9. 너희들 근데 솔로큐 방송해대면서 이렇게 됐으니 자업자득 아닌가.
비록 처음 한국에서 돌아와서 어느정도 방송을 하며 좀 풀어지고 싶어하는건 있었지만 그런식으로 과도한 방송은 누구도 원하지 않았다. (대충 뉘앙스로 보면 own3d나 clg의 계약때문에 방송하라고 강제적으로 핫샷의 어머님과 후원사에 압박이 왔다는 것 같습니다.)

10. 스크림 시간이 너무 적었던게 아닌가?
가장 큰 문제는 북미에서 스크림할 팀 자체가 적다. 우리가 제대로 믿고 스크림할 수 있는거는 CLG EU뿐이고 나머지 우리에게 제대로된 연습을 할 수 있게 해줄 수 있는 TSM DIG는 우리와의 스크림을 원하지 않았다. crs는 스크림을 방송한다고 하고 나머지 mme f orb정도는 그렇게 도전이 되지 않았다.  (TSM은 clg와 사이가 나빠서 스크림을 거부했고 DIG만 스크림해ㅤㅈㅝㅅ다고 합니다. 스카라에 의하면 clg na와 스크림하면 eu애들에게 정보가 갈까봐 안해줬다고 하고..참고로 DIG를 믿은 레지는 450불을 걸고 DIG가 그룹에서 나온다고 말했다가 돈을 날려먹게 ㅤㄷㅙㅂ니다.)

11. 클템이 게이밍 하우스에 대한거 말한거에 어떻게 생각하나? (재미로 하는 자보다 집중하는 자가 더 낫다고 북미애들은 너무 재미를 추구하는 것 같다라고 인터뷰 한게 있는건데 그거 말하는 걸겁니다.)
    맞는 말이다. 다만 우리도 연습할때 집중해서 한다 단순히 우리가 못하다고 재미로 준비했다는 건 틀렸다, 우리가 그저 못했을 뿐이다.

12. 도데체 보이보이 블루에 킬 까지 먹은 애가 어떻게 샤이에게 졌나?
   보이보이는 이득을 갖고 있는데 라인을 프리징하면서 압박을 샤이에게 넣지 않고 평화롭게 파밍만 하다가 나중에 샤이에게 맞아 죽었다. 원래 그렇게 프리징을 하면 정글러를 불러서 갱킹을 해야하는데 보이가 말을 하지 않았고 그 결과 샤이가 너무 커졌다.

13. 보이 왜 이렇게 못함?
  보이는 랜 이벤트에서 못하는 것 같다.

14. 빅팻 욕 먹긴 하지만 1경기 거지같이 한 거 빼고는 2,3경기 농사는 예전보다 잘 짓던데 실력 늘은거?
   실력 늘었다고 생각한다.

15 빅팻 예전에는 센스도 있고 머리도 좋아서 계속 잘할거라고 생각했는데 요즘 좀 의욕을 잃은거지 다시 찾으면 최상위권 될 것 같지 않나?
맞다. 내가 처음 만났을대 빅팻은 게임이해도도 센스도 모두 좋았었다.

16. 왜 솔로 라인들이 잘 못하는 것 같나?
    이상하게 빅팻과 보이는 경기때 말을 잃어버리고 핫샷과 대화를 하지 않는다. 그렇다고 아직 핫샷의 라인 지식이 완벽해서 대화 없이 갱을 가줄수도 있는 상태가 아니라서 못하는 것 같다. 반드시 고쳐야할 문제라고 본다.

핫샷 정글러 어떻게 생각하나?
난 아직 핫샷이 초가스뺀 나머지는 별로인것 같아. 왜인지 알 수 없지만 핫샷은 거의 반드시 모빌신발을 가서 와드만 찾아다니면서 갱킹과 파밍사이의 조화를 이뤄내지 못한다.


17. 핫샷이 탑때는 스플릿 푸쉬에 파밍만 하던 애인데 정글러가돼니까 모빌 신발만 신고 와드만 찾아다니는데 이거 혹시 세비의 파밍 스타일에 대한 혐오감으로 그러는 것 같나?
그런 이유도 분명히 있다.

18 만약 여전히 세비가 있었다면 이번에 더 잘했을 거라고 보나?
   우리가 서로를 그때까지 죽이지 않았더라면 이것보다는 잘했을 거라고 본다.

19. 세비는 핫샷을 왜 그렇게 싫어했나?
     걔가 핫샷이라서

20. 핫샷 문도 박사 엄청 못하고 세비도 지지 카시는 싫다고 할정도였는데 왜 두 번이나 뽑았나?
    퍼플쪽 전략에 우리가 과잉집중하면서 골랐다. 초반 이득을 가져가려는 것인데 핫샷이 문도박사를 하는 것은 우리가 전략을 걸 때뿐이다.

21. 핫샷은 주 정글러가 뭔가?
    핫샷은 아직 아이템이 필요한 정글러들은 잘 못해서 초가스나 알리같은 애들만 제대로 플레이할 수 있다.

22. 너희들 서로 논쟁만 하니까 eu처럼 발전못하는거 아닌가?
   발전하려면 서로 논쟁하는건 당연하다. EU도 논쟁 자주하고 우리처럼 변명을 늘어놓을때도 있다. 내가 eu애들을 제일 처음 만나자마자 그들이 내게 한 말은 윅드가 던졌다라는 말이었다. 그들은 모두 좋은 애들이지만 그렇다고 모든 것에 허허 웃으면서 알아서 자가발전하는 팀이 아니다.

23. 너희들 이제 전략은 포킹이나 이런거 자주 만들었지만 이제 슬슬 정석만하면서 안정적으로 가는게 어떻냐.
   나도 이제 우리들의 정석이 완벽하게 안정화되기 전까지는 안 쓰는게 좋다고 생각한다. 다만 그룹 자체가 너무 어려워 보여서
   정석을 하기보다는 전략으로 적들을 꼬는게 낫다고 팀원들이 전원 경기전날 찬성했고 결과가 이거다.

24. 레딧에서 너 까이는 수준이 장난 아닌데 괜찮나?
    상관없다. 대부분의 키워들은 모니터 앞에서는 사자지만 정작 지들이 그렇게 욕하던 사람을 만나면 마우스패드에 사인이나 해달라고 하는 놈들이다.

25. 너희들 전략 많다고 하더니 어떻게 ㅤㄷㅙㄴ거?
    소문이 이상하게 났는데, 우리가 가지고 있던 것은 4,5개 정도의 전략적인 구상이었고 2개는 너무 정석에서 벗어나서 시도도 안했고 퍼플쪽은 연습시간 부족으로 사용안하고 확실한 승리를 위해서 완벽하게 연습했던 것은 블루 사이드에서 빛을 발하는 거라서 이번에 시도도 안했다.

26. 너희들의 결과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나.
    우리는 팬들의 기대를 저버리는데 탁월한 재주가 있는 것 같다.

27. 왜 핫샷은 아직도 CLG NA가 세계최고의 팀인것처럼 행동하나.
       나도 그 놈이 왜 그렇게 말하고 다니는지 모르겠다. (차우스터가 그렇게 행동했다고 말하는 분들은 예전 AMA 보시면 알지만 차우스터는 한 번도 자기 팀 자체로서는 최고라고 말한적 없고 2대2 봇라인전도 자기와 더블이 최고라고 생각하지만 팀게임에서 이건 의미가 없다고 말했습니다.)

28. 너희들 이대로가면 굴러떨어져서 최악 되는거 아니냐?
    이대로 해도 NA에서는 잘 해먹을 수 있다. 하지만 세계에거 잘 나가려면 열심히 해야겠지.

29. 너희들 왜 실수 고치는데 이렇게 오래 걸리나?
    이건 내가 누누히 말했지만 나는 언제나 팀원들의 실수를 말해줬지만 그 팀원들이 성격적인 문제로 실수를 고치지 못하면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없다. 핫샷이 자신의 과거 탑솔 경험으로 한 조언도 보이는 듣지 않고 빅팻과 보이 대화 문제는 여러번 얘기가 나오지만 쉽게 고쳐지지가 않는다.

30. 클템 보니까 괜찮은 남자로 보이는데 실제로도 그런가?
     모르겠다. 하지만 내가 만난 모든 한국 선수들은 예의바르고 남을 존중할 줄 아는 사람들이었다.

31.  막눈이 세계최고의 탑라이너인가?
     난 세계최고의 탑 라이너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본다. 다만 최고의 탑 라이너 중 한 명이라고 생각한다.

32. 북미 탑라이너들~~~~~ 한국 탑 라이너보다 못 하는 이유가 이거 맞나?
     한국 탑 라이너들은 탑을 플레이하는 법을 안다. 라인을 밀고 돌아다니면서 다른 라인에 압박감을 준다. 이것이 탑을 플레이하는 방법이지만 NA의 탑라이너들은 그냥 라인 프리징을 하면서 상대방이 돌아와도 잃을게 없게 만들어주는 식으로 플레이한다.

33, 한국 경기들 보는데 불주부의 엠비션은 정말 잘하는 것 같다. IG의 쯔타이도 이기고 WE와 스크림(불주부 TPA WE IG랑 스크림 한다고 들었다.)에서도 미사야를 이긴다는 얘기도 있던데 그게 불주부가 최상위권팀인 이유 같나?
 불주부의 봇라인이 엄청 압박해서 이기는 타입이 아니기 때문에 탑이나 미드같은 곳에서 승기를 굳혀주는 역할을 맡고 있을 것이다.

34. 너 잭패나 건웅 별로라고 하는데 그럼 그들이 발전 못할거라고 보나?
     아니. 그들은 발전할 것이다. 하지만 그들의 경우 더블리프트와 달리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스스로  발전해야 하기에 시간이 걸릴 것이다. 더블리프트의 경우 이미 성장하기 위한 자료들을 갖고 있는 상태였다.

35    더블리프트가 한국 원딜들보다 자기가 낫다고 인터뷰에서 하던데 맞는 말인가?
    웨이샤오 더블리프트가 건웅이나 잭선장에 비해서 꿀릴게 뭐가 있는가.




36 한국의 봇라인이 제일 세다고 했는데 그럼 그건 어떤 의미였나?
   현재 한국의 원딜들은 경험부족이 있어서 최고수준이 아니지만 그들의 몇몇 서포터 플레이어들은 정상권 수준에 들어와있다. 그것 만으로도 그들의 봇라인은 강력하다. 그리고 최고수준의 원딜들이 없는 것도 시간문제에 불과하지 않는다. 한국은 곧 모든 포지션에서 최고 수준의 선수들을 보유하게 될 것이다.

37.  TSM전 진거 어떻게 생각하나?
    TSM은 보통 레지가 잘 플레이하면 이기지만 이번에는 다른 선수들이 너무 무거웠다.

38. IG전에서 M5가 IG를 박살냈다고 하지만 내가 보기에 그건 아닌것 같던데 어떻게 생각하나?
    사람들은 M5를 필요이상으로 과대평가하고 있다. 그들은 팀으로서 정상급으로 움직이지만 그렇다고 완전히 다른 위치에 있지 않다.

39. 예전부터 이해가 안 가는게 있었다. 예전에 니가 서포터로 자원해서 정착하기 전에 블라디미르로 프로겐 아리를 압박하고 윅드를 완벽하게 디나이시킬정도로 너 블라디 잘하는데 왜 보이랑 빅팻은 블라디를 플레이하지 못하나? 그리고 이제 서포터를 벗어나서 포지션 변경을 해야하지 않나? 니가 서포터로 보직 변경하고서부터 CLG가 점점 약해지는 것 같다.
 
블라디의 플레이스타일 자체가 보이와 빅팻에게 맞지 않는다. 보이는 맵관찰력이 없고 빅팻은 블라디를 플레이하기 위해서 필요한 무모함이 없다. 내가 서포터로 자원한 것은 내가 설사 보이나 빅팻보다 더 나은 탑이나 미드일지도 모르지만 내 팀안에서 나보다 서포터를 잘하는 팀원이 없었고 내가 다른 포지션을 맡았다면 언제나 내가 서포터를 맡은 애보다 훨씬 잘할 거라고 생각했을거라고 봐서 자원했던거다.

40. 인생없는 폐인인 아시아팀들처럼 스크림하면서 세계급 팀이 되느니 차라리 잘 놀고 먹으면서 NA 3위권내 팀 돼는게 낫지 않냐?
  직업이라고 생각하면서 한다면 충분히 인생을 즐기면서 할 수 있다.

41. 레지날드가 은퇴한다고 발표했는데 누가 뒤를 이을 것 같나?
     레지날드

42. 레지날드 지금 트롤링중?
     트롤링
(은퇴 번복 후)
43, 어떻게 알았냐!?
    북미에 레지를 대신할 수 있을 정도의 미드중에 현재 백수가 없다.

44. 빅팻 그래도 자세히 보니까 좀 더 발전한 것 같은데 맞나?
     최근에 빅팻은 발전한 것이 맞고 그것에 만족하지만 아직 발전해야 할 부분들이 남아있다.

45. 돈이랑 이기는 것 중에 뭐가 더 중요하나?
     당연히 이기는 거다. 난 정말로 이기고 싶다. 돈은 현재 문제가 돼지 않는다.

46. 미사야 정말 잘하는데 세계 3대 미드에 든다고 보나?
     그건 모르겠지만 미사야는 언제나 꾸준히 좋은 AP 미드였다.

47. 현재 clg가 최고가 돼는데 막는것은 뭐라고 생각하나.
     감정

48. 더블과 웨이샤오의 포텐셜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나?
     비슷하다고 본다.

49. TSM 대 얼주부 재경기가 필요하다고 보나?
      아니 결과는 결과다.

50. 지금 레딧에 미니맵 훔쳐보는것들 올라왔는데 너희들도 봤냐?
     아니. 나는 예전에 치팅을 하기가 아주 쉬운 토너먼트에서 니들이 치팅하면 실격된다는 사전경고를 받은 적이 있지만 이번 롤드컵에서는 그러한 말이 하나도 없었다.

51. WE 대 CLG EU 재경기 어떻게 생각하나? 누가 올라가야한다고 보나.
    WE 재경기가 없었다면 그들이 이겼을거고 eu는 후반대비형도 아니었다. 하지만 평범하게 본다면 마지막 전 재경기는 eu의 승리가 결정적이었고 we의 승리는 확정적은 아니었다.

52. 너랑 더블 이번에 제대로 실력을 내지 못한거 맞나?
    맞다.

53. 매드라이프 어떻게 생각하나?
     정상급 선수

54. EU놈들 경기보다가 빡쳐서 모니터 던질뻔했었는데 그 짜증나는 시간끌기 전략 너희들한테도 스크림할때 쓰나?
    쓴다. 하지만 우리들의 경우 비슷한 후반대비형으로 가서 그렇게해도 eu가 얻는 이득이 없도록 한다.

55. 옐로우핏 프로겐에게 묻혀가는거 맞나? 보통 라인전에서 많이 지는데 거의 항상 프로겐이 그거를 보충해주지만 미사야같은 프로겐 상대로도 싸울 수 있는 미드가 있으니까 eu가 원딜 차이로 지는 것 같다.
    진실이다.

56.  EU애들 중 누가 제일 예의바른가?
    다 착하고 좋은 애들이지만 그 중에 한 명을 꼽자면 옐로우핏.

57. 소드 이즈 소나 상대로 eu가 트리스타나 룰루로 맞서싸웠는데 이거 매치업은 어떻게 돼나?
     이즈는 보통 트리 상대로 강하지만 룰루는 소나를 잘 상대할 수 있다. 블루 사이드라면 이길 확률이 더 높았지만 옐로우핏과 크레포가 라인전을 제대로 하지 못했다.

58. clg eu에서 같이 얘기하고 돌아다니기 좋아하는 멤버는?
    스누페/윅드

59. TSM 멤버들이 현재 얼주부 치팅에 관해서 피해자처럼 언플하는거 어떻게 생각하나?
     TSM은 자신들을 더 좋게 포장하기 위해서라면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는다.

60. TSM 놈들 처음에는 패배 인정하고 아무말 안하다가 치팅한 것 같은 사진 나오니까 원래 알고 있었고 어쩌고 하면서 언플 하는 거 맞나?
    맞다.

61. 넌 EU 봇라인애들이 제일 약해서 더 높은 수준의 연습을 못한다고 했는데 그러면 왜 옐로우핏은 너랑 더블리프트와 맨날 연습하는데도 실력 발전이 없나?
   옐로우핏과 크레포는 스누페를 캠핑시키거나 2대1 라인스왑을 하는 것으로서 우리들과의 라인전 문제를 처리할수
   있도록    진화하였다.

62. TPA 베베 잘하던데 너희들과 eu랑 스크림했다고 들었다. 너랑 더블과 그들의 라인전 결과는 어땟나?
   우리가 이겼다.  (스카라에 의하면 eu와는 50대50의 승률을 TPA가 가졌다고 합니다)

이건 그냥 사족인데 차우스터 방송중에 핫샷이 이 치팅건으로 난리가 나고 TSM 대 얼주부 재경기설이 나돌자 핫샷이 "그럼 고개 돌아본 팀들 많으니까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자" 이런 말하자 차우스터가 TSM처럼 찌질한 패배자처럼 말하지 말고 닥치라고 했었습니다.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