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g “ClearLove” Kai 선수의 경력을 보면 이제는 소환사의 컵을 들어 올릴 때가 되었구나 하는 생각이 자연스레 듭니다. 중국 내에서 몇 번이고 정상에 올랐을 뿐만 아니라 IPL이나 MSI같은 유수의 국제 대회에서 우승컵을 차지했죠. 4년에 걸쳐 두 팀에서 활동하며 이룬 업적입니다. 변화무쌍한 정글 메타에 잘 적응해왔고 너프와 버프에 울고 웃기도 했죠. 적을 물어뜯으며 치고 올라가기도 했고 적에게 물어뜯기며 희생자로 전락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소환사의 컵은 손에 넣지 못했습니다. ClearLove 선수의 팀이 압도적인 포스를 뽐내는 한국 팀을 꺾을 유력한 후보로 지목된 적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월드 챔피언십 정상이 가시권에 들어오자마자 어김없이 날개가 꺾이고 말았죠. 그리고는 다시 중국으로 돌아가 팀을 재정비하고 바뀌는 메타에 적응하며 국내 강자로 군림하는 일이 반복되었습니다. 그러나 정작 다시 월드 챔피언십 무대에 서면 정작 병풍 역할밖에 하지 못했습니다. 

이렇듯 ClearLove 선수의 경력은 재능으로 무장한 승리의 역사이기도 하지만, 그만큼 고개를 떨구어야 했던 순간도 많습니다. 우승 경력으로 보면 ClearLove 선수는 역사상 가장 성공한 선수 중 한 명일 것입니다. 하지만 한 번만 더 무릎을 꿇게 된다면 영원히 큰 경기에 약한 선수라는 오명을 안고 살아야 할지도 모릅니다. ClearLove 선수도 잘 알고 있는 바죠. ClearLove 선수의 코치이자 매니저인 Ji “Aaron” Xing 코치는 World Elite 시절부터 지금까지 ClearLove 선수의 곁을 지켜왔습니다. ClearLove 선수는 자신이 프로 선수로서, 그리고 무엇보다 한 인간으로서 성장하는데 Aaron 코치가 큰 도움이 되었다고 말합니다. 

ClearLove 선수는 “처음 선수 생활을 시작했을 때는 제 성격이 그리 좋은 편이 아니었어요”라며 “Aaron 코치님은 제가 팀을 캐리하거나 아니면 팀을 망칠 수 있는 양날의 검이라고 하더군요. 그리고 태도만 좋게 가다듬으면 최고가 될 거라고 했죠”라고 말합니다. 

ClearLove 선수가 큰 성과를 내면 어김없이 실망스러운 일이 뒤 따랐습니다. World Elite는 2012 월드 챔피언십 8강에서 CLG EU와 격돌했지만 기술적인 문제로 인해 하루 만에 경기를 끝내지 못하는 등 우여곡절을 겪다 결국 패배했지만 이후 개최된 IPL 5에서 리그 오브 레전드 역사상 가장 고되고 인상적인 전투 끝에 정상에 섰습니다. 하지만 다음 해에는 아예 월드 챔피언십 출전조차 실패하며 고배를 마셨고, 결국 ClearLove 선수는 Edward Gaming (EDG)으로 이적하게 됩니다. 

EDG는 등장 직후 확고한 강팀으로 부상했습니다. 2014년에 EDG는 국내 무대를 휩쓸며 모든 주요 대회 정상에 섰지만 얄궂게도 국제 대회인 월드 챔피언십 8강에서 같은 중국 팀인 Star Horn Royal Club을 만나 무릎 꿇고 말았습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의 S급 선수 중 ClearLove 선수의 위치를 가늠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선수로서 장수하며 MSI 2015에서 한국의 SKTelecom T1을 꺾고 MVP로 선정되는 등 큰 업적을 쌓았습니다.
엄청나게 높은 승률을 보여주고 있지만 월드 챔피언십에만 가면 달라지죠.

ClearLove 선수는 기분이 처질 때면 “Aaron 코치는 내가 최고라고 믿고 있어”라며 자신을 격려합니다.

하지만 모든 스포츠가 그렇듯, 큰 경기에서 어떤 모습을 보이느냐가 중요합니다. 리오넬 메시 선수도 월드컵에서 우승하지 못한 것이 커리어에 아쉬움으로 남아있죠. 선수의 경력에 대한 의구심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주요 대회에서 정상에 서는 수밖에 없습니다. 

EDG, 더 크게는 중국은 2015 월드 챔피언십에서 참담한 성적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2016년은 ClearLove 선수가 자신의 결의를 입증해 역대 최고 선수 중 하나로서의 지위를 확고히 할 기회일 뿐 아니라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가장 큰 무대인 월드 챔피언십에서 수모를 당했던 중국이 명예를 회복할 기회이기도 합니다. 

ClearLove 선수는 누구보다도 더 중국 리그와 닮아있는 선수입니다. 중국 리그처럼 흥망성쇠를 경험했고 영광을 누릴 충분한 가능성을 지니고 있죠. 중국은 단연 가장 큰 지역이며 아직 실현하지 못한 잠재력을 발휘하려 힘쓰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오랫동안 중국 팀을 한국의 지배를 마감할 가장 유력한 후보로 꼽아 왔죠. 하지만 한국은 매번 그러한 예상을 깨버렸습니다. 매 시즌 새로운 팀이 한국에 도전장을 내밀었지만 한국의 높은 벽을 실감해야 했죠. 그리고 ClearLove 선수는 반복되는 좌절을 지켜봐 왔죠. 

ClearLove 선수는 “국내에서는 우승을 많이 했어요. 월드 챔피언십 우승만 하면 되죠. 
그런데 그게 내 꿈이라거나 하는 건 아니에요”라며 “일단 월드 챔피언십에서 우승을 목표로 하고 있고 그 목표를 달성해야 나야 다른 생각을 할 수 있을 것 같아요”라고 말합니다. 

ClearLove 선수는 이제 월드 챔피언십을 우승하면 더는 우승할 대회가 없습니다. 월드 챔피언십 타이틀을 획득하기만 하면 ClearLove 선수는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전설로 이름을 남길 수 있을 것입니다.
다른 정상은 모두 밟아 본 ClearLove 선수에게는 월드 챔피언십 정상 등극만이 만족스러운 결과겠죠.
ClearLove 선수는 지금까지 수많은 정상에 올랐고, 추락했지만 다시금 정상을 오르며 정상에서의 경치를 만끽해왔습니다. 이제 다시 중국 정상 등극을 눈앞에 둔 ClearLove 선수는 이제 그 정상이 월드 챔피언십의 정상에 얼마나 가까운지 직접 확인하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