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 탱커닷!!! 하고 닥탱두르는 무식한 사람들이 없길 바래서 쓰는글

 

일반적으로 상대 미드가 투코어 보이드를 안가는 미드면 투코어 란두인 이전에 조개를 빌드해주면 상당히 편해짐.

마방 100이상이면 데켑<보이드

 

 

방어력/체력 관련 방어템은 상대나 템을 두르는 챔프에 따라, 혹은 상대 템 상태에 따라 달라지는데

 

일반적으로 코그모 베인 트리같은 애들을 하드카운터 치는 템은 닌탑 란두인 프하 평타관련 3종셋트가 되겠음.

 

썬파와 란두인의 역할은 완전히 상반되는데, 썬파는 딜템의 느낌이 강한 방템이고 란두인은 팀파이트/원딜 물기의

최적화템인 퓨어 방템임.

 

프하의 경우 3시즌에는 체력관련 옵션이 없어서 거의 사장되다시피 했지만 최근 원딜들이 인피스태틱이라는

강력한 평딜위주의 템셋팅을 감으로서 공속감소가 꿀임.

 

가갑의 경우 가갑은 방어력을 위해 올리는것도 있지만 가장 큰 것은 상대 adc(근접이든 원거리든)의 흡혈 상쇄라고

보면 됨. 원코어 피흡템으로는 가갑의 딜을 견디기 힘들며 반드시 마방템이 갖춰야 가갑딜을 견딜 수가 있음.

즉 원딜에게 조개상위템을 강요함.

 

신발에는 닌탑과 모빌/스위프트/머큐리/쿨감신이 있는데

 

방어관련 템소개에 쿨감신? 할수도 있지만 쿨감신은 경우에 따라 방어/공격 관련 신발도 될 수가 있음.

대표적인 경우로 리븐 같은 경우가 있음.

 

모빌의 경우 로밍의 극한이라고 보면 됨.

흔히 이걸 가는 경우는 매우 망했거나 매우 흥했거나

아칼리 렝가... 같은 경우? 혹은 포니가 있겠음.

 

스위프트의 경우 상대탑이 티모에 서폿 잔나일 경우 괜찮음. 슬로우 하드카운터, 근데 이건 유리할때 추노를 위해서

가는거지 팽팽할때 이거말고 방어관련 더좋은 신발이 많음

 

머큐리는 cc가 많을때 가는게 좋음. 근데 이것도 상황따라 봐야하는게 상대에 cc가 많은데 그게

상대 1선이 cc가 많고 우리 딜러진한테만 거는경우(나서스의 위더) 이럴경우 닌탑이 더좋음.

 

닌탑같은 경우 adc방어 3신기 중 하나. 참고로 꿀특성인 억압은 조건부에 3퍼인데 이건 걍 땡 10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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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방 관련템은, 주로 하위템인 조개나 망령은 중반까지만 효율이 좋고 그이후엔 무효율

 

고로 코어템을 빨리 올리는게 좋음,

 

벤시/비사지/헥드 등 400망토 700조개일땐 효율이 거의 없지만 코어일때는 효율이 좋음.

 

비사지의 경우

요새는 탱커들도 거의 잘 안감

레넥? 이나 피회복기 있는 애들, 혹은 쿨감이 꿀인 애들 - 블라디

 

벤시같은 경우는

다들 잘 아니 효용 생략,

 

헥드의 경우

아칼리,블라디,럼블 같은 애들이 맞라인에 왔을때

 

근데 희한하게 아칼리 공략보면 아칼리 자신이 주포를 가는 경우도 있음....미드일때

헥드의 경우 헥드가 일단 떠야 그 가치가 발휘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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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외 - 가엔 / 워모그

 

워모그같은 경우, 상대에 베인/코그모를 제외한 퍼뎀딜이 없거나, 혹은 1명만 존재할때(ex 쉬바나,무무)

가주는게 좋음. 그것도 특정 챔만 가는게 좋음. 쉬바나나 문도 등....

 

가엔같은 경우 탱커의 가엔은 계륵이라는 말이 있는데

온겜넷 해설의 말을 빌리자면 이기고 있는 팀의 가엔은 굳히기용임. 즉 변수 차단.

쿨일때는 과감히 파는게 좋음. 아 참고로 쉬바나로 이거 가는건 쓰레기임.

가엔을 꼈을땐 일단 어그로가 확실히 줄어들게 됨. 탱커의 계륵이라는것은 이것 때문임. 탱킹의 역할이 사라지게 된다고

할까나.....

 

근데 가엔을 껴도 때릴수밖에 없는 그런 애들이 있음. 즉 원딜의 피흡을 상쇄하거나 넘는 지속딜/CC를 지속적으로

넣는 애들임.

 

문도 / 람머스 / 리븐 (얜 딜러지만 예외적으로) / 이렐 / 잭스

 

이렐의 경우 완전히 죽일거 아니면 아예 치지 말아야 하는데 이는 E스킬 때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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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템과 방어력 템의 효율

 

챔프에 따라 체템/방템의 효율이 완전히 달라지며 이것은 상대 챔프에게도 해당되는 것임.

 

예를 들어 베인을 상대할 경우 프하란두인 닌탑이 고효율이나 코르키를 상대할 때는 조개가 하나 있어야 함.

 

반대로 코르키 이즈(노몰왕)를 상대할 시 4코어 방템으로 워모그가 효율이 좋지만 베인을 상대로 가는건 트롤.

 

 

그리고 자기 챔프가 어떤 탱커인지에 대해서 알아야 하는데 이는 내가 2달쯤전에 탑게에 전술한 탱커의 종류에

관한 글이 있음.

 

일단 레넥/쉬바나 처럼 스탯뻥 탱킹형 탱커가 있음.

 

애내는 전형적인 탱커? 하면 떠오르는 챔프들임. 레넥의 경우 q피흡과 궁피뻥, w스턴과 e어그로핑퐁으로

유통기한에서 재조명받은 챔프이며

쉬바나의 경우 탱템만 가더라도 썬파+w 딜로 원딜의 피흡을 상쇄하는 딜이 나오며 r방마저 뻥튀기와

weq가 광역딜임.

 

그리고 흡혈탱커가 있음.

 

가장 알기 쉬운 예로 나서스와 워윅이 있음.

즉 흡혈로서 탱킹을 하는것임. 사람들이 흔히들 나서스의 무서움을 스택으로 착각하는데 이는 크나큰 오해임.

나서스의 무서움은 킬을 먹고 일찍나온 3코어 혹은 투코어 템으로 탱킹을 하며 r피뻥과 q피흡으로 어그로를 끌며

지속적으로 상대 원딜 위더로 한타지속력을 높이는 것임. 즉 한타가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왕은 나서스임.

나서스의 q스택 300 기준딜은 대충 400이며 e방관위에서 q를 때린다 가정했을때 아무나 앞에있는놈q를 3초마다

한번씩 치면 피가 200씩 넘게 참. 이는 극후반 궁킨 문도를 제외한 피회복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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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이제 얘네들이 어떤 템을 차야 효율이 좋을까?

답은 이미 나와있음.

 

흡혈탱커는 - 즉 피흡으로 탱킹을 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체력보다 마저/방어력이 더 중요함.

시즌2부터 한 사람들은 알겠지만 워윅의 정석 템트리는 프하/비사지였음.

나서스도 마찬가지, 체력은 최소한으로 (비사지/란두인) 맞춰놓고 일단 방마저부터 땡으로 채우는것임.

 

왜냐?

 

체력 4000에 방어 100과 체력 2500인데 방어 170이랑은 무게감 자체가 다름. 같은 피회복을 한다 쳤을때

 

고로 얘네들은 방마저템을 우선적으로 빌드하는게 효율이 좋음.

 

나서스 워모그는 쓰레기중에 쓰레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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으 너무 두서없이 주저리주저리쓴듯.....

 

추천주시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