ㅎㅇ 난 아이템선택에대한 깨달음을 얻고 정신병을 고쳐서 최근 상승중임
이 아이템빌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고싶고 알려주고싶음


길게설명하기좀 그러니깐 일단은 스샷과함께 보도록하자
내 최근전적들임



정글판테온 템치곤 굉장히 이질적이지? 하지만 올ad를 카운터하기위해 이런템을 선택하고되었고 아주 성공적이었음


가장중요한건

1.내가 어떤 역할을 해주어야할지 명확하게 생각하자.

라는거임


사실 이판은 지금생각하면 좀 불만족스럽긴하지만 전체적으로 우리팀 딜라인이 잘컸고 난 몸만대면 이겨주는게임이라 이런아이템빌드를 선택하게 되었어

적앞라인이 굉장히 물렁한데다가 잔나때문에 진입도 힘든데다가 무덤/리산이 미친놈처럼 성장해서 사실상 나에게 딜이 필요없는 부분이었거든




하지만 여기서 우리가 보아야할건 방어에 극단적으로 투자한 템빌드와
죽지않는 아이템세팅이라는거야

적조합을 고려해서 나는 내가 어느정도 맞아주는것이 우리 뒷라인의 안정성이라는것을 생각했고
그래서 저런아이템을 선택해서 리븐/피오라의 진입과
뒷라인의 이즈리얼을 아예 갈라버렸어.

리븐 피오라는 잔나 리산드라로 충분히 저지가 가능하겠지?
그래서 이게임은 무난하게 분단된 적팀이 터지고 우리가 이기게되었지

뭐 올ad를 상대로 무난하게 승리를 거두었긴하지만 중요한건 잊지말자고

딜링과 탱킹사이의 밸런스


사실 첫판은 별로 중요하지않아
내가 말하고싶은건 다음부터 나오거든



전형적인 게임이야.
위와는 반대되게 적팀에는 원딜한명을 제외하곤 모두가 ap딜러지

그리고 적팀은 르블랑/피들/모르가나 등을 이용한 난전에 아주 강력해
하지만 우리는 룰루를 이용해서 르블랑/피들의 순간적인 진입에 대처할수있는조합이지

나는 이조합을 보고 가장먼저 생각한게 이거야.


"르블랑/피들/스웨인의 광역딜을 솔라리로 감소시키고, 탈론과 베인을 물수있으면 이긴다"


2. 이렇게 적의 조합에대해서 생각하는것이 가장중요해. 단순히 누가있으니 어떤 아이템을 가야겠다- 하는식의 생각은 엄청난 오류가 될수있어


베인이 있으니 란두인을 가야지-하는걸 말하는거야 난지금.

난 탱커가 없는상황이지만 일부러 방어아이템을 가지않았어.
룰루를 믿은것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적팀의 조합은 꽝한타조합이야.
피들의 이니시이후에 이어지는 순간적인 진입을 막아내는것이 가장 이상적인조합이지

나는 이 조합을 상대로 어떤 플레이를 해야했을까? 
적의 진입을 막아버리던가
아예 분단시켜버리는것이 최선의 방법이겠지
그럼 피들스틱 혼자서만 우리진영 한가운데 고립되는 상황이 될거야


이게 아주중요한거야 적을 분단시키는것.

언제나 그렇지만 스펠이 있는 적 딜러를 브루저 혼자서 잡는다는건 사실상 불가능에 가까워.
왜냐하면 서포터의탈진과 원딜미드의 점멸힐을 뚫고 혼자서 그속을 헤쳐나간다는건 보통일이 아니거든.
그래서 그 사이에 파고들어서 적을 갈라놓는것이 아주 중요해.

게다가 르블랑의 경우에 당연히 누커, 피들스틱의 경우엔 궁극을 이용한 장판, 스웨인의 경우 한명을 지목하는 도트딜
이경우에 나에게오는 위협이란 사실상 0에 가까워.
광역딜을 버틸 몸만 만들어놓으면 이후에는 내가 죽을피에 근접하지 않은이상 나에게 어그로가올일이 없지

그래서 나는 광역기로 허덕이지 않을 아이템을 만들었어.
헤르메스의 발걸음/주문포식자/솔라리

이템을 갔으니 내가 해야하는건 뭘까?
마방템을 많이삿으니 피들과 맞딜을 해야할까?

아니야. 이상황에서 내가 해야하는 일은 
"적의 ad캐리를 우리팀과 최대한 빠르게 잡아내는것"이야

LOL은 공템만이 딜량상승이 아니야.
야복치들이 늘 죽는 경우를 생각해보면 쉽게알수있지.
적절한 밸런스의 방탬은 딜링을 아주 안정적으로 넣을수있는 환경을 제공하게 되.


하지만 언제나 탱커의 딜레마는 이거야.
방어와 마방사이에서의 적절한 보상점을 찾아낼수가 없다는것.
그래서 나는 하나를 포기하기로 했어.
둘중에 강세인쪽을 선택해 그쪽에 특화된 방어타입을 만들어내고,
나의 타게팅은 그와 반대되는 쪽의 딜링을 최대한 방해하고 끊어낸다.

3.즉, 상대가 ap강세라면 마방탬을 사서 맞으면서 ad를 잡아내고
 상대가 ad강세라면 방탬을 사서 맞으면서 ap를 잡아내는거야.
팀원과의 플레이로 그런 적을 끊어내고나면 상대는 사실상 나를 잡아낼 방법이 없어지게 되거든.

하지만 그렇다고해서 너무 방어아이템만 사면 내가 위협적이지 못할테니 딜템을 조금은 올리게되는거야


이게 가장 중요하고 내가 말하고싶은거야
"죽지않을 방어아이템, 그리고 그외 의 돈으로 딜템"

사실 일정이상의 탱킹이라는 조건이 너무나도 어려운 조건이라 딜탱을 한꺼번에 챙기는 일은 아주 어렵지만 방어/마방 한가지로 압축하게되면 난이도는 아주 낮아져. 당연히 필요한아이템이 절반으로 줄어드니깐 당연한 일이겠지.
하지만 생각외로 이런식의 플레이는 아주 유효하게 작용해.

대부분의 게임에서 내가 마크해야할 한명을 구조적으로 막아내지 못한다면 약해진다는 단점이있지만 
그건 당연한 리스크겠지? 네가 끊어야할 적을 끊었을때, 하이리턴이 돌아오는것이 이런 아이템빌드거든.



길게쓰기힘들어서 짧게 실패한 케이스에 대해서만 보고갈게


뭐 이게임의 경우엔 바텀을 키웠는데 적탑미드정글이 너무 흥해버린케이스야
미드럭스가 초반에 힘든라인전을 하다가 갱을 갔는데 역갱을맞고 이블린이 더블킬을 먹었거든

하지만 이게임도 분명히 뒤집을 방법은 있었어. 하지만 이게임도 결국은 내 아이템선택미스로 졌거든.
이번엔 패배한 게임으로 한번 보자고.

우리조합이 전체적으로 기동성이 부족한 조합이야.
그래서 사이온/이블린의 강제이니시에대한 상대가 아주 부족했지.
상대는 사이온 이블린의 이니시이후 티버+침묵등의 연계가 아주 부드럽게 들어가는 조합이야

실제로도 우리는 그렇게 그림같은 한타에 계속 당하고 졌어.
내가 이 상황을 뒤집기위해 뭘 했어야할까?

게임이 초반에 너무 불리했고 사이온아이템이 너무 빠르게나와서 일단 나는 양날도끼를 갔어.
하지만 이게 최악의 선택이 되었지.

결국 한타상황에서 우리팀의 딜라인이 이블린+사이온의 이니시를 막을수없다면
2탱커라인의 진입을 허용하더라도 내가 적 딜라인을 묶어놓을수가 있어야해.
하지만 애니의 스턴을 버티기위해 어느정도의몸은 필수지.
하지만 과연 저아이템의 판테온이 애니의 딜을 버틸수있을까?
절대로.NAVER.


사이온의 성장에따른 관통아이템 구매보다는, 애니의 티버연계를 가장 주의했어야해. 사실상 사이온이블린의 이니시는 후속타가 무서운거지 이니시 자체가 위협적이지는 않거든.

이상황이었다면 나는 밴시를 구입해서 연계를 위해 들어오는 애니를 끊어주었어야 해.
그럼 우리팀 딜라인은 천천히 이블린과 사이온을 잡아내고 합류가 가능했겠지.

실제로-이렇게 한타를 몇번이겼지만, 결국 양날도끼에 사용된 골드만큼 탱로스가 생기기마련이고, 내가 애니딜을 버티지못해서 중반부터게임이 격하게 기울어버렸어.


4.탱킹용아이템이 얼마나 필요한지 빠르게 판단해야해.


이 판단이 늦게되면 나처럼 양날도끼를 사고도 창한번 제대로 못쑤시고 죽어버릴지도 모르니깐...
나는 사실 중반까지 사이온에 너무 포커스를 맞췄어. 하지만 적팀의 광역딜에대해 고려하지않아서 솔라리가 늦게나오게 되었고, 애니에대해 고려하지않아서 중반에 양날도끼를 가느라 엄청난 탱로스를 짊어지게 되었어.
결국 거기서 시작되어 게임을 지게 된거지. 이것도 나비효과야(사실은 탑이터짐)



지금내가 졸려서 글을 제대로 못쓴것같은데
내일 수업끝나고 수정할부분을 수정해볼게

요약하자면

상대와 우리의 조합을보고

1. 내가 무엇을 해야하나.
2. 적은 무엇을 할수있나.
3. 나는 그걸 카운터한다.
4. 판단은 빠르게


이렇게가 될거야
다시읽어봤는데 졸려서 내가 뭘쓴지 잘모르겠네

내일 수업끝나고 다시한번 수정할거야 안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