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읽는것을 싫어하는 사람은 글 맨아래서 조금위에 요약이 있기때문에 대충 읽어두는것을 추천한다.
(다 요약한건 아니라는게 함정)

이외에 글이 길거나 재미없는것을 싫어하는사람에게는 비추천한다

글쓴이는 독자분께서 글을읽다 속터져 죽어도 책임지지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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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2v] 프리시즌 공격 아이템들을 살펴보자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코어탬들을 AD가 높은 순서대로 나열해 봅시다

AD 75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헤르메스의 시미터)(굶주린 히드라)

AD 65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정수 약탈자)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죽음의 무도)

AD 60 (척후병의 사브르: 용사)(추격자의 나이프: 용사)(추적자의 검: 용사)

AD 55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

AD 50 (거대한 히드라)

AD 40 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필멸자의 운명)(도미닉 경의 인사) AD 가 같은 하위탬 B. F. Sword(B.F. 대검)

AD 25Trinity Force(삼위일체)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Muramana(무라마나) AD가 같은 하위탬 (콜필드의 전투 망치)



대충 눈에 보이시는지요

일단 인피 AD 80 시절을 기억하실텐데요

이번에 AD가 거의다 하향평준화 되면서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무한의 대검의 AD가 65 까지 내려가게 됩니다

Zeal(열정의 검) 열정의 검이 치명타 확률을 20%로 변경되었고

그와동시에 그 열정의 검을 하위탬으로 가져가는 모든 공격속도 치명타 아이템들이

크리티컬 확률 30%로 평준화 되었기에

치명타 확률을 빠르게 가져가게 놔두는 대신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무한의 대검의 공격력을 감소시킨것이 아닐까 싶네요




슬슬 잡담은 그만하고 새로운 하위탬들과 함께 상위탬들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콜필드의 전투 망치)

콜필드의 전투 망치 (1100G)

공격력 25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

새롭게 나온 AD 아이템으로

Long Sword(롱소드) + Long Sword(롱소드) 롱소드 두개를 가져가는 조합식을 쓰고있습니다

AD와 쿨타임 감소를 가져가는것과 롱소드 두개를 조합하는것을 봣을때

옛날에 많이 보던 야만의 몽둥이 아이템이 연상되기 마련인데요

안타깝게도 방어구 관통력은 없습니다




(추격자의 나이프: 용사) 
용사 2625G

AD 60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

(콜필드의 전투 망치) + (추격자의 나이프) +475G


다들 아시겠죠

지난시즌에 등장한 용사 입니다

아까 AD 아이템들 나열할때 보셨겠지만

높은 AD를 자랑했던 무한의 대검이 현재는 65 의 AD를 가진 아이템이고

용사가 바로 그 아래 60 의 공격력을 가진 아이템이 되었습니다


이제 야만의 몽둥이를 사용하지않기에 방어구 관통력이 사라졌다는게 흠이지만

475의 조합비로 25AD → 60AD 로 급격한 AD상승을 누릴수있는 아이템이죠

방어구 관통력 10 이 사라져서 안좋아졌다고 생각할수도있습니다만

가격에 비해서 많은 ad를 가질수있는 아이템이기에 여전히 좋지않나 하고 생각합니다



(죽음의 무도) 
죽음의 무도 3400G

AD 65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

고유 지속 효과: 물리 피해를 가하면 가한 피해의 12%만큼 회복합니다. 이 효과는 범위 피해에는 33%만 적용됩니다.

고유 지속 효과: 입은 피해의 12%가 3초 동안 지속되는 출혈 효과로 전환됩니다.

(콜필드의 전투 망치) + Vampiric Scepter(흡혈의 낫) + Pickaxe(곡괭이) + 525G


새로운 아이템의 죽음의 무도 입니다

죽음의 무도에 대해서 설명드리자면

AD 65의 준수한 공격력을 가지고있고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를 가지고있습니다

그리고 고유지속효과로는

물리피해 흡혈이 있습니다

회복수단이 포션 아니면 생명력 흡수뿐이라서 회복하려면 견제하는 적들 앞에서 요리조리 몸을 흔들어가며 평타를 쳐야했던 탈론이나 제드같은 챔피언들은 이제

이 아이템을 이용해서 스킬을 사용해 한번에 라인을 클리어하면서 체력을 회복할수있습니다

생명력 흡수에 평타로 체력을 회복하던 AD캐스터의 체력회복을 대신할만한 수단이 되지않을까 하고 생각됩니다.
 


다른 고유지속 효과로 자신이 받는 피해의 12%를 감소시키고 대신 해당 데미지만큼을 3초에 걸쳐서 출혈 피해로 받는다고 합니다

이 피해는 자신에게 해로운 효과로 취급되기때문에

해로운 효과를 제거하는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 수은장식띠의 효과로

말끔하게 데미지를 전부 받기전에 제거할수있습니다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 수은장식띠에 의해서 궁극기데미지 사라지는 Zed(제드) 제드같은 챔프를 상대로 만약 죽음의 무도가 나오면

궁극기 데미지에 더불어 데미지도 더 감소시킬수있겠군요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칠흑의 양날 도끼 3500G

체력 +300
공격력 +55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20%

고유 지속 효과: 적 챔피언에게 물리 피해를 입히면 대상을 베어, 6초 동안 방어력을 5% 감소시킵니다. (최대 6번, 30%까지 중첩)

고유 지속 효과 - 격분: 물리 피해를 입히면 2초 동안 이동 속도가 20 상승합니다. 베어낸 적 챔피언의 처치를 돕거나 어떤 유닛이든 처치하면 대신 2초 동안 이동 속도가 60 상승합니다. 원거리 챔피언은 이 이동 속도의 절반만 상승합니다.

(콜필드의 전투 망치) + Phage(탐식의 망치) + 1150G

칠흑의 양날 도끼 입니다.

새롭게 재료아이템을 콜필드의 전쟁 망치를 사용하면서

AD가 40 에서 55로 증가하였고요

대신 체력이 400 에서 300 으로 감소하였죠


칠흑의 양날도끼를 주목하자면 AD도 꽤 높아졌고

고유지속 효과의 방어력 감소가 총 방어력에서 %로 감소시키는 것이기에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최후의 속삭임의 추가 방어력 % 관통과 다르게
 
방어력 아이템을 구매하지 않은 대상에게 점점 더 높은 데미지를 줄수있는 아이템입니다
 
만약 적이 방어력을 많이 올리지 않은경우에는 라위보다 블클이 더 좋을지도 모르겠군요
 

 

(정수 약탈자)
정수 약탈자 3600G

공격력 +65
치명타 확률 +20%

고유 지속 효과: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

고유 지속 효과: 최대 +20%까지 다른 효과로 얻는 치명타 확률만큼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율이 증가합니다

고유 지속 효과: 치명타 발동 시 최대 마나의 3%를 회복합니다.

(콜필드의 전투 망치) + B. F. Sword(B.F. 대검) + Cloak of Agility(민첩성의 망토) + 400G

리뉴얼된 정수약탈자 입니다

아이템 스펙은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무한의 대검과 같죠

공격력 65 와 치명타 확률 20% 를 가지고 있습니다

차이점은 고유 지속 효과끼리 비교하면 되는데요

치명타 데미지 증가 +50% 대신

정수 약탈자는 

고유 지속 효과: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

고유 지속 효과: 최대 +20%까지 다른 효과로 얻는 치명타 확률만큼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율이 증가합니다. 

고유 지속 효과: 치명타 발동 시 최대 마나의 3%를 회복합니다.

를 가지고있죠

최대 재사용 대기시간 30% 와 치명타 발동시 최대마나의 3% 를 회복합니다

여기서 또 중요한건 치명타 확률이 얼마나 있어야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가 최대치가 되느냐 인데

치명타 확률 10%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

정확히 1:1 비율로 적용됩니다


이해쉽게 줄여드리자면

(정수 약탈자) + Zeal(열정의 검) = 4800G

(정수 약탈자) + Cloak of Agility(민첩성의 망토) = 4400G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30%를 가져갈수있다는 얘기죠


그래서인지 요즘 원딜들 대부분이

(정수 약탈자)(스태틱의 단검)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같은 탬트리를 타는것 같습니다

(정수 약탈자)Trinity Force(삼위일체) 이렇게 정수약탈자와 삼위일체를 같이뽑을경우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40% 와 치명타 확률 40%를 같이 가져갈수있기도 합니다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요우무의 유령검 3200G

공격력 +65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

고유 지속 효과: 방어구 관통력 +20

고유 사용 효과: 6초 동안 이동 속도가 +20%, 공격 속도가 +40% 증가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45초)

(콜필드의 전투 망치) + The Brutalizer(톱날 단검) + 1000G

새롭게 변한 요우무는 이제 공격력 65 를 가지게됐죠 높은 공격력을 가지게 됐습니다

이전에는 탈론이나 제드같은 암살자 챔피언들의 기동성이나 DPS를 높이기위해서 가기도 하고

원거리 딜러들이 방관과 순간DPS를 위해서 구입하기도 했는데요

원거리 딜러들은 적은 치명타율이 아쉬웠고 암살자들은 아쉽게도 낮은 AD와 터지면 좋지만 없어도 그만인 치명타확률을 가지고있는 아이템이엇죠

바뀌고나서는 치명타 확률이 사라지고

공격력을 가진 하위탬 두개를 재료로 함으로써 높은 공격력의 아이템으로 자리잡게 됩니다

이제 확실히 AD캐스터의 아이템이 되지 않았나 싶네요



The Brutalizer(톱날 단검) 
톱날 단검 1100G
 
공격력 20
 
고유 지속 효과: 방어구 관통력 +10

고유 지속 효과: 유닛을 처치하면 다음 기본 공격이나 단일 대상 스킬이 +1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새롭게 나온 톱날단검이라는 아이템입니다
 
1100골드짜리 아이템인데요
 
이전에 야만의 몽둥이 아이템처럼 Long Sword(롱소드) + Long Sword(롱소드) 같은 조합식을 가지고있습니다
 
그리고 방관 + 10 이라는것도 똑같고요
 

 
고유지속 효과의 경우에는 유닛을 처치하면 다음 기본 공격이나 단일 대상 스킬의 데미지가 +15 되는 효과를 가지고있는데요
 
주문도둑검 빌드의경우 추가데미지를 준다고했을때 해당 추가데미지는
 
제일먼저 데미지에 적용되어서 적의 방어,마법저항력에 감소됩니다
 
하지만 톱날 단검의 추가데미지는 방어력 마법저항력 계산 이후에 추가되기때문에
 
데미지가 보기에만 물리,마법데미지지 실제로는 고정데미지처럼 감소되지않는 데미지로 적용됩니다
 
 
유닛 처치후 발동이기때문에 한타에서는 별로 발동할일이 없고
 
라인전에서 미니언을 먹으면서 적 라이너를 견제하는데에는 도움이 되겠지요
 
 
 
참고로 단일대상 스킬데미지와 평타가 같이들어갈때 혹시 둘다 +15 되지않을까 했습니다만
 
한번에 세개를 넣던 두개를 넣던 둘중 하나의 데미지에 +15 됩니다
 
 
일단 유닛을 제거할때마다 발동하는것으로 보아서 쿨타임은 없는것으로 보입니다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
맬모셔스의 아귀 3250G
 
공격력 +55
마법 저항력 +50
방어구 관통력 +10
 
고유 지속 효과 - 생명선: 마법 피해를 받아 체력이 30% 이하가 될 경우, 5초 동안 추가 마법 저항력당 300 + 1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생성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고유 지속 효과 - 생명 장악: 생명선 효과가 발동되면 전투에서 벗어날 때까지 공격 속도가 +25%, 주문 흡혈이 +10%, 생명력 흡수가 +10% 증가합니다.
 
The Brutalizer(톱날 단검) + Hexdrinker(주문포식자) + 850G
 
맬모셔스의 아귀로 보통 맬모셔스라고 부르죠
 
주문포식자의 상위 아이템인데요

기본공격력도 5 줄어든데다 원래 가지고있던 고유지속 효과인 잃은 체력에 비례한 추가공격력이 사라졌습니다
 
화력적인 면에서는 좀 약해졌지요
 
 
하지만 톱날 단검을 하위탬으로 하고있어 방어구 관통력이 새로 생겼고
 
마법저항력도 전에비해서 10 이나 증가해서 50의 마법저항력을 줍니다
 
그리고 마법데미지에 대해서 발동하는 실드가 400 에서 300 으로 너프됐습니다만

추가적으로 얻은 마법저항력만큼 실드를 얻기때문에
 
마법저항력에 많이 투자할수록 더 많은 실드를 얻을수 있게되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고유 지속 효과로
 
실드가 생기면 공격속도가 25%,주문흡혈이 10%,생명력 흡수가 10% 을 주는 효과를 얻습니다
 
원래는 구인수의 격노검에 붙어있던 효과인데

구인수의 격노검이 바뀌면서 원래있던 효과를 버리기 뭣해서 맬모셔스에 넣은것인지

아니면 맬모셔스에 이 효과를 넣고나서 구인수를 바꾼건지는 아직도 모르겠습니다


 
(티아맷)
티아맷 1250G
 
티아맷이 원래는 2000골드가 살짝 안되는 아이템이었습니다만
 
하위탬이 복잡하다는걸 느꼈는지 티아맷의 조합식을
 
Pickaxe(곡괭이) + Rejuvenation Bead(원기 회복의 구슬) + 225G 로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필요한것이 줄어든만큼 뭔가를 댓가를 치뤘죠
 
공격력이 10 줄었고요
 
평타마다 광역으로 피해를 주던것을 삭제했습니다?
 
티아맷이 이제 평타로 주변적들에게 피해를 주지 못합니다
 
하지만 "고유 사용효과" 는 남아있기 때문에 발동해서 광역으로 피해를 주는것은 가능하겠죠
 
 
저는 반대로 했으면 어떨까 합니다만 뭐 상관없죠
 
아니 반대로했으면 사기가 됐으려나
 
 
(굶주린 히드라)
굶주린 히드라 3600G
 
공격력 +75
기본 체력 재생 +100% 
생명력 흡수 +12%
 
기본 지속 효과: 이 아이템으로 가하는 피해에는 생명력 흡수가 적용됩니다.

고유 지속 효과 - 베기: 공격하는 대상 주위의 유닛들은 기본 공격 적중 시 총 공격력의 20%에서 60%에 해당하는 추가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공격하는 대상과 가장 가까운 적이 가장 큰 피해를 입습니다.)

고유 사용 효과 - 초승달: 주위에 있는 적 유닛들은 총 공격력의 60%에서 10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습니다. (가장 가까운 적이 가장 큰 피해를 입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티아맷) + Vampiric Scepter(흡혈의 낫) + Long Sword(롱소드) + 1100G
 
이전보다 조합비가 매우 비싸졌죠
 
전체적인 골드가 3600 골드로 올라가버렸습니다;; 티아맷은 싸졌는데 말이죠
 
더 좋은것? 이라고 하자면
 
 
이번 패치 이후로부터 "굶주린 히드라" 와 "거대한 히드라" 를 무료로 왔다 갔다 할수있다고 합니다
 
라인전에서는 생명력 흡수를 이용해서 안정적인 라인전을 하다가 추가적인 탱탬이 나오고 한타페이즈에 들어갈때 거대한 
 
히드라로 바꾼다던가 하는 플레이가 가능하지않을까 생각합니다
 
 
티아맷은 기본 지속효과가 사라졌지만 히드라는 전혀 변경된것이 없는것으로 보입니다.
 
 
(거대한 히드라)
거대한 히드라 3600G
 
체력 +450
공격력 +50
기본 체력 재생 +100%
 
고유 지속 효과 - 베기: 기본 공격 적중 시 5 + 자신의 최대 체력의 1%에 해당하는 추가 물리 피해를 대상에게, 40 + 자신의 최대 체력의 2.5%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원뿔 형태의 지역 안에 있는 다른 적들에게 입힙니다.

고유 사용 효과 - 초승달: 다음 번 기본 공격은 더 큰 원뿔 형태 지역에 적용되며, 베기의 모든 대상에 대한 피해량이 늘어나 40 + 자신의 최대 체력의 10%에 해당하는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0초)
 
(티아맷) + Ruby Crystal(루비 수정) + (요림의 주먹) + 1150G
 
굶주린 히드라나 둘다 조합비가 자비가없군요
 
거대한 히드라의경우 루비수정을 들고다닐 칸이 없을경우 1550G 를 들고있다가 한번에 사야될것같네요
 
거대한 히드라의 변경점은 가격과 히드라 무료교환밖에 없는게 좀 아쉽네요

티아멧이 싸져서 티아멧은 쉽게 뽑았는데

상위아이템이 너무 비싸져서 뽑기 어려워진 느낌입니다.


(요림의 주먹)
요림의 주먹 1200G
 
공격력 +15
체력 +150
 
고유 지속 효과: 유닛을 처치하면 최대 체력이 5 오릅니다. 이 효과는 최대 30번까지 중첩됩니다.
 
새로운 아이템 요림의 주먹 입니다
 
패치노트 설명에는 체력빌드에 유연성을 더하는 아이템이라고 하네요
 
상위 아이템으로는 방금전에 소개드렸던 (거대한 히드라) 거대한 히드라 가있고요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 얼어붙은 망치라던가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스테락의 도전 같은 아이템이 있습니다
 
 
유닛을 처치하면 최대 체력이 5 오르는 효과를 가지고있네요 최대 150의 체력을 얻을수있나 봅니다
 
가격이 1200 골드인걸 생각하면 비슷한 아이템인 (추적자의 팔목 보호대) 추적자의 팔목보호대가 생각나네요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최후의 속삭임 1300G
 
Pickaxe(곡괭이) + 425G
 
최후의 속삭임이 원래는 곡괭이와 롱소드를 재료아이템으로 하는 아이템이었죠
 
가격도 2300 골드정도했습니다만
 
최후의 속삭임이 이제는 1300 골드짜리 아이템이 되버렸습니다
 
가격이 내려가서 방어력을 높이는 상대에게 더 빠르게 대처할수있게되었습니다만
 
문제는 원래의 라위가 가진 "총 방어력의 %관통" 효과가
 
"추가 방어력의 %관통" 효과로 바뀌었기때문에
 
이제 최후의 속삭임은 방어력을 올리지 않는적에게 데미지증가가 없게됩니다
 
한마디로 방어력 아이템에 대항하는 탬이 된거죠
 
 
그리고 가격이 낮아짐과 동시에
 
최후의 속삭임을 하위탬으로 하는 상위 아이템이 2개가 생겼습니다
 
 
(도미닉 경의 인사)
도미닉 경의 인사 2700G
 
공격력 +40
 
고유 지속 효과 - 거인 학살자: 자신보다 최대 체력이 높은 적에게 최대 15%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체력 차이 50마다 피해량 +1.5%. 체력 차이는 최대 500까지만 계산됩니다.)

고유 지속 효과 - 최후의 속삭임: 추가 방어구 관통력 +40%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 (거인 학살자) + 400G
 
새롭게 보이는 재료탬이있군요 뭔지 볼까요?
 
(거인 학살자)
거인 학살자 1000G
 
공격력 +10
 
고유 지속 효과 - 거인 학살자: 자신보다 최대 체력이 높은 적에게 최대 +10%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체력 차이 50마다 피해량 +1%. 체력 차이는 최대 500까지만 계산됩니다.)

(같은 이름의 고유 지속 효과와 중첩되지 않습니다.)
 
롱소드에 650 골드를 투자하면 업그레이드 되는 아이템으로
 
 
자신보다 체력이 많은 적에대해서 데미지가 증가하는 아이템입니다
 
최대 데미지 증가치는 10% 로 고작 500의 체력차이만 나더라도 데미지가 10% 증가하는 아이템이죠
 
 
최후의 속삭임과 조합되어서 최대 15%의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무식하게 최대체력을 높이는 적한테 가줍시다
 
 
참고로 추가 물리피해는 모든 물리피해에 대해서 적용되기때문에
 
물리피해를 많이 주는 챔피언이나 아이템과의 시너지가 좋습니다
 
좋은 예시로는 같은 체력 탱커한테 데미지가 증가하는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몰락한 왕의검이라거나
높은 물리피해를 가진 Trinity Force(삼위일체) 삼위일체 같은 아이템과도 잘 어울리죠
 
반대로 물리피해가 아닌 (스태틱의 단검) 스태틱의 단검이나 (고속 연사포) 고속 연사포 같은 아이템과는 시너지를 얻을순 없겠죠
 
 
베인이나 코그모 같이 체력이 많은 적을 상대하기 좋은 원딜을 뽑지않아도
 
이 아이템으로 어느정도 딜을 높일수있을것 같네요


반대로 패치이후로부터 평타데미지의 절반이 마법데미지가 되버린 Corki(코르키) 코르키같은 챔피언의경우

물리데미지 비중이 다른 원딜에 비해 매우 낮기때문에

적과 아무리 체력차이가 난다 한들 거인학살자의 효과로 얻는 데미지증가효과는 미미할겁니다

거인학살자의 아이템 효과는 마법데미지나 고정데미지는 효과를 못보는 아이템 효과이기때문에

자신의 데미지비중을 생각해서 올리시면 됩니다.



 
(필멸자의 운명)
필멸자의 운명 2700G
 
공격력 +40
 
고유 지속 효과 - 처형인: 물리 피해를 가하면 적 챔피언에게 5초 동안 고통스러운 상처를 남깁니다.

고유 지속 효과 - 최후의 속삭임: 추가 방어구 관통력 +40%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 Executioner's Calling(처형인의 대검) + 600G
 
익숙한 얼굴이죠?
 
처형인의 대검이 다시 돌아왔습니다
 
Executioner's Calling(처형인의 대검)
처형인의 대검 800G
 
공격력 +15
 
고유 지속 효과 - 처형인: 물리 피해를 가하면 적 챔피언에게 3초 동안 고통스러운 상처를 남깁니다.
 
처형인의 대검이 이전에는 2천골드에 가까운 아이템이었습니다만
 
새롭게 돌아온 처형인의 대검은 1천 골드도 안하는 아이템으로 돌아왔죠
 
그리고 효과도 바뀌었죠
 
예전에는 대상 하나에게 직접 발동했어야 했습니다만
 
새롭게 바뀐 처형인의 대검은 "물리피해" 를 주는것으로 3초간 발동합니다
 
매우 좋은것처럼 보입니다만 좋기도 좋겠지만 여러가지로 너프를 먹은 고통스러운 상처입니다
 
 

※고통스러운 상처 변경점
치유 효과 감소율50%  40%
덜 고통스러운 상처이제 고통스러운 상처는 모든 치유 효과가 아니라 자신에 대한 치유 효과만을 감소시킵니다.
 
패치노트에서 가져왔습니다
 
고통스러운 상처의 효과가 변경되었는데요
 
치유 효과 감소율이 50% 에서 40%로 줄었고요 자신에 대한 치유효과만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아군이 주는 회복 효과" 는 그대로 받습니다



 
한마디로 우리가 이제 할수 없는게 뭐냐면
 
Ignite(점화) 점화를 들었다고 해서 Soraka(소라카) 이넘이 수혈해주는 놈을 더 쉽게 죽일순 없습니다
 
Soraka(소라카)Soraka(소라카)Soraka(소라카)Soraka(소라카)Soraka(소라카)Soraka(소라카)Soraka(소라카)Soraka(소라카)Soraka(소라카)Soraka(소라카)
 
아마 좀있으면 이것에 대한 상대법이 나오거나
 
..... 아니면 필벤하라는 소리가 나오겠죠
 
 
 
새롭게 좋아진 처형인은 체력재생 탱킹을 하는 Dr. Mundo(문도 박사) 문도 같은 챔피언이나 Volibear(볼리베어) 볼리베어 같은 챔피언도 좋고요
 
 
적에게 준 데미지로 흡혈을 하는 Swain(스웨인) 스웨인 같은놈이나 조건부 체력회복을 가진 Darius(다리우스) 다리우스 같은놈한테도 좋겠지요
 
 
 
값싸진 라위로 적이 방어력이 높아 딜이안들어가는 타이밍을 극복하고
 
적이 체력탱인지 회복탱인지 등등을 고려해서 상황에 맞는탬을 가도록 합시다
 




이번에는 공격속도 x 크리티컬 아이템의 변경점을 알아봅시다


Zeal(열정의 검)
열정의 검 1200G
 
이번에 열정의 검이 좀 바뀌었죠
 
공격속도가 5% 줄어드는 대신
 
크리티컬 확률이 10% 증가했습니다!
 
 
그때문에 열정의 검의 크리티컬 확률이 20% 로 확증가했죠
 
 
그리고 열정의 검을 하위탬으로 하는 아이템이 이제 5개나 됩니다
 
원거리 딜러 챔피언들이 자주 사용하는 공격속도 X 크리티컬 아이템을 살펴보겠습니다
 
Phantom Dancer(유령 무희)
유령 무희 2700G
 
공격 속도 +40%
치명타 확률 +30%
 
고유 지속 효과 - 망령의 왈츠: 500 범위 내에 보이는 적 챔피언이 있을 경우 이동 속도가 12% 증가하고 유닛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고유 지속 효과 - 슬픔의 노래: 마지막으로 공격한 챔피언에게 받는 피해량이 12% 줄어듭니다. (10초 동안 공격하지 않으면 효과가 사라집니다.)

Zeal(열정의 검) + Dagger(단검) + Dagger(단검) + 900G
 
유령무희가 좀 복잡해졌죠
 
일단 유령무희의 새로운 유니크 효과를 보자면요
 
500 범위내에 적 챔피언이 존재할경우 이동속도가 12% 증가하고 유닛을 통과할수있게됩니다
 
기본적으로 가지고 다니던 유닛 통과 효과는
 
이제 500 범위안에 적 챔피언이 있을때만 적용됩니다
 
 
"이동속도 증가량이 12%? 왜이렇게 많이줘?" 라고 생각하실수 있을꺼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기본으로 주어지던 5% 이동속도 증가가 사라졌기 때문에
 
고유지속 효과가 발동하지 않는 경우에는 오히려 전보다 이동속도가 낮아지게됩니다
 
이동속도 증가를 얻을수없는 사거리 500이 넘는 원거리 투사체에 대한 회피나

500 범위 밖에서 싸우는 싸움에서는 이동속도 증가를 얻을수없다는게 흠이겠죠

 
만약 원거리 딜러가 간다면

사거리가 425 밖에 안되는 Graves(그레이브즈) 그레이브즈 같은 챔피언이 공격속도 크리티컬 아이템을 가려할때 고려되거나
 
Sivir(시비르) 사거리가 500 밖에 안되는 시비르 같은 챔피언이 고려하지 않을까 합니다
 
이 탬이 처음으로 PBE에서 변경점을 보였을때 다들 예상하셨듯
 
공격하기위해선 500 사거리 안으로 들어갈수밖에 없는 근거리 딜러들이나 암살자들이 더 좋을것이라는 생각을 저도 했습니다만
 
아직 프리시즌 초기이고 하니 연구가 더 필요한 아이템이라고 느껴집니다
 

그리고 또 다른 고유 지속 효과로

고유 지속 효과 - 슬픔의 노래: 마지막으로 공격한 챔피언에게 받는 피해량이 12% 줄어듭니다. (10초 동안 공격하지 않으면 효과가 사라집니다.)

슬픔의 노래가 있는데요

마지막으로 기본공격을 가한 적으로 부터 받는 피해가 12% 감소하게 됩니다

고작 한명한테서? 라고 생각할수는 있는데

1:1의 상황에서는 한명이 곧 전부죠

그러니 다들 대치하고있는상황에서 다른라인을 푸쉬하는 플레이인 스플릿 푸쉬를 하는 상황에서
적을 만났을때 매우 좋은 조건의 효과를 가지고있습니다

꼭 그런게 아니더라도 데미지감소 12% 가 약한 효과는 아니죠

생존을 위해서라도 도망가다가 평타를 한대 쳐주도록 합시다




 
(스태틱의 단검)
스태틱의 단검 2500G
 
공격 속도 +35%
치명타 확률 +30%
이동 속도 +5%
 
고유 지속 효과: 이동하거나 공격하면 충전 상태 가 됩니다.

고유 지속 효과 - 쏟아지는 번개: 충전 상태 공격은 적중 시 최대 5명의 적에게 50에서 150의 추가 마법 피해(레벨에 비례)를 입힙니다. (미니언 상대로는 +50%의 추가 피해를 입히며, 치명타가 적용됩니다.)
 
Zeal(열정의 검) + (키르히아이스의 파편) + 550G
 
 
새롭게 보이는 탬이 있군요
 
한번 살펴봅시다
 
 
(키르히아이스의 파편)
키르히아이스의 파편 750G
 
공격 속도 +15%
 
지속 효과: 이동 및 공격 시 충전 상태로 한 번 공격할 수 있게 됩니다.

고유 지속 효과 - 충전된 일격: 충전 상태로 공격하여 적중 시 30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번시즌에 가격이 낮아진 단검에 450골드를 추가하면 얻을수 있는 아이템으로
 
스태틱처럼 이동과 공격으로 충전하고
 
스택이 100찬다음에는 다음 기본공격에 효과가 뭍어나오는 아이템입니다
 
 
한마디로 미니스태틱이라고나 할까요
 
최저가 이동스택아이템이라고 해두죠
 
 
이제 이 스태틱과 새로운 아이템 고속 연사포는 이 아이템을 하위탬으로 가져갑니다
 
 
스태틱의 큰 문제점 이었다고나 할까요?
 
공격속도 아이템과 치명타확률 아이템은 초반에 많은 기대를 할수없기 때문에
 
바텀의 라인전에서 원거리 딜러들이 선스택틱 이라는 탬빌드를 올릴경우 욕을 먹는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이제는 하위탬이 데미지를 주는 아이템이기에
 
라인전에서 이전보다는 공격적인 모습을 보일수 있을것입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372&l=216375
 
같은 인벤의 원거리 딜러 게시판 - 속도강화 님에 의해서 작성된 게시글에서
 
피글렛 선수가 키르히아이스의 파편 아이템을 선탬으로 가져갔다는 게임정보가 있네요
 
더 연구가 되야할것은 분명하지만 이런 선택지도 있다는걸 말씀드리고 싶네요
 
 
 
(고속 연사포)
고속 연사포 2500G
 
 
공격 속도 +30%
치명타 확률 +30%
이동 속도 +8%
 
기본 지속 효과: 이동하거나 공격하면 충전 상태가 됩니다.

고유 지속 효과 - 쏟아지는 번개: 충전 상태 공격은 사거리가 35% 증가하며 (최대 사거리 +150) 적중 시 50~200(레벨에 비례)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충전 상태 공격은 구조물에 적용됩니다.

(현재 고유 지속 효과의 툴팁에 쏟아지는 번개 라고 되어있습니다만 정상적인 툴팁은 "연사 개시" 로 스태틱과 같은 고유 지속 효과가 아님을 먼저 밝혀둡니다)


Zeal(열정의 검) + (키르히아이스의 파편) + 550G
 

키르히아이스의 파편의 충전상태 메커니즘을 그대로 가지고있는 아이템으로

충전상태의 공격이 "기본공격 사거리가 35% 증가하고 (최대 사거리 +150) 대상에게 50~200(1렙~18렙)의 추가마법피해를 준다" 라고 합니다.


아까 언급했던 스태틱의 단검도 키르히아이스의 파편도 모두 기본공격과 이동으로 "충전 상태"로 만들수있음과 동시에

"충전 상태"에서 가지는 효과에 대해서 언급하고있습니다


"충전 상태"가 가지는 효과를 언급하는 고유지속 효과 부분들도 모두다

(스태틱의 단검) 고유 지속 효과 - 쏟아지는 번개
(고속 연사포) 고유 지속 효과 - 연사 개시
(키르히아이스의 파편) 고유 지속 효과 - 충전된 일격

으로 모두 다른 고유 지속 효과를 가지고있기때문에

해당 아이템들을 모두 같이가더라도 중첩이 되지 않는다거나 하는 상황은 없습니다

한마디로 (스태틱의 단검)(고속 연사포) 이런식으로 아이템을 같이 가지고있으면

충전 상태 공격은 사거리가 35% 증가하며 (최대 사거리 +150) 적중 시 50~200(레벨에 비례)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충전 상태 공격은 구조물에 적용됩니다.
충전 상태 공격은 적중 시 최대 5명의 적에게 50에서 150의 추가 마법 피해(레벨에 비례)를 입힙니다. (미니언 상대로는 +50%의 추가 피해를 입히며, 치명타가 적용됩니다.)

이 효과들이 "충전 상태" 가 가지는 효과가 되겠죠


실제로 고속 연사포가 가지는 장점인 "긴 사거리와 구조물에 공격가능"에 스태틱의 마법데미지가 관여할수있습니다

한마디로 멀리서 스태틱+연사포로 마법데미지만으로 300~400 딜이 넘는 데미지를 타워에 넣을수있다는거죠


그래서인지 요즘 원거리딜러들 사이에서 어느정도 유행하고있는듯 합니다




(루난의 허리케인)
루난의 허리케인 2500G

공격 속도 +40%
치명타 확률 +30%
이동 속도 +5%

고유 지속 효과 - 바람의 분노: 기본 공격 시 대상 주변 최대 2명의 적에게 작은 탄환을 발사하여, 각각 (공격력의 25%)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 탄환에는 치명타 및 적중 시 효과를 적용합니다.

고유 지속 효과: 기본 공격 적중 시 추가 15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Zeal(열정의 검) + Recurve Bow(곡궁) + 300G

루난의 허리케인 입니다.

이전 시즌과는 다르게 공격속도가 70% 에서 40% 로 대폭 줄었다는 단점이있습니다만

공격속도밖에 없어서 몇몇의 챔프들만이 사용할수있었던 단점을 크리티컬 확률을 붙여줌으로써 없앴다고 하네요


실제로 루난의 허리케인이 원거리딜러의 아이템으로 언급되면 단점으로 꼽히는게

인피빌드를 포함해 공격력,공격속도,크리티컬 확률(크리티컬 데미지증가) 가 적절하게 섞여서 딜을 만들어내는 원거리딜러한테 크리티컬 확률이없는 공격속도 아이템 이라는 아주 큰 문제점이 존재했었다는거죠


패치이후 루난의 허리케인은 이런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Zeal(열정의 검) 열정의검과 Recurve Bow(곡궁) 곡궁을 하위탬으로한 공속 크리티컬 아이템이됐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원거리 딜러들이 루난을 쓰게 하기위한 좋은 시도지만

(스태틱의 단검) 인피와 섞이면 큰 데미지를 뽑아내는 스태틱이나 (고속 연사포) 유일하게 챔피언의 기본공격 사거리를 늘려주는 고속연사포 같은 아이템이있는데

(루난의 허리케인) 루난이 선택될 환경이 과연 나올수있을까? 하는게 제 견해네요


이 아이템을 자주가던 Kalista(칼리스타)칼리스타는 루난의 허리케인의 공격속도의 4할 정도가 너프된데다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몰락한 왕의검이 너프를 먹으면서 원래 타던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루난의 허리케인)The Bloodthirster(피바라기) 같은 빌드를 타기에는 아이템들이 너무 너프를 당했죠

새로운 아이템 빌드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지도 모르겠습니다








OP.GG 북미에서 찾아본 전적인데요

Team Liquid 에서 활동하고있는 피글렛 선수의 최근전적중 이긴것들을 좀 짜집기 해서 와봤습니다

이긴전적들을 모두가져온것은 아니고

전시즌과는 다르게 공속/크리티컬 아이템을 두개 올리는 빌드를 가져와봤습니다


고속연사포와 스태틱의 단검을 조합해서 원거리에서 평타를 쉽게 넣을수있더군요

말도안되는 탬빌드는 아닌거같네요

연구해볼 가치는 있는 빌드라고 생각합니다.




etc...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
구인수의 격노검 2500G

공격력 +30
주문력 +40

고유 지속 효과: 기본 공격 시 5초 동안 공격 속도가 +8%, 공격력이 +3, 주문력이 +4 오릅니다. (8번까지 중첩되며, 근접 공격 시 2번 중첩됩니다.) 8중첩이 쌓여 있는 동안에는 구인수의 격노가 적용됩니다.

구인수의 격노: 기본 공격 적중 시 20 + 추가 공격력의 15% + 주문력의 7.5%에 해당하는 추가 마법 피해를 대상과 대상 주변의 적 유닛에게 입힙니다.


구인수의 격노검이 이번 시즌에도 리워크됫습니다 (이전시즌에도 새로시작하면서 리워크됐었을텐데...계속바뀌네)

원래 스택을 쌓더라도 주문력과 공격속도만을 주던 아이템이

이제는 공격력 / 주문력 / 공격속도를 모두 줍니다!


스택을 포함한 아이템 최대 스펙은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
구인수의 격노검 8스택

공격력 54
주문력 72
공격속도 64%

기본공격 적중시 20 + 추가공격력의 15% + 주문력의 7.5%에 해당하는 추가마법 피해를 대상과 대상 주변의 적 유닛에게 입힙니다

B. F. Sword(B.F. 대검) BF 대검에 Long Sword(롱소드) 롱소드를 합해서 50의 공격력인데 54로 이보다 높고요

Needlessly Large Rod(쓸데없이 큰 지팡이) 쓸데없이 큰 지팡이가 주문력 60 인데 이보다 더높은 주문력 72을 얻을수있습니다.

그리고 공격속도 64% 는 젠장 따라갈수있는 아이템이 없습니다 대충 Dagger(단검) 단검 5개쯤의 공격속도보다 조금 높다고 해둡시다


여튼 풀스펙도 꽤나 높습니다만 8스택일때 굶주린 히드라 아이템처럼 평타 주변의 적에게 범위피해를 준다고 합니다


하이브리드에 공격속도인걸 생각해보면

Jax(잭스) 잭스나 Kayle(케일) 케일이 제일 잘어울릴꺼 같네요

스택 쌓는조건에 근접챔피언의경우 2배 어드밴티지가 붙었기때문에 Jax(잭스) 잭스가 좀더 잘 어울린다고 봅니다



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
마법공학 총검 3400G

공격력 +40
주문력 +80

고유 지속 효과: 적에게 가한 피해량의 15%만큼 회복합니다. 이 효과는 범위 피해에는 33%만 적용됩니다.

고유 사용 효과: 150 (+주문력의 40%)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대상 챔피언을 2초 동안 40% 둔화시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적에게 가한 피해량의 15%만큼 회복한다고 합니다

제 생각에는 이 효과가 정말로 무서운것 같습니다만

생명력 흡수나 주문 흡혈이 적용 되지않는 발동피해 예시를 들자면

(마법 부여: 포식자: 배부른 포식자) 포식자나 배부른 포식자가 가진 평타당 추가 마법데미지
Wit's End(마법사의 최후) 마법사의 최후 아이템으로 주는 평타당 추가 마법데미지
Muramana(무라마나) 무라마나가 가지는 추가물리피해 등등

실제로는 생명력 흡수나 주문 흡혈로 불가능했기에 생존에 도움이 되지않던 아이템들이

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 이 마법공학 총검을 감으로써 모두다 생명력으로 전환할수있다는거죠
(참고로 Thornmail(가시 갑옷) 이 아이템으로 주는 데미지도 흡혈됩니다)


새롭게 주목해야할 아이템인것 같아서 글 내용과 무관한가 싶으면서도 빼먹으면 안될것같아서 첨부했습니다

총검이 계속 천대를 받다가 이번 시즌에 와서 좀 대접이 나아지는느낌이군요






이번 패치내용을 조금 줄여보겠습니다

크리티컬 데미지를 올려주는 무한의 대검은 일부러 빨리뽑지 말라는건지 공격력을 65로 낮췄다.

열정의검 상위탬으로 공격속도와 크리티컬이 주가되는 아이템들은 크리티컬이 30%로 통일되었다.

현재 정수약탈자와 함께 크리티컬 20%를 추가로 가져가면 쿨타임감소 30%를 빠르게 얻을수있다.

스태틱의 단검고속 연사포의 유니크 효과는 중첩이되고 더 긴 사거리에서 더 강한 스태틱 데미지를 낼수있고 타워도 스태틱의데미지가 적용되어 더 빠르게 부술수있다.

최후의 속삭임"총 방어력 % 관통" 에서 "추가 방어력 % 관통" 으로 변경되면서 챔피언마다 가지고있는 기본방어력들은 더이상 최후의 속삭임으로 감소시킬수없게되었다.

고통스러운 상처"모든 치유 효과 감소" 에서 "자신에 대한 치유효과 감소" 로 변경되면서 아군이 써주는 힐의 양을 줄일수없게되었다.

요우무의 유령검은 이제 치명타 확률이 사라지고 공격력이 높아졌고 크리티컬이 사라졌기 때문에 원거리딜러보다는 AD 캐스터 (AD스킬딜러) 한테 더 잘어울리는 아이템이 되었다.

티아맷이 싸졌으나 기본지속효과는 사라지고 고유 사용효과만 남았다.(굶주린 히드라는 그대로이다.)

죽음의 무도에 물리피해 흡혈이 생겼기에 AD 캐스터 (AD스킬딜러) 들은 더이상 생명력 흡수를 가지않아도 된다고 판단된다.

체력이 많은 적에게는 거인 학살자 아이템을 체력회복량이 많은 적에게는 처형인의 대검을 사용하자

구인수의 격노검은 많은 AD와 AP와 공격속도를 가진 무서운 아이템이 되었다.

마법공학 총검은 생명력 흡수와 주문 흡혈 대신 입힌 피해량에 따른 회복으로 변경되면서 다른것들은 불가능한 마법사의최후나 무라마나 가시갑옷 태양불꽃망토를 통한 흡혈등이 가능해졌다.(발동피해도 회복할수있게되었다.)



요약이 요약인데 패치내용이 많다보니까 요약이 전혀 안되네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추가 ------

상황에 맞는 아이템을 위한 아이템 정렬


공격력 크리티컬 아이템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정수 약탈자)Trinity Force(삼위일체)

공격속도 크리티컬 아이템
(스태틱의 단검)(고속 연사포)(루난의 허리케인)Phantom Dancer(유령 무희)Trinity Force(삼위일체)

공격력 체력관리용 아이템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헤르메스의 시미터)(굶주린 히드라)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죽음의 무도)

공격력 방어구 관통력 아이템 (+방어력 감소)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필멸자의 운명)(도미닉 경의 인사)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

공격력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아이템
(정수 약탈자)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죽음의 무도)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Trinity Force(삼위일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