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umble(럼블)

일단 럼블이란 챔프를 알아보자면 졸렬한 화방과 작살 그리고 깨알쉴드를 이용한

졸렬중에서도 상위권 졸렬챔으로 분류된다.

이 졸렬챔을 더욱 더 졸렬하게 쓰기위해선 열 시스템을 알아야한다.




  Junkyard Titan(고철장 거인) 열?  [사진추가] 

럼블의 고유 코스트로써 스킬을 사용할시 20도가 중첩된다. 50도 이상은 위험상태럼블의 스킬들이 보너스효과를

받게되고 (위험상태의 기준은 게이지바의 색깔로 구분됨) 100도를 넘길시 과열상태가 되어 스킬을 사용할수 없는 

대신 평타가 강화된다.


(과열된 럼블의 모습)




우리는 흔히 열관리를 해줘야 한다고 하는데 이 열관리라는 것 자체가 상당히

숙련도를 요구하기때문에 이렇게 고스펙 졸렬챔이 고인급 픽률로 남아있을수 있었다. (덕에 너프도 피함)

필자는 이 고스펙 졸렬챔이 좀더 보편화 되길 바라는마음에 이렇게 공략을 남긴다.

(전체통계 안쓰러운 럼블 픽률 심지어 갱플보다 픽률이 낮다.)


   먼저 룬 / 특성 을 알아보자


필자가 쓰는 룬을 설명해주겠다. 순서는 빨강부터 왕룬  

 첫째 가장 자주쓰는룬 (마관/방어/마저/주문력)




 둘째 대 ad전 룬 (마관/방어/마관3,주문력6/주문력) or (마관/방어/마관3,주문력6/방어)



 셋째 대 ap전 룬 (마관/성체/마저/주문력)



필자가 룬격변때 롤을 잠시 접어서 고방을 고체로 바꾸지 않았다. 그리고 지금와서도 별차이를 못느껴서 안바꾸고있다.

그러니 고방이 맘에 안드는 사람은 고체로 변경해도 상관없다.

ad전 룬이 두가지가 있는데 살짝의 취향차이라 볼수있다. (딜딸, 방딸)

상대가 하드 ad (판테,피오라,리븐 등등) 이라면 꼭 왕룬에 방어가 박혀있는 룬으로 가자


  그 다음 특성 





특성은 별다를거없이 21/9/0 을 사용중이다. 근데 사람들의 말을 들어보니

럼블이 과열평타를 치니까 주문연성, 무기연성 쪽을 찍는사람들이 있다고 들었다.

물론 취향차이니까 어쩔수없지만 문제는 생각보다 럼블이 평타칠수있는상황이 잘 나오지않는다.

그리고 연성을 찍게되면 위험한 게임, 주문검 특성을 포기해야된다.

이 두개를 버릴정도로 연성에 메리트은 없기때문에 왠만하면 연성쪽은 건들지말자.



자 간단하게 룬과 특성을 알아봤다.

하지만 룬과 특성은 그저 챔피언의 스펙을 보정해줄뿐 어떻게 플레이하냐가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그러므로 본격적으로 필자식 라인전 풀이로 넘어가보겠다. (라인전 풀이는 ad밀리챔을 기준으로 작성하겠다.)



라인전 풀이  [관련영상부터 보고가시죠.]




 1렙 


럼블유저의 성향에 따라 바뀌지만 필자는 상당히 공격적으로 라인전을 풀어나가는 타입이므로

첫스킬으로 Flamespitter (화염방사기)화방을 찍는다. 그 다음 화방을 반복하여 사용하게되면 열이 10도씩 쌓이게 되는데

이를 이용해 1렙부터 위험상태까지 끌어올릴수있다. (그리고 열을 90~95도로 유지하자)

이렇게 끌어올린 위험상태의 1렙 화방은 제법 아픈편이기 때문에 꼭 상대를 지져주자.

(신나게 지지고있는 럼블과 도망치는 리븐)


상대를 지지게되면 상대는 두가지 유형으로 나뉘게 되는데


  1. 화방이 아파서 도망간다.

  2. 불길을 뚫고 럼블에게 딜교환을 시도한다.


1번이라면 편안하게 적절히 구은 미니언을 먹으면서 선2렙을 준비하면되지만

만약 2번이라면 (특히 잭스) 절대 거리를 주지말아야된다. 졸렬챔의 기본소양은 카이팅이기때문에

럼블 역시 카이팅을하면서 화방으로 상대를 조롱하여야된다. 하지만 상대가 우리팀 미니언 한가운데까지

와서 딜교환을 걸려고한다? 얼씨구나 과열을 올린다음 평타쳐주자. 절대 맞다이에서 꿇리지않는다. (미니언op)


 2렙

분명 위험상태의 화방을 지속적으로 유지해왔다면 선2렙이 찍힐 가능성은 거의 100%에 가깝다.

탑솔러라면 기본적으로 한웨이브후 한마리의 미니언을 챙기면 2렙이되는걸 알것이다.

2렙이 되기 직전 앞무빙을 하며 화방+평타로 적절하게 미니언 막타를 치자

그리고 2렙이 된 순간 Electro-Harpoon (전기 작살) 작살을 찍고 딜교를 걸면 미처 카이팅을 못한 상대는 맞게되있다.

이렇게 조금씩 야금야금 상대의 피를 깎으면 된다. (그리고 이때부턴 열을 80도 언저리로 유지하자)

이후 라인이 상대 타워에 꼴아박히기 시작하면 타워 어그로 밖에서 화방을 써주자. 허깅하는 상대는 좋아죽는다.


 3렙부터는 상대의 피상황을 고려해서 화방을 찍을지 쉴드를 찍을지 정해야되는데

개인적으로 필자는 화방을 선호하는편이라 4렙에 쉴드를 찍는다. 그후 화방을 마스터한다.


럼블의 라인전은 이게 전부다.


상대의 피를 화방으로 최대한 깎아주고 상대가 반항하면 작살을 꼽고 또다시 화방을 지진다.

이러다보면 킬각이나고 결국 상대는 킬을 따이거나 귀환을 타게되있다.

그렇게되면 럼블의 성장을 막을수 없게된다.


자 그럼 이 간단한 메커니즘에 살짝 팁을 끼얹어보자



 TIP.



 1. 초반 열관리



럼블로 1~3렙에 견제를 얼마나 많이 햇느냐에 따라 라인전이 달라진다.

그러므로 초반 열관리가 매우 중요한데 이 열관리에 핵심은 어느 시점에서 과열을 시키느냐다.
       (그리고 과열은 무조건 화방으로 과열시키는게 베스트다.)

과열이 된 시점부터 스킬을 사용할수 없기때문에 가능하면 모든 스킬을 다쓴 후 과열이 되는것이 가장 좋다. 

그리고 과열이 되면 평타에 보너스마뎀이 추가되기때문에 평타가 상당히 강력해진다. [관련영상]

(2분 19초 럼블의 작살 후 과열화방 딜교는 압도적이다.)


1렙에는 화방만으로 과열시킬수있는 90도 이상을 유지하는게 가장 좋고

2렙부터는 작살 화방으로 과열시킬수있기때문에 넉넉히 60~80 도 근처로 유지하는것이 좋다.

그리고 쉴드까지 모든스킬을 찍게되면 55도가 가장 이상적인 온도라고 할수있겟다. 

(35도에서 화방 or 쉴드사용 -> 55도)

물론 상황에따라 열수치는 유동적으로 바꿀수 있어야 진정 열관리를 할줄안다고 인정받을수있다.


  -심화 

  열관리를이용한 딜교방법

입롤로 열관리를 해보자.

                                                                                           (이 사이에 이퀄이 들어간다)
- 35도에서 화방사용 (55도) > 상대가 접근해왔다 쉴드로 상쇄후 작살사용 (95도) > 다시 화방사용 (과열)

- 화방으로 견제중 열이 85도가 되었다 > 상대가 접근해온다 > 작살을 쓴다 (과열)     Fail

  └  상대가 접근해오면 열을 최소 75까지 낮춘다 > 작살과 화방을 동시에쓴다  Good

 (3:13초 화방을 사용후 열을 75도까지 낮춘후 작살화방으로 킬을 따내는 장면)


하지만 급할땐 과열이고 뭐고간에 빨리 스킬을 써서 그상황을 벗어나자.




 2. 킬각재기   


럼블을 잘 못다루는 사람들은 자신의 킬각을 모른다.

상대가 반피만 빠져있어도 순식간에 녹여버릴수있는 화력이 있는만큼

자신의 킬각을 잴줄 알아야된다. 그렇다면 이 킬각을 어떻게 재느냐?

간단하다. 상대에게 화방을 지져보자. 어느정도 다는지 느낌이 왔는가?

그렇다면 그 딜량의 두배 + 작살 데미지를 생각해보자. 말만 들어도 상당한 딜량임을 알수있을것이다.

거기에 과열 평타 데미지까지 계산하면 그게 바로 럼블의 킬각이다.

거기에 점화가 추가된다면 상대입장에선 말도 안되는 킬각이 나오는것이다. (이퀄까지 낀다면 풀피도 껌이다.)



 3. 쉴드의 활용 (화방을 이용한 열관리)


보통의 럼블유저들은 쉴드로 열을 유지한다고 알고있다. 하지만 쉴드로 열관리를 하다보면 정작 상대의 중요한

스킬을 쉴드로 상쇄시키기 힘들기때문에 라인전이 불리해질수있다.

그러므로 화방을 이용해 열관리하는법을 알아야된다.

화방을 뒤쪽을 보며 쏘고 막타를 먹을때 잠깐잠깐 뒤돌아서 먹어준다면 미니언을 덜 놓치면서 막타를 챙길수 있다.

그리고 상대가 짤짤이를 할때 위험보너스를 받은 쉴드로 흡수해준다.

위험보너스를 받은 쉴드는 생각보다 두껍기때문에 거의 모든 짤종류를 최소한으로 상쇄시킬수있다.



 4. cs수급방법


럼블유저의 딜레마는 cs수급이라 할정도로 이 졸렬챔은 cs먹기엔 적합하지않다. 

그만큼 견제에 특화 되어있기때문에 내가 못 먹는만큼 상대도 못 먹게 만들어야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열심히 견제한 럼블이 역으로 cs가 밀리는 상황이 종종 나온다.

그런분들을 위해 간단한 팁을 주자면 상대를 견제할때 화방을 쏘면서 한미니언만 집중적으로 친다.

그렇게 되면 그 미니언만 죽을피가 되고 근처의 미니언들은 비슷한 피가 되어 있을것이다.

그럼 때려놨던 미니언을 막타치고 다음 미니언을 순차적으로 친다. 

이렇게 평타로 최대한 챙길 수 있는 cs를 만들어 먹어야 덜 놓칠수 있다

그리고 화방은 1틱부터 즉발로 들어가기때문에 (스킬을 쓰자마자 데미지가 들어감)

이를 이용해 실피로 남아있는 미니언을 막타치는 방법도 있다. 

또다른 방법은 화방 2틱 3틱뎀으로 먹는법도 있는데 이건 사실 운이니 넘어가자.

그리고 타워허깅 시에는 쉴드와 작살로 과열시킨다음 막타를 치는걸 추천한다.



  6. 갱에 대해서


당하면 망한다. 

단언컨대 갱 한번이라도 맞아버리면 라인전에서 우위에 설수없다.

상대에게 견제가 통하는건 어느정도 동성장이 아니라 럼블이 우위에 서야되는거다.

그러니 절대 갱을 당해선 안된다. (와드 꼭사고 눈치밥좀 기르자.)

설령 상대가 미친놈처럼 108갱을 탑에 온다해도 절대 죽어선 안된다.

그리고 탑에서 갱을 당하는만큼 우리정글이 그만큼의 이득을 밑에서 본다면

그것보다 더 좋은 이득도 없기때문에 달게 받아들이자.

만약 갱을 당해서 라인전 망했다라면 이퀄을 이용한 로밍으로 복구를 노려봐야된다.

그것도 힘들다면 선템을 라일라이를 산 후 우리 원딜이나 지키자.


 7. 럼블의 꽃 이퀄라이저 미사일


이거 하나로 장인이 될수도 장애인이 될수도 있다.

일단 라인전 솔킬 한정 이퀄쓰는법은 딴거없다. 상대가 작살을 맞는 동시에 발밑에서 예상도주로까지

이퀄을 깔아준다. 그리고 남은작살을 슬로우가 끝나기전에 다시 맞춰주자.

(+과열화방) 이퀄위에서 발버둥치다 익어죽을것이다.

그리고 2:1 상황에서는 이퀄을 상대 발밑부터 깔되 최대한 자신에게 가깝게 깔아야된다.

그래야 럼블을 때리러온 상대가 이퀄위에서 싸우게되어 역관광을 낼수있다. 

그리고 5:5 정식한타에서 이퀄은 상황에따라 무궁무진한 각이 존재하기때문에 이론으로 설명하긴 힘들다.

그러니 정식한타에서 이퀄사용은 천상계 럼블유저들을 관전해서 눈에 익히는걸 추천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템트리가 남았는데 필자는 존야성애자라서 가면같은건 잘 안산다.

선템으로 천갑을 가는편이기때문에 첫귀환에 1000원이상이있으면 팔목보호대를 사고 그이하면 

방출봉 1600원이상이면 큰지팡이를 산다. 그리고 가능하면 마관신을 빨리올려서 로밍에 매진하는것도 나쁘지않다. 

예상치 못한 타이밍에 봇로밍을 가서 이퀄을 쓰게되면 거의 백빵 겜 폭파된다.

어쨋든 최대한 빠른 시간내에 존야를 사고 신발을 맞춘다. 그 이후 템은 상황에 따라 정하게되는데

내가 폭딜로 캐리해야된다면 보이드 내가 충분히 어그로를 끌어주면 팀원들이 캐리해줄거 같다면 라일라이

cc가 너무많으면 벤시 뭐 이런식으로 정하게 된다. 럼블도 ap치고는 템트리가 유동적인챔프이기 때문에 어떤템을가도

자유다.



  공략글 작성 도중 질문이 하나 날라왔다.





 딴 공략엔 다들 선리안 올리라던데 개인적으론 가면 마관신 이후 보이드나 라일라이를 먼저 올리는데 각각 템트리

 장단점좀요.



장단점을 따지자면 가면 마관신은 높은 마관수치와 이속으로 로밍에 좀더 초점을 둿다고 볼수있고

선리안드리는 럼블의 스킬구성상 리안드리의 효과를 최대한 뽑아낼수있기 때문에 그렇게 가는거일뿐 딱히 의미는 없다.

그에 비하면 난 선존야를 간다. 그렇다고 선리안보다 약한것도 아니다.

큰지팡이 딜로스구간이 상대적으로 럼블이 강한타이밍이라 상쇄가 된다.

결론은 템트리는 각자의 취향차이지 누가 더좋다 나쁘다 이런걸 따질건 아닌거같다. 

특히 럼블은 템트리에 관대하기 때문에 어떤템을 먼저가든 딜은 나오게 되있다 (신기한놈...)

 
 그 다음 질문



 


럼블로 케일,룰루,캐넨,제이스 상대법도 필히올려주세요 

럼블이 원래 탑근접ad에 강하게 설계된챔프라 짤짤이나 원거리챔프한테 무지빡세네여



 (이 질문외에 다른분 역시 이에관한 ap챔프에 대응법을 알려달라고 질문해왔다.)



그렇다. 럼블은 밀리챔프에겐 한없이 강하지만 같은 졸렬급끼리의 대결에선 그저 평범한 챔프다.

하지만 저 예시의 챔프들은 전부 물몸이라 작살이 박히는순간 풀피에서 순삭당하는건 일도 아니다.

애초에 레넥톤 문도같은 나름 탄탄한 애들도 딜로 녹이는 럼블인데 저런 짤챔들은 화방을 견디질 못한다.

여기서 문제는 상대가 그렇게 쉽게 작살을 안맞아주는데다 짤짤이로 럼블의 피가 더 빨리 녹을수 있다는거다.

이부분은 3. 쉴드의 활용 부분을 상기하면서 플레이를 해야된다. 

그리고 작살에 영혼을 실어서 쏘고 명중하지 않았다면 다음 쿨이 차기전까진 사려주자.

작살없는 럼블이 얼마나 호구인지는 당해보면 알것이다.

추가적으로 팁을 더 적자면 쉴드를 위험상태로 쓰기위해선 화방으로 열을 50 ~ 55도로 유지해줘야된다.

그리고 뒤돌고 화방을 쏘지말고 더 적극적으로 라인을 밀어버리는게 낫다.

밀리챔이든 짤챔이든 결국 타워에 꼴아박히면 cs먹기 급급해지기때문에

럼블입장에선 견제하기 수월하고 여차하면 미드로 로밍을 가버리면된다.

(굳이 동성장으로 왕귀력 대결을 할바엔 상대가 크기전에 미드로가서 폭파시키면 상대입장에선 답없다. 애용하자

그리고 필자는 라인전에서 더이상 이득을 볼게 없다고 판단하면 1차를 내주고 용타임을 잡는다거나 로밍을 다닌다.)


 마지막 질문





잭스상대법좀요



솔직하게 잭스도 초반에 견제를 잘했다면 도시락 그이상 그이하도 아니다.

하지만 잭스가 피관리를 잘한후 순식간에 일기토를 걸어왓을때 미처 대응하지못하면 도시락이되는쪽은 럼블이다.

이 순간대응만 할줄안다면 잭스역시 별반다를거 없다.

(잭스가 q를 찍고 e를 돌릴텐데 그 동안 럼블은 화방으로 열을 55도로 유지해둔다.

상대가 접근해왔다면 쉴드로 q뎀지를 상쇄 작살을 꼽아 최대한 거리를 벌린다 물론 이와중에 한두대정도는 맞는다.

그리고 e가 풀린잭스에게 화방으로 지진다. 만약 상대가 그대로 따라와서 덤빈다면 과열화방으로 맞상대하자

꿇리는쪽은 잭스다.)



 이상 간단하게 럼블에 대해 공략을 해보았다.


럼블만큼 탑캐리에 최적화된 챔프는 없다. (강력한 라인전, 한타, 우수한 로밍)

이만한 사기급 고스펙 졸렬챔이 겨우 픽률 2%에 박혀있는 이유는 그만큼의 숙련도가 따라줘야된다는 뜻이기도 하다.

처음엔 어렵지만 하다보면 자신의 강력한 필승카드가 되어있을것이라 믿어 의심치않는다.



모두들 럼블합시다.



 - 추가적인 질문사항이나 수정,보충해야될부분을 댓글, 쪽지로 남겨주시면 성심성의껏 수정,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추가. 1

 근데 럼블 Q로 지질때 럼블이 보는방향으로 나가잖아요? 그 방향 조절하는게 좀 까다롭더라구요 막 우클릭 하다가 미니언클릭해서 방향틀어지고 ㅠㅠ


이부분에 관해서 팁을 주자면 S키를 이용하는법과 미니언을 이용하는법 두가지가 있다.

먼저 첫번째로 S키를 이용하는 방법은 화방을 상대에게 쏜후 무빙 S키 를 반복해서

정말 세세하게 카이팅을 할수있다. 특히 타워안의 상대를 견제할때 앞무빙 뒷무빙 반복하다

타워에 몇대 맞는 사태를 미연에 방지할수 있기때문에 꼭 연습하자.

두번째 미니언을 이용한 방법은 화방을 쓰고 전진하다 상대 방향쪽에 있는 미니언을 공격해주는거다.

그럼 럼블은 화방위치를 고정한체 상대를 견제할수있다. 게다가 4. CS수급방법 팁을 곁들이면

CS역시 놓치는걸 방지할수있기 때문에 이 방법도 자주 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