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선 티어 인증부터

닉변해서 솔랭 티어가 안뜨므로 op.gg 짤

티어는 이러이러한 탑라이너고

제가 이 글로 알려드릴 건 많은 분들이 챔프별 룬을 어떻게 선택해야 할지 고민하는데

확실한 갈피를 잡아드리고자 이 글을 쓰고자 합니다.사실 제 룬세팅할려다가 생각한 거

이곳은 탑게이므로, 또한 제가 탑라이너이므로 탑 위주로 말하겠습니다.

룬 세팅을 하는 방법을 모르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AD챔프는 AD15, AP챔프는 마관AP 

노랑과 파랑은 고정방어와 고정마저 

룬페이지 여유가 있으신 분들은 파랑마저를 쿨감으로 넣기도 하고, 노랑방어를 성장 체력으로 넣기도 합니다.

단순히 고티어대 사람의 룬페이지를 따라하는 사람들도 있구요.

같은 AD챔프여도 방관,AD,공속 기타등등 룬의 효율은 다 다르며 최고효율의 룬은 따로 있기마련인데

판별하는 방법이 어려워서 위에서 말한 최고효율의 룬은 세팅하기가 힘듭니다.

제가 챔프별로 설명이 아닌, 최고효율의 룬을 뽑는 기준을 알려드릴게요.



고효율의 룬 효과를 볼 때는 보통 3가지 경우가 있고 2가지 이상 경우에 속하기도 합니다.




1.챔프의 스킬셋과 시너지가 날 때 
ex)Yasuo(야스오)크리룬

[패시브와 Q온힛 크리티컬의 시너지]


2.챔프의 기본 스텟과 시너지가 날 때 
ex)Maokai(마오카이)공속룬

[마오카이는 1레벨 기준 AD 1위, 공속 1위로 챔프의 기본 공격속도에 비례하는 %공식의 공속룬은 최고효율입니다.]



3.챔프의 역할군에 맞는 능력치의 룬을 쓸 때 

ex)Thresh(쓰레쉬)탱커성향 서폿들의 체력룬 

[쓰레쉬가 체력계수가 있다거나, 기본 체력통이 크다거나 한건 아니지만, 서포터로써 바텀 2:2 싸움에서 선진입으로 싸움을 걸 때와 교전중 탱킹력에 많이 도움이 됩니다]



1.2의 두가지 경우에 모두 속할 경우 

ex)Brand(브랜드) 쌍관룬
[브랜드는 원거리 챔프중 1레벨 기본AD가 1위로, 초반 평타견제가 가장 강하고 스킬은 기본뎀이 높고 계수가 낮은 마법데미지로 주문력룬보다 쌍관룬이 빛을 발합니다.]

2.3의 두가지 경우에 모두 속할경우

ex)Braum(브라움) 체력룬
[위에 서술한 서폿체력룬에 더해, 브라움은 Q의 계수가 체력 계수이므로 타 서폿보다 효율이 좋습니다.]

1.3의 두가지 경우에 모두 속할경우

ex)Kalista(칼리스타) 특정 원딜들의 공속룬
[대부분의 원거리 딜러들이 공속과 AD를 적절히 분배한 평타DPS상으로 최고효율의 룬을 쓰고잇습니다.칼리스타같이 패시브와 E로 공속에 메리트가 있는 챔피언은 이런 형식의 룬이 다른 원딜들 보다 효율이 좋죠. 하지만 코르키나 그레이브즈 같은 챔피언들은 스킬셋상 AD룬을 더 많이 넣는게 효율이 좋은데도 불구하고 공속AD혼합룬을 쓰는 이유는 바텀에서는 2:2교전으로 서포터의 cc와 원딜의 스킬쿨 사이의 평타비중이 매우크므로 평타의 효율이 가장높은 공속AD혼합룬을 사용하는 것입니다.예외적으로 1의 경우를 극대화시키는 방관그브나 파랑이즈같은 형식이 있죠.]

1,2,3의 모두의 경우에 속할 경우도 물론 있습니다.

이제 슬슬 갈피가 잡히셨을텐데 구체적인 예를 들어서 좀 더 확실하고 깊게 알아봅시다.

Maokai(마오카이)Malphite(말파이트) 두 챔프를 비교해봅시다.

둘의 공통점이라면 마법데미지위주(1의 경우)의 탱커성향 챔프입니다.

1의 경우로 '마법데미지'라는 키워드가 나왔죠.

관련 룬은 마관,AP등이 있는데
Arcane Smash(비전 강타)Ground Slam(지면 강타)쿨타임과 아이콘이 비슷한 두개의 스킬을 비교해봅시다.

쿨은 1초 차이로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하고, 데미지를 비교해보면


5렙 기준

Arcane Smash(비전 강타) 250(+0.4ap)

Ground Slam(지면 강타) 220(+0.3방어력)(0.2ap)

Arcane Smash(비전 강타)이 AP룬의 효율도 좋고, 기본데미지도 앞서서 마관룬도 좋습니다

Ground Slam(지면 강타)방어력 계수를 포함한다 치더라도, 방어력이 100 이상이어야 마관룬의 효율을 앞서고

말파이트의 방어템을 골드로 환산하면 마오카이는 로아 하위템이 있겠죠.

비슷한 성향의 두 챔프의 비슷한 스킬 2개를 비교해봤는데 이런 결과가 나오네요.

하지만 이 경우는 스킬의 단면적인 데미지만 비교,분석해보고, 부가효과는 고려해보지 않았네요.

1의 경우를 좀 더 심층적으로 해봅시다.

Malphite(말파이트)의 경우에는 Brutal Strikes(난폭한 일격)의 공격력,방어력 증가와 Ground Slam(지면 강타)의 공속감소 효과로 인해

상대 챔프가 AD여도 평타맞딜을 성립시켜줍니다.

반면에

Maokai(마오카이)의 경우는 평타맞딜이라는 개념보다는 Arcane Smash(비전 강타)의 넉백과 슬로우 효과를 이용해

스킬콤보에 이어 평타를 한번 정도더 넣는 형식이죠.

오히려 이쪽은 평타맞딜을 회피하고 일방적인 딜교환을 하는 형식이죠.

돌덩이도 공속감소후 딜교환으로 비슷한 경우 아닌가?

딜교환에서 평타의 비중은 당연히 Malphite(말파이트)가 앞섭니다.

이런 식으로 분석해보면 평타에 힘을 실어주는 룬(AD나 공속,쌍관등)을 사용하면 돌덩이가 효율이 앞섭니다.

물론 상대 챔프를 고려해야겠지요.

평타기반 AD챔프가 아닌 스킬기반 AP챔프에게는 공속감소가 디버프같지도 않은 효과인걸요.

슬슬 결론을 냅시다.

(탑을 기준으로)

룬 세팅을 하려는 챔프를 위에서 서술한 3가지 기준과, 현 대세챔프와의 상성을 고려하여 룬 세팅을 하시면

최고효율의 특정 챔프의 고유 룬세팅을 하기 쉽다.

라는 것입니다.

글을 잘쓰진 못한 것같지만 아무쪼록 도움이 됬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