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어력 계산식이 어떻게 되냐면 방어력/(방어력+100)이야. 저 수치만큼 피해감소를 시켜준다는 말이지.
그럼 방어력이 100일땐 100/(100+100)=1/2이니깐 피해감소가 50%로 되는거야.
방어력이 200이면 200/(200+100)이니깐 2/3해서 66%인거고.

그럼 여기서 알수있는 사실이 있어. 방어력이 100이 돼서 피해감소가 50%가 됐다면, 피격챔피언의 피가 2배 늘어난 것과 같거든. 여기서 실효 hp라는 개념이 등장하는거야.

체력 1000에 방여력 100이면 명목hp는 1000이지만 실효hp는 2000인거야. 툴팁에 나와있는 데미지로 2000을 박으면 저챔피언이 죽는거지.

방어력이 200일때는? 실효hp가 3배가 되는거야(피해감소가 2/3이니깐 모든데미지가 1/3만 들어온다->내 체력이 3배 늘어난다.)

이걸로 유도가능한게 방어력1=체력+1%라는거지. 방어력이 100이 늘어나면 체력이 +100%가 되고, 200늘어나면 체력이 +200%가 되잖아? 그러니깐 방어력1=체력1%인 거야.

자 그럼 방관을 보자. 방어력1=체력+1%니깐 방어력-1=체력-1%인건 확실한거지? 그럼 이걸 전제1로 해두고 심홀을 살펴보자고.

심홀 옵션은 마법피해 증폭 10%야. 500이 박힐게 550이 박히게 한다는 뜻이고. 그럼 봐바. 체력1100인 챔피언한테 데미지 100을 주면 11대를 때려야 죽잖아. 근데 심홀을 들고있으면 10대면 죽어. 심연의 홀이 체력1100인 챔피언의 체력을 1000으로 낮춘것과 동일한 효과를 주는거야.
 즉 마법피해 10%증가는 상대방의 체력을 10% 깎는것과 같은거지. 아까 체력-1% 뭐라고 햇지? 방어력-1이랫지?
마법피해증가 +1%=체력-1%=방어력-1이 돼서 피해증가=방어력-인거지. 그러므로 심홀 효과는 마관 10이 되는거고.

물론 이건 이해하기 쉬우라고 든 예시여서 정확하게 일치하진 않아. 
실제 공식은 y=ax(1+b)야. y는 체력, a는 스킬데미지 x는 횟수 b는 마법피해 증폭량. 완벽하게 대응할려면 y=abx 여야 하는데 실제론 저거니깐 약간의 차이가 나지. 하지만 대략적으로 관통력1=피해증가1%=체력-1%라고 봐도 무방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