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어력의 계산식은 널리 알려져있다.

방어력/(방어력+100)

방어력이 100일때 100/200으로 50% 데미지 감소.

200일때 200/300으로 66.666% 데미지 감소

300일때 300/400으로 75% 데미지 감소.


감소폭은 줄어들지만 실질 방어력의 효율은 일정하다.

왜냐하면 방어력-체력간의 상관관계,

대 물리데미지를 버틸수 있는 맷집이 일정하게 증가히기 때문이다.

체력이 1000일때 방어력 100이면 50% 감소로 인해 2천의 데미지를 주어야하고

방어력이 300이면 75% 감소이므로 4천의 데미지를 주어야한다.

체력이 2000일때 방어력 100이면 50% 감소로 인해 4천의 데미지를 주어야하고

방어력이 300이면 75% 감소이므로 8천의 데미지를 주어야한다.

방어력이 100이면 100% 증가한 맷집을 보이고 300이면 300%증가한 맷집을 보이는것이다.


즉, 이러한 식이 성립된다.

체력*(1+방어력/100)


방어력1이 체력1%를 증가시키는 효과를 가져온다.

반대로 말해

1000/300이던 방어성능에서 방깎 200을 하면 1000/100으로

4천의 맷집이 2천의 맷집. 체력의 200% 만큼 맷집을 깎은 셈이다.

인벤의 데이터 기준 1레벨 케이틀린의 방어성능은 604.4/26.38 맷집은 763.84이다.

레벨마다 80/3.5씩 방어성능이 증가한다.

방관룬을 통한 맷집감소는 바로 구해지나,

공룬으로 인한 맷집감소는 총 데미지와 연관이 있기에 1타당의 데미지로 환산해보면

0.95증가하는 공룬은 26.38의 방어력에 막혀 79.21644%의 데미지를 주므로

0.752556씩 증가한 데미지를 준다.

1.28 방관룬을 사용하면 25.10의 방어력에 막혀 79.93605%의 데미지를 준다.

케이틀린의 공격력은 53이고 도란7 특성4+0.55 왕룬 6.75를 더해 약 71의 공격력을 가지고

레벨마다 3.55씩 증가한다.


방마관이 특성에 6% 존재하므로, 이를 포함해 계산하면,

1레벨 공 71.95 / 71+1,28방관 이

26.38/35.38(고정방어) 을 치면

공룬이 각각 0.1717/0.1962 씩 더 많은 데미지를 가한다.


실제 활용에 가깝게, 이경우를 9룬으로 생각해보면

공룬은 8.55의 추가데미지

방관룬은 11.52의 방어관통을 가진다.

이는 1레벨 각 경우 1.065/1.374만큼 공룬이 더 많이 데미지를 가한다.

이 추세는 점차 감소하지만,

노랑방룬이 아닌경우 12렙까지, 방룬인경우 18렙이 되어도 공룬이 우세하다.


하지만, 4레벨에 방관룬기준 81.65의 공격력에서

공격력+10인 롱소드를 구매하기만 해도 방관룬이 역전한다.

4레벨 기준식으로

(공격력+8.55)*0.7426=공격력*0.8120
공격력*0.7426+6.34923=공격력*0.8120
6.34923=0.0694공격력
공격력=91.4875

을 초과하면 방관룬이 우세하다.

18레벨에 풀템인 경우를 생각해보면,

인 팬 라 블 광 밴 정도의 공격력위주 4공템이라면

200의 추가공격력/특성14/룬6.75+8.55/기본104를 가진다.

합해서 공룬 기준 333.30/344.3375(장군5%) 내외의 공격력을 가질 수 있다.


1차적으로 85.88/94.88의 방어력에 의해 입히는 실제 데미지는

7.5/6.6 만큼 방관룬이 우세하다.

여기서 최후의 속삭임의 35%를 더해 41%의 방어관통이라 본다면

방어력은 50.67/55.98이 되고

12.17/11.12 만큼 방관룬이 우세해진다.

이는 이 방어력 구간에서 공격력 17가량의 효과이다.


상대가 방어가 높은 탱커류.

히드라 태불 밴시 란두 가갑 신발 정도를 간 레넥톤이라면

93.98의 방어력에 45 70 100

특성제외 300이 넘는 방어력이 확보된다.

이 대상으로 한 딜링을 보면

방어력 300일때 2 만큼 방관룬이 우세이다.

공격력 환산 약 5정도의 성능이다.


요약해서, 공템을 아예 가지 않는게 아니라면,

도란+롱소드정도만 가도 고정공보다 방관룬 효율이 더 좋으며

도란하나 있는 경우의 데미지 차이는 약 1정도.

그 이후 구간에서는 방관이 좋다.


또한 스킬데미지 면에서

스킬이 가지는 기본데미지가 일시적으로 공격력을 높인 효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스킬자체의 데미지가 위의 기준선보다 낮은경우가 아니라면

당연하게도 방관의 효율이 좋다.


다만, 방관이 가지는 한계점으로

미니언 방어력이 사라지면서 대 미니언 데미지는 방관의경우 0이고

따라서 미니언 흡혈량도 그만큼 적다.(0,26정도)

 

 

 

 

 

----------네이버 펌

 

역시 네이버검색은 모르는게 없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