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칼리스타의 공격속도에 대한 아이템 분석

1. 칼리스타의 데미지 딜링 성격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

2. 그에 따른 아이템 선택에 대해 고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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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칼리스타의 데미지 딜링 성격

칼리스타의 주딜은 역시 평타딜링, 그리고 그 평타 딜링에 필적하는 e딜로 구성되어있다.

(1) 칼리스타의 E 딜에 대해서 분석해보자.

창 1개의 데미지 - 93

창 2개의 데미지 - 140

창 3개의 데미지 - 188

창 4개의 데미지 - 235...

창 1개의 데미지가 x라면 2개는 1.5x. 3개는 2.0x. 4개는 2.5x...인 것 같다.

즉, 창 n개의 데미지는 창 1개의 데미지를 x라고 할 때 (0.5+0.5n)x이다.

x는 60+0.6AD이므로 저 식은, (1+n)(30+0.3AD)로 정리된다.

(2) Q가 생각보다 맞추기 쉬운 스킬이므로, 한 발은 맞춘다고 가정한다.

Q데미지는 250+1.0AD이다.

(3) 나머지 딜링은 평타 딜링이다.

(4) 그렇다면 주딜인 평타와 E 딜에 대해서 분석을 해보도록 하자.

3코어 타이밍에 루난은 보통 완성이 되어있으므로, 치명타 확률이 30%라고 가정한다.

이 때 칼리스타의 평타당 데미지 기댓값은 1.17AD+(그 외의 온힛류 아이템 데미지)가 된다.

즉 칼리스타의 공격 속도가 10초당 k번이라고 가정할 때 칼리스타가 10초동안 입히는 딜은

280+1.47kAD + 1.3AD + 30k + (온힛류 데미지)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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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아이템 분석

(1) 칼리스타의 실험 결과 1.7에 근접한 어떤 수치 이상의 공속은 점프시 적용이 안되는게 사실임을 확인하였다.

그러므로 현실적인 상황을 고려하여 점프를 안할 것은 아니므로 그 이상은 올리지 않는 것이 낫다는 결론이 나온다.

(2) 칼리스타의 만렙시 공속은 (0.644+0.274), w의 기본 공속이 27%이므로 계약자가 있으면 노룬 노특성으로 1.09 정도의 공속이 된다.

즉, 1.7이 공속의 맥시멈이라고 가정하였을 때 95%의 공속을 룬, 특으로 확보하면 1.7이 된다.

(3) 칼리스타의 필수템이라고 불리는 몰락, 루난을 합치면 65%이므로 남는 수치는 약 30%이다.

룬으로 16%, 특성으로 5%는 기본적으로 맞추므로 약 10%정도가 남는다.

일반적인 테크로 여기서 공속신을 간다면 25% 수준의 차이가 있긴 하지만(룬 포함) 가장 이상적인 공속 수치가 된다.

(4) 하지만 계약자의 사망, 저레벨 구간과 만렙 구간의 공속의 차이 등등을 고려할 때 

이 상황에서 30%정도의 공속을 초과하는 것은 나쁘지 않다고 생각된다.

그러므로, 공속신을 다른 아이템으로 대체하고 구인수를 가는 경우와

공속신에 3코어 템을 30% 정도 수준의 공격 속도 아이템을 가는 경우(치명타 템) 약간 공속이 초과되기는 하지만

납득할만한 수준의 공격 속도가 확보된다. (구인수 73%, 공속신 35%, 팬댄 45%, 스태틱 35%, 연사포 30%)

(5) 즉 칼리스타의 이상적인 공격 속도 아이템 상한은 

몰루난 + 30% 수준의 공속템 + 광전사

몰루난 + 구인수 + 광전사가 아닌 신발 정도라고 결론내릴 수 있다.

하지만 이것도 공속이 조금 과하다.

(6) 예외적으로, 칼리스타의 룬을 공속룬이 아닌 다른 룬을 드는 선택지를 이용하면 남는 공속을 

더 쓸모있는 AD로 옮겨올 수 있는데, 고려해볼만한 선택지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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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3코어 아이템 중 더 강력한 딜을 뽑을 수 있는 아이템을 고려하자면 

사실 위에 다른 공속템도 언급하기는 했으나 AD도 확보가 안된 상태에서 공속템은 아닌게 뻔하고

가장 유력한 아이템은 인피와 구인수 정도가 아닐까 싶다.

실제로 인게임에서 확인하자. 여기서부턴 실험이다.

실험 : 몰루난인피버섴 vs 몰루난구인수

실험 조건

1. 아이템을 제외한 모든 조건은 동일하다.

2. 칼리스타의 레벨은 14레벨, E, Q 선마 상태이고 옆에 계약자가 있다고 가정한다.

3. 현실적인 상황을 고려하여 10초동안 딜을 넣고 10초간 박아넣은 창의 개수를 찢어서 합계를 본다.

4. 현실적인 상황을 고려하여 몰락의 딜은 60으로 고정한다. 그 방법은, 실험 대상을 '드래곤'으로 하는 것이다.

드래곤의 체력은 매우 높으므로 실험 조건인 10초동안 몰락의 딜은 60으로 고정된다. 

5. 현실적인 조건을 고려하여 무조건 점프를 활용한다.

6. 구인수의 경우 스택이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로 비교하여 따로 계산을 낸다.

실험 결과

14레벨 3코어 인피 칼리스타의 데미지 : 3601

14레벨 3코어 구인수 칼리스타의 데미지 : 3200

14레벨 3코어 풀스택 구인수 칼리스타의 데미지 : 3633

결론 : 구인수의 칼리스타가 신발을 다른 유틸리티 신발로 바꾸었음에도

스택만 잘 쌓여있으면 인피에 밀리지 않는 딜을 보여준다. 근데 그냥 인피가 존나 짱짱 쎄다.

스택이고 나발이고 구인수에 필적하는 딜을 보여준다. 옵션 낭비도 없고.

하지만 하위템 압박 등을 잘 고려해보았을 때, 인피가 일반적으로 더 쌔긴 하지만

3코어에 구인수와 인피 중 뭐가 더 나은 선택이라고 장담할수는 없어보인다.

하지만 말뚝딜 상황에서는 구인수가 훨씬 쌔므로 (노스택 상태에서도 인피에 밀리지 않는 딜을 보여준다.)

한타 상황에 따라 3코어 아이템을 골라가면 될 것 같다.

하지만, 나 같으면 그냥 인피감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