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 씨'발 글 1시간넘게쓴거 다날려먹고 다시씀 딥빡 )

 

........ 아 의욕 ㅈㄴ 떨어지는데  근성으로 다시 써야지 ㅠㅠ

 

( 이모니까 ) 편의를 위해 존대는 생략함 .

 

내 나미가 모스트1이라고는 하지만 다른분들에 비해서 판수가 현저히 작기때문에

 

모르는것도 많고 . 틀린것도 많을거임

 

많이 가르쳐주면 좋겠음 생선언니들 !

 

 

-----

 

 

 

※ 1렙 스킬 선택하기

 

1렙에 무슨 스킬을 찍느냐는 . 상황or개인취향에 따라 다양하게 나뉨

 

개취이기 때문에 뭐가 더좋다,고 할수는 없으니 참고정도로만 읽으면 되겟음

 

 

 

. Aqua Prison(물의 감옥) q를 먼저 찍는 경우 .

 

1. 내의지와 상관없이 인베를 갈때 ( 짜증 )

 

2. 팀의 의지와 상관없이 인베를 당할때 ( 개짜증 )

 

3. 실수로 찍었을때 ( 탈주할까 ㅡㅡ )

 

 

보통 인베싸움은 짧은 시간내에 죽거나 죽이거나 . 혹은 플을 쓰고 살아남거나 . 플을쓰고 죽거나 .

 

아주가끔 일어나는 더블킬 . 트리플킬의 개판싸움이 아닌이상에야

 

보통의 인베는 적의 플레쉬+힐을 뺴는정도에서 싸움이 마무리됨

 

이런경우 스펠을 더 많이 쓰게되는 쪽이 손해를 보게되는데

 

아군의 스펠소모를 줄여주고. 적의 스펠소모를 유도하는데에는 q만한 스킬이 없다고 봄 .

 

1렙에 w찍고 인베싸움에서 힐해봐야 . 쥐꼬리만한 힐량에 목숨을 건지는 경우는 거의 드물지만

 

q의 적중으로 인해 못죽일놈도 죽이고. 못살것도 살아나오는 경우는 꽤 흔히 보임

 

( 그전에 나미일땐 인베싸움 안했으면 좋겟음 ㅠㅠ )

 

하지만 1렙에 q를 찍게되면 라인전이 너무 서글프고 힘듬 ...

 

 

 

. Ebb and Flow(밀물 썰물) 를 먼저찍는 경우 .

 

보통 1렙때는 w를 많이 찍음 .

 

w는 진짜 힐도되고 딜도되는 개짱짱스킬인거같음 .

 

w를 찍으면 좋은점은 . 일단 블루레드 리쉬해줄때. 평타 2-3대 때린후 뒤돌아서며

 

시크하게 정글러에게 w를 써주면 정글러가 아주 좋아죽을려고 함

 

쥐꼬리만한 힐량이지만 . 정글러에겐 그것도 힘이되고

 

그로인해 2렙.3렙갱을 좀더 빠르고 안전하게 갈수 있게됨

 

( 근데 봇갱은 안옴 ^오^ )

 

그리고 라인전에서 . 나미의 매력포인트인 평w로 적 원딜에게 고통을 선사해줄수 있음

 

적원딜이 나에게 평타를 쓴다할지라도 . 내비록 물몸이라 할지라도 !!

 

내 w는 힐도아니고 딜도 아니니라 !! 개이득이다 !!

 

그리고 적서폿이 소나.자이라같은 물몸서폿이라면 서폿을 공략해도 좋음

 

근데 파워코드 너무아픔 . 식물년은 더아픔 ㅠ.ㅠ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 를 먼저 찍는 경우 .

 

적 서폿이 레오나 . 블랭 . 알리같은 근접평타 챔프일경우

 

e를 찍고 챡챡챡 때려주면 적서폿이 좋아 죽을려고 함

 

하지만 이런애들은 2렙때 두고보자- 라는 애들이기때문에 2렙때 역관광을 당할수도있으니

 

너무 화나게하진 말자

 

근데 1렙때 e를 찍게되는경우 . 2렙때 거의 w를 찍게 되는데 . 이런 경우에 나미는

 

2렙싸움에서 그저 힐셔틀이 될뿐이고 . 3렙전까지 풀뜯어먹는 생선으로 전락할수있으니

 

조심 또 조심해야 한다

 

물론 e-q 순서로 찍을수도 있지만 ... 적원딜이 평타딜교안하는 ㅄ이거나

 

서폿이 2렙때 싸움안걸고 풀뜯어먹지않는이상 2렙싸움은 조금 힘들어지니 잘 생각해야함 .

 

 

 

 

. 나미서폿을 할때 중요한 점 .

 

1. 적 봇듀오의 플레이성향 파악도 중요하지만 . 아군원딜의 성향파악도 아주 중요하다 .

 

2. w를 쓸때 적 봇듀오와의 거리에 유의하자 ( w는 힐과 딜이 동시에 들어가야 빛을 발한다 )

 

 

이 두가지가 정말 중요하다

 

1번의 경우

 

첫째. 아군원딜이 평타딜교의 ㄷ도 모르고 cs먹는데만 급급한 타입이라면

 

e스킬을 본인에게걸고 본인이 딜교를 해야한다 .

 

반대로, 아군원딜이 평타딜교에 적극적이고 능숙한 사람이라면

 

아군원딜이 평타딜교를 넣는 그 순간 e를 넣어주는게 아주 큰 도움이 된다 .

 

둘째 . 아군원딜이 전자같은 타입이라면 q로 에어본을 맞추고 난후에

 

e를 원딜에게 걸어봤자 3대중 1-2대는 미니언한테 박고있는 상황이 연출되어

 

아주 딥빡하게 된다. 그러므로 원딜이 그런놈일땐 본인(또는 정글.미드)에게 e를걸고 떄려주자 .

 

 

 

2번의 경우 .

 

나미는 롤에 존재하는 모든 힐 스킬중에서 유일하게 딜로 변환이 되는 스킬이다 .

 

그리고 입롤에 따르면 w한번에 힐두번!! 또는 딜두번!! 까지 할수있는 스킬이기때문에

 

두번은 못하더라도 한번은 꼭 튕겨주는게 중요하다 .

 

힐이 힐에서 끝나지 않도록 유의하자 .

 

 

 

 

 

※ 3렙이후 q를 맞췄을때

 

위에서도 언급을 했지만, Aqua Prison(물의 감옥)을 맞춘후 유의해야 할 점은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를 누구에게 거느냐, 이다

 

아군원딜이 노호응 파밍러라면 본인이나 (봇에놀러온) 정글.미드에게 e를 걸어주는게 좋고

 

아군원딜이 굿호응 짱짱맨이라면 원딜에게 e를 걸어주는것이 좋다 .

 

그다음 중요한점은 , Ebb and Flow(밀물 썰물)를 쓰는 타이밍인데

 

보통 현재 자신의 딜에 대해서 잘모르고 딜계산을 못하는 원딜들은

 

'피가 많으면 이긴다' . '피가작으면 진다' 라고 본능적으로 생각한다

 

그래서 2/3피 이상있을때 힐을한번 넣어주고 (딜은 서비스) 너 아직 피많으니 계속 싸우셈

 

이라고 무언의 협박을 해주는게 좋다 .

 

( 물론 질 싸움에 원딜을 밀어넣으면 안됨 )

 

나미는 힐량이 그리 큰편도 아니고 평소보단 소라카보다 쿨이짧지만

 

싸움중 q갈기는 소라카와 쿨이 비슷해지는 편이라 힐믿고 원딜을 방치하면 큰일난다

 

 

 

 

 

 

※ 나미 q적중률을 높여보자

 

보통 나미는 좋은 챔프인데 q맞추기가 어렵다- 라는 말들이 많다.

 

나미의 q의 단점스킬을 발동하면 목적위치에 표시가 먼저생기고 ,

 

그이후 아-주느린 투사체속도로 물방울이 흐느적거리며 날아간다는점 .

 

그로인해 상대방이 바닥의 표시를보고 쉽게 피할수있다는 점 .

 

장점은 , ...........하 잇나 ...... 잇겟지 그래

 

아주좁은 범위의 q에도 기적같은 3.4.5인 에어본이 가능하다는점 ( 말파궁인척 !! )

 

특히 오리아나 궁에 연계로쓰면 정말 꿈만같고 소름끼치는 q-r콤보를 쓸수있다.

 

q를 맞추면 거의 확정으로 r가 맞으면서 2단 에어본이 가능하다는점

 

쿨짧고 조건없는 나미의 Aqua Prison(물의 감옥) 에어본 , 그 적중률을 높여보자 !

 

한타에서도 좋지만 라인전에서 q맞추면 정말 좋은데 !!

 

챔프별로 적중률을 높여봅시다 !

 

(가나다 순)

 

Graves(그레이브즈) 솔직히 내가 그브를 많이 안만나봐서 ..... ( 왜안보이니 ㅜㅜ )

 

딱히 노하우라는게 없는데 . 보통 그브는  Quickdraw(빨리 뽑기) 로 물방울을 피하는데

 

이게 은근 쿨이 짧더라 .. 라인의 상황 ( 밀리는지, 당겨지는지 ) 을 잘 보고

 

미니언막타 먹을때를 잘 노려보자 !

 

 

 

 

 

Draven(드레이븐)

 

 드레이븐은 Spinning Axe(회전 도끼) 도끼를 받고 던지고, 그게 생명줄인 챔프인만큼

 

라인전에서 도끼로 내눈을 아프게 하지 !! 도주기도 없는 이놈 !!

 

드레이븐의 무빙을 잘 살피고있다가 도끼가 떨어지는 자리에 물방울을 투척하자 !

 

그럼 드레이븐입장에서는 도끼를 포기할수 밖에 없는데 , 이것만으로도 q한번 쓰는 의미가 충분하다

 

도끼를 조종하는게 아니라, 도끼에 조종당하는 드븐이라면 그 뻔한 물방울에도 걸려들기 마련

 

도끼에게 기대를 걸어보자 .

 

 

 

Lucian(루시안)

 

요즘 원딜중 가장 핫하고 강려크한 루시안 !

 

루시안은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 을 이용해서 무빙을 많이 하는 편인데 ,

 

개인적으로는 루시안이 진짜 상대하기 까다로운거같음 .

 

q한번 실패하면 내피가 반은 빠져있음 ... ㅜㅜㅜ

 

보통 루시안들은 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 를 뒤로쓰는것보단 양옆으로 많이 쓰기 때문에

 

양옆쪽으로 물방울을 투척하는게 그나마 성공률이 높다 .

 

특히 본인과 가까운쪽보다는 반대쪽 옆으로 물방울을 투척해보자 .

 

 

 

Miss Fortune(미스 포츈)

 

딱히 도주기라던지 이동스킬은 없지만, 패시브로 기본이속이 높은 미스포츈

 

하지만 미포의 그 빠른 이속이라도 잘노린 물방울을 피할정도는 되지않는다

 

미포들은 유난히 다른 원딜들에 비해 앞-뒤 무빙이 잦은거 같음 (이속이 빨라서 그런가?)

 

뒤로 두어발갓다 앞으로와서 미니언먹고 다시 두어발 빠지고를 반복하는 모습을 자주볼수 있는데

 

이런 미포가 미니언을 먹고 바로 백무빙을 찍지않는 다는것은 한발에두놈! 을 쓸확률이 높은상황

 

그리고 Double Up(한 발에 두 놈)을 쓸때는 미포가 잠깐 제자리에 멈추게 되는데 이때가 좋은 타이밍임

 

 

 

 

Varus(바루스)

 

랭겜에서 거의 본적이 없는 바루스 .... 칼바람용 챔프인가 ㄷㄷ

 

바루스에게 위협적인 스킬은 Piercing Arrow(꿰뚫는 화살) 와 Chain of Corruption(부패의 사슬)  이 두가지 인데

 

바루스의 q는 차징형식 포킹스킬이라 q를 차징할떄는 이속이 살짝 느려지고 무빙도 불안정해지는 편임

 

그리고 미포와 마찬가지로 q를 발사할때는 잠깐 멈추게 됨

 

나미에게는 이때가 물방울을 맞출 좋은 기회임

 

q차징으로 인해 이속와 무빙이 느려진상황 . q를 발사함으로 인해 제자리에 멈춘 상황을

 

잘 노려보자

 

 

 

 

Vayne(베인)

 

랭겜에서 아주 흔히 보이는 베인. 개인적으로 극혐하는 원딜임 (아군인게 싫음)

 

베인은 순수하게 평타딜을 넣는 챔프라서 , 물방울을 맞추게되면 그이후 잡기가 정말 쉬워진다

 

베인에게 제일 무서운점이 벽꿍! 인데 . 물방울을 맞은 베인은 살기위해 방생선고를 쓸수밖에 없어진다

 

베인은 충들이 찬양하는 Tumble(구르기) 스킬을 아주 자주자주 쓰는 챔프이다.

 

어차피 맞을것도 굴러서맞고 , 안맞을것도 굴러서 맞고 , 맞고 ,

 

굴러서맞으면 데미지 덜받음? 왤케 굴러대는지 모르겟음

 

하지만 베인의 구르기는, 그 이동거리가 나미의 좁은 물방울 거리보다 짧다 .

 

그리고 적의 스킬에 반응해서 쓰는 구르기는 대부분, 뒷구르기가 아니라

 

신기하게도 옆구르기나, 앞구르기다. 루시안과 마찬가지로 양옆쪽을 노리는게 성공률이 높다 .

 

루시안은 되게 빠르고 멀리 이동하는반면 , 베인은 거의 제자리에서 구르는거나 마찬가지라

 

생각보다 맞추기가 쉬움 ㅇㅇ

 

 

 

Sivir(시비르)

 

한때 라인전 패왕이었던 시비르 ... 어느새 안보이고 있는 챔프임

 

시비르는 정말 짜증나는 Spell Shield(주문 방어막) 을 가지고있다. 적중률이 아무리높아도 보호막을 쓰며

 

엠채워줘서 ㄳ ^^ 이러는데 레알 딥빡이다.

 

이런 시비르에게 물방울을 맞추려면 원딜과의 호흡이 특히 중요하다 .

 

아군원딜의 스킬로인해 보호막이 빠진 타이밍. 그때를 놓쳐서는 안된다

 

물방울맞추기 진짜 까다롭다 시비르는 .. ㅠㅠ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리자 !

 

 

 

Ashe(애쉬)

 

나의사랑 애쉬느님 .. 600이라는 긴 사정거리를 가졌지만 도주기의 부재로

 

잘 보이지 않는 애쉬느님. 도주기가없는 만큼 q를 맞추기도 쉽다

 

특히 애쉬들은 Focus(집중) 패시브를 쌓기위해 평타를 아끼는 사람들도 있고

 

심지어는 제자리에 서있는 애들도 봤다 .

 

그냥 ㅈㄴ 두드려패주자

 

 

 

Ezreal(이즈리얼)

 

원딜중 가장 좋은 도주기를 가진 이즈리얼 .

 

Arcane Shift(비전 이동) 정말 짜증난다 ㅡㅡ 도주기 주제에 공격도 한다

 

흔히들 앞비전앞비전 하지만, 확실히 킬따는상황빼고는 앞비전하는사람들, 생각보다 잘 없다 ㄷㄷ

 

그리고 왠지 모르게, 비전은 옆으로 잘 안쓰더라 ! 앞! 아니면 뒤!!

 

이즈는 무조건 뒤를 노리자!! 뒤다 뒤 !!

 

 

 

 

Caitlyn(케이틀린)

 

라인전에서 정말 무서운 케틀느님

 

상위급은 아니지만 좋은 도주기90 Caliber Net(90구경 투망)와 여러용도로 사용되는 덫Yordle Snap Trap(요들잡이 덫)을 소유하고 있다

 

근데 케틀도 생각보다 물방울 맞추기가 쉽다

 

베인의 구르기나, 루시안의 추격, 이즈의 비전등은 옆으로도 편하게 쓸수있지만

 

케틀은 스킬자체가 뒤로 이동하는 스킬이라, 거의 뒤로 움직인다

 

끽해야 살짝 대각선으로 움직이는 정도?

 

뒤를 노려주면 좋다 !!

 

( 근데 뒤를 노리기엔 케틀의 사거리가 너무 길어서 ...... 내가 두드려맞고있다 ㅠㅠ )

 

 

 

Kog'Maw(코그모)

 

도주기없는 챔프중 하나인 코그모 ! 잘 안보이긴한데 ..

 

코그모가 크면 진짜 노답인 애라서 라인전에서 잘해주는게 중요하다

 

얘도 뒤나 옆을 노려주면 좋은데, Void Ooze(공허의 분비물) 이거때메 느려져서 역관광당할수도 있으니

 

조심 또 조심해야한다. 코그모는 강려크한 챔프다

 

 

 

 

Corki(코르키)

 

코르키역시 좋은 도주기를 가지고있다 (공격도됨 ㅠ)

 

근데 코르키들은 Valkyrie(발키리) 를 쉽게 사용하지 않기때문에 쿨을 빼기가 상당히 어렵다

 

근데 나미를 하면서, 코르키가 나미q를 피하기위해 발키리를 사용하는 모습은 자주보지 못한편.

 

코르키들은 이상하게 발키리를 아끼는 모습이 자주 보이고, 따발총갈기면서 맞딜을 해버린다

 

q맞추기는 생각보다 쉬우나 따발총 맞딜이 너무아프다 ㅜ

 

 

 

 

Tristana(트리스타나)

 

트타도 요즘은 잘 안보이는데, 가끔 보이는애들은 거의 장(애)인인거 같음 다들 잘함 ;;

 

트타도 Rocket Jump(로켓 점프) 라고 좋은 도주기가있지만 . 왜인지 모르게 코르키처럼

 

나미q를 피하기위해 쓰는 모습을 잘 보이지않는다 . 갱을 대비해서 아끼는 모습이 많이 보인다

 

그래서인지 물방울 맞추기도 꽤 쉬운편. 요들잡아라 !!

 

 

 

Twitch(트위치)

 

요새 너프먹고 잘안보이는 쥐시키

 

트위치역시 도주기없는 챔프로 , q가 맞추기 쉬운편이다

 

하지만 에어본후 은신써서 사라지는 것을 주의하자 ㅠ.ㅠ

 

핑와는 필수 !! 너무싫다 돈나간다 핑와 !!

 

 

 

 

 

 

 

챔프별로 공략법을 적어봤는데 , 뭐 별거없음

 

도주기있는 챔프는 , 스킬을 쓸것을 대비해 뒤나 옆으로 예측샷을 날려주면 되고

 

도주기가 없는 챔프들은 현재위치에서 살~짝 뒤쪽을 노려주면 된다

 

e평타로 느리게한 후 맞추면 더욱 맞추기 쉽다

 

뭐... 말로는 쉽지만 역시 이런 스킬들은 경험인거같다

 

많이 써보는게 정답!

 

적원딜의 무빙을 유심히 살피고 , 쿨이 빠진상황 . 라인상황 등등을 고려해

 

예측샷위주로 날리면 된다.   정직하게 쓰는 물방울은 적중률이 현저히 떨어지니

 

예측을 해보자 !

 

 

 

 

 

 

 

 

※ 대략 정리

 

1. 적 봇듀오의 플레이성향과 움직임을 살피는것은 당연히 중요 .

 

2. 그만큼 중요한것이 아군원딜의 성향 파악하기 .

 

3. w스킬은 사거리를 조절해서 꼭 딜도 같이 넣기

 

4. e스킬을 누구에게 걸지 파악하기

 

5. q스킬은 정직하게 쓰지말자! 뜬금없이 예측샷으로!

 

6. 와드가있거나 덫을 밟았을떈 컨트롤+44444 를 꼭 갈겨주자 (필수)

 

 

 

아침에 자고일어나서 심심해서 쓰던게 하루종일 쓰게되고

 

딥빡글이 됬음 ..... 쓰다가 암걸리는줄

 

저는 물플레고 브론즈실력이니 재미로 봐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