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저는 다야5에서 서식하고있는

 

블리츠크랭크 유저입니다.

 

블리츠크랭크Blitzcrank(블리츠크랭크)는 일단 900여판(노말이나 부캐까지합하면 1200판정도)

를 했고, 시즌4이전에는 전혀 하지않았었습니다.

 

배치받은 실버4부터 다이아5 까지올라오면서 느끼고 도움될수 있는 정보 적어두겠습니다.

 

저는 블리츠로 라인전을 강하게 나가는 방식을 좋아하며, 라인전은 버리고 로밍들을 통한 이득을 보기 좋아하시는 분은

취향에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특히 저는 정글러를 콜을해 뛰어난 갱호응을 통한 라인폭파식운영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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룬 / 마스터리

 

 

일단 마스터리는 0 / 16 / 14 를 사용하며 디펜스부분은 상대서폿에 따라 유동적으로 바꿔주며

유틸은 돈 마나 이속 쿨감을 중점으로 투자하였습니다.

 

룬은

 

빨강 - 고정 물리공격력 6 / 치명타 확률 3

노랑 - 고정 물리방어력 9

파랑 - 고정 마나 9

왕룬 - 이동속도 3

 

을 이용합니다.

룬 마스터리는 취향입니다만 일단 이런식으로 사용하는 이유는

초반싸움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입니다.(왕룬제외)

 

치명타와 물공룬을 통해 평타를 많이 섞는 블츠로 정말 톤스오브데미지가 가끔씩 나옵니다.

q 평 e 했는데 중간에 크리티컬이 나왔고 생각해보세요

 

물공룬은 근접챔으로써 당연히 올리는것이고, 마나룬은 마나가 부족한 블리츠로서 정말 꿀입니다.

안쓰시는분들도 많은데, 마나룬을 쓰면 그랩을 라인전에서 2번더 시도해서 미니언을 더많이 끌고와 원딜에게

파밍을 잘시킬수 있습니다. (6렙킬각타이밍때 마나가 모자르지않으며, 충들처럼 여눈과 선성배를 갈필요가 없음)

 

이동속도는 W와 기동신을 올리는 블츠와 시너지가 정말 좋습니다. 그리고 1렙부터 추가이속 20정도를 갖는데

똥신신은거라고 생각하시면됩니다. 평타를 더 많이 칠수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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템트리

 

(고대유물 방패)유물방패,3빨포,1파포 - (시야석)시야석 -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기동력의 신발 - Glacial Shroud(빙하의 장막)빙하의 장막 -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얼어붙은 심장 혹은 (망령의 두건)망령의 두건 혹은 (미카엘의 도가니)미카엘의 도가니 - 유동적

 

저는 실버에서 골드까지는 도란방패+2물약 스타트를 했는데,

요즘은 선2렙을 빠르게하고 유지력을 위해 무조건 유물방패시작합니다.

 

저는 절대 고대주화나 주문도둑검 신발 마나석 스타트를 하지않습니다.

 

안정적으로 6렙이후 귀환이거나, 킬을 먹거나 2어시를 먹을경우 시야석이 나오게됩니다.

시야석이 나옴과 동시에 장신구를 빨갱이로 바꿔줍니다.

 

그리고 로밍과 그랩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기동력의 장화까지 올려줍니다.

 

그리고 바로 빙하의 장막까지 구입합니다.

빙하의 장막은 블츠의 마나(패시브와도 쏠쏠하고) 방어력, 쿨감까지 있는 꿀템입니다.

 

이후에 적 AP누커가 잘크면 망령의 두건, 피들이나 람머스등 신경쓰이는 CC기가 있다면 미카엘의 도가니

올 ad라면 얼어붙은심장(혹은 바로 살돈이 나온다면)을 가줍니다. 디펜스 마스터리중 둔화된적으로부터 받은 피해량

3%감소 마스터리가 매우 크게 와닿을정도로 단단해집니다.

 

유물방패는 2단계까지만하고 한방에 뽑을돈 나오기전까지 업글잘안합니다.

 

시야석은 피통이 모자라다 싶을때 올리며, 장신구는 빠르게 업글할수록 좋습니다.(특히 은심챔이 많거나 적이

시야장악을 열심히할때)

 

망령의 두건은 무조건 벤시의 장막을 가줍니다.(이유는 앞에서 많이 알짱거리는 블리츠로서 이니시를 당하지않게 하기위해서입니다,)

 

풀템이 갖춰진다면-

(산악 방벽)(루비 시야석)(미카엘의 도가니)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Banshee's Veil(밴시의 장막)(기동력의 장화: 민병대)(상급 렌즈 (장신구)) 이런 모습입니다.

 

적이 올ad 일때에는 벤시보다는 가시갑옷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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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 방법

 

블츠는 일단 라인전을 유리하게 가져가줘야 합니다. 근접챔프이며 20초가 넘는 그랩스킬로 변수를 만들기때문에

라인전을 유리하게 갖지못한다면 픽의 이유가 없어집니다.

 

소환사 주문은 일단 탈진, 점멸이 좋으며, 점화, 점멸을 통해 라인전을 강하게 압박할수도 있다.

(탈진은 적에 제드 리븐등 강력한 어쌔신이나 브루저가 있다면, 혹은 원딜이 씹뚜벅이원딜이라면 들어주자)

 

스킬트리는 R Q W E 순으로 마스터하며 변동없습니다.

 

1.이득을 챙기는 법

 

 1-선2렙후 싸움유도

제일 좋은것은 선2렙을 찍고 적 원딜 혹은 몸이 약한 서포터를 끌고와서 소환사주문을 빼거나 킬을 얻어내는것입니다.

 

이때에는 플래시E를 사용하여 아군원딜의 CC기와 연계하거나, 렙업타이밍에 빠르게 적에게 다가가 그랩각을 유도

합니다.

 

물약이 3개이므로 적당한선에서 적의 딜을 1렙에 받아내면서 선2렙을 찍는것이 제일중요합니다.(케틀 나미처럼 빡신조합이면 사려줘야함)

 

 2-인베이드

깡통 서포터 (블리츠 크랭크) : 님들아 인베가죠

는 블츠의 유명한 명대사이다. 일단 보라팀이든 파란팀이든 아랫부쉬를 이용하는것이 좋다.

 

파란팀일때에는 강가부쉬에 숨어있는중 튀어나오는애를 잡아내는것이 좋으며 무리하지않는것이 좋고,

블루스틸을 노려보는것도 좋다.- 못할경우 리스크가 크니 와드를 꼭 체크하도록

 

보라팀일때에는 삼거리로 5명이 들어간뒤, 작골에서 벽넘어 적 레드옆 부쉬에 장신구와드를 박을수 있다.

 

박는순간 적이 보이면 끌도록 하자, 보통 삼거리에는 와드가 많기때문에 들켜도 이건 먹힌다.

그리고 깊게안들어가는것이 좋다.(보통은 인베방지를 하며, 5:5 싸움에서 선그랩은 엄청 취약한싸움을 만든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것은 그랩을 실패하면 빠르게 백핑을찍어 우리팀이 무리하지않도록 하자

 

 3-1렙그랩

1렙그랩은 총 2가지 방법이 있다.

보라팀일경우 용에서 벽넘어 끌어 적의 점멸을 빼도록 유도할수 있으며 (오래싸운다면 미드 정글까지오는 개싸움이

될수있다. 이럴때에는 핑을 찍으며 포커싱을해 한명씩 끊는것이 중요하다.)

그 외에는 1렙 라인전에 도착하자마자 나미, 애니, 잔나, 소나, 벨코즈 등의 몸이 약한 서폿과

적 원딜을 끌어서 미니언 6:6 박치기하는 순간에 끌어 이득을 볼수도 있다.(이 순간에는 적 미니언이 멀어 우리쪽은 어그로를 받지 않지만 끌려온적이나 또 다른적은 평타를 치다가 어그로를 받고 피가 쭉쭉 빠지게된다.

하지만 여기서 딸피를 놓친다고 무리하면안대며 바로 빽핑을 찍어 정신을 차리자 왜냐하면

힐과 미니언, 타워는 변수가 된다.

 

 4-3렙 갱호응

블츠는 3렙에 갱호응이 최고로 달하며 적을 압박하기에 유리하다. w 를 켠 상태로 플 e (적 도주기 사용) 침착하게

그랩을 통해 킬을 만들어 낼수 있는 갱호응력을 가지고 있다.

 

 5-6렙 개싸움

블츠의 6렙 순간딜은

그랩 190 데미지 평타 80(크리티컬시 160) 강철펀치160 번개 100 궁극기 250을 이용한

 780의 순수딜이 나온다 (크리티컬 시 860) - 방어력이나 마저빼고 600~700수준이 나온다.

거기다가 점화까지 들었다고 생각해봐라 900점도의 데미지가 나온다.(평타도 계속쳐줄테니깐)

 

이는 적 원딜과 서폿의 절반의 체력이며 이를 호응하는 원딜이 나머지 반만빼주면 된다는것이다.

특히 그브 루시안 미스포츈 바루스 드레이븐 코르키 이즈 등 순간폭딜이 뛰어난 챔프와 함께해준다면 매우매우

좋다.

 

2. 원딜과의 궁합!

 

블리츠는 솔직히 말하면 원딜들의 호불호가 크게 갈리는 챔피언중 하나다

그랩이 성공하지 못했을때의 리스크를 블츠가 아닌 원딜이 가져가기때문이다.

 

하지만 그랩을 성공해줘도 못먹는원딜이 찡찡거리면 정말 블츠입장에선 짜증난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원딜순위다.

1위 - 그레이브스

땅땅땅빵펑 의 데미지와 블츠의 딜이 합쳐지면 누구든 가루가 되어서 좋다.

2위 - 루시안

약한구간이 없고, 라인전이 강하기때문에 라인전이 약한 블츠에게 힘이 되준다.

3위 - 코르키

폭딜이 배우 좋다. 루시안 상대로 사용시 안정적인편이다.

4위 - 징크스

CC기가 많기때문에 그랩이후 연계가 부드럽다.

5위 - 미스포츈, 드레이븐, 바루스, 트위치, 시비르

딜이 쌔지만 도주기가 없어서 레오나상대로 꺼내기 힘들다.

6위 - 이즈리얼

상대푸쉬력에 따라 좀 차이가 난다. 그랩각과 이즈의 화살각이 같아서 각재는것이 힘들때가 있다.

7위 - 코그모, 트리스타나

초반라인전이 약한것은 아니나, 성장력이 뒷받침되어야하며 그랩을 충분이 연계해주기 힘들다는 느낌이 든다.

트타같은경우는 예전엔 좋아했으나 요즘 너무 많이 약해진거같은 느낌을 지울수가 없다.

8위 - 베인, 애쉬

베인은 뭐 베인장인과 같이 한다면 좋긴하나, 라인전이 너무 약해질경우 답이 안나올때가 많고,

애쉬는 6렙전까지 그랩을 해서도 안된다(킬각이면 몰라도)는 리스크가 커질경우 좀 힘들기도하다.

혹시 원딜이 더 있어도 좋아하지않기때문에 없는거일수도

 

개인적으로 싫어하는 원딜은 이즈,코그모,트타 며

적으로 싫어하는 원딜은 드레이븐, 루시안, 이즈, 트타이다. 딜이 쌔거나 도주기가 있을 경우좀 신경쓰이긴한다.

 

상대 원딜 상대법은 크게 중요하지않다고 생각해서 생략함

 

3-상대서폿 상대법

 

 

Leona(레오나)레오나

일단 블츠를 꺼내면 많이 만날 서폿중에 하나다, 개인적으로 엄청 싫어한다.

특히 공격력에 풀투자한 레오나를 싫어한다.

라인전의 난이도는 아군 원딜의 실력(창을 잘피하는)에 갈린다.

 

단단해서도 싫고 아군원딜이 녹아흐르는것도 싫다. 궁극기도 너무 싫다.

이기는 방법이 있다면 타워로 끌어서 싸우거나 적원딜을 똑같이 녹여버리는 방법

레오나가 우리 원딜을 물었을 경우 침착하게 적 원딜을 (플래시)E - 아군원딜에게 가는 적원딜을 그랩해서 사정거리

밖으로 끌어내고 점화 혹은 탈진 후 궁극기나 평타를 통해 똑같이 아프게 하는거다.

아니면 e를 맞추지 못한 레오나를 나에게 당겨 원딜과 같이 딜교환을 하는것이다(적원딜이 호응하지 못하는 거리일때)

 

누가 먼저 따블킬을 따내느냐에 따라 갈리는것같으며 갱의존률이 서로 높다.

 

Alistar(알리스타)알리스타

블츠 꺼내면 많이 볼 서폿중에 또 하나, 개인적으로 힘들지는 않다.

엄청 잘하는 알리스타가 아닌이상 6렙전에 라인전을 충분히 유리하게 풀어갈수 있다.

일단 서폿 서로에게 선공권이 없으며 선공하는 쪽이 지는 편이지만, 원딜을 끌어서 이길확률은 블츠가 더 높다.

 

마나소모면이나 딜량이나 체력이나 절대적으로 블츠가 앞서는 편이며, 소모전을 할수록(정체가 될수록 힐있는 알리가

유지력은 높지만 그 만큼 마나를 많이 소모했기에 손해는 하니다) 블츠가 유리한 편이다.

 

6렙전에 이득을 보는것이 제일 좋다.

 

상대하는 법은 알리는 최대한 평타와 E 스킬로 괴롭히며, 알리가 아군 혹은 나에게 qw 등의 스킬중 1가지를 사용했다면

그랩을 해서 알리를 때리거나, 적 원딜을 죽이는거다. 이 부분만 생각하면 매우 좋다.

 

주의 할점은 6렙이후 원딜만 남겨두면 궁을 통해 다이브를 시도하며,

적 타워근처에서 플QE를 통해 죽거나 플래시빠지며 딜교환을 크게 실패한다는것만 조심하면된다.

 

둘다 정글의존률이 극도로 높아지며, 갱호응이 서로 좋기때문에 정글실력에서 갈리게 된다.

 

Morgana(모르가나)모르가나

블츠 꺼내면 많이 보이는 서폿3이다.

블랙쉴드를 통한 그랩무효화를 통해 라인전을 유리하게 푸는 스타일인데

그랩모션을 취해서 블랙쉴드를 빼거나 각도조절을 통해 다른상대에게 블랙쉴드를 넣고 들어가지않은 상대를 끄는 법이

있다.

 

일단 원딜이나 서폿 둘중에 하나만 끌어도 유리해지기때문에 조금만 침착하게 한다면 별로 빡센상대가 아니며

모르가나의 최대 단점은 한번말리면 계속 말린다.

 

그랩모션은 일단 W를 켜고 왔다 갔다 하다가 소셜모션(웃음, 도발 등)을 취하거나 S 를 눌러 멈추면 블랙쉴드가

빠질때가 있다. 그럼 그랩각을 잡고 디나이를 해준다. ( 블랙쉴드의 유지시간은 5초이다 5초를 세고 끌어도 좋다)

 

각도조절은 원딜을 따라가는척하다가 그랩을 모르가나한테 발사하는 식이다. 이럴경우

모르가나는 원딜을 따라가 그랩순간에 원딜에게 마우스를 올려두다가 원딜에게 블랙쉴드를 거는 실수를 할때가 있다.

 

6렙싸움에서 2명이 궁극기에 걸리는 순간은 최악의 상태이며, 정글을 불러 3명이 덮쳐 잡는것이 최고의 그림이다.

 

Janna(잔나)잔 나

요새 많이 보이는 TV스타 잔나다.

개인적으로 힘들지는 않지만, 적 은신정글러와 함께 있을때에는 매우매우 귀찮을때가 많다.

 

라인전자체는 매우매우 서로 쉽기때문에 그리고 선공권을 블츠쪽에서 갖고있기때문에 로밍다니기도 좋다.

 

Sona(소나)소나Nami(나미)나미

딜교환이면 딜교환 유지력이면 유지력 둘다 안정적인 여성서폿이다.

제일 좋은 그림은 그랩과 점화를 통한 녹여버리기 식 운영이다.

 

한번에 따지못하면 리스크가 크므로 올인전략으로 싸워서 이득보면 한번본이득은 템차이를 통해

그랩으로 쉬지않고 먹고즐기는 프링글스를 만들수 있다. 하지만 손해를 2어번 보게되면,

쓸모없는 깡통블츠로 낙인찍힐수 있다.(아 왜 서폿블츠했어요?)

 

적 정글러가 판테온 피들이거나 텔레포트를 든 유저가 있다면 올인전략이 안통할수 있으니 주의(궁극기가 역관광내기좋아서)

 

1~2렙에 킬을 따도록 해보자

 

Annie(애니)애니Vel'Koz(벨코즈)벨코즈Veigar(베이가)베이가Zyra(자이라)자이라Lux(럭스)럭스 등의 딜서폿

사실 이들은 그랩을 한다면 무조건 라인전을 이기는 마법이 벌어지는 챔피언이지만 그랩을 실패할때마다

지기도 하는 신기한 서폿이다.

 

이중에서 제일 주의해야할 서폿 2명은 벨코즈와 자이라다. 궁을 통한 킬각재는 부분이 블리츠보다 유리해서인데

벨코즈는 블리츠의 궁으로 채널링을 끊을수 있으면 바로 끊어주고, 자이라는 6렙이후 2:2 싸움을 안열어주는것이 중요하다.

 

빠르게 끝장내고 싶으면 3렙때 정글러불러서 걍따버리면 라인전이 편해진다. 1렙그랩으로 충분히 킬을 노릴수도 있으니

 

기회를 엿보고 최대한 그랩을 아끼도로합시다.

 

Braum(브라움)브라움

솔직히 라인전이 빡센편은 아니다, 라인전자체는 알리보다 약한편이기 때문에

하지만 방패를 들어서 생기는 딜로스가 큰싸움을 길게 하지않는것이 좋다고 생각하며

브라움은 끌기힘드니 원딜을 끌수있도록해보자

 

생각보다 몸이 엄청약하니 까불면 죽이도록 하자(루시안 브라움, 케틀 브라움조합때에는 조금 생각해봐야함)

 

Thresh(쓰레쉬)쓰레쉬

서폿세계에 이런말이 있다. 그랩서폿중 정파는 쓰레쉬 사파는 블리츠크랭크라는...

모든 스킬구성자체가 블리츠보다 좋게 되어있다. 하지만

챔프의 자체난이도는 블리츠가 더쉬운편, 쓰레시쉬는 최대한으로 쓸수 있는 유저는 몇없다.

 

2:2 싸움은 비슷하며 어디가 더 스킬적중률이 좋냐가 중요하다.

 

참고로 랜턴으로 끌려가는 적도 타이밍만 잘잡으면 끌어올수 있다.

블츠는 몸집이 큰편이여서 스레쉬의 랜턴을 비벼서 적이 타지못하도록 하는것도 좋다.

 

 

 

4- 로밍과 시야장악

 

블츠의 장점으로는 뛰어난 로밍력과 시야장악능력이다.

W를 이용한 이동속도와 그랩이라는 최고의 호응/변수스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적 정글에 쉽게들어가 시야장악을 하고, 적 미드라이너를 패죽일수도 있다.

 

로밍은 라인전이 유리하거나, 적 듀오가 집을가고 아군원딜이 집을갔을때에 잡는것이 제일좋다.

로밍은 실패시 리스크가 크다. 서머너스펠이 쉽게 빠질수 있기때문이다.

깡그랩보다는 플래시E가 훨씬 안정적이다. 상대 체력이 적다면 정글러와 함께 다이브도 매우매우 훌륭하다.

(마나쉴드를 통해 타워딜도 운좋게 견딘다)

 

시야장악은 빠른이동속도를 통해 아군정글러와 함께라면 깊은 정글까지 박을수 있다.

최근 꿀와딩자리는 적 작은골렘위치, 적블루 유령 사이중간이 좋다.(직선갱 삼거리궁극기갱을 막기좋다)

 

 

좋은 시야장악지점중 하나는 또, 적 버프주변 와드, 미드 강길 언덕와드를 통해 짤라먹기 및 버프컨트롤을 할수 있습니다.

 

 

5- 그랩의 활용

 

최고의 그랩은 아군5명에게 적 딜러 및 주요챔피언을 끌어다줘 빠르게 녹이는것입니다.

하지만 그런 그랩이 쉽다면 블리츠는 욕먹을 일이 없습니다.

 

아군에 슈퍼이니시에이터(자르반, 바이, 애쉬, 말파이트 등등등)이 있다면, 그랩이니시는 자제하도록 합시다.

(플래시가 있다면 그랩이니시도 매우매우 좋음)

 

그랩을 최대한 아끼다가 한타가 일어나면 적 원딜이나 미드라이너를 끌어다가 한타안에 집어넣어 도주기를 빼거나

장판딜에 녹게 하도록 하거나, 포커싱을 순간적으로 녹일수 있게 해주는것도 좋습니다.(한타가 일어나면 집중력이

떨어진다)

 

그 다음으로 좋은것은 아군 딜러에게 붙은 브루저나 어쌔신을 그랩으로 자신에게 당기는것입니다.

동시에 탈진도 들어간다면 매우좋습니다.

 

적에 피들이 있다면, 피들이 궁쓸만한 위치에 모든곳에 와딩을 하고 피들이 보인다면 주저없이 끌어내는것이 제일 좋습니다.

플래시아끼지맙시다 어차피 피들은 그랩 못피합니다.

 

트타의 점프중, 카직스의 도약중, 쉬바나가 궁으로 날라가는중 모두 그랩으로 당겨올수 있습니다.

 

그랩을 꼭 멀리서 쓸필요없습니다. 0.5~1초 기절이기때문에 끌어서 아군이 딜을 넣을수 있는 상황을 만드는것입니다.

 

멀어질수록 그랩난이도가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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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랩 잘하는 법

 

그랩을 잘하려면 시야가 차단된곳에 있는곳에 있는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부쉬에만 숨어 있을순없죠(라인전때)

 

W를 통한 긴장감을 조절하며 상대방을 압박하는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블리츠의 W는 상대방으로 하여금 정신적 압박을 넣을수 있습니다.

 

압박이 들어간상태에서 상대가 살짝 긴장감이 풀어질때 그랩하면 거진 그랩이 됩니다.

 

벽에 붙어 도주하는 적에게는 살짝 뒤로 그랩하는것이 좋습니다. 피하다가 그랩끌려옵니다.

 

적의 도주기 쓰는방향을 살피는것도 중요합니다. 특히 베인을 상대할때 상대가 오른쪽 왼쪽중 어느쪾으로 구르나

살핀후 예측그랩하면 거진끌려옵니다.

 

스레시처럼 예비모션이 긴편이 아니기때문에 페이크그랩은 하기힘듭니다.

 

스킬사거리가 보여주는것보다 길수도 짧을수도 있습니다.

 

언덕위에 혹은 아래에 있는적은 판정이 다를수 있습니다.

 

 

 

일단 제가 적을수 있는 팁은 다 적었습니다.

추가로 적을것이 있으면 계속 수정하겠습니다.

 

2014- 10-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