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풍의 신령

이번에 탐험가 연맹이 나오고 난 이후 우리는 서풍의 신령이라는 카드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여긴 필멸자가 올 곳이 아니다,,,!" 그런 하수인을 지켜보는 우리의 모습에는 미소가 떠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 하수인을 놓고 보면 그저 평범하게 생긴 하수인으로 보일지 모르지만 이 하수인이 여기에 올라온 것에는 남다른

이유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서풍의 신령 : 신령 하수인- 내가 아군 하수인에게 주문을 시전할 때마다 이 하수인도 그 효과를 받습니다.

우린 이 설명을 읽고 그저 간단하게 생각 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우리는 좀 더 심오한 의문점을 발견할 수 있었읍니다.

과연 죽음의 고리는 어떻게 작용할까, 암흑의 불길은 어떻게 작용할까 우리 제작진은 더 나아가 더 많은 주문카드들을

사용해보도록 해보았읍니다.

우리는 서풍신령이라는 카드와 그 주문카드의 효과 속으로 조심스럽게 관찰을 하기로 해보았습니다.


(영상 중간 중간에 카톡소리랑.. 오디오 싱크, 화면이 안보이는 점 죄송합니다 ㅠㅠ 베가스를 3년만에 만져 본것도 있지만
한손을 다친채로 편집을 하다보니 중간 중간 실수도 하고 그랬네요.. 죄송합니다. 비겁한 변명입니다.)

※바쁜 한국인들을 위한 시간 가이드.
1:20 - 희생의 서약 : 악마를 하나 처치합니다. 내 영웅이 생명력을 5 회복합니다.
2:00 - 운명의 파멸 : 캐릭터 하나에게 피해를 2 줍니다. 그 캐릭터가 죽으면, 무작위 악마하나를 소환합니다.
                                     (서풍의 신령의 잔존 체력을 2보다 높게 하여 죽지 않게 해봤습니다.)
2:55 - 악마의 불꽃 : 하수인 하나에게 피해를 2 줍니다. 대상이 아군 악마면 +2/+2를 부여합니다.
3:36 - 죽음의 고리 : 하수인하나에게 피해를 1줍니다. 이때 그 하수인이 죽으면, 카드를 1장 뽑습니다.
                                     (서풍의 신령의 잔존 체력을 1보다 높게 하여 죽지 않게 했습니다.)
3:50 - 운명의 파멸 : 위와 동일, (서풍의 신령을 죽게 했습니다.)
4:43 - 시간 되감개 : 아군 하수인 하나를 내 손으로 가져옵니다.
7:18 - 신의 권능 : 보호막  : 하수인 하나에게 생명력을 +2 부여합니다. 카드를 1장 뽑습니다.
7:26 - 교화 : 좋은 말씀 나누러 왔습니다.
8:00 - 임프폭발 : 하수인 하나에게 2~4의 피해를 줍니다. 피해만큼 임프가 늘어납니다.
8:34 - 내면의 열정 :  하수인 하나의 공격력을 생명력과 같은 수치로 바꿉니다.
9:00 - 악마의 기운 : 악마 하나에게 3/3을 부여하고 상대에게 마나수정을 1개 줍니다.
9:50 - 생매장 : 서풍의 신령을 회수합니다. 이야~ 칼퇴근이다!  적 하수인 하나를 내 덱에 섞어 넣습니다.
10:40 - 죽음의 고리 : 이번 턴에선 서풍의 신령을 잡았습니다.
12:05 - 정신 지배 : 상대편의 카드와 덱정리를 해준 데스윙을 데려옵니다. 적 하수인 하나를 갖고 옵니다.
13:25 - 정신 지배2 : (전타이밍에 검은화면 죄송합니다.) 내 필드에 하수인이 7마리의 경우 정신지배 결과.
16:05 - 벨렌의 선택 : 하수인 하나에게 +2/+4와 주문 공격력 +1을 부여합니다.
18:00 - 천상의 정신 : 생명력 두배
18:55 - 영혼의 불꽃 : 피래를 4 줍니다. 무작위로 카드를 1장 버립니다.
19:10 - 암흑불길 : 아군 하수인 하나를 처치하고 그 하수인의 공격력 만큼 모든 적 하수인에게 피해를 줍니다.
19:58 - 내면의 열정 : 이번 턴에선 서풍 2장중 1장에게 버프를 씌워 봤습니다. 
25:15 - 어둠의 권능 : 죽음 : 공격력 5이상의 하수인을 처치합니다. (이 경우 서풍의 공격력이 5이상이기에 고통으로
                                                   다시 실험했습니다.)
26:00 - 얼음 화살 : 캐릭터 하나에게 피해를 3 주고 빙결 상태로 만듭니다.
26:03 - 얼음창 : 캐릭터 하나를 빙결 상태로 만듭니다. 이미 빙결 상태라면, 피해를 4 줍니다.
27:40 - 변이: 멧돼지 : 하수인 하나를 돌진 멧돼지로 변신 시킵니다.
27:51 - 나루의 빛 : 3이상 회복하여도 피해 입은 상태면 빛의 감시자를 소한합니다.
29:21 - 어둠의 권능 : 고통 : 공격력이 3이하인 하수인을 처치합니다.
30:15 - 혼절시키기 : 상대방 하수인 하나 상대방 덱으로
30:49 - 잊힌 횃불(구:잊혀진횃불) : 피해를 3주고 피해 6주는 카드 1장을 밑장빼기합니다.
              (32:57에 이글거리는 횃불을 확인 가능합니다.)
33:59 - 화염구 : 피해를 6줍니다.
34:52 - 고무 : 도발이 있는 내 하수인에게 +2/+2의 능력 부여. / 이번판에서 서풍이 도발능력이 없기에 효과가 없었습니다.
               확인을 못해봤습니다...
36:34 - 신의 축복 : 생명력을 8 회복시킵니다. 카드를 3장 뽑습니다.
             (서풍의 신령이 4마리 깔려 있는 상황이라면 당신의 게임은 x된겁니다.)
37:56- 생매장 : 내 덱이 0장이고, 필드에 하수인이 7장이 있는 상황에서 생매장을 했지만 발동 되지 않았습니다.
41:45 - 폭발사격 : 하수인 하나에게 피해를 5주고 그 양옆에 2줍니다.
42:15 - 수리검포 : 전투의 함성 : 무작위 아군 하수인 하나에게 +1 공격력을 부여합니다.
43:20 - 탐험가의 모자 : 하수인에게 +1/+1을 줍니다. 죽음의 메아리 : 회수 / 이번 영상에선 적하수인에게 주었지만, 
              아군 하수인 지정시 서풍의 신령도 모자를 씁니다. 
43:34 - 속사 : 피래를 3 줍니다. 내 손에 카드가 없으면 카드를 1장 뽑습니다.

번외 실험
브란 나이사는 이그젝큐투스를 죽이고 라그나로스를 잡을까?
:나이사->탕,탕->라그나로스로 변신 
괜히 죽은 이그젝큐투스에게 인성질만 합니다.

덱이 없는 상태에서 가젯잔 창기사와 같은 비교덱을 꺼냈을 때 0코 하수인이 나오면 어떻게 될까?
: 0은 無보다 큽니다.  (0하수인이 이깁니다.)

그래픽 버그
서풍의 신령이 2마리 깔려 있고 콜다라 비룡에게 얼음 창을 날렸으나 콜다라 비룡은 바로 빙결이 풀림
(30:07)
잊힌 횃불을 썼으나 덱에는 추가 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드로우는 되는 아이러니한 상황
(31:33)


알게된 점.

서풍의 신령의 기본적인 메카니즘은, 아군 하수인에게 주문을 사용 시 본인에게도 똑같은 주문 카드를 사용한다.는 점 입니다.
효과를 받습니다 라고 하기에는 살짝 설명이 부족한 점이
흑마의 카드인 
그 조건을 충족시켜야만 그 카드의 나머지 효과까지 받습니다.


제가 내린 아군 하수인에 대한 정의는 

1. 정말 내 덱에 있던 나의 카드들이다.
2. 주문의 효과로 내 덱, 혹은 내 필드로 이동한 하수인이다. (내 패로 돌아오는 하수인은 제외)
   하지만 이 것으로도 왜 후반부 생매장 때 생매장 카드가 발동하지 않았는지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또한 수리검포의 예시로 보아 무작위 하수인에게 지정된 버프류는 예외시 되는거 같습니다.
정확히는 앙갚음류로 했어야 하지만.. 죄송합니다 촬영하기가 힘든것보다 편집하기가 힘들어서 ㅎㅎ...

서풍의 신령 후기
내가 레포트를 이렇게 썼으면 아마 학점이 A+이 나왔겠지
이렇개 메커니즘이 복잡하고 꼬여있는 듯한 느낌의 하수인은 처음입니다. 

어찌보면 단순한 것을 괜히 어렵게 들고간 느낌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서풍의 신령을 잘만 이용하면 좋은 하수인이 지만, 카드에 따라서 미묘하게 다른 효과를 받기 때문에

가장 안정적인 사용 방법은 벨렌의 선택과 같은 버프를 걸어서 받는 시너지를 이용하는 것이 제일 안정적으로 활용 

할 수 있는 방법 같습니다.

P.S 그래서 한번 서풍 신령을 이용해본 덱을 만들어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