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도 여전히 일퀘만 하고있는 즐겜러 아재입니다

오늘은 카드팩 개봉시 확률이라는 케케묵은 떡밥을 가지고 글 쓰려 합니다.

별거 아니지만 기존에 다른 분들이 실험하신 내용과 조금 다른부분이 있어서 글 올립니다.

 

1. 이 글의 목적

 - 기존의 확률정리내용과 약간 상이한 결과가 나와 글 올려봅니다.

 - 논란을 조장할 의도는 없으며 이전 글들을 까내릴 의도또한 전혀 없음을 밝힙니다.(그정도로 중요하지도 않습니다^^)

 - 이런 결과도 나오는구나 정도로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2. 실험개요 및 기간

 제가 하스를 시작한지 1년반 정도 되었습니다.

 작년 5월에 아시아서버로 시작해서 지금은 매일 출퇴근시간에 일퀘나 꾸준히 하고 유럽/북미섭을 2~3일에 일퀘 몰아하는 정도의 즐겜러 입니다.

 처음에는 팩 들어오는 족족 까보다가 어느순간부터 무과금이지만 모아까는 손맛을 느끼고 싶어서 20~40팩씩 모아서 까고 있던차에 어떤카드가 얼마나 나오나 싶어 기록을 해봤는데 약1년남짓 그 데이터를 모으니 어느덧 1000팩을 까게 되었고 그 데이터가 집계되어 공유해보고자 이 결과를 올립니다.

 무과금으로 시작해 지금도 소과금유저인 저는 이전글들처럼 몇천팩 사서 까는 정도의 능력은 없습니다. 이 실험내용은 단지 시간이 누적된 결과물이며, 단일서버가 아니라 제 계정의 아시아/유럽/북미섭 팩 개봉결과를 취합한 결과임을 밝힙니다.

 

3. 실험내용

 아래는 개봉한 1000팩의 내용입니다.

 - 아시아섭 -> 총 520팩 개봉

   @오리팩 : 260팩

   @고놈팩 : 130팩

   @마상팩 : 130팩

 - 유럽섭 -> 총 250팩 개봉

   @오리팩 : 160팩

   @고놈팩 :  40팩

   @마상팩 :  50팩

- 유럽섭 -> 총 230팩 개봉

   @오리팩 : 110팩

   @고놈팩 :  70팩

   @마상팩 :  50팩

 이상 1000팩의 개봉결과로 통계를 내어보았습니다.

 

4. 실험결과

 총1000팩(5000장)의 개봉결과 입니다.

 글 쓸때 표 만들줄 몰라서 엑셀에서 복사해 붙혔습니다.

보기 불편하셔도 양해바랍니다. ^^

통 계 내역 일반카드 황금카드 총 계
개봉팩총수량 1,000 획득매수 확률 획득매수 확률 획득매수 확률
일반 3,540 70.80% 74 1.48% 3,614 72.28%
서버 종합 희귀 1,062 21.24% 61 1.22% 1,123 22.46%
영웅 200 4.00% 10 0.20% 210 4.20%
종류 종합 전설 47 0.94% 6 0.12% 53 1.06%
4,849 96.98% 151 3.02% 5,000 100.00%

 

 이상입니다.

서버별/팩 종류별 세부데이터는 첨부파일에 올려놓았으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받아보시면 될거같습니다.

이전 데이터가 너무 너저분해서 마상출시 즈음해서 이전데이터를 한 셀로 통합했으니 조작한 데이터는 아닙니다.

(혹 의심나시는 분들은 자게에 간간히 올린 제 글중에 팩개봉 결과글도 몇개 있으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5. 결론

위 데이터를 근거로 제 나름대로의 카드획득확률을 추론해 보았습니다.

각 등급별 카드획득확률 표
내역 일반 황금 합계
일 반 70.0% 2.0% 72.0%
희 귀 22.0% 1.0% 23.0%
영 웅 3.8% 0.2% 4.0%
전 설 0.9% 0.1% 1.0%
합 계 96.7% 3.3% 100.0%

 

......네, 좀 억지스러운거 압니다.

단지 추론일 뿐이며 제 자의적 해석이 많이 들어간 것도 맞습니다.

하지만 어차피 블쟈에서 확률을 고지해 주지 않았기 때문에 정답이 이거다 라고 말하기는 어려울 거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그냥 제작사에서 이런 확률을 고지해 주었으면 하는 맘이 젤 큽니다.

기존 확률계산글들을 보면 2000팩 이상씩 개봉한 결과이기 때문에 제 결론보다 신뢰성은 더 높다고 생각하기도 하구요.

서두에서도 밝혔지만 그냥 이런 결과가 나올수도 있구나 하는 정도로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참조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559&l=1707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559&l=4276 )

그리고 제 추론에 근거할 경우에는 1팩당 기대가루가 98.5가루가 됩니다.

기존 자료보다 희귀카드와 황금전설카드의 획득확률이 올라간 영향입니다.

그래서 저는 제맘대로 속편하게 1가루=1골드 라고 생각하기로 했습니다. ㅡ,.ㅡ

앞으로 투기장에서 가루보상이 나오면 계산하기 편하게 그리 생각할렵니다.

(누누히 말씀드리지만 이게 정답이라고는 하지 않았습니다. 태클 넘 거시면 무서워요 ㅜ,.ㅜ)

 

PS) 혹 기억하는 분이 계실지 모르겠는데 일전에 팁게에 카드 보유현황표 만들어 올린 아재가 접니다.

      곧 탐험가 모험모드 추가버전을 올릴텐데 그때 신규카드 획득확률계산은 제 추론치로 할겁니다.

      맘에 안드시는 분들은 현황표 올릴때 수정방법을 게시할테니 바꾸시면 되겠습니다.

      (그 전에 이런글 누가 관심이나 있겠냐만... ㅡ,.ㅡ)

 

최종결론 : 일 해라 블쟈!!

 

긴 뻘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