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게에 글이 올라오면 비공세례를 받고 사라지는 경우 자주 보았을겁니다.

글을 올리는 작성자 입장에서는 팁을 알려주러 왔는데 욕먹고 기분이 상하는 경우고

팁글 보러온 입장에서는 매일같이 올라오는 반복되는 글과 당연한 글에 기분이 나쁜 경우입니다.

여튼 이글은 선검색이 귀찮은 작성자분들을 위한 글로 자주 보이고 반복되는 팁글의 모음입니다.

글올리시기 전에 한번씩 보시면 좋을듯합니다.

초보분들이라면 하스개념 잡는데도 도움이 될겁니다.




한번에 쓰려고 했으나... 몇번날려먹어서 나눠서 씁니다. 앞부분은 비교적 쉬운내용으로
(베니를 두번받자)
하스 좀 알기시작한 유저라면 알만한 내용들입니다. 나 좀 한다싶으시면 다음 글부터 읽으시면 됩니다. 





1. 캐릭터와 하수인 개념

캐릭터는 하수인+영웅 하수인은 하수인만 지칭합니다.
냉기충격은 영웅에게 써지지만 대지충격은 하수인에게만 써지겠죠


2. 처치와 피해개념


고통의 수행사제는 피해를 입을때 드로우를 하고 치명적인 사격은 처치의 개념입니다.
치명적인 사격으로 고통의 수행사제를 잡아도 드로우는 발생하지 않죠


3. 영격과 약탈자


영격은 영웅에게 공격력 부여 약탈자는 '무기'공격력만큼의 공격력을 얻습니다
따라서 영격으로 증가된 일시적인 영웅공격력은 약탈자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죠


4. 공격을 받는 개념


얼보는 공격을 받을시 발동이 됩니다. 여기서 공격은 하수인or영웅이 무기로 공격하는 상황을 말하며
주문, 하수인효과등에는 발동을 안합니다. 따라서 남은 체력이7에 얼보가 있어도 불덩이작렬에 맞으면 죽게됩니다.


5. 요정용


요정용의 대상이 지정되지 않는 능력은 타겟팅이 안된다는 말이지 주문면역이 아닙니다.
하수인능력인 SI:7요원과 광역기 불기둥에 죽을 수 있죠


6. 은신 


은신에 도발을 걸어도 하수인이 은신상태이면 도발능력은 발동되지 않습니다.


라그, 단검곡예사, 임프 소환사에 은신을 걸어도 피해를 주는 효과가 발동된다면 은신이 풀리게 됩니다.
이부분은 영문 은신능력을 보시면 알껍니다.'Can't be attacked or targeted until it deals damage.' 

만약 은신된 라그나로스나 단검 곡예사가 얼방이 걸린 상대를 때려 얼방이 발동되었다면?
피해를 주지 못했기 때문에 은신이 풀리지 않죠. 
들창코는 2/2 놀소환이 피해와 무관하기 때문에 은신이 풀리지 않습니다.


7. 자락서스


자락서스는 필드에 하수인으로 소환후 전투의 함성이 발동되어 영웅으로 교체되기 때문에
위와 같은 비밀이 대상이 됩니다. 참회가 있다면 체력이 1인 자락서스로 변하게 되고 저격이라면
체력이 11인 자락서스 거울상이라면 상대 필드에 3/15하수인이 생기게 되죠

또한 자락서스는 종족이'악마' 이므로 희생의 서약에 죽습니다. (*서약은 하수인 타겟이라는 말이 없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얼음 방패개념도 더하면 얼음 방패는 치명적인 '피해'를 입을 시 발동되므로
'처치' 개념인 서약에 발동되지 못하고 자락서스는 죽게됩니다.


자락서스로 변신할 시 최대체력이 15로 바뀌므로 용암거인의 받은피해도 15부터 카운팅 됩니다.
(ex: 흑마체력12 => 용암거인 코스트 2 )
       자락체력12 => 용암거인 코스트 17  

8. 암흑의 광기


암흑의 광기로 상대 하수인을 가져온 후 그밟이나 양조사로 자신의 패로 넣어버릴 수 도 있고


광기를 통해 허수아비 골렘을 가져온 뒤 상대 하수인과 자폭시켜 손상된 골렘을 가져오는 것도 가능합니다.
비슷하게 응용하면

연금술사를 통해 케른역시 비슷하게 가져올 수 있습니다.


9. 비밀발동은 상대턴에만

비밀은 상대턴에만 발동되도록 패치가 되었었는데 이때문에
얼방은 탈진으로 인한 피해를 막아주지 못합니다 (상대턴-> 내턴 -> 탈진)


10. 그룰 라그


라그가 필드에 필드에 있을 때 상대방이 그룰을 소환했다면
다음 라그가 8/8그룰을 때린다해도 8/0상태에서 9/1 상태로 살아납니다. 
하수인효과 발동이후에 사망판정이 이루어 지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는데


이게 또 임프소환사가 피가 0이 될때 여사제나 치유토템으로 못 살리는거 보면...
좀 애매합니다.(소환 순서로도 실험해 봤으나... 공통점을 찾기가 어려움)


11. 난투


난투에서 살아남는 하수인은 난투 시작시 가장 늦게 들어가는 하수인입니다.
쫄깃 쫄깃 할필요가 없어요
패치로 인해 결과가 나오긴 전까진 모릅니다.

12. 갑판원 돌진


이건 쉬운내용이지만 실수가 많다보니... 
한마디로 갑판원이 소환되고 무기를 장착하든 무기를 장착한후 갑판원을 내든 
무기만 끼고 있다면 갑판원은 돌진이 가능합니다.
반대로 말하면 무기로 때려서 무기가 부서지기 전에 갑판원의 돌진을 활용해야합니다.


13. 내면의 열정


내면의 열정을 보통 하수인 강화용으로 쓰다보니 디버프 용으로 활용을 모르시는 분들이 계시더군요
공격력을 낮춘다던가 광기나 어둠사제를 위해 사용 가능합니다.


14. 발톱의 드루이드 와 고대정령



발톱의 드루이드와 고대정령은 비슷한 능력이지만 
발톱의 드루이드는 선택시 위 하수인으로 변환, 고대정령은 버프형식으로 바뀌게 됩니다.
때문에 혼절로 패로 돌아온다면 발톱의 드루이드는 선택이 불가능한 캣폼이나 베어폼으로 돌아오고
고대정령은 원래상태 그대로 패로 돌아옵니다. 침묵의 경우도 베어폼의 4/6 발톱의 드루이드에겐
도발제거만 되지만 5/10의 고대정령에겐 5/5 하수인으로 변하게 만들죠.

이부분은 솔직히 보기전에는 알수 없는 부분으로 텍스트 수정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영문판도 차이가 없습니다...)


15. 배신


배신이나 폭발사격은 잘 쓰이지 않지만 냥꾼이나 도적 상대시 이를 대비해서 하수인 배치하는게 좋습니다.
하수인이 3마리 있을 때 요정용이 가운데 있다면 타겟팅이 되지 않아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배신은 양옆의 하수인을 공격하게 만드는 개념으로 물의정령에게 쓴다면 양옆하수인이 빙결
황제 코브라에게 쓴다면 양옆 하수인이 죽게되겠죠.


16. 천상의보호막


천상의 보호막은 '피해'를 1회 막아주는 개념으로 황제코브라와 물의 정령의 '피해'를 입은 대상에게 발동되는
효과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다시말해 코브라로 천상의 보호막이 있는 하수인을 쳐도 죽지않으며
물의정령의 빙결역시 걸리지 않습니다. 이는 위에서 말한 배신의 경우에도 똑같이 적용됩니다.
 

17. 검귀


부상당한 검귀가 힐링에 의해 체력을 회복했을 때 간혹 침묵을 거시는 분이 계시는데
검귀의 원래 체력은 4/7입니다. 4/3이 아니죠 따라서 아무런 효과를 못봅니다.


비슷하게 검귀가 필드에 있을 때 스톰윈드 용사가 나와 검귀가 5/4 하수인이 된뒤
스톰윈드 용사가 죽어도 4/3하수인이 아닌 4/4하수인이 됩니다.


18. 빛정 디버프


빛의 정령에 디버프나 버프로인해 공격력을 바꿀 수 없습니다.
평화감시단의 능력으로도 가혹한 하사관의 능력으로도 5/5하수인으로 유지되죠
체력이 바뀌는것이 아닌이상 의미가 없습니다.


19. 격노


격노가 발동된 대상의 체력을 최대체력으로 회복시키면 격노효과가 제거됩니다.
전략적으로 상대에게 일부러 힐을 주어 제거가 가능합니다.

비슷하게 격노가 발동된 그롬에게 징표를 걸면 최대체력이 1인 하수인 즉, 최대체력까지 회복되므로
4/1의 그롬이 됩니다.


애들은 격노가 아닙니다.


20. 급속성장과 육성


급속성장은 '빈' 마나수정을 육성은 마나수정을 획득합니다.
다시말해 육성을 5코스트에 사용하여 마나수정을 2개얻는다면 5/5 -> 2/7 마나로 변하게됩니다.


급속성장은 10마나 이후 사용시 넘치는 마나를 가져옵니다. (9마나에 사용하는 바보가 되지 맙시다.)
육성은 그런거 없습니다.



다음 글에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