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분들이 헷갈리기 쉬운 것 모음

 

 

 

 


1. 드루이드의 정신 자극은 풀마나 상태일 때 사용해선 안 된다.

 

마나는 10 이상 증가하지 않기 때문에
풀마나 혹은 9마나 때 정신 자극을 사용하면 손해를 봅니다.
반드시 마나를 소비하고 정신 자극을 사용하도록 합시다.

 

 

2. 드루이드의 급속 성장은 10턴 이후에 사용하면 드로우 카드의 역할을 한다.

 

10턴 이후에 급속 성장을 사용하면 '넘치는 마나'라는 카드를 줍니다.
넘치는 마나는 카드를 1장 뽑습니다.
간혹 정신 자극도 같은 효과를 지닌 걸로 착각하는 분이 계신데
정신 자극은 카드를 뽑지 않습니다.

 

 

 

3. '적 하수인에게'라는 문구가 없으면 아군 하수인에게도 사용할 수 있다.

 

얼핏 보면 이득을 주는 카드라 아군 하수인에게만 사용하는 분이 많습니다.
적 하수인에게 사용해서 이득을 보는 경우도 있다는 것을 알아둡시다.
예를 들어, 드루이드의 자연의 징표는 하수인 하나에게 도발과 +2/+2를 부여하는 능력인데
적 하수인에게 사용하고 흑기사로 제거하는 식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 도적의 냉혈은 하수인 하나에게 공격력을 +2(연계 시 +4) 부여하는 능력인데
적 하수인에게 사용하여 공격력을 7 이상으로 만들고 중립 카드 나 이런 사냥꾼이야로 저격하는 식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4. '캐릭터'와 '하수인'을 구분하자.

 

'캐릭터'는 영웅과 하수인을 모두 일컫는 말이고
'하수인'은 하수인만을 일컫는 말입니다.
일례로, 공용 카드 빛의 감시자는 캐릭터가 하나 치유될 때마다 공격력을 +2 얻는 능력이므로
피아 가리지 않고 영웅이든 하수인이든 치유가 되면 공격력 +2를 얻지만
사제의 북녘골 성직자는 하수인이 하나 치유될 때마다 카드를 1장 뽑는 능력이므로
피아 가리지 않고 하수인이 치유될 때만 카드를 1장 뽑습니다.

 

 

 

5. 치유 카드는 하수인에게도 사용할 수 있다.

 

드물게 치유 카드를 영웅에게만 사용할 수 있는 걸로 알고 계신 분이 있습니다.
치유 카드는 하수인에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드루이드의 치유의 손길도 하수인에게 사용할 수 있고
중립 카드 대지 고리회 선견자의 전투의 함성도 하수인에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6. 피해를 주는 전투의 함성은 주문 공격력 증가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도적의 SI:7 요원이나 중립 카드 스톰파이크 특공대는 전투의 함성으로 영웅 혹은 하수인에게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주문 공격력의 영향을 받는다고 착각하기 쉬운데
그렇지 않습니다.

 

 

7. 중립 카드 요정용과 꿈 카드 미소 띤 자매는 주문과 영웅 능력의 대상이 되지 않지만 전투의 함성에는 대상이 된다.

 

6번에서 충분히 설명한 바입니다.

 

 

8. 드루이드의 육성은 '빈 마나 수정'을 얻는 것이 아니다.

 

급속 성장은 '빈 마나 수정'을 1개 주지만
육성은 '마나 수정'을 2개 획득합니다.
둘 모두 영구적으로 마나 수정을 얻는다는 점은 같지만
급속 성장은 해당 턴에 추가로 얻은 마나 수정을 사용할 수 없으나
육성은 해당 턴에 추가로 얻은 마나 수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5턴에 비용 5의 육성을 사용하면
마나가 0으로 줄어들었다가 육성의 능력으로 마나 수정이 2개가 생성됩니다.
따라서 비용 2의 추가적인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9. 카드의 등급은 '카드의 효율'을 의미하지 않는다.

 

카드의 등급이 높다고 효율이 좋은 카드가 아닙니다.
카드의 등급은 '얼마나 독특한가'를 나타내는 지표일 뿐입니다.
카드의 등급이 높을수록 독특한 능력을 지닌 카드입니다.

 

 

10. 사냥꾼의 섬광은 마법사의 마법 차단을 없앨 수 없다.

 

결과적으로 마법 차단이 사라지는 것은 같지만
섬광이 차단되어 마법 차단이 사라진 것이지
마법 차단이 해제된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섬광의 부가적인 능력이 발동하지 않습니다.

 

 

11. 사냥꾼의 눈속임으로 타겟이 바뀌어 하수인이 무기를 든 영웅을 공격할 경우 해당 하수인은 무기의 공격력만큼 피해를 입는다.

 

많은 분이 버그로 착각하는 현상입니다.
사냥꾼의 눈속임에 당해 하수인이 내 영웅을 공격할 때
만일 내 영웅이 무기를 들고 있으면 해당 하수인이 무기의 공격력만큼 피해를 입습니다.
내 영웅이 무기를 들고 있고 상대 사냥꾼이 비밀을 깔았을 때는 조심하도록 합시다.

 

 

 

12. 은신은 간접적인 공격에도 풀린다.

 

은신은 공격을 하면 풀립니다.
여기서 착각하기 쉬운 게 중립 카드 불의 군주 라그나로스는 내 턴이 끝날 때 무작위 적에게 피해를 8 주는 능력인데
은신을 걸어놓으면 저격당할 일 없이 계속해서 피해를 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할 수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피해를 8 주는 것도 '공격'이므로 은신이 풀립니다.
그러므로 침묵을 걸은 불의 군주 라그나로스가 아니라면 은신을 걸지 맙시다.
중립 카드 광기의 화염술사, 단검 곡예사, 파괴전차, 남작 게돈도 마찬가지입니다.

 

 

13. 비용에 변화를 주는 주문은 유동적인 비용을 가진 하수인에게도 적용된다.

 

유동적인 비용을 가진 중립 카드 공포의 해적, 바다거인, 산악거인, 용암거인은 비용에 변화를 주는 주문에 영향을 받습니다.
예를 들어, 산악거인은 내 손에 있는 다른 카드 1장당 비용이 1씩 감소하는 능력인데
사냥꾼의 빙덫에 손으로 돌아와도 내 손에 있는 다른 카드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비용의 변동이 없을 거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빙덫의 영향으로 얄짤없이 비용이 2 증가합니다.
도적의 그림자 밟기로 내 핸드로 가져온 경우에도 동일합니다.

 

 

 

14. 공격받으면 발동하는 비밀은 주문에 반응하지 않는다.

 

오로지 직접적인 공격에만 반응합니다.
하수인의 공격 혹은 영웅의 몸통박치기에요.

 

 

15. 사냥꾼의 저격과 폭발의 덫, 성기사의 눈에는 눈은 주문 공격력 증가의 영향을 받는다.

 

자신의 필드에 주문 공격력을 증가시켜주는 하수인이 깔려있다면
저격과 폭덫, 눈에는 눈이 강해집니다.

 

 

16. 사냥꾼의 독수리뿔 장궁은 상대의 비밀이 밝혀질 때도 내구도가 증가한다.

 

자신의 비밀이 밝혀질 때만으로 착각하는 분이 간혹 계십니다.

 

 

17. 사냥꾼의 툰드라 코뿔소는 자기 자신에게도 돌진을 부여한다.

 

한 번 사용해보면 바로 알 수 있지만
사용하기 전에는 유추하기 어려운 능력입니다.

 

 

18. 사냥꾼의 검투사의 장궁은 상대 사냥꾼을 공격할 때 폭덫의 피해를 받는다.

 

검투사의 장궁은 내 영웅이 공격할 때 피해 면역 상태가 되는 능력이지만
예외로 폭덫을 깔은 사냥꾼을 공격할 시에는 폭덫의 피해를 받습니다.

 

 

19. 마법사의 얼음 방패의 '치명적인 피해'란 죽음에 이르는 피해를 말한다.

 

얼음 방패는 내 영웅이 죽음에 이르면 발동합니다.
예를 들어, 내 영웅의 체력이 5였을 때 6의 피해를 받으면
체력이 5로 유지되고 얼음 방패가 발동합니다.

 

 

20. 마법사의 주문왜곡사는 이로운 주문도 대신 받는다.

 

성기사의 왕의 축복을 뺐을 수도 있습니다.
타겟을 지정하는 주문은 무조건 대신 받는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21. 마법사의 물의 정령은 '피해'를 줘야만 상대를 빙결시킬 수 있다.

 

천상의 보호막을 두른 하수인을 공격했을 때는 결과적으로 피해를 준 것이 아니므로
빙결 능력이 발동하지 않습니다.

 

 

22. 성기사의 고귀한 희생과 구원은 되도록 같이 걸지 않는 것이 좋다.

 

자칫 잘못하면 상대의 하수인이 공격할 때 고귀한 희생이 발동하여 수호자가 나타나고
공격을 대신 받은 수호자가 죽어 구원이 발동할 수 있습니다.
수호자를 살리기 위해 구원을 쓰는 분은 없겠죠.

 

 

23. 성기사의 지혜의 축복은 상대의 강력한 하수인에게 사용하여 공격을 억제하는 방법도 있다.

 

지혜의 축복을 상대의 하수인에게 걸어도 내가 카드를 뽑습니다.
덧붙이자면, 카드를 뽑는 능력을 뺏어오기 위해 중립 카드 얼굴 없는 배후자로
지혜의 축복이 걸린 하수인을 복사해도 지혜의 축복을 건 성기사가 카드를 뽑습니다.

 

 

24. 성기사의 여명회 파수병은 적 하수인에게 천상의 보호막을 걸 수 없다.

 

우선 천상의 보호막을 걸고 혈기사로 흡수하려 할 때 빈 자신의 필드에 여명회 파수병을 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주의하도록 합시다.

 

 

25. 성기사의 정의의 칼날은 무기기 때문에 공격할 수 있다.

 

조금만 생각하면 알 수 있는 부분인데도 알아차리지 못하는 분이 있습니다.
필요할 때는 피해를 1 주는 능력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6. 사제의 치유의 마법진은 상대의 하수인도 치료한다.

 

상대의 하수인도 피해를 입은 상태라면 한 번 더 생각하도록 합시다.

 

 

27. 사제의 내면의 열정은 상대의 하수인의 공격을 낮추는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다.

 

피해를 입어 체력이 1인 상대의 하수인에게 내면의 열정을 사용하면
공격력이 1이 되어 위협적이지 않은 하수인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28. 상대의 카드를 복사하는 카드가 황금이면 복사된 카드도 황금이다.

 

사제의 마음의 눈, 생각 훔치기, 중립 카드 전승지기 초, 얼굴 없는 배후자가 그렇습니다.

 

 

29. 사제의 어둠의 형상은 영웅 능력을 초기화 시켜 한 턴에 영웅 능력을 두 번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사제의 기본 영웅 능력인 하급 치유를 사용하고 어둠의 형상을 사용하면 영웅 능력이 초기화되어
해당 턴에 정신의 쐐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정신 자극을 훔쳐온 상태라면 하급 치유, 어둠의 형상, 정신의 쐐기, 어둠의 형상, 정신 자극, 정신 붕괴를 순서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만
자주 볼 수 있는 일은 아니겠죠.

 

 

30. 사제의 암흑의 광기로 데려온 하수인이 사망하면 죽음의 메아리가 자신에게 발동된다.

 

가령, 전리품 수집가를 데려와 상대의 하수인과 자폭시키면 자신이 카드를 뽑습니다.
또, 허수아비 골렘을 데려와 상대의 하수인과 자폭시키면 손상된 골렘이 영구적으로 아군이 됩니다.

 

 

31. 사제의 빛의 정령은 공격력 버프가 적용되지 않는다.

 

중립 카드 검은무쇠 드워프 등으로 공격력 버프를 줘도 적용되지 않습니다.
침묵을 먹이기 전까지는요.

 

 

32. 도적의 배신은 타겟으로 지정된 하수인의 특수 능력을 무시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중립 카드 황제 코브라를 배신의 타겟으로 지정하면
양옆의 하수인이 즉사합니다.
물론 천상의 보호막 등으로 피해를 입지 않았을 때는 즉사하지 않습니다.

 

 

33. 도적의 폭풍의 칼날도 주문 공격력 증가의 영향을 받는다.

 

어쩌면 당연한 이야기지만 모르는 분이 많습니다.

 

 

34. 도적의 전멸의 비수는 주문 공격력 증가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전멸의 비수는 전투의 함성으로 영웅 혹은 하수인에게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멸의 비수는 무기지 주문이 아니기 때문에 주문 공격력 증가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35. 도적의 위장의 대가는 영구적으로 은신을 부여한다.

 

도적의 은폐 때문에 한 턴만 은신이 되는 걸로 착각하기 쉬운데
그렇지 않습니다.

 

 

36. 주술사의 대지의 무기는 영웅에게도 사용할 수 있다.

 

초보분은 간과하기 쉬운 사항입니다.

 

 

37. 주술사의 둠해머를 착용하고 있을 때 영웅에게 대지의 무기를 사용하면 5의 피해를 두 번 입힐 수 있다.

 

36번과 마찬가지로 대지의 무기의 활용법을 모르면 생각하기 어려운 부분입니다.

 

 

38. 흑마법사의 군주 자락서스는 악마이기 때문에 희생의 서약에 즉사한다.

 

희생의 서약이 잘 쓰이지 않는 카드라 웬만해서는 볼 수 없는 상황이긴 합니다.

 

 

39. 꿈 카드 악몽은 흑마법사의 압도적인 힘과 미묘하게 다르다.

 

압도적인 힘은 내 하수인에게만 사용할 수 있고 나의 턴이 끝날 때 죽지만 악몽은 상대의 하수인에게도 사용할 수 있고 나의 다음 턴이 시작될 때 죽습니다.
그래서 직접적인 공격을 하지 못하는 불의 군주 라그나로스에 악몽을 걸어
나의 다음 턴이 시작될 때 죽이는 활용법도 있습니다.

 

 

40. 흑마법사의 암흑불길은 주문 공격력 증가의 영향을 받는다.

 

여러 번 설명한 부분입니다.

 

 

41. 전사의 내면의 분노는 상대의 하수인에게 피해를 주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간혹 체력이 1 남은 상대의 하수인을 마무리하는 용도로 쓰입니다.

 

 

42. 전사의 방패 밀쳐내기는 주문 공격력 증가의 영향을 받는다.

 

하지만 방어도가 0이면 주문 공격력 증가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43. 전사의 잔인한 감독관은 전투의 함성을 천상의 보호막을 가진 하수인에게 사용하면 피해 없이 공격력을 증가시킬 수 있다

 

툴팁만 봐서는 모르는 부분입니다.

 

 

44. 전사의 전쟁노래 사령관은 기본 스탯의 공격력이 3 이하인 하수인에게 돌진을 부여한다.

 

얼굴 없는 배후자로 공격력이 4 이상인 하수인을 복사하더라도 그 하수인의 기본 공격력이 3 이하라면 전쟁노래 사령관에 의해 돌진을 부여받습니다.

 

 

45. 전사의 피의 울음소리는 하수인을 공격할 때만 내구도 대신 공격력이 1 감소한다.

 

상대의 영웅을 때려놓고 피의 울음소리가 깨졌다고 하소연하는 분이 많습니다.

 

 

 

46. 격노된 하수인에게 내면의 열정을 사용하고 얼굴 없는 배후자로 복사하면 격노가 한 번 더 적용된다.

 

가령, 격노된 5/2 아마니 광전사에게 천상의 정신을 두 번 사용하고 내면의 열정을 사용하면
8/8이 되는데 그것을 얼굴 없는 배후자로 복사하면 11/8이 됩니다.

 

 

47. 중립 카드 남쪽바다 갑판원은 공격하기 전에 영웅이 무기를 잃으면 돌진 능력을 상실한다.

 

무기의 내구도를 다 쓰기 전에 납쪽바다 갑판원을 공격시킵시다.

 

 

48. 광기의 연금술사는 버프된 스탯 그대로를 뒤집는다.

 

예를 들어, 주술사의 불꽃의 토템 옆에 불타는 토템이 있습니다.
원래 불타는 토템의 스탯은 1/1이지만 불꽃의 토템 덕에 3/1입니다.
광기의 연금술사로 불타는 토템의 공격력과 생명력을 바꾸면 1/3이 됩니다.
그런데 이때 불꽃의 토템이 있으므로 3/3이 됩니다.

 

 

49. 중립 카드 광기의 화염술사는 내 주문이 시전된 후에 능력이 발동되기 때문에 까다로운 상황이 많다.

 

하나씩 설명하겠습니다.
주문이 마법 차단에 의해 차단당하면 광기의 화염술사의 능력이 발동되지 않습니다.
사제의 심리 조작으로 광기의 화염술사가 소환되면 능력이 발동됩니다.
암흑의 광기로 광기의 화염술사를 데려오면 능력이 발동됩니다.

정신 지배로 광기의 화염술사를 데려오면 능력이 발동됩니다.

 

 

50. 상대의 필드에 단검 곡예사가 있을 때 중립 카드 리로이 젠킨스를 소환하면 단검 곡예사의 단검에 리로이 젠킨스가 사망할 수 있다.

 

새끼용 두 마리 때문에 단검이 두 번 날라옵니다. 주의하세요.

 

 

51. 중립 카드 붉은 해적단 약탈자는 무기의 공격력만큼만 공격력을 얻는다.

 

영웅의 일격 등으로 영웅의 공격력을 증가시켜도 붉은 해적단 약탈자의 공격력이 증가하지 않습니다.

 

 

52. 중립 카드 노움 자동경보기는 내 턴이 시작될 때 손에 들어오는 카드를 제외한 카드에서 하수인이 소환된다.

 

내 턴이 시작될 때 손에 하수인이 없으면 노움 자동경보기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해당 턴이 시작되며 하수인이 손에 들어오더라도요.

 

 

53. 중립 카드 보랏빛 여교사는 주문이 시전됨과 동시에 1/1 보랏빛 수습생을 소환하므로 버프 주문이 보랏빛 수습생에게도 적용된다.

 

보랏빛 여교사를 소환한 후에 드루이드의 야생의 힘을 사용하면 4/6 보랏빛 여교사와 2/2 보랏빛 수습생이 생성됩니다.

 

 

54. 중립 카드 이교도 지도자는 다른 하수인과 동시에 죽을 경우 카드를 뽑지 않는다.

 

이교도 지도자가 살아있는 상태에서만 나의 다른 하수인 하나가 죽을 때마다 카드를 1장 뽑습니다.

 

 

55. 중립 카드 가젯잔 경매인은 주문이 차단당해도 카드를 1장 뽑는다.

 

광기의 화염술사와 다르게 '주문을 시전한 후에'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56. 중립 카드 실바나스 윈드러너는 죽음의 메아리로 하수인을 소환하는 하수인과 자폭하여 사망했을 때 죽음의 메아리로 소환된 하수인을 아군으로 만들 수 없다.

 

그래서 중립 카드 케른 블러드후프와 자폭해도 바인 블러드후프를 아군으로 만들 수 없습니다.

 

 

57. 실바나스 윈드러너끼리 공격하여 둘 모두 사망했을 경우 먼저 필드에 소환된 실바나스 윈드러너의 죽음의 메아리가 먼저 발동된다.

 

양쪽 모두 실바나스 윈드러너를 가지고 있다면 먼저 낸 사람이 손해입니다.

 

 

58. 중립 카드 그룰은 내 턴이 끝낼 때마다 +1/+1을 얻는 게 아니라 각 플레이어의 턴이 끝날 때마다 +1/+1을 얻는다.

 

초보가 착각하기 쉬운 사항입니다.

 

 

59. 알렉스트라자는 체력만 15로 만들 뿐 방어도에는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방어도가 5였다면 체력 15, 방어도 5가 됩니다.

 

 

60. 필드에 최대로 소환할 수 있는 하수인의 수는 일곱이다. 그러므로 하수인이 일곱 이상 소환돼있다면 고귀한 희생과 주문왜곡사가 발동되지 않는다.

 

말 그대로입니다.

 

 

 

61. 손에 카드가 10장이 되면 새로 뽑히는 카드는 불타버린다.

 

62번으로 이어집니다.

 

 

 

62. 손에 카드가 10장일 때 손으로 돌아오는 카드는 불타버린다.

 

하수인이라면 사망합니다.

 

 

 

 

 

하스스톤을 오래 즐긴 사람이라면 거진 다 아는 내용이겠지만

해당 글은 어디까지나 초보를 위한 것이라는 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