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초~13초 : 정지 상태에서 납도 후 슬링거 모션만(L2)
13초~1분 5초 : 이동 중 납도 후 슬링거 모션만(L2)
1분 10초~ 이동 중 납도와 동시에 이동을 멈추고 슬링거 사용(R2)

----------------------------------------------------------------------------

동영상을 첨부했으니 이해하기 빠르실 겁니다.

주의해서 보실 것은 중앙에 슬링거 표시와 헌터의 왼손입니다.


타 무기군도 제자리 납도 후 슬링거와 이동하면서 납도 후 슬링거 다 비교를 해봤습니다. 확실히 아이템 사용과는 다르게 묘한 딜레이가 존재했습니다. 보통 이동하면서 납도를 하게 되면 슬링거가 달린 왼손을 흔드는 모션없이 거진 바로 올라오는 반면 차지액스와 태도의 경우는 왼손이 뛰는 모션을 보이면서 슬링거가 올라오는 상황을 발견했습니다.


특히 차지액스는 넘사벽으로 눈에 띕니다. 영상으로 잘 보일지는 모르겠지만 뛰다가 손을 올릴려다 황급히 내리고 다시 올라갑니다. 이 부조리한 장면은 동영상이 아닌 게임상에서 꼭 직접 보시길 권합니다--;;


여튼 연구를 하다 이동 중 납도와 동시에 이동을 멈추고 슬링거를 쏴보니 기존과 다르게 엄청나게 빠르게 쏘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사용해보니 눈에 띄더군요. 프레임을 계산하는 걸 잘 몰라서 어떻게 할 수가 없는데 체감상 확실히 빠릅니다. 슬링거를 사용하는 손 역시 즉시 올라옵니다. 영상 말미에 발광이끼를 날리는 속도만 보셔도 이해가 갈 겁니다.


이는 마찬가지로 느리다고 느껴지는 타 무기군에도 적용이 됩니다.

단, 대검은 갓인지 이동하면서 쏘는 게 더 빨리 체감이 됩니다.(--;;;;)


그럼 여기서 질문.

무기군마다 있는 그 묘한 딜레이는 대체 무엇이고 이동하면서 납도와 동시에 이동을 멈추고 슬링거를 쏘는 건 왜 빠른 거신가?

 

제 생각엔 각 무기군에 해당하는 슬링거 자세잡기 시간이 다른 것 + R2의 조작감 정도가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슬링거를 쓰기 위해서는 왼손이 올라가야 합니다.

왼손이 올라가는 것도 특정 도중에선 안 됩니다. 격투게임 약손 느낌의 프레임(아마 2프레임 이내)에서 사용하게 되면 손이 올라가다 무기의 R2 기술을 쓰게 됩니다(쌍검으로 확인함) 아마 과거 노바에 납도 후 섬광을 던졌는데 제멋대로 도끼가 나간 차액 헌터들이 이런 류가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물론 재밌게도 납도 후 아이템 사용은 손을 사용하지만 딜레이 같은 건 없.습.니.다) 


R2의 뻑뻑한 조작감으로 인한 미스가 아닐까 생각이 들어 R1과 R2를 바꾸어 실험도 해보았습니다. 결과는 확실히 R1쪽이 더 잘 나갑니다. R2를 연타하다보면 이미 누른 상태에서 연타가 들어가서 적용이 되지 않아 슬링거가 나가지 않는 상황도 존재하더군요. 


사실 지금 걱정되는 건 제자리납도 후 슬링거와 이동하면서 납도와 동시에 이동을 멈추고 슬링거가 알고 보니 후자의 경우 쏘기 직전까지 납도 시간이 더 길어서 결국 차이가 없다거나 하는 그런 건데


확실한 건 이동하면서 납도와 동시에 이동을 멈추고 슬링거를 쏘면(명칭 넘나 긴 것..) R2가 막히지 않고 프레임이 상당히 유연해졌다는 걸 느끼실 겁니다.(맨위의 동영상 1분 10초 이후 납도 후 손 올라가는 거 참고)





테오가 죽을 거 같아서 깔짝깔짝 놀다가 붕 뜨길래 급하게 날렸습니다.

차액 오래 쓰신 분들이라면 보통 이렇게 섬광이 충분히 들어갈 상황에서 이상하게 섬광이 안 날아가서 아슬아슬하게 모면하거나 혹은 섬광과 노바의 향연으로 더블샷이 되어 애꿎은 듀얼쇼크만 패대기친 일 많으실 겁니다(본인 얘기) 

속도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기존에 비하면 정말 쾌적할 정도로 빠릅니다. 물론 노리기보다 위급할 땐 긴급회피가 답인 경우가 더 많죠.





연구를 끝내면서 급 생각이 든 게 이만큼 문제가 되는 내용이면 옆나라에서도 난리가 났을 터인데 왜 말이 없을까 해서 일웹을 찾아보았습니다. 결과는?





http://actgameslog.net/archives/post4770.html


이미 버그에 관련된 내용이 올라와있었습니다(;;;)




"차지액스 버그 있어염 뿌우"하고 캡콤사에 연락을 한 어느 일본인이 캡콤사에서 받은 메일이라고 합니다.(사실인지 아닌진 모르겠지만 그럴 듯함)

여기서 중요한 내용은 


"차지액스 사용시 납도 후 바로 슬링거를 쏠 수 없는 경우가 있는 건 그런 사양입니다."


....?


의... 의도한 거라고????????

저 팝핀을 추는 왼손이???????

그럼 타 무기군은?????????


납득할만한 내용이 아니었는지 이래저래 말이 많습니다. 이번 주 목요일 패치에도 관련 사항은 언급이 없네요.


여튼 고쳐줄 지 안 고쳐줄 지 모르니 헌터 여러분들께는서 발도된 상태에서 섬광을 써야할 긴급할 일이 생겼다면(대검이나 한손검 제외) 이동 중 납도와 동시에 이동을 멈추고 섬광이나 긴급회피를 추천합니다.




이 글을 영문도 모른 채 노바에 여럿 수레를 탄 헌터 여러분들께 바칩니다.



>>댓글 중에 규정이란 말이 나오는 건 미숙한 일어 실력 탓에 사양을 규정이라고 번역하였습니다. 정정해주신 너땜에가입함님 감사드리고 글 보시는 분들께선 모쪼록 혼동되는 일이 없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