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서 개체값과 레벨이 공격력에 얼마나 주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개체값과 레벨이 방어력과 체력에 얼마나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도록 하죠.


먼저 방어력 비교를 위해 데미지 비교에서 사용하였던 데미지 공식을 활용해 보겠습니다.


Damage = (1/2∗기술공격력∗(공격자의 공격력/방어자의 방어력)∗자속보정∗속성보정)+1

(소수점이하는 내림)


공격자의 공격력=(종족값+개체값)∗레벨 보정치

방어자의 방어력=(종족값+개체값)∗레벨 보정치


데미지 공식에 대한 설명은 공격력 편에서 다루었기에 패스를 하고 바로 넘어가도록 하죠.

공격력과 마찬가지로 예시를 들어 비교해보겠습니다

각각 0과 15의 방어력 개체값을 가진 40레벨의 잠만보가 있다고 가정을 하고 둘의 방어력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잠만보의 방어력 종족값은 190입니다.


15의 개체값을 가진 잠만보의 방어력

(190+15)∗0.7903 = 162.0115


0의 개체값을 가진 잠만보의 방어력

(190+0)∗0.7903 = 150.157


방어력과 공격력은 같은 계산방식을 채택하고 있어서 공격력과 마찬가지로 큰 차이가 없네요.


그렇다면 이제는 두 잠만보가 개체값 15를 가진 40레벨 망나뇽에게 용의 숨결을 맞을 때의 상황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공격 때와는 다르게 정확히 차이를 파악하기 위해서 실제 기술을 가져왔습니다.


용의 숨결은 6의 데미지를 가지고 드래곤 타입임으로 망나뇽이 공격 시 자속보정을 받게 되고 노말 타입인 잠만보와는 아무런 속성 관계가 없습니다.


먼저 15의 개체값을 가진 잠만보가 받는 데미지입니다

[1/2∗6∗(219.7034/162.0115)∗1.25∗1]+1 = 6.08536.....

소수점이하는 내린다는 조건이 있으니 6의 데미지를 입습니다.


0의 개체값을 가진 잠만보가 받는 데미지입니다

[1/2∗6∗(219.7034/150.157)∗1.25∗1]+1 = 6.48684…….

소수점이하는 내린다는 조건이 있으니 6의 데미지를 입습니다.


어느 정도 예상된 결과이지만 방어력도 차이를 보이지 않는군요.


그러면 이제 레벨 구간별로 방어력을 비교해보겠습니다

공격 때처럼 1레벨 10레벨 20레벨 30레벨 40레벨 모두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모든 잠만보는 10의 개체값을 가진 상태에서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1레벨 잠만보의 방어력 추치는 (190+15)∗0.094 = 19.27

10레벨 잠만보의 방어력 수치는 (190+15)∗0.4225 = 86.6125

20레벨 잠만보의 방어력 수치는 (190+15)∗0.5974 = 122.497

30레벨 잠만보의 방어력 수치는 (190+15)∗0.7317 = 149.9985

40레벨 잠만보의 방어력 수치는 (190+15)∗0.7903 = 162.0115


공격력 마찬가지로 1레벨에서 10레벨구간에서 가장 많은 차이가 나타납니다.

그럼 이 수치를 가지고 잠만보가 입는 데미지 차이 비교로 바로 넘어가보죠


1레벨 잠만보가 받는 데미지

[1/2∗6∗(219.7034/19.27)∗1.25∗1]+1 = 43.75494…….

소수점이하는 내린다는 조건이 있으니 43의 데미지를 입습니다.


10레벨 잠만보가 받는 데미지

[1/2∗6∗(219.7034/86.6125)∗1.25∗1]+1 = 10.51234…….

소수점이하는 내린다는 조건이 있으니 10의 데미지를 입습니다.


20레벨 잠만보가 받는 데미지

[1/2∗6∗(219.7034/122.497)∗1.25∗1]+1 = 7.72577…….

소수점이하는 내린다는 조건이 있으니 7의 데미지를 입습니다.


30레벨 잠만보가 받는 데미지

[1/2∗6∗(219.7034/158.06)∗1.25∗1]+1 = 6.2125

소수점이하는 내린다는 조건이 있으니 6의 데미지를 입습니다.


40레벨 잠만보가 받는 데미지

[1/2∗6∗(219.7034/162.0115)∗1.25∗1]+1 = 6.08536

소수점이하는 내린다는 조건이 있으니 6의 데미지를 입습니다.


공격 때와 마찬가지의 결과가 나왔네요. 1레벨에서 10레벨로 갈 때 33이나 데미지가 줄어든 것을 제외하면 다른 구간에서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습니다.


방어도 공격과 마찬가지로 포켓몬 성능에 큰 영향을 주진 않는 것 같습니다


그럼 이제 체력에 대해 알아보죠.


normalHP=Floor{(BaseStamina+StaminaIV)∗CpM}


체력은 위의 공식에 따라 나타납니다. 공격력, 방어력계산식과 동일하지만 소수점이하는 버리도록 되어있네요.


일반HP=(체력 종족값+체력 개체값)∗레벨 보정치

(소수점이하는 버림)


체력비교는 40레벨 잠만보의 0과 15의 개체값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잠만보의 체력 종족값은 320입니다.


먼저 15의 개체값을 가진 잠만보입니다.

(320+15)∗0.7903 = 264.7505

소수점이하를 버리면 264가 되겠네요.


다음은 0의 개체값을 가진 샤미드입니다.

(320+0)∗0.7903 = 252.896

소수점이하를 버리면 252가 되겠네요.


0과 15의 개체값을 가진 포켓몬의 체력차이는 12가 나옵니다.

다른 포켓몬들도 해보았지만 대부분 12의 차이를 보였습니다.

12라는 결과는 공격력 방어력에서도 같은 식을 사용하니 12의 결과가 나왔습니다.


하지만 체력은 공격력, 방어력처럼 의미가 없다고 해석할 수는 없습니다.


먼저 앞에 보았던 잠만보가 입는 데미지계산을 생각해보면 40레벨 잠만보가 동렙의 망나뇽에게 용의숨결을 맞았을 때 6의 데미지를 입었습니다. 즉 12의 체력은 용의 숨결 2대를 더 버틸 수 있게 해주는 수치입니다


또한 체육관 방어 시에는 체력수치가 2배가 됩니다 그럼 체력차이는 12에서 24로 늘어납니다. 그럼 2대가 아닌 4대의 공격을 버틸 수 있게 해줍니다.


앞에 썼던 공격력편과 이번 편의 종합적인 결론을 내보면


개체값으로 증가하는 공격력과 방어력은 체감이 불가능할 정도이다 

체력 개체값의 차이는 최대 평타 2~4대를 더 버틸 수 있는 체력을 제공해준다.

따라서 공방체중 가장 효율적인 스탯은 체력이라는 결론이나왔네요.





후기

시작은 단순한 호기심에서 시작한 계산이지만 계산을 하면서 느낀 거지만 대충 만든 게임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콘텐츠 면에서는 물론 부족하지만 왜 개체값의 자세한 수치를 보여주지 않는지 개체값 비교를 통해 이해가 되었고 왜 야생에서 얻을 수 있는 레벨의 맥스 값이 30레벨인지에 레벨간의 비교를 통해 30레벨 이상부터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기에 그렇게 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포고를 즐기는 많은 분들에게 해드리고 싶은 말은 별 차이 없는 개체값 때문에 포켓몬을 쓰레기라 부르고 가차 없이 버립니다. 이 게임을 플레이해본 결과 이게임은 절대 경쟁을 추구하는 게임이 아닙니다. 실제 세상을 돌아 다면서 좋아하는 포켓몬을 잡고 도감을 완성하는 게임으로 생각됩니다. 저도 레드를 좋아하는 덕에 피카츄 이상해꽃 강챙이 갸라도스 잠만보 프테라 덱을 쓰고 있습니다. 개체값 어플을 쓰지 않아 개체값이 얼마인지는 모르지만 전 충분히 만족하며 도감을 완성하기 위해 오늘도 돌아다닐 예정입니다. 여러분은 로켓단이 되는게 목적입니까? 최고의 포켓몬 트레이너가 되는것이 목적입니까? 



수정사항이나 궁금증 댓글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