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에 왜 숨겨진 능력치가 있을까?

포켓몬에 왜 숨겨진 능력치가 있을까?

포켓몬고로 최근에 포켓몬을 접하거나 포켓몬에 익숙하지 않은 트레이너들이 의문을 가질 법한 주제입니다. 포켓몬스터 시리즈를 제작한 회사, 게임프리크의 게임 디자이너 오모리 시게루는 와이어드라는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이에 대해 이렇게 답합니다.





Wired: The real hardcore Pokemon players are aware of the creatures' hidden stats -- the effort values and individual values. Why do you keep those hidden instead of letting players see them?

SO: Each Pokemon does have a value but I don't consider those data as parameters. I prefer to think of them as real, living creatures. It's the same way that if you have a pet and someone else has the same breed of dog, it's a different dog. That way people can play the game and my Pokemon will be different to your Pokemon even if they're the same type.

A comparison would be looking at a datasheet on different dogs and deciding about the data on the different dogs and deciding which one you want based on that data -- that would be soulless.

와이어드: 하드코어 플레이어들은 포켓몬의 숨겨진 능력치인 노력값와 개체값을 알고 있습니다. 왜 플레이어가 그것들을 보게 하지 않고 숨겨 두는 것입니까?

오모리: 각 포켓몬은 어떤 값이 있지만 저는 그 데이터를 매개 변수로 간주하지 않습니다. 그들이 살아 있는 생물이라고 생각하기를 바랍니다. 당신이 애완동물을 가지고 있고 다른 누군가가 그와 같은 품종의 개를 가지고 있을 때, 다른 개라고 여기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그런 식으로 플레이 하면 내 포켓몬이 당신의 포켓몬과 달라 보일 것입니다. 그들이 같은 종이더라도요.

그런 비교는 그저 데이터시트를 보며 개들의 데이터를 결정하고 그 데이터에 기반하여 어떤 개를 원하는지 결정하는 일일 것입니다. 영혼 없는 짓이에요.






포켓몬스터 애니메이션 시리즈 포켓몬스터 DP에서도 위와 비슷한 생각을 엿볼 수 있습니다. 진철이라는, 작중 지우의 라이벌 캐릭터로 플레이어의 '영혼 없는' 행태를 비판합니다.

이전까지 단순히 실력만을 겨루고 관계도 그럭저럭 좋았던 타 라이벌들과 다르게, 지우와는 매우 다른 신념으로 인해 굉장히 심하게 충돌한다. 포켓몬을 일종의 물건과 같이 여기며 포켓몬 개개의 선천적인 능력을 우선시한다는 것이 기본 설정. 포켓몬에게 진심을 다하고 함께 노력한다면 아무리 약한 포켓몬이라도 강해질 수 있다고 생각하는 지우와는 달리, 야생 포켓몬을 포획한 시점에서 그 포켓몬이 지닌 기본 능력치를 발전 가능성과 동일하게 생각했던 것.

초반엔 불꽃숭이를 갖고 있었는데 유독 불꽃숭이만 학대 수준의 훈련을 시켰다. 후에 자신이 불꽃숭이를 이토록 강하게 키우는 건 엄청난 맹화를 갖고 있기 때문이란 걸 밝힌다. 하지만 자신의 뜻처럼 불꽃숭이의 맹화가 발동되지 않자 가차없이 버리고 이를 안쓰럽게 지켜보고 있던 지우가 불꽃숭이를 데려간다. 이후에도 불꽃숭이로 인해 서로 마찰을 빚어간다.




포켓몬이 실제의 생물과 같다는 생각으로 게임을 본다면 개체값 등의 능력치가 게임 내에서 보이지 않는 것은 당연한 일일 것입니다. 인간이나 다른 동물이 태어나면서 개체값 10/15/10이라고 이마에 써 붙이고 태어나지는 않잖아요? 다른 예도 무수히 많겠지만 축구 감독이 되어 보는 풋볼매니저라는 게임에도 숨겨진 능력치가 있습니다. 각 선수는 선수 육성에 가장 중요한 능력치인 잠재력을 가지고 있고, 잠재력이라는 수치가 선수의 현재 능력에서 선수가 성장할 수 있는 최대치입니다. 나아가 이 잠재력이 그 선수의 능력은 물론이고 정체성을 말해 주기도 합니다. 최고의 선수 리오넬 메시는 최고의 잠재력을 가지고 있지, 라는 식으로요.

곁가지가 길어졌는데, 실용적인 관점으로 볼 때 개체값이 중요한 경우는 체육관에 올릴 포켓몬에 한합니다. 포켓몬의 이마에 개체값을 써 붙인 쪽지가 없다고 해서 불만을 가질 만한 상황은 아닌 것 같습니다.
Lv43
단풍국
53%
 
경험치
21,277
베니
86
이니
19,653
  • 명성치482
  • 제니350
  • 4
  • 5
  • 3
  • 1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인증글 3추글 즐겨찾기
최근 방문한 게시판
    초기화
    번호             제목             글쓴이 등록일 조회 추천
    2167      [연구]  [Team Nadl] 레이드 보상 메커..  [10] 미래의꿈나무 08-18  3912 20
    2166      [배틀]   [팀 Nadl] 뮤츠 체육관 배틀 팁 ..  [3] 미래의꿈나무 08-18  1572 6
    2165      [배틀]   [팀 Nadl] 뮤츠 체육관 배틀 영상.. [9] S52 08-17  2206 10
    2163      [포켓몬]  뮤츠의 성능 및 레이드 구성에 대한 ..  [22] 동자개m 08-15  5191 30
    2161      [연구]   뮤츠 레이드 대비 1~2.5티어 tex.. [9] 대잭팟 08-15  3699 16
    2160      [포켓몬]  뮤츠오피셜  [3] 구름위로올라 08-14  3906 1
    2159      [포켓몬]   뮤츠 레이드 대비 1~2.5티어 대잭..  [12] 대잭팟 08-14  2564 2
    2157      [포켓몬]  [핫삼] 강화에 대한 조언 (IV,스..  [11] 오령산 08-14  2123 22
    2156      [포켓몬]  레이드 포획 관련 미세팁(파밍환영.... [2] 머리긴놈 08-14  1346 0
    2155      [포켓몬]  [망나뇽레이드대비] 최적의 풀강 레벨  [7] 오령산 08-12  2514 13
    2151      [기타]  [공지]포켓몬 풀강레벨 찾기 관련  [8] 오령산 08-05  4870 18
    2148      [포켓몬]  [후딘레이드]솔플성공 최적의 풀강레벨  [10] 오령산 08-04  4527 20
    2147      [포켓몬]  [암스타] 최고 효율의 풀강 레벨  [13] 오령산 08-02  3342 27
    2145      [배틀]   레이드 솔로로 도전해볼 생각이신 분들은.. [1] 푸른랩터 08-02  5104 10
    2142      [포켓몬]  [딱구리]최고 효율의 풀강 레벨을 찾..  [13] 오령산 07-29  5178 44
    2140      [포켓몬]  [마기라스] 최고 효율의 풀강 레벨을..  [12] 오령산 07-28  4576 35
    2139      [포켓몬]  [괴력몬레이드] 솔플성공 최적의 풀강..  [16] 오령산 07-27  5670 35
    2137      [포켓몬]   [괴력몬] 최고 효율의 풀강 레벨은?  [15] 오령산 07-26  6355 42
    2136      [포켓몬]  파이어 및 썬더에 대한 고찰  [10] 동자개m 07-26  8631 34
    2133      [기타]  체육관 배치시 가능한 팁 [13] 어브테인 07-26  4225 4
    2132      [출현정보]  전설의 포켓몬 공개 추후 일정  [7] JigZ 07-26  7299 5
    2131      [연구]  (RaidVer 3.0 전설의포켓몬추가..  [18] 쟁화 07-25  6655 33
    2130      [배틀]  포켓몬 대전에서 방어력이 미치는 영향.  [10] 동자개m 07-24  3063 19
    2128      [포켓몬]  루기아 밎 프리져에 대한 고찰  [15] 동자개m 07-23  12913 38
    2127      [포켓몬]   전설의 포켓몬들의 카운터를 알아봅시다..  [20] 동자개m 07-22  21802 48
    2125      [기타]   공개된 영상으로 찾아보는 6가지 떡밥  [9] Ssambob 07-21  4367 18
    2123      [기타]   레이드 보스 그레이트/엑설런트 스로로 .. [14] 단풍국 07-20  5846 16
    2122      [기타]   새로운 레이드 패스출현! 시카고 이벤트..  [16] Ssambob 07-20  4814 18
    2121      [포켓몬]   각 타입별 공격수들을 알아봅시다 [10] 동자개m 07-19  9286 26
    2120      [연구]  주말에 가볼 만 한 [포켓몬 고] 루트..  [9] 별몬 07-19  3616 11
    2119      [출현정보]  잠만보  [8] 별몬 07-19  2737 0
    2118      [기타]  레이드패스 관련 소소하지만 유용한 팁 [5] 아주안조아 07-19  2612 4
    2117      [배틀]  !!레이드 관련 소소하지만 정말 중요한.. [16] 힘이여힘이여 07-18  2894 0
    2116      [기타]  SK 텔레콤 고객이면 체육관 신청해보세.. [8] 디에이치 07-17  4115 9
    2115      [기타]  레이드 관련 소소하지만 유용한 팁 [21] 아주안조아 07-17  2337 5
    2114      [기타]   레이드 흔한 버그들과 약간의 tip  [17] Ssambob 07-16  3237 15
    2113      [기타]   포켓몬고 1주년 오프라인 이벤트 소식  [8] Ssambob 07-14  5579 22
    2112      [포켓몬]   모래를 효율적으로 사용해보자 ! (부..  [24] 오령산 07-13  9418 54
    2111      [배틀]  망나뇽 레이드 대비 갖춰야 할 포켓몬은..  [20] 오령산 07-10  6785 9
    2107      [포켓몬]  (수정) 새로 업데이트된 2km, 5.. [27] 카푸75 07-08  10205 12
    2106      [기타]  1주년 기프트박스  [14] Blog 07-07  6891 8
    2105      [기타]  1주년 이벤트 공지 떴네요. [1] 따끈한콜라 07-07  4922 1
    2104      [포켓몬]   레이드 3/4레벨 상성에 관한 정리  [13] 이카루스유저 07-06  9557 28
    2102      [기타]  내일부터 1주년이벤트? [9] 짬밥 07-05  4784 1
    2100      [연구]   타입 상성에 대한 정리  [25] 파피푸 07-02  13021 59
    2099      [연구]   (RaidVer 2.1 공격자20레벨결..  [24] 쟁화 07-01  12117 48
    2098      [포켓몬]  레이드 최소~최대CP 간략 정리 [6] 순수한선수 07-01  6585 23
    2097      [포켓몬]  4성 마기라스 미세 팁 [4] 엷은 07-01  4691 1
    2096      [공지]  레벨 5이상 [레이드배틀] 참가 가능 ..  [15] 소나 07-01  3847 0
    2095      [기타]  레이드 관련 간략 팁(에러/레이드패스) [8] 전멸여 06-30  4165 9
     1  2  3  4  5  6  7  8  9  1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배혜농 | 편집인: 이동원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