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고는 오로지 포켓몬을 잡고, 진화시켜 도감을 완성시키는게 전부가 아닙니다.

체육관을 공격하거나 지키거나 뺏고 차지하는 (포켓몬의)피튀는 무시무시한 배틀이 있습니다.


슬슬 트레이너 레벨 업을 어느정도 하시면서 체육관이 궁금하실테니 적어 봅니다.





화면에 보이는것이 바로 체육관 입니다. 현재 미스틱(블루)이 차지한 상태로군요.

클릭해봅시다.



체육관 화면입니다.
붉은색 원 안을 보시면 체육관의 레벨과 도트마크, 그리고 왕관마크가 보입니다.
여기서 체육관의 레벨=수비 포켓몬 수 입니다.
5레벨 체육관은 5마리의 포켓몬을 수비로 넣을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단, 1명의 트레이너가 1마리 이상을 넣을 수 없습니다. 

만약 체육관 레벨 숫자보다 적은 포켓몬이 있을경우 
아래와 같이 투명한 원으로 표시되어 체육관에 빈자리가 있음을 의미하게 되니다



체육관 화면은 좌우로 스와이프 하면 해당 체육관에 방어를 위해 포함된 포켓몬들을 모두 확인 가능합니다.
이로서 어떤 속성과 얼마만큼의 CP를 가진 포켓몬이 있는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단, 체육관 내 포켓몬들은 CP가 낮은 순서대로 정렬됩니다.



다음으로 체육관의 경험치 입니다.


위의 노란색 원안에 있는 것이 체육관의 경험치 입니다.
왼쪽의 숫자가 현재 경험치이며, 오른쪽의 숫자가 현재 레벨의 최대 경험치 입니다.
해당 체육관의 경험치가 다 차게되면 체육관은 레벨이 올라가게 됩니다.

체육관은 진영에 상관없이 누구나 배틀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자신의 진영의 체육관과 배틀을 치루게 되면 체육관의 경험치가 상승합니다.
반대로 다른 진영의 체육관과 배틀을 치루게 되면 체육관의 경험치가 하락 합니다.

단, 최소 1마리 이상의 포켓몬을 이겨야지만 경험치 변경이 이루어 집니다.



위 사진은 같은 진영의 체육관을 공격 한 경우 입니다.
5마리의 포켓몬중에 3마리만을 이겼고 4마리째에 결국 지고말았습니다.
그렇기에 "YOU LOSE"표시가 나왔네요.
동일 진영을 공격하였기에 체육관은 경험치를 얻었습니다.
마찬가지로 트레이너도 경험치를 얻게됩니다.




자......이제 다른 진영의 체육관을 실제로 공격해 보겠습니다.



레드팀의 체육관이군요. 체육관 이름이 참....... 'C'없게 생겼습니다.
5레벨 체육관으로 5마리를 수비로 넣을 수 있으나 왕관을 제외한 4개의 도트 중 첫번째 도트가 빈칸입니다.
이는 1개의 자리가 비어있으므로 현재 4마리만 수비중 이라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첫번째 수비가... CP442로군요. (잘봐요. 카메라멘. 저기 보이는 루비라는 좋은 경험치 덩어리 입니다.) 

우측 하단의 결투 버튼을 누르면 자신의 포켓몬을 고르는 화면이 나옵니다.



어떤 배틀이든 자신은 6마리를 가지고 싸우게 됩니다.
상대 체육관에 포켓몬 숫자와는 전혀 상관이 없이 무조건 6마리 입니다.
(6:1로 치사하게 다구리를 놓던가 6:10으로 계란으로 바위치는 상황도 연출됩니다)

6마리를 CP와 속성에 따라 적당히 분배해서 보여줍니다. 
변경을 원할경우 해당 포켓몬을 눌러 다른 포켓몬으로 교체를 하시면 됩니다.
순서 변경도 마찬가지 입니다.
GO를 누르게 되면 배틀이 시작됩니다.



배틀 방식은 단순합니다.

1. 화면터치 (1번스킬로 공격)
2. 화면을 길게 누르고 있기 (2번스킬공격)
3. 화면을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스와이프 (공격 회피)
4. 화면의 오른쪽 아래의 "달리는 사람" 표시 클릭 (배틀 포기, 도주)
5. 화면의 오른쪽 아래의 "위아래 화살표" 표시 클릭 (배틀 중 포켓몬 변경)

상대의 HP를 0으로 만들면 다음 포켓몬과 싸우게 됩니다.
자신 또는 상대의 포켓몬 모두를 쓰러뜨린 시점에서 배틀은 종료됩니다.
혹은 방어하는 체육관측의 포켓몬을 시간내에 쓰러뜨리지 못하면 배틀은 바로 종료 됩니다.


********** 스킬 확인법**********


위의 윈디의 스킬을 보시면 
1번째가 물기 (데미지 6)
2번째가 불대문자 (데미지 100)

1번째가 화면 연타로 발휘되는 기본 스킬입니다. 
2번째는 화면을 누르고 있을때 발휘되는 스킬입니다. 

2번째 스킬의 보라색 표시는 스킬 게이지 입니다.

포켓몬마다 얻게되는 스킬이 3~4개중에 1개가 랜덤하게 결정되므로
스킬에 따라 데미지가 다르고 속도가 다릅니다. (진화시 스킬은 랜덤하게 다시 변경됩니다)

위의 포켓몬 정보 화면에는
스킬2개의 이름과 데미지, 그리고 게이지 양만 보여주는데
특히 1번째 퀵무브 스킬의 경우 데미지가 높다 낮다의 기준보다는 공격속도가 빠르다 느리다가 더 우선되며
2번째 차지무브는 데미지가 높은걸로만 기준이 된다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차지무브의 보라색 게이지가 1칸이면 정말 높은 데미지 스킬이고
보라색 게이지가 4~6개이면 퀵무브만 연타하는게 나을 데미지를 보여줍니다.

참고로 스킬로 인한 경직, 중독, 결빙, 기절, 수면등의 상태이상은 없습니다.

아래사진을 보시죠.



이 화면은 상대편 스라크가 2번째 스킬을 시전한 모습입니다.
배틀시에는 상대도 마찬가지로 스킬을 시전합니다.
윈디의 HP바가 꽤 많이 떨어져서 붉은색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그 밑에 보라색 게이지가 바로 스킬 게이지 입니다.
해당 보라색 게이지가 완전히 차야지 스킬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스킬게이지는 HP 1 당 0.5포인트 상승합니다.
스킬 종류에 따라 게이지가 2칸, 3칸등 여러 칸으로 나눠지기도 합니다,
2칸인 경우 2칸을 다 채워 2번 연속으로 스킬 발동을 할 수 있기도 하거나 
1칸만 채워진 상태에서 바로 스킬을 발동 할 수 있기도 합니다.
높은 데미지의 스킬일수록 칸수가 적고 큽니다. 그만큼 충전도 느립니다.



위 화면처럼 상대가 스킬을 사용할 경우 큰 데미지를 입을 수도 있기에 회피를 해주는게 좋습니다.

화면을 좌, 또는 우로 스와이프 하면



이처럼
"피했다"라는 표시가 나옵니다.
(윈디가 골덕으로 바뀐건 기분탓입니다.....)







그리고 각 스킬은 속성이 반영됩니다.
위의 사진은 골덕의 스킬이 물 속성으로 상대의 바위 속성에 의해 피해 증가가 이루어진 경우입니다.
2차스킬 한방에 40%의 피해를 줬습니다.

그렇기에 오른쪽 아래 포켓몬 교체 버튼으로 자신에게 유리한 포켓몬으로 교체도 가능합니다.
이런식으로 상대와 싸워서 이긴다면




이렇게 됩니다.
저는 블루팀이라 적 레드팀을 싸우게 되어 4마리 모두 이겼고. 
그로인해 체육관 경험치를 5000  깎었습니다.
트레이너 경험치는 450 얻었습니다.

이 배틀을 혼자서 반복하면.....



경험치를 0으로 떨어뜨릴 수 있게 됩니다.
레벨이 떨어지는 만큼 방어하는 포켓몬도 강제로 줄어들게 됩니다.
최초 4마리가 지키던 체육관을 공격해 경험치를 줄이고
3레벨로 떨어뜨리면 4마리중 CP값이 낮은 포켓몬이 사라집니다. 그래서 3마리만 방어가 되죠.
2레벨로 줄면 2마리, 1레벨에는 1마리로 줄어들게 되는거죠.

위의 사진처럼 0레벨이 되는 순간


색이 없는 하얀 무소속 체육관으로 변합니다.
이 경우 체육관 배틀을 한 당사자에게 체육관 점령 우선권이 주어집니다.
(과거에 이 타이밍에 제3자가 체육관을 뺏을 수 도 있었습니다.현재 패치 되었습니다.)


무소속의 체육관을 누르게 되면

이처럼 아무도 없는 빈 공간과
좌측 하단 방어 포켓몬 투입이 가능한 버튼이 나옵니다.
이 버튼을 눌러 자신의 포켓몬을 골라 넣으면

이처럼 체육관 점령에 성공하게 됩니다.
최초의 점령 체육관은 2레벨 부터 시작됩니다.


체육관을 자신의 포켓몬이 점령을 하게되면 숍 화면에 들어가보세요.



오른쪽 위에 방패모양에 숫자, 시간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숫자는 자신의 포켓몬이 포함되어있는 체육관 숫자 입니다. 
그림과 같이 6마리의 포켓몬이 방어중이군요

(부러워하지 마세요. 제가 올린 팁대로 하면 가능 합니다. 
1500대의 CP값으로 5레벨 이상의 체육관만 노려서 들어갔습니다.
보통 최저 500cp나 1000cp의 포켓몬이 있는 체육관을 노렸습니다.
초등학교 인근이 좋더군요.... 미안해 어린이들.)

저곳을 클릭하면 방어중인 체육관 숫자만큼의 보상을 받습니다.
보상은 체육관 점령수 X (10 코인 + 500별모래) 입니다. 
저는 60코인과 3000별모래를 얻을 수 있죠. 
단, 최대 10개 까지 보상이 제한됩니다 (100코인, 5000별모래)
이는 21시간마다 갱신됩니다.

트레이너 경험치는 
상대진영과 전투시 포케몬 1마리 승리당 100exp를 줍니다. 관장을 이길경우는 150exp를 줍니다.
본인 진영과 전투시 기본 100exp에 1마리당 1exp가 추가됩니다.



이상으로 간략한 (간략한? 이거 쓰고 사진 올린다고 얼마나 공들이고 잠도 못자면서 쓴건데!!!)
체육관 정보 및 배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저만의 팁!!!! 을 알려드리죠.


1. 20 레벨업 끝난 뒤에 몰아서 배틀한다고 생각하지 말자.

한국 오픈전에 이미 키우시던 분들이 많아서 저CP의 포켓몬으로 체육관 하나 비비기 힘듭니다.
체육관 보면 30렙이 넘는분도 왕왕 보이죠.
그러니 포켓볼도 없고, 시간은 남고, 포케스탑은 이미 돌렸으면... 어쩌다 1번 정도 자기 진영을 공격합니다.
그럼 경험치 100정도 얻을 수 있으니까요.
몬스터 볼 보다 넘치는 부활, 치료 아이템들 버리는거보다 이렇게 좀 쓰세요.
파트너 포켓몬 팁을 따라하셨다면 20렙쯤에 어느정도 진화덕분에 1000CP가 넘는 녀석이 있다면 
여러개의 체육관을 동시점령하는것도 가능 할 수 있지만...
저렙때는 21시간 마다 쿨타임이 완료되면 점령 가능한곳을 찾아서 들어가시면 됩니다.
배틀 하는 동안 인근 포케스탑 쿨타임이 돌아오기도 하므로 잡 몬스터로 구성된 배틀이라도 하시면 좋습니다.


2.뿔충이 구구등을 활용하자.

저는 렙업해서 진화시킨 녀석을 바로 보내버리지 않습니다.
포켓몬 배틀시 제대로 싸울 1,2마리와 나머지 자리를 갈아버릴 녀석들로 채워서 싸웁니다.
체육관 경험치가 맥스 경험치에 좀 모자란듯 하면
내가 채워서 빈칸 만들어 내꺼 넣자! 라는 생각으로 연속 배틀을 하는겁니다.
체육관내 1마리만이라도 잡으면 됩니다.
그래서 1마리를 잡을 생각으로 1,2마리를 제대로 준비하고 나머지를 그냥 버릴만한 CP100이하로 넣어버립니다.
(HP가 0 으로 떨어져도 진화와 박사에게 보내기는 됩니다)
이걸 반복하면 부활,회복 아이템도 낭비하지 않습니다.
조금 노가다가 되지만 빈 체육관 찾아다니는 것보다 효율적입니다.


3.배틀 시 2차스킬은 가급적 피하자.

이건 우리쪽도 상대쪽도 마찬가지입니다.
상대방이 2차스킬을 쓰려고 하면 "갸라도스 은(는) 용의 파동 을(를) 사용했다" 라고 안내가 나옵니다.
이 2차기술은 일반 스킬보다 데미지가 무조건 셉니다.
특정기술은 50hp미만의 저렙은 거의 원킬로 죽일정도로 셉니다.
그렇기에 저 안내문구가 나오면 무조건 좌로 우로 스와이프 하여 회피하시면 됩니다.
안내문구와 실제 스킬 피격 타이밍은 스킬마다 다르고 때론 안내 문구 없이 나오기도 합니다. 
(효과는 굉장했다 같은 문구때문인지 안내없이 스킬발동이 되기도 함)
높은 데미지만 피한채로 싸운다면 3000CP갸라도스를 1500CP주피썬더가 이기기도 합니다.
(이 경우 1차 스킬의 DPS;공격속도가 중요하기도 합니다)
간혹 피하는걸 포켓몬 스왑으로 대신 하시려는 시도를 하시는 분들이 생길거 같은데.....
재수없으면 들여보내는 포켓몬과 새로나오는 포켓몬 둘다 2차스킬을 맞는 경우가 생깁니다.
(만화 속에서 변신장면이나 혹은 교체장면에서 때리지 않는것은 신사적인 악역의 매너 입니다.)
(호빵맨에선 세균맨이 호빵 얼굴 교체 막고 심지어 제작도 못하게 하던데... 멋지다 세균맨)


4. 2차스킬을 안쓰는게 더 나을 수 있다.

스킬을 봤을때 보라색 게이지가 4칸 이상인 스킬을 가진 포켓몬의 경우 가급적 2차스킬을 쓰지않고
1차스킬로만 승부를 보는게 좋습니다.
2차스킬을 위해 화면을 누르고 있을때 생기는 경직+스킬 시전 시간이 의외로 깁니다.
그 시간동안 1차스킬로만 연타를 넣는게 더 데미지가 높습니다.
이는 스킬마다의 DPS (Damage per seconds:초당 데미지)가 다르기에 생기는 것인데
스라크의 1차스킬 연속자르기의 경우 DPS가 높아서 연타하는 손맛이 다릅니다. (데미지는.......)
그렇기에 진화시키는 경우 스킬 종류에 따라 망한 진화가 될 수 있게 됩니다. 


5.기력의 조각 수량을 파악하고 배틀을 하자.

상처약은 종류가 많고 의외로 많이 나옵니다. 반면에 부활용 기력의 조각 아이템은 자칫 잘못 버렸다가는 배틀때 필요한 양이 모자라서 배틀 다하고 체육관에 포켓몬을 넣으려 할때 낮은 CP의 포켓몬만 있어서 지금까지의 노력이 엉망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같은 진영 체육관에 배틀시에는 1회에 더 많은 방어 포켓몬을 잡으려 하지 말고 여러번 시도한다는 생각으로 하시는게 좋습니다.
어차피 갈아버릴 포켓몬이 많다면 그걸로 채워넣고 방어 포켓몬 여러마리중 1마리나 2마리만 잡는다는 생각으로 진행해
여러번 경험치를 올려서 레벨업 시키는게 효율적입니다. 


6.지인들과 함께 공략하자!

다른 팀의 체육관을 공략해 0레벨로 만들어 뺐어버리면 2레벨 부터 시작합니다.
즉 최초점령은 방어시 2마리까지 넣을 수 있는것이죠.
(위에 예시를 위해 새벽에 혼자서 레드팀 5레벨을 0레벨로 만들어 뺐었지만.... 이 글을 쓰는 지금 다시 뺐겼네요.)
그러니 지인들과 함께 하여 2마리를 넣어서 방어를 단단히 하며
뺏고 난뒤에도 지속적으로 어택해서 최소 3,4레벨은 만들어놓는게 좋습니다.
단, 카페나 주점, PC방, 도서관등 (죽치고 있는 트레이너가 있을곳) 공격이 활발한 곳이나
유흥가나 번화가등 유동인구가 높은곳은 체육관 방어가 하루도 못갑니다. (괴랄한 30렙이 6명 있으면 오래가요)
그보단 평일의 교회, 방학기간의 학교, 산자락이나 야외 미술관등을 공략하시거나
아무도 찾지 않을 구석진곳을 노리시는게 좋습니다.
(저도 어디라고 말씀드리긴 힘들지만... 베트남 호치민-무이네 국도변 어느 한곳이 1개월이 넘도록 유지되고 있습니다.
 매일 외화?? 코인이 연금마냥 짭잘하게 들어오고 있습니다.)

7.CP가 높은게 없으면 방어력,HP가 높은 포켓몬으로 넣자.

체육관 배틀시 방어측인 체육관의 포켓몬이 조금 더 유리한게 있다면 바로 시간제한입니다.
양 포켓몬 HP사이에 제한시간이 표시되며 이 제한시간내에 방어측 포켓몬을 이기지 못하면 
남아있는 포켓몬 수와 HP량에 상관 없이 체육관 측의 승리로 배틀이 자동 종료 됩니다.
그렇기에 방어력과 HP가 높은 녀석들끼리 싸우게 되면 시간제한으로 인해 공격하는 쪽이 패배하기 쉽습니다.

제한시간은 체육관측 방어 포켓몬을 1마리 이겼을 경우 새로운 포켓몬이 나오면서 초기화 됩니다.
배틀의 총합계적인 제한시간이 있는게 아니라 각각 1마리 (라운드)마다 제한시간이 있는것입니다.
 



2차 추가 정보

레딧닷컴에 올라온 정보입니다.
상성에 따른 체육관 방어 포켓몬과 배틀시 추천하는 포켓몬 입니다.




이상입니다~
문의는 리플로! 틀린 부분이나 지적도 리플로!!







==우리 모두매너있는 포켓몬 고를 합시다!==

(글 수정을 위해 명절 첫날 아침 집앞 체육관 스크린샷 찍으러 나갔는데 
새벽에 빼앗은 레드팀 5레벨 체육관을 블루팀 2레벨로 바꿔놨는데 어느새 레드팀 3레벨이 되있더군요
그래서 명절 첫날의 명경지수의 마음가짐(숙취로 인한 두통)으로
 미스틱 2레벨로 5분만에 해치웠습니다.

 점령 하고나서 집으로 들어가려는데 제 옆에 있던 붉은 패딩의 초딩이 
"씨바 아저씨가 파랑팀이죠? 아 내꺼 왜 뺐어요. $@#%@%해서 나이도 처먹은게......." 
라고 하기에 너무 어이가 없더군요.

하지만 저는 매우 상식적인 신사 이므로 집에 들어가려던 마음을 꺾고 
바로 로그아웃하여 부계정 (기존에 키우다가 폰 변경으로 쓰지 않던 계정)으로 500Cp짜리를 추가로 넣었습니다. 
그리고 배틀을 계속 진행하여 2레벨을 4레벨로 만든뒤에 혼잣말로 
"레벨 5까지 올려볼까나~" 라고 했습니다.

전 평화적인 동네 형입니다. 

얼마나 평화적이냐면 올해 조카들에게는 구글플레이 카드를 세배돈으로 준비했습니다.
미스틱이면 3장. 옐로팀, 레드팀이면 1장 주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