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글은 팁과노하우 게시판에 '핏빛여명'님이 쓰신 글입니다.


■ 들어가기에 앞서...


컴뱃드나 수많은 질문과 고민거리중의 하나가 바로 스킬 분배입니다.


'어찌 분배해야 중반후반가도 가장 효율적이고 최적화된 컴뱃드나를
만들수 있을까'라는 의문에 지금도 고민중이지만 정답을 내놓을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여러유저분의 경험과 제경험에 미루어볼때
어느정도 밑그림은 나온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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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형의 분류


1. 버프올인형

'디바인포스'와 '마크오브첸스', 마스터가 목표입니다.
파티시 가장 많은 도움이 되는 캐릭입니다.


디바인포스는 주변아군의 크리티컬의 공격력을 증가시키고,
마크오브첸스는 주변아군의 크리티컬 확률을 증가시킵니다.


반대급부로 소드댄싱과 일루전 1스킬정도 찍고 나머지는 버프올인이라
직접적인 공격스킬쪽은 취약하나 팀위주의 파티에 부가되는 크리티컬 공격력을 생각하면
사실상 파티 미션에 가장 필요한 드나가 아닐런지 생각됩니다.


또한 패시브도 버프 마스터 할때까지는 소드마스터리를 제외하고 보류입니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사냥시 버프2개쓰고나면 마나소모가 큽니다.
스킬이 있어두 다음 버프시 마나를 모아야 하기때문에 평타사냥이 됩니다.




2. 공격올인형

버프를 포기하고 주력스킬에 올인하는경우입니다.
마나소모가 적고 데미지가 좋은 스킬들을 마스터 하는것이 목표입니다.


보통은 소드댄싱-일루전댄스-바이퍼블레이드 등이 주요 공략스킬들입니다.


소드댄싱은 적을 4회 공격하여 데미지를 주고,
일루전댄스는 데미지와 함께 스턴시 추가 데지지를 주며
바이퍼블레이드는 데미지와 함께 좌절시 %의 추가피해를 줍니다.


장점은 스킬 데미지들이 무시무시하지만 어느정도 고랩이되어 이스킬들을 마스터하면
다른 스킬찍기에는 포인트가 모자라고 마나소모도 만만치 않아
어찌보면 모험적이지만 가장 효율적인 형태라고 생각합니다.







3. 밸런스형

위의 두가지 형태를 적당히 섞은 형태입니다.
현재 밸런스형이 가장 많다고 생각합니다.


버프도 5~6단계 적당히 찍어주고 둘중 한쪽 버프는 포기할수도 있습니다.
이경우 마크오브첸스를 포기하고 '디바인포스'쪽을 택하는게 효율적입니다.


그리고 나머지는 공격스킬에 어느정도 투자하고
후반 공격스킬들을 목표로 포인트를 어느정도 여유분을 두고 모아가는 방식.


먼 앞날을 놓고 봤을때는 가장 안정적인 방식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 스킬 콤보


주력공격스킬을 4개이상 콤보로 사용하기에는
마나소모가 너무 커서 무리가 따릅니다.


저의 경우 현재 어썰트-소드댄싱-일루전댄스
이렇게 3가지를 돌리는대도 몇번돌리면 마나 금방 없어지죠.


따라서 추가데미지를 주는 콤보스킬을 이용한다고 보면
최대 두가지씩 세트로 연계해서 사용하는 것이 한계가 아닐가 합니다.
단축창에 스킬을 5가지이상 놓고 쓰기에도 무리가 따르구요.



1. 어썰트+일루전댄스

국민콤보라고 볼수있습니다.
어썰트와 일루전댄스는 추가데미지효과가 있기때문이죠.
일루전 마스터시는 스턴시 '550'이라는 어마어마한 추가데미지가 있기 때문에
마스터 도전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2. 스피리쳐아이+바이퍼블레이드

스피리쳐는-90 바이퍼는-85라는 컴뱃요구치를
필요로 하기때문에 중반랩정도 되서야 사용할수 있는 조합입니다.


스피리쳐는 좌절시키는 디버프스킬이고
여기에 바이퍼블레이드를 작렬시 1레벨일때 9%추가피해가 발생합니다.







3. 아케인블레이드+소닉블레이드

아케인 블레이드는 2회를 공격하여 데미지를 주고 일정한 확률로
적의 공속을 둔화시키는 기술로 컴뱃드나의 궁극의 강력한 스킬이라고 볼수있습니다.


아케인 1레벨만 되어도 공격력이 어마어마합니다. 그러나 컴뱃요구수치 115.
소닉블레이드는 1레벨의 경우 둔화시 +100의 추가데미지가 있습니다.



4. 소닉블레이드+슬러터

소닉블레이드는 족쇄의 효과가 있죠 느려지게 하는 것입니다.
슬러터 1레벨의경우 족쇄시+83의 추가데미지가 있습니다.




■ 스킬 분석


그렇다면 여기서 위의 4가지 콤보의 공격력을 알아봅시다.
우선 썬의 기본 물리대미지는 다음과 같은 공식을 가지고있습니다.


A. 물리 기본 최소 공격력
= 캐릭터 최소 공격력 + 아이템 최소물리 공격력 + 스킬 추가 공격력

여기서 캐릭터의 기본 공격력은 힘과 관련이 있습니다.


B. 드나의 최소 최대 공격력
= 힘 / 6 ~ 힘 / 4


C. 물리 스킬기본 최소공격력
= (물리기본 최소공격력+ 스킬공격력+스킬숙련도/3)*(1+스킬%추가데미지)

이 세가지를 종합해서 최소스킬데미지를 측정할수있습니다.



예를들어 다음 아이템을 기준으로 해보겠습니다.


[무옵 수호자 컴뱃 한손검]

힘 : 118
컴뱃 : 78
최소최대데미지 : 19 ~ 28
요구레벨 : 36


각 스킬의 물리기본최소공격력을 산출해보겠습니다.

ㅇ 물리기본최소공격력 = (118/6 + 19 + 0노버프가정) = 38



1. 어설트1레벨(38+35+1/3)*(1+0)=24 + 일루전댄스1레벨(38+138+1/3)*(1+0)+100=159

→ 총데미지=183 / sp소모 13+25=38



2. 스피리쳐아이1레벨(버프이므로데미지0) + 바이퍼블레이드1레벨(38+193+1/3)*(1+0)=77+77*9/100

→ 총데미지=84 / sp소모 47+24=71



3. 아케인블레이드1레벨(38+184+284+1/3)=169 + 소닉블레이드1레벨(38+60+1/3)+100=133

→ 총데미지=302 /sp소모 34+15=49



4. 소닉블레이드1레벨(38+60+1/3)=33 + 슬러터1레벨(38+83+1/3)+83=123

→ 총데미지=156 /sp소모 15+59=74



이상 4가지 콤보스킬중에서 마나소모대비
'아케인과 소닉조합'이 가장 효율적이고 다음으로 '어썰트와 일루전'입니다.


그렇다면 아케인의 컴벳요구치가 높기 때문에
초반부터 활용할수있는 조합은 '어썰트와 일루전'입니다.




■ 스킬 조합


1. 어썰트+일루전댄스+아케인블레이드+소닉블레이드
2. 어썰트+일루+소드+바이퍼블레이드
3. 어썰트+일루+아케인+소닉+슬러터
4. 어썰트+일루+소닉+바이퍼
5. 기타


3~4정도의 주력스킬을 사용한다면 조합은 다양하게 할수있습니다.


이렇게 본다면 미래를 바라보더라도
어느정도 집중적으로 투자해야할 스킬들은 대충 나오는겁니다.


제생각엔 이스킬저스킬 다양하게 많이 올려봐야
SP사정상 집중적으로 사용하는 스킬은 4개정도로 한정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이것저것마구올릴것이 아니라 주요스킬을 집중적으로 올리는것이
더욱 효과적이지 않을까란 조심스런 추측을 해보며 글을 마칠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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