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일과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단일 품목을 고르라고 한다면 예나 지금이나 저는 개인적으로 마우스를 선택할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 중에서도 아마 컴퓨터와 함께 있는 시간이 많은 분들이라면 대부분 동의할 텐데요. 일할 때는 물론이고 일이 끝나고 게임을 한다거나 인터넷 서핑을 할 때도 항상 손에 움켜쥐고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마우스를 선택할 때 꽤 많은 고민을 하곤 합니다. 성능과 기능을 꼼꼼하게 따져보고 얼마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지 그립감이나 무게에도 신경을 씁니다. 그만큼 마우스에 대하여 사용감이라는 것은 무척이나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와 관련하여 스틸시리즈에서 국내 최초로 런칭하는 무선마우스로 기존에 성능부터 그립감까지 사용성에서 호평을 받았던 Rival 3의 후속작으로 와이어리스 방식으로 출시한 스틸시리즈의 Rival 3 Wireless에 대한 리뷰입니다.


게임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익숙한 스틸시리즈는 글로벌 명품 게이밍 브랜드입니다. 2001년 최초의 Icemat을 출시한 이후로 지금까지 20년간 전 세계의 프로게이머들은 물론 일반인들에게도 혁신적인 제품들을 개발하고 제작하여 선보이고 있는 곳입니다.
누구나 만족할 수 있는 품질과 성능 및 내구성과 디자인으로 해당 분야를 이끌어가는 브랜드입니다.


우선 이번에 선보인 Rival 3 wireless 디자인적인 부분을 살펴보자면 초반에도 언급했던 Rival 3의 후속작인 만큼 비슷한 느낌으로 다가옵니다. 외관 특히 코팅이 되어 있는 표면 부분이 조금 달라졌는데 매트하면서도 매끈한 블랙 컬러를 적용하여 전작에 비해 좀 더 고급스러운 느낌입니다. 오른손잡이용으로 출시가 되었으며 이는 사이드 버튼이 좌측에 위치해 있는 것으로 알 수 있습니다.


그럼 본격적인 후기에 앞서 주요 특징을 간략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무려 400 시간 이상 사용할 수 있는 높은 배터리 효율을 가졌으며 퀀텀 2.0 듀얼 무선 기술을 적용하였습니다. 보다 센스티브한 움직임을 보여주는 트루무브 에어 센서를 탑재했으며 배터리로는 AAA형을 사용합니다. 또한, RGB 조명 효과 및 엔진 소프트웨어를 통한 온보드 메모리, 인체공학적인 디자인 및 튼튼한 내구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장 주목해야 할 부분으로는 역시 퀀텀 2.0 듀얼 무선 기술을 활용하여 400시간 이상의 배터리 수명을 가진 무선 게이밍 마우스라는 점입니다. 이전과는 다른 완전하게 새로운 QUANTUM 2.0 무선 기술은 최대 400 시간 이상 사용할 수 있는 초저지연 무선과 정확하고 섬세한 성능 그리고 다기능성을 갖춘 두 가지 유형의 무선 연결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새로운 Quantum 2.0 무선 기술에는 고급 듀얼 채널 최적화 기능을 탑재하고 있는데요. 이전에는 없었던 새로운 타입의 무선 기술로 지연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는 초저지연, 빠른 반응을 지원하는 패킷 무손실 그리고 효율적인 전력 방식을 통하여 마치 유선 제품을 사용하는 것 같은 안정적이면서 빠른 속도를 체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위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2.4GHz 무선 기술과 블루투스 5.0 버전 이렇게 두 가지 방식의 무선 연결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2.4GHz Wireless는 동봉되어 있는 무선 동글을 이용하여 최대 1000Hz/1ms까지 지원하는 다양한 폴링레이트로 지연이나 끊김이 없는 성능을 지원합니다.

또한, 간편하게 연결할 수 있는 블루투스는 125Hz/8ms의 기본 폴링레이트로 무선 동글이 필요 없이 블루투스 장치에 연결하면 되기 때문에 사용자가 처해진 상황에 따라서 활용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게이밍 마우스에서 중요한 부분으로는 센서라고 할 수 있는데요. 스틸시리즈 Rival 3 wireless는 세계 굴지의 센서 제조업체로 손꼽히는 PixArt 사와 독점으로 개발하여 선보인 TrueMove Air 센서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이 센서는 보다 정밀한 무선 추적을 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는데요. 이를 통해 18,0000 CPI, 400 IPS 및 40G를 지원하여 이전 세대와 비교하여 넘볼 수 없는 수준의 정확도를 갖추고 있습니다.


배터리의 경우에는 내장형이 아닌 교체형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주변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AAA형 배터리를 사용하면 됩니다.

교체하는 방법은 본체의 팜레스트 부분의 덮개를 오픈하면 배터리 수납부가 나타납니다. 배터리는 꼭 2개를 다 사용할 필요 없이 하나만으로도 작동합니다. 이를 통해 마우스의 무게를 사용자의 취향에 맞게 조절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배터리 1개 사용 시 96g, 배터리 2개 사용 시 106g)

2.4GHz 무선 연결을 사용하고 싶다면 무선 동글을 PC 혹은 노트북에 연결하고 바닥면의 스위치를 2.4GHz로 옮기면 됩니다. 이동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분리하여 내부의 보관함에 보관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교체와 마찬가지로 팜레스트 부분의 덮개를 오픈하면 수납부 사이에 동글을 꼽을 수 있는 홈이 있습니다. 여기에 꼽아서 간편하게 휴대하여 이동을 할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로 연결하고 싶다면 해당 기능을 지원하는 노트북을 비롯한 기기의 블루투스 기능을 활성화하고 바닥에 있는 스위치 블루투스로 옮기면 됩니다.


마우스의 사용감에서 중요한 부분 중에 하나로 메인 스위치 (버튼)의 클릭감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클릭감외에도 얼마나 오래 사용할 수 있는지를 판단하는 내구성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에 마모 및 스크래치에 대한 내구성이 우수한 고급 폴리머 소재로 제작이 되었습니다.

또한, 스위치의 경우 6천만 번 클릭이 가능한 기계식 스위치를 적용하였습니다. 클릭감은 확실하게 클릭 여부에 대한 구분감이 분명히 느껴졌고, 통통 튕기는 듯한 반발력이 느껴지면서 경쾌한 사용감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리고 사용감에서 빠질 수 없는 부분으로 그립감이 있습니다. 흔히, 마우스를 잡는 방법으로는 세 가지가 있는데요. 전체를 감싸 쥐듯이 잡는 팜 그립 타입과 손가락 끝을 메인 스위치에 두는 클로 그립 타입 그리고 손가락만으로 쥐는 핑거 팁 그립 타입입니다. Rival 3 wireless의 경우 클로 그립과 핑거 팁 그립 방식을 사용하는 유저들에게 적합한 인체공학적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조명의 경우에는 스크롤 휠에 LED를 탑재하여 RGB 효과를 정할 수 있습니다. 이 LED 조명을 통해 남아있는 배터리의 잔량을 확인할 수 있으며 또한,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알림이 발생할 경우 표시될 수 있도록 지정도 가능합니다. 이 외에도 온보드 메모리를 통해 폴링 레이트나 키 바인드와 같이 최대 5개의 CPI를 마우스에 직접 저장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엔진 소프트웨어를 통해 위와 같은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제품 A/S의 경우 국내 공식수입사인 (주)이도컴퍼니티앤디에서 정품 인증 라벨이 부착되어 있는 공식 수입제품에 대해서만 제공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구입 후 정품 등록을 하면 차후 발생할 수 있는 A/S에 대하여 보다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으며 이와 관련하여 좀 더 자세한 내용들은 다음을 참고하면 되겠습니다. 

본 포스팅은 이도컴퍼니로부터 제품 대여 및 원고료를 지원받아, 개인 주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출처] 게이밍마우스 Quantum 2.0 듀얼 무선 기술을 적용한 스틸시리즈 Rival 3 wireless 추천|작성자 노숙페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