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제품 소개

 

 

저장 장치는 시스템을 구성하는 주요 제품 중 하나입니다. 하드디스크를 대체할 수 있는 수단이 사실상 없던 시절에는 시스템의 부팅 속도나 소프트웨어 실행 속도 및 처리 속도 등 시간과 관련된 모든 것이 하드디스크 기준으로 맞추어져 있었다면, 하드디스크 이후 등장한 SSD(Solid State Drive)는 PC 시장에 큰 파문을 일으키면서 모든 기준점을 갈아치우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부팅 속도나 소프트웨어 로딩 속도 측면에서는 하드디스크와의 비교를 불허할 정도로 큰 차이가 발생했고, 구조상 액세스 타임에서도 절대적이라 할 만큼의 차이가 발생하는 덕분에 부팅 직후와 같이 저장 장치가 바삐 움직이는 순간의 동작 속도 역시 압도적인 차이를 보였습니다. 여기에 NAND FLASH를 활용해 동작하는 만큼 플래터가 회전하면서 발생하는 소음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다는 것도 큰 강점 중 하나일 것입니다.

 

운영체제를 위한 용도 혹은 일부 소프트웨어나 게임의 빠른 로딩 속도를 위해서 SSD를 사용하는 계층이 점차 넓어져갔으며, 이제는 최대 6Gb/s(600Mbps)에 달하는 SATA 3 대역폭의 한계를 넘어 PCIe 3.0 x4의 대역폭에 해당하는 최대 32Gbps의 속도로 동작 가능한 M.2 규격이 탄생하기에 이르렀습니다. 특히 M.2 규격이 새롭게 등장하면서 기존 AHCI 인터페이스 대신 넓은 대역폭으로 빠른 전송 속도를 실현하기 위해 NVM Express, 통칭 "NVMe" 인터페이스가 개발되었으며, 해당 인터페이스는 M.2 장치와 더불어 SSD 속도의 한계를 훌쩍 뛰어넘는 강력한 차세대 저장 장치 규격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M.2 장치의 경우 메인보드에 장착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별도의 선정리가 필요 없고, 미니타워 케이스 등 저장 장치를 장착하기 위한 공간이 부족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어서 최근 많은 사용자들이 활용하는 추세입니다.

 

3D NAND가 개발되고 다양한 제조사들이 자사의 기술력을 과시하기라도 하듯 앞다투어 조금 더 빠른 NVMe 장치를 만드는데 공을 들이고 있는데, 아직 성장 중에 있는 신형 규격임에도 이미 연속 읽기 속도가 2,000MB/s를 훌쩍 넘는 제품들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는 것은 앞으로 해당 규격 장치의 발전이 어디까지 이어질지를 기대하게 만듭니다.

 

NVMe 저장 장치를 비롯한 여러 SSD는 다양한 제조사에서 생산하지만, 대다수의 경우는 컨트롤러나 NAND를 타사에게 납품받아 제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성능이 입증된 부품을 납품받는 것이 결코 나쁘다는 것은 아니지만, 납품 수량에 문제가 생기거나 부품의 스펙이 기대치보다 낮다면 치명적인 결함으로 자리잡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본다면, 자체적으로 생산라인을 갖추고 있어 SSD 생산에 필요한 부품을 자체수급하는 것이 가능한 대형 제조사, 이를테면 WD(Western Digital, 이하 WD)나 Crucial, 삼성과 같은 업체는 사정이 훨씬 나아집니다. 특히 NVMe 저장 장치는 새롭게 등장한 제품군인 만큼 새로운 기술과 도전 정신이 필요할텐데, 자체적인 생산력을 지니고 있다면 이를 도입하기도 훨씬 쉬워질 것입니다.

 

 

 

대형 제조사에게는 자사 기술력을 이용해 최고의 제품을 만들어낸다는 나름의 자존심이 존재할텐데, WD는 고성능 하드디스크 브랜드로 널리 알려져 있던 "WD BLACK" 라인업을 NVMe 라인업에 투입하여 다시금 최고의 자리를 차지하기 위한 경쟁에 뛰어들었습니다. 사실 WD는 이미 2017년에 M.2 제품군에 WD Black PCIe SSD를 출시한 바가 있었지만, 경쟁사의 하이엔드 제품군과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조금 낮은 성능을 보여주어 프리미엄 브랜드로서는 아쉬움이 남았던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2018년에 들어 새롭게 출시한 "WD BLACK"은 그 이름만큼이나 강력한 성능으로 무장해 다시금 프리미엄 제품의 정점에 서겠다는 포부를 밝혔는데, 이번에 소개해드릴 WD Black 3D NVMe SSD 1TB가 바로 그 주인공입니다.

 

WD Black 3D NVMe SSD 1TB는 WD의 일반 소비자 제품군에서는 고성능 라인업에 해당하는 "BLACK"의 명칭을 부여받은 제품으로, WD에서 자체적으로 개발한 NVMe SSD 아키텍처와 컨트롤러, 그리고 BiCS3 64-Layers로 제작되는 SanDisk 3D TLC NAND를 도입하여 자사의 기술력으로 완성한 NVMe SSD라 더욱 값진 제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특히, 제조사에서 밝힌 공식 스펙으로는 연속 읽기 속도가 최대 3,400MB/s, 연속 쓰기 속도가 최대 2,800MB/s에 달해 시중에 출시한 제품 중에서도 최상위 레벨의 성능이라고 볼 수 있겠으며, 1TB 제품 기준으로 600TBW(쓰기보증용량) 및 175만 시간의 MTTF(평균 무고장시간)을 지니고 있어 안정성 측면에서도 높은 신뢰도를 제공합니다.

일반적으로 NVMe SSD의 경우 빠른 읽기 속도를 제공하는 제품은 많지만 쓰기 속도가 떨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WD Black 3D NVMe SSD는 SanDisk nCache 3.0 기술이 적용되어 있어 연속 쓰기 속도 역시 3,000MB/s에 근접하게 끌어올린 것이 특징입니다. 기존 WD Black PCIe(2017) 모델과 비교해본다면 읽기 속도와 더불어 쓰기 속도가 장족의 발전을 이룬 셈입니다.

 

서론이 길었는데, 앞서 언급한 성능과 다양한 특징들로 인해 WD Black 3D NVMe SSD 1TB의 성능이 어느 정도에 달할 것인지 필자 역시 궁금해집니다. 그럼 지금부터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서 해당 제품의 성능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WD Black 3D NVMe SSD | Official Product Overview (Up to 1080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