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중간선거에서 하원을 장악한 민주당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행정부를 상대로 ‘소환장 집중 공세’를 준비하고 있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1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WP에 따르면 민주당은 내년 1월 의회에서 ‘러시아 스캔들’ 등 트럼프 행정부에 대한 12가지 조사 계획을 세우고 있다. 민주당은 일부 의원들과 유권자들의 강력한 요구에도 불구하고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탄핵을 로버트 뮬러 특검의 수사결과 뒤로 유보하기로 가닥을 잡았다. 정치적 역풍 등을 고려해 보다 실효성 있는 방법을 선택한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우선 트럼프 대통령의 아킬레스건인 ‘러시아 스캔들(트럼프 대통령 선거 캠프와 러시아의 대선 개입 공모 의혹)’이 다시 도마에 오를 공산이 커졌다. 차기 미 하원 정보위원회 위원장인 아담 쉬프(캘리포니아) 의원은 러시아 이슈를 우선 순위에 두겠다고 선언했다. 민주당은 매슈 휘터커 법무장관 대행에 대한 공세 수위도 높일 전망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간선거 직후인 7일 러시아 의혹 수사 감독을 기피한 세션스 법무장관을 해임한 뒤 측근인 휘터커를 법무장관 직무대행으로 지명했다. 휘터커는 지난해 뮬러 특검의 조사에 대해 여러 차례 문제를 제기했던 인물이다. 






트럼프 대통령의 ‘성관계 입막음 합의’ 의혹도 민주당이 벼르고 있는 주요 사안 중 하나다. 하원 감독위원회는 2016년 대선 당시 트럼프 대통령과 관계를 가졌다고 주장했던 스토미 대니얼과 스캐런 맥두걸 등 두 여성에 대한 합의금 문제를 조사할 것으로 전해졌다. 차기 하원 세입위원장이 유력한 리처드 닐 민주당 하원의원은 트럼프 대통령이 납세 내역을 공개하지 않으면 공개 청구 소송을 낼 것이라고 공언했다. 미 현행법상 대통령이 납세 내역을 공개할 의무는 없으나 트럼프 대통령이 기록 공개를 꺼리고 있어 각종 의혹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