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12월13일 목요일 
신문에 나온 알아두면 좋을 이야기들 


1.
금융감독원은 13일부터 ‘내 카드 한눈에’ 서비스를 통해 신용카드 관련 정보를 통합 조회할 수 있다고 밝혔다.

금감원의 금융소비자정보포털 ‘파인’(fine.fss.or.kr)과 ‘내 계좌 한눈에’(www.accountinfo.or.kr) 홈페이지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모바일 앱 서비스는 내년 2월 중 실시될 예정이다. 

금감원에 따르면 6월 기준 발급된 신용카드는 1억226만개로 경제활동인구 1인당 평균 3.6개의 신용카드를 보유하고 있다. 이 가운데 1년 이상 사용실적이 없는 휴면카드는 822만개(8.0%)이다. 

6월 기준 신용·체크카드 이용액은 405조6000억원으로, 매년 증가 추세다. 

서비스 제공 카드사는 BC, KB국민, 롯데, 삼성, 신한, 우리, 하나, 현대, IBK기업은행,NH농협은행, 씨티은행, SC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등 모두 15곳이다. 

제공되는 정보는 보유카드 개수, 이용한도, 휴면카드 여부, 결제예정금액, 최근이용대금, 카드사별 잔여포인트, 소멸예정포인트 등이다. 

카드정보를 조회하기 위해 운영기관인 금융결제원에 대리권 위임동의를 한 뒤 1년 동안 재동의 없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정보보호를 위해 조회된 정보는 시스템에 저장되지 않고 즉시 삭제된다.

금감원은 내년 하반기 중 ‘내 계좌 한눈에’ 참여기관에 증권사도 추가해 모든 금융기관에 대한 계좌 일괄조회 서비스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현재는 은행, 보험, 대출, 신용카드 정보를 조회할 수 있다. 

2.
진동점자를 아십니까?

스마트폰의 진동 기능을 이용한 점자다. 여섯 개의 점으로 구성된 점자는 
어떤 점이 튀어나왔는지에 따라 
하나의 자음·모음을 나타내는데, 튀어나온 위치를 진동으로 알려주는 식이다. 
스마트폰 화면 어느 곳에나 손가락을 대고 문지르면 몇 번째 점이 튀어나왔는지 알 수 있다. 
읽기뿐 아니라 손가락을 위아래로 움직이는 동작만으로 점자를 쓸 수도 있다.

이 기술을 개발한 소셜 벤처 ‘밸류컴포짓’ 임승혁(30) 대표는
길을가다 우연히 
지나가는 행인에게 문자를 보내달라고 부탁하는 시각장애인의 모습을 본게 기술개발의 계기가 되었다고 밝혔다

일반인에게는 편리한 터치스크린이 시각장애인들에게는 얼마나 난감한 기계였을까?
아름다운일을 해낸 임승혁대표께 박수를 보낸다.

3.
화웨이?

통신 장교였던 런정페이(任正非)가 마흔 되던 1984년 군에서 나와 
4년후 차린 회사다.
자본금 2만1000위안(약 360만원)에 직원 5명으로 시작해 현재는 매출이 100조가 넘는 회사가 됐다. 
처음엔 유선 전화 교환기를 수입해 팔다가 1991년 자체 기술로 만들어냈다. "농촌 혁명에서 시작해 도시를 포위한다"는 마오쩌둥 전략을 모방해 지방 곳곳에 직원을 두고 고장 나면 바로 달려가 수리해줬다. 
이후 화웨이의 이름이 대도시로 퍼졌다.

화웨이의 성장은 1993년 군 통신 장비 공급권을 따내면서 급성장한다. 
민간 기업이지만 중국 정부, 특히 중국군이 사실상 소유주일 것이란 의심을 사는 배경이다. 

불투명한 기업 구조도 미스터리다. 

첫째
창업자 런정페이의 지분은 1.4%에 불과하다. 나머지는 8만4000여 직원이 나눠 갖고 있다. 
둘째
작년 매출이 104조원이지만 세계 증시 어디에도 상장되지 않았다.
셋째
'후계자를 키운다'는 이유로 부회장 3명이 6개월마다 돌아가며 CEO를 맡는다.
 
쉽게 말하면 신비주의 비밀의 회사다
미국이 화웨이 통신 장비와 휴대전화에 해킹 프로그램이 숨겨져 있을 것으로 의심하는 것도 근거가 없지 않다.

지난해는 매출의 14.7%인 15조원을 연구·개발에 썼으며 특허 출원 건수도 세계 1위다. 
자율주행차·사물인터넷 같은 
4차 산업혁명과 직결된 기술인
차세대 무선 통신 표준 5G에서는
삼성전자는 아예 경쟁 상대도 되지 못할정도로 독보적이다.
현재 우리나라에 도입된 5G 장비도 화웨이 제품이다.

화웨이란(華爲)중국을 위한다는 뜻이다.

걱정스럽다...

4.
동아일보, 스포츠동아, 국내 최대 골프 부킹 서비스업체 XGOLF가 공동 주최한 ‘2018 소비자 만족 10대 골프장’ 





5.
올해 공군 최고의 공중 명사수를 뽑는 ‘탑건(Top Gun)’에 제11전투비행단 F-15K 전투기 조종사 이재수 소령(35)이 선정됐다. 



이 소령은 9, 10월 공중전투 기량을 겨루는 보라매 공중사격대회에 참가해 1000점 만점을 받아 대통령상을 받았다. 
 
멋있다
한때 탐 크루즈 주연의 탑건을 보고 얼마나 설레였던지...
이 소령님!
우리나라 영공을 부탁합니다.


6.
그림하나.



귀스타브 카유보트
‘파리 거리, 비오는 날’. 1877년.

1848년 프랑스 파리의 부유한 집안에서 태어난 카유보트는 공부도 잘했지만 그림에 소질이 있었다. 
20세에 법학 학위를 받고 22세에 변호사 시험에도 합격했지만 화가가 되고 싶어 25세에 명문 미술학교인 에콜 데 보자르에 입학해 본격적인 화가의 길을 걷게된다.

이후 46세에 폐병으로 세상을 떠나기 전까지 평생 독신으로 지내며
모네, 르누아르, 드가 같은 당대 최고화가들의 후원자가 되어준다.


7.
왜 다들 올라만 가는지...

이디야커피는 이번달부터
70개 음료 가운데 40개 품목의 가격을 인상했다. 

엔제리너스는 아메리카노 스몰 사이즈를 4100원에서 4300원으로 올리는 등 17개 품목을 평균 2.7 인상한다.

롯데리아는 오늘부터 버거류 11개 제품 가격을 평균 2.2%인상한다.

빙그레는 대표 제품 ‘바나나맛우유’ 가격을 내년부터 소비자가 기준 100원 인상한다.

이 와중에 내려가는건?
기온?


8.
그룹 방탄소년단 ‘쩔어’ 뮤직비디오가 유튜브 4억뷰를 돌파했다. 



소속사 빅히트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2015년 4월 발매한 미니앨범 ‘화양연화 파트.1’ 수록곡 ‘쩔어’ 뮤직비디오는 이날 오전 3시 57분 유튜브 조회 수 
4억 건을 넘었다.

이로써 방탄소년단은 한국 그룹 
첫 5억뷰를 넘긴 ‘DNA’를 시작으로 ‘불타오르네’, ‘쩔어’까지 4억뷰를 돌파해 총 세 편 4억뷰 뮤직비디오를 보유하게 됐다. 

이밖에도 이들은 ‘피 땀 눈물’을 필두로 ‘마이크 드롭’(MIC Drop) 리믹스, ‘페이크 러브’(FAKE LOVE), ‘세이브 미’(Save ME)까지 네 편 3억뷰 뮤직비디오가 있다. 

‘낫 투데이’(Not Today), ‘상남자’, ‘봄날’, ‘아이돌’ 네 편은 2억뷰를, ‘데인저’(Danger), ‘아이 니드 유’(I NEED U), ‘호르몬 전쟁’, ‘하루만’ 네 편은 1억뷰를 돌파했다.

대단하다 방탄소년단!


9.
오늘의 날씨입니다 




10.
오늘의 운세입니다 



한분은 진동점자를 만들고
한분은 전투기를 타고 나라를 지키고
어떤분들은 노래를 알려 우리나라를
더 멋진 나라로 만들고 있습니다.

진동점자도 전투기도 노래도 
못만들고 못몰고 못부르지만
내가 지금 하고있는 작은일도
세상을 더 좋게 더 아름답게 
만드는 일이 생각합니다.

우리가 지금 하고있는 모든것들은 세상에 꼭 필요한일이며 
세상을 더 아름답게 만드는 일이라 생각합니다.

오늘도 참 멋진 하루 되십시요.

'신문에 나온 알아두면 좋을 이야기들.' 


출처 : https://band.us/n/a7a5Ydnd54U3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