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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브라카
2019-05-12 16:44
조회: 10,116
추천: 0
대륙의 전기차산업 근황중국에서 제일 놀랐던 건 배터리 교환식 전기차가 이미 달리고 있다는 사실 그것도 택시로 마구 달리고 있다. 사진 같은 충전소에서 차를 들어올린 다음 차체 뒤에 있는 배터리가 교환된다. 걸리는 시간은 불과 3분. 그리고 이 사실이 일본어나 영어로 구글링해봐도 거의 나오지 않는다는 공포... 저번에 탔던 택시 기사 아저씨가 목적지를 착각하는 바람에 배터리까지 다 되어서 충전시켜야한다는 둥 중국어로 말하길래 '이 새퀴 충전으로 시간벌어서 바가지 먹일 셈인가...' 라고 생각했는데 저 세차기 같은 곳 앞에 멈추더니 '내려'라고 함. 아니, 충전하는데 왜 내려야 하는데싶었더니...
차가 들어올려지고 3분 정도만에 배터리 교환 완료. 너무 어안이 벙벙해지는 바람에 동영상조차 찍지 못했다. 다음에 어떻게든 동영상을 찍으러 가고싶다. 안그래도 휘발유차로 보이는 전기차가 많아서 깜짝 놀랐는데 이미 이런 식으로 되어있다는 걸 일본인은 얼마나 알고 있을까 05-11 (토) 21:40 수소차 이야기가 나오니 생각나서 적어봅니다. 개인적으로 수소차 이슈 볼 때마다 쇼하는 것 같아서 안타깝네요. 상용화되려면 앞이 깜깜한데 현재로선 달리면 달릴수록 " - " 되는 수소차..... 수소차가 운영될 수 있는 경제적인 기술 없이 수소차 올해 몇 대, 내년에 몇 대 목표 이러는 것 보니 기가 차서 적어봅니다. 결국 그 마이너스 되는 운영은 세금으로 나갈 텐데 말이죠 좀 더 연구가 되어 기술이 확보되면 전기차에서 수소차로 조금씩 이동해도 될 텐데 제가 모르는 뭔가 있나 봐요.. 아무리 조약으로 얽매여 있어도 차라리 전기차를 더 밀지.. 답글쓰기
코멘트리플 2019-05-11 (토) 22:56 수소차가 왜 쇼라는거죠? 당연히 인프라나 보급이 적으니까 전기차보다 경제성이 떨어지는거고요. 이미 전기차는 한국이 따라갈 수 없으니 그나마 좀 진전이 있는 수소차로 가는게 잘못인가요? 세금이 들더라도 어차피 깔아야할 인프라입니다. 전기차는 전기차만의 단점이 있고 수소차는 수소차만의 단점이 있고 서로 이걸 보완하는건데. 수소 충전소 운영이 당연히 마이너스죠 진짜 말이되는 소리를 하셔야지ㅋㅋㅋㅋㅋㅋㅋㅋㅋ 수소차가 몇대 없고 대중화도 안 됐는데. 답글쓰기
코멘트리플 2019-05-11 (토) 23:11 수소차는 대중화 될 수 없는 게, 수소의 양이 얼마 안됩니다. 항상 수소차를 긍정적 홍보하는 영상에서는 안 다뤄지죠. 물을 전기분해해서 수소를 얻는다? 그 전기로 전기차를 굴리면 효율이 더 좋습니다. 지금 수소가격이 비싸지 않은 이유는 원유정제나 제철공정에서 얻어지는 부산물이기때문인데 그 양이 한 나라 상용차를 운영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해요. 갑자기 수소를 쉽게 만들어낼 수 있는 방법이 발견되지않는 이상 수소차 상용화는 불가능입니다. 그냥 보여주기용 쇼에요. 비슷한 예로 lpg차량이 있는데, 이것도 처음에는 부산물로 남아도니까 난방으로도 쓰고 자동차에도 활용해보고 했는데 나중에 수요가 좀 올라오니까 수입해서 쓰게되고 가격도 엄청 올라서 경제성 전혀없죠. 이변이 없다면 수소차도 같은 길을 걷거나 상용화되지도 못할 겁니다. 답글쓰기
코멘트리플 2019-05-11 (토) 23:38 유투브 보면 수소경제에 관해 라디오 처럼 설명해주는 영상들 보면 이유가 나오는데 일단 부품수가 배터리전기차 만여개 수소전기차 이만개 이상. 수소차가 당연히 생산 원가나 유지보수 측면에서 밀림. 내연 기관차는 2만오천 이상정도인데 그냥 배터리 전기차로 가버리면 기존 자동차 산업 하청업체들 2/3는 그냥 없어져 버림. 수소차로 가면 약간만 없어지고 끝남. 일자리 유지 하려는 측면.
두번째로 수소 자체를 얻는게 힘듬. 전기 이용해서 분해하던가 화석연료 정제할때 나오는 열로 가스를 이용해서 얻는 경우인데 본격적인게 아니라 부산물 느낌임. 전기로 분해하면 전기를 그대로 충전하는 거에 비교할수 없이 비효율 적이고 가스로 만드는거는 많이 만들기도 어렵고 만든 수소 수송하는거도 일임. 그래서 대도시 외의 충전소는 정제시설 근처에 있다고 하더군요. 근데 미국에서 쉐일 오일 가스 다 터지면서 강제로 밀어내기 하고 있고 한국도 엄청 사야함. 정제과정에서 수소도 꽤 나올테니 그거 소비할 판매처가 필요함. 뭐 덕분에 가스수송선 수요 많아져서 한국 조선업도 살아남. 세번째로 충전소 문제. 기존 주유소는 만드는데 2억정도 드는데 충전소는 40억 정도 든다고 하더군요. 거기다 충전 시간도 가스나 기름처럼 길어야 5분이 아니라 넥소 리뷰 영상 보니까 40분정도 걸리더군요. 충전기마다 충전 가능한 압력도 다르고 앞차가 충전하고 나면 충전기 압력 높인다고 대기 시간 걸리고 차량에 충전 시켰을때 높은 압력으로 쭉 넣는게 아니라 압력 떨어지다 올라가다 개판임. 결국 기다리고 뭐하고 해서 채우는데 40분 걸림. 거기다가 위험물이라 가스관리 자격증 갖춘사람이 만져야함. 그리고 주유소보다 안전 간격 더 필요해서 도심에 LPG충전소 별로 없죠? 수소는 폭발위험이 더 커서 안전간격도 더 많이 필요합니다. 생겨도 대부분 교외에나 생길거임. 배터리차는 집이나 쇼핑몰이나 어디 주차장이나 콘센트만 있으면 셀프로 되는데. *동영상 다시 찾아서 보니 차들 밀려서 기다리는데 30분 충전에 20분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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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브라카
극단주의자 새끼들의 전략 1. 자기들 세력이 약할 땐 평화, 포용, 다양성 인정 등등 인권과 공존의 깃발아래서 숨어지내며 세력을 키움. 2. 어느정도 세력이 컸다 싶으면 슬슬 수면위로 올라오면서 자신들보다 약한 상대들을 대상으로 만행을 저지름 3. 만행에 놀란 정상인들이 극단주의자들을 더러워서 피하거나 무시하면, 이것은 자신들의 위대함에 적들이 꼬리를 감춘것이라고 자화자찬하며 내부결속 및 신규 가입자를 늘리는데 악용. 4. 만행에 놀란 정상인들이 극단주의자들을 제압하고 날뛰지 못하게 억누르면, 이것은 자신들의 숭고한 위엄을 적들이 권모술수로 훼방을 놓는다며 내부결속 및 신규 가입자를 늘리는데 악용. 5. 3번과 4번의 전략에도 불구하고 내부결속도 안되고 동조자도 늘어나지 않고 자기들 목젖까지 칼날이 들어온다 싶으면, 다시 1번으로 돌아가서 우리 평화롭게 잘 지내자. 만행을 저지른것은 일부의 소행일 뿐이다 라고 리셋 전략을 취함. 6. 3번과 4번의 전략이 통해서 극단주의자들의 세력화가 확고해지고 견제할 상대가 없어지면 그들이 속해있는 조직(작은 모임~ 기업~ 도시~ 국가)을 집어 삼킴. 결론. 극단주의자들에게 지배당하지 않으려면 극단주의자들이라는 잡초들이 설치지 못하게 꾸준히 밟아줘야함. 원문보기: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97&my=opi&iskin=webzine&l=610404#csidx0285962650b3001af1acab5ad81395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