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zur Lane (한국명 벽람항로) 캐릭터 보이스 관련 성명문



2020년 1월 21일, X.D. Global Limited(이하 XDG) 측에서는 '벽람항로 공식 네이버 카페'를 통해 모바일 게임 <벽람항로>의 한국 서버에서 사용되는 캐릭터 보이스의 판권에 관하여 Yostar Limited(이하 요스타)와 협의 중에 있어, 일부 유저가 요스타 측이 "XDG 측에서 캐릭터 보이스를 포기했다"고 전한 내용은 전혀 사실이 아니며, 하루빨리 캐릭터 보이스를 추가하여 유저의 불만을 해소시키고 싶지만 판권 문제가 해결되기 전에는 추가할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발췌 링크:https://cafe.naver.com/azurlanekorea/425722 )

    그리고 지난 2020년 2월 13일, 저작권 측과 길고 긴 소통 및 교섭을 거쳤으며, 개발사(Manjuu Co.,Ltd, 이하 만쥬)의 큰 도움에 힘입어 원만한 결과를 이루어냈고, 결과적으로 누락되었던 모든 캐릭터 보이스를 추가하게 되었다고 밝혔습니다. (발췌 링크: https://cafe.naver.com/azurlanekorea/430079)

    XDG 측의 이 두 공지에선 명확히 저희 회사를 지목하였으나, 실제 상황과는 맞지 않는 부분이 있어 다음과 같이 성명문을 발표합니다.

    <Azur Lane>(이하 벽람항로)의 캐릭터 보이스는 전부 요스타에서 출자, 번역, 제작을 맡고 있으며, 이에 따라 벽람항로의 한국 서버 또한 캐릭터 보이스를 사용할 땐 요스타의 동의가 필요합니다.

    지금까지는 전부 'XDG 측에서 먼저 캐릭터 보이스를 사용하고, 나중에 라이센스 비용을 청구하는' 협력 방식으로 진행됐기에, 요스타에서는 XDG 측에 줄곧 캐릭터 보이스를 빠짐없이 제공하여 왔습니다.

    XDG 측에서 일부 캐릭터 보이스를 적용하지 않고 게임을 배포하였을 때 요스타에서는 XDG 측으로 부터 별도의 통지를 받은 적이 없었으며, 이에 관해 상의를 하고자 하는 연락도 받은 적이 없습니다.

    요스타 측 담당자는 이후 제3자로 부터 XDG 측이 이러한 결정을 하게 된 것을 알게 되었고, 이에 주동적으로 XDG 측 담당 인원과 커뮤니케이션을 시도하여, "한국 서버에서는 캐릭터 보이스를 계속 사용할 수 있으니 XDG 측에서는 사용 권한 요청을 취소할 필요가 없고, 요스타 측에선 어떠한 사용 권한도 종료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밝혔으며, "애로사항이 있는 경우 요스타에선 협조가 가능하다"고 강조하였습니다. 또한, 만쥬 측 담당자로부터는 캐릭터 보이스 관련 사항에 대해 전달받은 적이 없습니다.

    요스타는 전 세계의 유저들에게 가장 좋은 게임 경험을 제공해 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타사가 퍼블리싱 서비스를 하는 지역에도 마찬가지로, 요스타는 파트너사와의 우선 협의를 통해 게임 내용과 관련 라이센스가 늦어지지 않도록 할 것입니다.


2020년 2월 19일
Yostar Limi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