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신규 컨텐츠 업데이트와 함께 대규모 서버 통합이 예정된 아키에이지가 금일 정기점검을 통해 테스트 서버에 능력별 기술 밸런스 패치가 진행되었다.

능력별 기술 밸런스 수정을 결정한 이유는 특정 능력을 조합하는 기준이 '연계 기술'을 통한 효율에 가장 초점이 맞춰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부 능력들 간에는 연계 자체를 기대할 수 없기 때문에 조합 가능한 120개의 직업 중 대다수가 소외된다는 점 때문이다.

따라서 해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각 능력별로 특성을 살려서 단일 능력만으로도 어느 정도 성능을 보장하고, 차별성을 두어 연계 기술과는 별개로 독립적인 효율성 강화를 통해 직업간 차이를 두각시키는 방향을 1차적인 밸런스 수정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 기술간 연계나 독립적인 기술 사용을 고려해 밸런스 패치가 진행된다


이처럼 상당히 많은 부분이 변경되는 밸런스 패치가 테스트 서버에서만 진행되는 이유는 내부적인 테스트 과정 외에도 실제 해당 능력을 주로 사용하는 유저들의 데이터 수집과 피드백을 통해, 좀 더 완성된 형태로 다듬어 라이브 서버에 적용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자세한 능력별 기술 변경 사항은 아래서 확인이 가능하며, 실제 라이브 서버에 반영 시 차이가 있을 수 있다.



■ 능력별 기술 변경 사항(테스트 서버)

■ 격투

- 대지 가르기 기술의 의기 충전 효과를 삭제하였습니다.
- 속박 해제 기술의 지속 시간을 4초에서 5초로 변경하였습니다.
- 공격 속도 연마 지속 기술에 격투 능력 기술 치명타 피해시 광란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ㅁ 광란

- 격투 기술이 치명타 피해로 적용될 경우 해당 효과를 받습니다.
- 최대 5중첩까지 가능하며 1중첩당 근접 치명타율 증가 2%, 근접 치명타 피해량 증가 10%가 적용됩니다.
- 광란 효과는 최대 4.5초까지 지속되며 대상 타격시 일정 확률로 대상에게 출혈 효과가 적용됩니다.



■ 환술

- 대지의 손아귀 기술의 주문력 증가 계수를 300%에서 250%로 변경하였습니다.
- 정신파괴 기술의 주문력 증가 계수를 300%에서 200%로 변경하였습니다.
- 정신파괴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18초에서 24초로 변경하였습니다.
- 고통의 망각 지속 기술의 발동 억제를 30초에서 20초로 변경하였습니다.



■ 철벽

- 치유의 외침 기술의 추가 회복량을 누적된 근성 수치의 50%에서 100%로 변경하였습니다.
- 밀착 방어 기술 사용시 기술 레벨에 비례하여 즉시 근성 수치 누적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 철벽의 결계 기술의 유지 시간을 20초에서 15초로 변경하였습니다.
- 무적 기술의 유지 시간을 12초에서 9초로 변경하였습니다.
- 방패 방어 지속 기술의 방패 막기 확률 증가를 15%에서 18%로 변경하였습니다.
- 방패의 반격 지속 기술의 발동 억제를 30초에서 20초로 변경하였습니다.
- 강철의 방패 지속 기술의 물리 방어도 증가 효과를 700에서 900으로 변경하였습니다.
- 곰의 맷집 지속 기술의 최대 생명력 증가 효과를 800에서 900으로 변경하였습니다.



■ 의지

- 기선 제압 기술 의기 충전 효과의 지속 시간을 15초에서 18초로 변경하였습니다.
- 강인한 의지 기술의 지속 시간을 4초에서 5초로 변경하였습니다.
- 의기 장막 지속 기술의 발동 억제를 30초에서 20초로 변경하였습니다.
- 고통 억제 지속 기술의 발동 억제를 30초에서 20초로 변경하였습니다.
- 집중력 향상 지속 기술의 근접 공격 성공률 증가를 3%에서 5%로 변경하였습니다.
- 집중력 향상 지속 기술의 근접 치명타율 증가를 기존 2%에서 3%로 변경하였습니다.
- 응집력 향상 지속 기술의 마법 공격 성공률 증가를 기존 3%에서 5%로 변경하였습니다.
- 응집력 향상 지속 기술의 마법 치명타율 증가를 기존 2%에서 3%로 변경하였습니다.



■ 죽음

- 복수의 시간 지속 기술의 지속 시간을 10초에서 12초로 변경하였습니다.
- 복수의 시간 지속 기술의 발동 억제를 30초에서 20초로 변경하였습니다.
- 제자리 반격 지속 기술의 지속 시간을 7초에서 6초로 변경하였습니다.
- 극한의 피해량 지속 기술의 발동 억제를 30초에서 20초로 변경하였습니다.



■ 야성

- 출혈 화살 기술의 살기 누적에 대한 추가 피해를 삭제하였습니다.
- 연속 쏘기 기술의 일정 확률로 살기 누적 효과를 삭제하였습니다.
- 생존 본능 기술의 살기 누적 효과를 삭제하였습니다.
- 고정 사격 기술 사용 시 3초마다 야성의 증표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떠오르기 기술 사용 시 야성의 증표 효과가 즉시 적용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저격 기술의 저격 면역 효과를 10초에서 6초로 변경하였습니다.
- 저격 기술의 적용 범위를 타격점 좌우 3m까지로 변경하였습니다.

ㅁ 야성의 증표

- 야성의 증표 효과가 적용되어 있는 상태에서 대상 타격시 야성의 위압 효과가 대상에게 적용됩니다.
- 야성의 위압 효과의 지속 시간은 3초이며 30회 누적시 위압 폭발 효과가 적용됩니다.
- 위압 폭발 효과가 적용된 대상은 추가 피해를 입고 1.5초 동안 넘어짐 효과를 받습니다.
- 위압 폭발 효과로 넘어짐 효과가 적용된 대상은 위압 폭발 넘어짐 면역 효과를 18초간 받습니다.

- 번뜩이는 눈 지속 기술의 원거리 성공률을 3%에서 5%로 변경하였습니다.
- 번뜩이는 눈 지속 기술의 원거리 치명타률을 2%에서 3%로 변경하였습니다.
- 회피 지속 기술의 회피율을 8%에서 10%로 변경하였습니다.
- 정밀한 사격 지속 기술의 원거리 치명타 피해 증가를 20%에서 30%로 변경하였습니다.
- 정밀한 사격 지속 기술에 야성의 증표 지속 시간 3초 증가를 추가하였습니다.



■ 마법

ㅁ 연속 벼락 기술의 주문력 계수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첫번째 타격의 주문력 계수를 140%에서 120%로 변경하였습니다.
- 두번째 타격의 주문력 계수를 170%에서 140%로 변경하였습니다.
- 세번째 타격의 주문력 계수는 변경 없습니다.
- 네번째 타격의 주문력 계수를 230%에서 240%로 변경하였습니다.
- 다섯번째 타격의 주문력 계수를 260%에서 270%로 변경하였습니다.

- 최대 활력 증가 지속 기술의 활력 증가량을 15%에서 18%로 변경하였습니다.
- 활력 효율 증가 지속 기술의 활력 감소량을 15%에서 18%로 변경하였습니다.



■ 사명

- 연속 베기 기술 적중시 마다 살기가 누적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난타 기술의 마지막 타격에 누적된 살기 수치에 대한 추가 피해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 추적자의 표식 기술의 살기 누적 효과를 삭제하였습니다.
- 어둠의 일격 기술의 누적된 살기 수치에 대한 추가 피해량을 하향하였습니다.
- 연속 회피 지속 기술의 회피율 증가를 16%에서 18%로 변경하였습니다.
- 급소 피하기 지속 기술의 발동 억제를 30초에서 20초로 변경하였습니다.
- 살기 수치의 최대 누적치를 30으로 변경하였습니다.



■ 낭만

- 칼의 화음 기술에 치유 극대화 증가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 불협 화음 기술에 대상의 시전 시간 증가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 치유의 무곡 기술에 치유량 증가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 연주 시간 증가 지속 기술의 연주 시간 증가 효과를 10초에서 15초로 변경하였습니다.
- 집중의 선율 지속 기술의 발동 억제를 30초에서 20초로 변경하였습니다.
- 연주의 대가 지속 기술의 효과 범위 증가 효과를 20m에서 22m로 변경하였습니다.
- 신명 지속 기술의 발동 효과 지속 시간을 6초에서 9초로 변경하였습니다.
- 신명 지속 기술의 발동 억제를 30초에서 20초로 변경하였습니다.



■ 사랑

- 모두 치유 기술 사용시 범위 안의 대상에게 3.5초 동안 보호막 효과 적용을 추가하였습니다.
- 회복의 씨앗 기술이 치유량 감소 효과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변경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