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시즌4 변화의 적응 첫 단계, 무엇이 추가되고 무엇이 변했나
장요한 기자 (Roah@inven.co.kr)
7년만에 찾아온 신규 에피소드 시즌4 부활의 문은 리니지가 한 단계 더 진화하기 위한 발돋음 단계라 볼 수 있다. 신규 스토리를 짐작케하는 로그인 화면부터 더 세련되고 판타지스럽게 변경된 인터페이스, 편의성을 위해 새롭게 추가된 시스템 등 시즌4에 걸맞는 모습으로 변모했다.
기란 마을 광장은 많은 이들이 오고가고, 자주 이용하는 대도시 답게 더 멋진 모습으로 변했고, 화염의 활이나 데스 블레이드 같은 직업 전용 무기도 상점을 통해 구매가 가능해졌다. 필드 레이드나 공성전 등 서버 단위 이벤트를 쉽게 참여할 수 있게 도와주는 이벤트 알림 기능 등 전체적인 편의성이 매우 크게 증가했다.
1. 기란 마을 광장의 변화
사실 기란 마을보다 아덴 마을이 더 화려하고, 고급스러운 편이다. 설정상 아덴 마을은 아덴 월드의 수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고, 기란 마을은 상권이 발달된 대도시의 느낌이 강하다. 어찌되었든 유저들은 오랫동안 대도시 역할을 해준 기란 마을을 더 자주 이용하기에 기란 광장을 늘 북적거리는 곳이다.
다만, 다른 마을보다도 광장 규모도 더 크지만, 기란 마을을 왕래하는 유저 수에 비하면 좁은 감이 있었다. NPC 대화 거리가 늘었다고는 하나, 북적이는 캐릭터 때문에 길이 막히는 경우가 자주 발생했었다.
이러한 기란 마을의 광장이 더 넓게 재개발되면서 길막 현상이 조금은 해소되었다. 유저들 역시 바뀐 기란 광장의 모습을 보고 '새로운 느낌'이 난다는 반응이다.
2. 지도 방식의 텔레포트
기존에는 단순 리스트 형식으로 나열되어 원하는 곳을 클릭해야 이동할 수 있었으나, 시즌4부터는 '지도'에서 선택하여 이동할 수 있게 되었다. 아덴 월드의 전체적인 모습을 한 눈에 볼 수 있고, 마을과 던전, 필드를 분류해서 볼 수 있어 원하는 곳을 더 쉽고, 빠르게 찾아 이동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동 시 소모되는 비용(아데나)은 맵 중앙 하단에 표기된다.
3. 이벤트 알람 기능
서버 내 정기 행사와도 같은 샌드 웜, 에르자베 레이드와 붉은 기사단 공성전 등의 이벤트는 가끔씩 다른 일을 하거나, 깜빡하고 제 시간에 참여를 못할 때가 많다. 개별로 핸드폰 알람을 맞추는 유저도 있을 정도. 이제는 게임에 접속해 있다면 개별 알람을 받을 수 있다.
4. 얼음 수정 동굴 퀘스트, 이제 70레벨 부터
얼음 수정 동굴 퀘스트는 70레벨(아크 나이트)부터 가능해졌다. 다소 의외라 볼 수 있겠으나, 초보존 리뉴얼로 55레벨까지 손쉽게 달성 가능하고, 이후 용의 계곡 던전 등 70레벨까지는 비교적 손쉽게 달성이 가능해졌다는 점을 생각해볼 때, 70레벨 이후 고정적인 경험치 획득 루트로서 탈바꿈된 것으로 보인다.
5. 각 클래스 전용 아이템, NPC로부터 구매 가능!
화염의 활이나 데스 블레이드 등 클래스 전용 아이템도 NPC를 통해 구매가 가능해졌다. 각 마을에 위치한 무기 방어구 상인에게 말이다. 단, 각 클래스에 맞는 아이템만 판매한다. 요정 캐릭터는 화염의 검, 화염의 활만 구매할 수 있고, 기사 캐릭터는 데스 블레이드만 구매할 수 있는 방식이다.
또한, 초보자에게 유용한 무관, 신관 시리즈 등 비교적 저 티어라고 분류되는 아이템을 대거 판매한다. 판매 가격은 10만 아데나 단위로 큰 부담 없이 구매하여 사용할 수 있다.
6. 라스타바드 운영 중단, 제작 NPC는 침묵의 동굴에
70레벨 사냥터인 라스타바드 던전과 고대 거인의 무덤은 시즌4 등장과 함께 제거되었다. 고대 거인의 무덤은 잊혀진 섬의 골렘 연구소로 더 업그레이드 되었다고 볼 수 있다. 라스타바드는 잊혀진 섬처럼 집행급 무기를 제작할 수 있는 사냥터이기에 이후 리뉴얼되어 잊혀진 섬과 비슷한 수준의 80레벨 사냥터로 등장할 가능성이 높다.
이에 집행검 등 라스타바드 제작 NPC는 모두 침묵의 동굴로 임시 이동되었다.
7. 콤보 타임 시스템
아인하사드의 축복 효과가 있는 상태에서 몬스터를 처치 시 일정 확률로 50초동안 '콤보 타임' 버프가 발동한다. 이 버프가 활성화된 상태에서 몬스터를 처치하면 더 많은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
기본적으로 콤보 타임이 발동한 상태에서 몬스터를 처치하면 일정 확률로 콤보가 1씩 상승하며, 콤보가 상승할수록 몬스터 처치 시 얻는 경험치는 더 증가한다. 물론, 이때 추가로 얻는 경험치도 아인하사드 축복 감소에 영향을 받는다.
8. 혈맹 버프 강화, 혈맹 전용 사냥터 추가
기존의 혈맹 버프는 단순히 경험치 보너스만 주어지는 성장형 버프 위주였다면, 이번에 추가된 혈맹 버프는 캐릭터의 공격, 방어 능력을 향상시켜주는 전투형 버프이다. 각 혈맹의 군주나 부군주, 수호 기사 등 일정 등급의 혈맹원은 혈맹 창에 추가된 '축복의 기운' 페이지에서 혈맹 버프를 선택할 수 있다.
전투형 버프는 기존처럼 성장형 버프처럼 무조건적으로 발동되는 것은 아니다. 버프를 활성화 시키려면 '축복의 기운' 점수가 필요한데, 이 점수는 혈맹원의 아인하사드 축복 소진률로 채울 수 있다. 만약, 혈맹원이 1%의 아인하사드 축복을 소모했다면 1점이 상승하고, 100%을 소모했다면 100점의 점수가 상승하는 것. 이를 바탕으로 버프 선택 및 활성화가 가능하다.
혈맹 전용 사냥터는 아지트를 보유중인 혈맹에 한해서만 이용할 수 있다. 아지트 관리인에게 축복의 기운 9,900 포인트를 소비하여 '레이드 지하 통로'를 생성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일정 권한 이상의 캐릭터인 군주, 부군주, 수호 기사만 생성할 수 있다.
입장 레벨은 55레벨, 매주 1회만 생성할 수 있다. 또한, 혈맹을 옮겨가며 레이드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혈맹에 가입한지 7일이 지나야만 입장이 가능하다.
레이드 지하 통로는 총 3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층의 보스 몬스터를 처치하고 열쇠를 얻어 다음 층으로 이동하는 형태로 진행된다. 각 몬스터의 능력치가 매우 뛰어나 솔로 플레이는 힘들지만, 레이드 사냥터기에 입장할 수 있는 인원 수 제한이나 입장 횟수 제한이 없어 많은 혈맹원이 참여할 수 있다.
각 층의 보스 몬스터를 처치하면 52레벨 기준 10%의 경험치가 지하 통로에 입장해 있는 모든 혈맹원에게 지급될 뿐더러 카운터 배리어, 타이탄(매직), 디스인티그레이트 같은 고가의 아이템도 다수 드랍하는 만큼 많은 혈맹원이 참여할 수록 이득일 것이다.
9. 고 인챈트 속성 강화 단계 변경, 고 인챈트 대미지 추가
+9, +10 무기의 속성 강화 단계가 변경되었다. 엄밀히 말하자면 '상향'이다. +9 인챈트된 무기는 속성을 최대 3단까지 강화가 가능했으나, 이제는 4단까지 가능해졌다. +10 무기는 5단까지 속성 강화가 가능하다.
더불어 +10 무기는 +2의 추가 대미지가 추가로 부여된다. +11무기는 +4, +12 무기는 +6... 이런식으로 +10 인챈트 이후부터는 1인챈트 상승할 때마다 +2의 추가 대미지가 주어진다.
기란 마을 광장은 많은 이들이 오고가고, 자주 이용하는 대도시 답게 더 멋진 모습으로 변했고, 화염의 활이나 데스 블레이드 같은 직업 전용 무기도 상점을 통해 구매가 가능해졌다. 필드 레이드나 공성전 등 서버 단위 이벤트를 쉽게 참여할 수 있게 도와주는 이벤트 알림 기능 등 전체적인 편의성이 매우 크게 증가했다.
1. 기란 마을 광장의 변화
사실 기란 마을보다 아덴 마을이 더 화려하고, 고급스러운 편이다. 설정상 아덴 마을은 아덴 월드의 수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고, 기란 마을은 상권이 발달된 대도시의 느낌이 강하다. 어찌되었든 유저들은 오랫동안 대도시 역할을 해준 기란 마을을 더 자주 이용하기에 기란 광장을 늘 북적거리는 곳이다.
다만, 다른 마을보다도 광장 규모도 더 크지만, 기란 마을을 왕래하는 유저 수에 비하면 좁은 감이 있었다. NPC 대화 거리가 늘었다고는 하나, 북적이는 캐릭터 때문에 길이 막히는 경우가 자주 발생했었다.
이러한 기란 마을의 광장이 더 넓게 재개발되면서 길막 현상이 조금은 해소되었다. 유저들 역시 바뀐 기란 광장의 모습을 보고 '새로운 느낌'이 난다는 반응이다.
2. 지도 방식의 텔레포트
기존에는 단순 리스트 형식으로 나열되어 원하는 곳을 클릭해야 이동할 수 있었으나, 시즌4부터는 '지도'에서 선택하여 이동할 수 있게 되었다. 아덴 월드의 전체적인 모습을 한 눈에 볼 수 있고, 마을과 던전, 필드를 분류해서 볼 수 있어 원하는 곳을 더 쉽고, 빠르게 찾아 이동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동 시 소모되는 비용(아데나)은 맵 중앙 하단에 표기된다.
3. 이벤트 알람 기능
서버 내 정기 행사와도 같은 샌드 웜, 에르자베 레이드와 붉은 기사단 공성전 등의 이벤트는 가끔씩 다른 일을 하거나, 깜빡하고 제 시간에 참여를 못할 때가 많다. 개별로 핸드폰 알람을 맞추는 유저도 있을 정도. 이제는 게임에 접속해 있다면 개별 알람을 받을 수 있다.
4. 얼음 수정 동굴 퀘스트, 이제 70레벨 부터
얼음 수정 동굴 퀘스트는 70레벨(아크 나이트)부터 가능해졌다. 다소 의외라 볼 수 있겠으나, 초보존 리뉴얼로 55레벨까지 손쉽게 달성 가능하고, 이후 용의 계곡 던전 등 70레벨까지는 비교적 손쉽게 달성이 가능해졌다는 점을 생각해볼 때, 70레벨 이후 고정적인 경험치 획득 루트로서 탈바꿈된 것으로 보인다.
5. 각 클래스 전용 아이템, NPC로부터 구매 가능!
화염의 활이나 데스 블레이드 등 클래스 전용 아이템도 NPC를 통해 구매가 가능해졌다. 각 마을에 위치한 무기 방어구 상인에게 말이다. 단, 각 클래스에 맞는 아이템만 판매한다. 요정 캐릭터는 화염의 검, 화염의 활만 구매할 수 있고, 기사 캐릭터는 데스 블레이드만 구매할 수 있는 방식이다.
또한, 초보자에게 유용한 무관, 신관 시리즈 등 비교적 저 티어라고 분류되는 아이템을 대거 판매한다. 판매 가격은 10만 아데나 단위로 큰 부담 없이 구매하여 사용할 수 있다.
6. 라스타바드 운영 중단, 제작 NPC는 침묵의 동굴에
70레벨 사냥터인 라스타바드 던전과 고대 거인의 무덤은 시즌4 등장과 함께 제거되었다. 고대 거인의 무덤은 잊혀진 섬의 골렘 연구소로 더 업그레이드 되었다고 볼 수 있다. 라스타바드는 잊혀진 섬처럼 집행급 무기를 제작할 수 있는 사냥터이기에 이후 리뉴얼되어 잊혀진 섬과 비슷한 수준의 80레벨 사냥터로 등장할 가능성이 높다.
이에 집행검 등 라스타바드 제작 NPC는 모두 침묵의 동굴로 임시 이동되었다.
7. 콤보 타임 시스템
아인하사드의 축복 효과가 있는 상태에서 몬스터를 처치 시 일정 확률로 50초동안 '콤보 타임' 버프가 발동한다. 이 버프가 활성화된 상태에서 몬스터를 처치하면 더 많은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
기본적으로 콤보 타임이 발동한 상태에서 몬스터를 처치하면 일정 확률로 콤보가 1씩 상승하며, 콤보가 상승할수록 몬스터 처치 시 얻는 경험치는 더 증가한다. 물론, 이때 추가로 얻는 경험치도 아인하사드 축복 감소에 영향을 받는다.
8. 혈맹 버프 강화, 혈맹 전용 사냥터 추가
기존의 혈맹 버프는 단순히 경험치 보너스만 주어지는 성장형 버프 위주였다면, 이번에 추가된 혈맹 버프는 캐릭터의 공격, 방어 능력을 향상시켜주는 전투형 버프이다. 각 혈맹의 군주나 부군주, 수호 기사 등 일정 등급의 혈맹원은 혈맹 창에 추가된 '축복의 기운' 페이지에서 혈맹 버프를 선택할 수 있다.
전투형 버프는 기존처럼 성장형 버프처럼 무조건적으로 발동되는 것은 아니다. 버프를 활성화 시키려면 '축복의 기운' 점수가 필요한데, 이 점수는 혈맹원의 아인하사드 축복 소진률로 채울 수 있다. 만약, 혈맹원이 1%의 아인하사드 축복을 소모했다면 1점이 상승하고, 100%을 소모했다면 100점의 점수가 상승하는 것. 이를 바탕으로 버프 선택 및 활성화가 가능하다.
혈맹 전용 사냥터는 아지트를 보유중인 혈맹에 한해서만 이용할 수 있다. 아지트 관리인에게 축복의 기운 9,900 포인트를 소비하여 '레이드 지하 통로'를 생성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일정 권한 이상의 캐릭터인 군주, 부군주, 수호 기사만 생성할 수 있다.
입장 레벨은 55레벨, 매주 1회만 생성할 수 있다. 또한, 혈맹을 옮겨가며 레이드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혈맹에 가입한지 7일이 지나야만 입장이 가능하다.
레이드 지하 통로는 총 3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층의 보스 몬스터를 처치하고 열쇠를 얻어 다음 층으로 이동하는 형태로 진행된다. 각 몬스터의 능력치가 매우 뛰어나 솔로 플레이는 힘들지만, 레이드 사냥터기에 입장할 수 있는 인원 수 제한이나 입장 횟수 제한이 없어 많은 혈맹원이 참여할 수 있다.
각 층의 보스 몬스터를 처치하면 52레벨 기준 10%의 경험치가 지하 통로에 입장해 있는 모든 혈맹원에게 지급될 뿐더러 카운터 배리어, 타이탄(매직), 디스인티그레이트 같은 고가의 아이템도 다수 드랍하는 만큼 많은 혈맹원이 참여할 수록 이득일 것이다.
9. 고 인챈트 속성 강화 단계 변경, 고 인챈트 대미지 추가
+9, +10 무기의 속성 강화 단계가 변경되었다. 엄밀히 말하자면 '상향'이다. +9 인챈트된 무기는 속성을 최대 3단까지 강화가 가능했으나, 이제는 4단까지 가능해졌다. +10 무기는 5단까지 속성 강화가 가능하다.
더불어 +10 무기는 +2의 추가 대미지가 추가로 부여된다. +11무기는 +4, +12 무기는 +6... 이런식으로 +10 인챈트 이후부터는 1인챈트 상승할 때마다 +2의 추가 대미지가 주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