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15일(금), 마비노기 영웅전 테스트서버에 챕터2 에피소드1 패치가 이루어졌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신규 지역 '로흘란 평원'의 추가와 함께 레이드 전투인 '고통과 절망'과 자유 전투인 '로흘란 평원'이 추가되었다.

두 전투 모두 벤 체너 지역과 마찬가지로 80~90레벨의 난이도를 지니며, 콜헨과 로체스트에서 마차를 타고 출정할 수 있다.

레이드 전투를 완수하면 마법 캐릭터용 귀걸이인 '이노센트 티어'와 물리 캐릭터용 귀걸이인 '이노센트 크라이'의 레시피를 획득할 수 있다. 두 귀걸이 모두 85의 레벨제한을 가지고 있으며, 기본 스탯으로 크리티컬을 상승시켜 준다.

▲ 신규 레이드 보스 몬스터 '감염된 요하드'


고통과 절망의 보스 몬스터인 감염된 요하드는 '감염체에 감염된 상태'와 '제정신인 상태'의 크게 두 가지 상태로 나뉜다. 감염체에 감염된 상태에서는 공격 속도가 빨라지고 회피 불가 스킬을 사용하는 등 패턴이 변화가 일어나게 된다. 또한 각종 홀딩 기술이 먹히지 않기 때문에 빠른 클리어를 위해서는 제정신인 상태를 최대한 오래 유지하는 것이 좋다.

기본적으로 전투 시작 후 약 1분 동안과 체력이 1줄 이하일 때는 제 정신인 상태지만, 이외에는 모두 감염체에 감염된 상태다. 감염된 상태를 제정신으로 돌리기 위해서는 '녹슨 마력의 갈고리 사슬'로 감염된 요하드의 가슴 부분에 있는 감염체를 끌어내야 한다. 하지만 이 과정이 쉽지만은 않다.

감염된 요하드는 일정 시간마다 맵 중앙으로 이동한 뒤 북쪽의 제단 위로 점프해 광역 공격을 시도하는데, 점프하기 직전 감염된 요하드 근처에서 잡기 키를 누르면 함께 제단 위로 올라갈 수 있다. 점프 타이밍에 '요하드 근처로 가면 등위로 오를 수 있습니다.'라는 문구가 출력된다.

▲ 문구를 확인한 후 빠르게 접근해 잡기 키를 눌러 매달리자


매달리는 데 성공했다면 '요하드 등에서 떨어지면 안전한 곳으로 착지할 수 있습니다.'라는 문구를 확인하자. 문구가 출력되면 다시 한 번 잡기키를 눌러 등에서 떨어져야 한다. 만약 계속 붙잡고 있다면 제단 꼭대기까지 끌려간 후 즉사하게 된다.

착지까지 정확히 성공하면 정면에 위치한 보물상자에서 녹슨 마력의 갈고리 사슬 한 개를 획득할 수 있다. 획득 후 2분의 제한 시간이 있으므로 최대한 빠르게 사용해야 한다. 갈고리 사슬로 감염체를 끌어내는데 성공했다면, 부위파괴 코어를 획득할 수 있다.

갈고리 외에도 카록의 힘겨루기로도 감염체를 끌어낼 수 있지만, 힘겨루기로는 부위파괴 코어를 획득할 수 없다. 또한 일정 시간이 지나고 나면 요하드는 다시 감염 상태가 된다. 갈고리 혹은 힘겨루기를 통해 계속해서 감염체를 끌어내자.

▲ 가슴에 있는 감염체를 갈고리를 통해 끌어내면 부위파괴 코어를 획득할 수 있다


전투에 성공하면 85레벨 제한 신규 귀걸이 2종을 제작할 수 있다. 두 귀걸이 모두 제작재료는 동일하다. 요하드의 봉인된 힘 1개와 매끈한 전승석 파편 2개, 낙원의 오브 10개와 35만 골드로 브린에게서 제작할 수 있다. 현재까지 확인된 바로는 요하드의 봉인된 힘은 주황색 아이템만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매끈한 전승석 파편 역시 주황색 아이템으로만 제작이 가능하다.

이노센트 크라이는 '크리티컬+1, 힘+120, 민첩+45, 의지+53, 스태미나+3'의 능력치를 지니고 있으며, 이노센트 티어는 '크리티컬+1, 민첩+45, 지능+162, 의지+53, 스태미나+3'의 능력치를 지닌다. 기본적으로 크리티컬 옵션이 붙어있어 기존 귀걸이를 대체할 수 있다고 보여지지만, 정령작을 위해서는 중급 정령석을 사용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 마법 캐릭터용 귀걸이 '이노센트 티어'

▲ 물리 캐릭터용 귀걸이 '이노센트 크라이'


자유 전투인 로흘란 평원은 상당히 넓고 복잡한 구조를 지닌다. 폐허가 된 마을 배경과 함께 다양한 감염된 몬스터들이 등장하여 으스스한 분위기를 풍긴다. 기본적인 구성은 벤 체너 전투와 동일하다. 긴 일반몬스터 구간을 지나 최종 보스인 '페스티스'를 처치하면 된다.

페스티스는 회피 불가능한 잡기 기술을 사용한다. 흡사 글라스 기브넨의 잡기 공격과 유사하다. 잡혔을 경우 잡기키를 연타해 빠져나올 수 있으며, 실패 시 바닥에 내동댕이쳐지며 대미지를 입게 된다. 클리어 시 오롯한 전승석 파편을 얻을 수 있다.

이외에도 무기 전승석 파편의 획득 장소 변화와 UI가 다시 개편되는 등 다양한 변화가 이루어졌다. 자세한 내용은 테스트 서버 패치노트 전문으로 확인이 가능하다.

▲ 으스스한 분위기를 풍기는 로흘란 평원 자유 전투

▲ 보스몬스터 페스티스는 회피 불가능한 잡기 기술을 사용한다


▣ 테스트 서버 패치노트 전문

■ 마비노기 영웅전: 챕터2 '낙원 속에서' 에피소드1

[전투]
- 신규 레이드 전투 '고통과 절망'을 추가합니다.
: 80레벨부터 입장할 수 있는 최대 8인 전투입니다.
: 새로운 몬스터 '감염된 요하드'가 등장합니다.
: 기본적으로 하루 1회 전투 성공 제한이 걸려 있습니다.
- 신규 자유 전투 '로흘란 평원'을 추가합니다.
: 80레벨부터 입장 가능한 최대 4인 전투입니다.
- 새로운 몬스터 '페스티스'가 등장합니다.
[아이템]
- 아이템 툴팁에 아이템의 '등급'이 표시되도록 변경합니다.
- 85레벨에 착용할 수 있는 귀걸이 아이템 2종을 추가 합니다.
: '이노센트 크라이', '이노센트 티어'
: 전투 '고통과 절망'을 완수하면 제작 레시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전승석 파편'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 장소를 변경합니다.
: 무기 조합 소재로 사용되는 '전승석 파편'은 각각 획득할 수 있는 장소가 달라집니다.
: 방어구 조합 소재로 사용되는 '전승석 파편'은 '벤 체너' 및 '로흘란' 지역의 모든 일반 전투에서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업데이트 이후에 획득하는 파란색(등급: 중급) '전승석 파편'의 종류가 한 종류로 통일되며, 능력치의 차이가 없고 소지품함 1칸에 모을 수 있습니다.
[스토리]
- 정식 서버 업데이트 시 공개됩니다.

■ 전투


- '황혼의 사막', '안개 봉우리' 등에서 보물상자 획득 후에 지하던전에 들어갔다 나올 경우 보물상자가 재표시되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몬스터 '루 라바다'의 생명력을 하향 조정합니다.
- 전투 중에 애완동물이 살아있어도 미니맵에 애완동물 사망 표시가 보이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캐릭터


- '델리아'의 스킬 '웨폰 가드'의 키입력 반응속도를 개선합니다.
- '델리아'의 스킬 '웨폰 가드' 성공 후 이따금 캐릭터가 멈추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크로스건'을 사용하는 '카이'가 몬스터 '고대 글라스 기브넨'의 블랙홀 지역을 뛰어서 빠져나올수 없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카이'의 '액티브: 핸드밤'의 스킬 설명 중 빠진 부분을 추가 합니다.
- '린'의 '연계 베기' 효과가 '낙화'를 새기지 못한 경우에도 사라지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린'이 '백화난무' 상태에서의 '액티브: 비연격' 마지막 공격 후, '섬풍'과 '연풍'을 사용할 수 없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린'의 스킬 '낙화'에 스킬 각성이 가능하도록 변경합니다.
- '아리샤'의 스킬 '액티브: 둠세이어' 사용 시 '[W], [S]' (마우스 기준) 입력으로 발동하는 추가 발동 조작 방법을 '[A], [D]' 입력으로 발동하도록 변경합니다.
- '아리샤'의 스킬 '액티브: 둠세이어'를 [W], [S] (마우스 기준)으로 조작한 추가 발동 시, 초기 공격의 역경직이 감소합니다.
- 캐릭터 생성 중 캐릭터 소개 영상 하단이 잘려 나오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캐릭터 생성 시 캐릭터를 소개하는 음성의 크기를 각 캐릭터별로 일정한 수준으로 변경합니다.
- 아이템 미리보기 시 캐릭터의 체형이 달라보이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다크나이트 2차 변신 시 그래픽이 어색한 현상을 수정합니다.

■ 아이템


- 상점에서 구매 제한 개수가 설정된 아이템을 전부 구매했을 경우, 다시 구매가 가능해질 때까지 남은 일자가 표시됩니다.
- '전승석 파편의 흔적' 아이템 설명에서 교환처에 대한 설명을 '로체스트의 디아난'으로 변경합니다.
- 특정 패키지 오픈 시,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이 없을 경우 안내 메시지의 설명을 변경합니다.
- '가난한 에르그리버 헬름'을 착용해도 모델이 출력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강화 실패 후 강화 재료를 넣는 과정에서 이따금 클라이언트가 강제 종료되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채팅창에서 '챔피언 바스타드소드'가 잘못 표시되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일부 '트레이닝 큐브'의 장비 종류가 잘못 표시되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아이보리 바스타드소드' 무기에 '무지개' 인챈트 스크롤을 사용할 수 없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추가) '중급 정령석'을 81~110레벨 장비에 정령 합성이 가능하도록 변경합니다.

■ 스토리


- '단서를 찾아서' 진행 중 '마법사의 집'에 NPC '비덱'이 2명 등장하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UI


- 작은 해상도에서 큰 해상도로 변경할 경우 캐시샵 UI 정렬이 어색해지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1024x768' 미만의 해상도에서 '캐릭터 생성' 버튼이 보이지 않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1024x768' 해상도에서 스토리(M) 창의 체크박스가 체크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1024x768' 해상도에서 아이템 획득 알림창이 오른쪽에 나타나도록 수정합니다.
- 캐릭터 생성 시 UI 위치가 초기화 되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PvP 진행 시 '이벤트 알림' UI가 표시되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아레나' 입장 후 'ALT' 키를 눌렀을 때, 보이지 않아야 할 UI가 보이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로체스트 가는 길의 '신전' 안에서 하단 UI 메뉴가 표시되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로체스트 침입자' 전투 진행 중 미니게임이 중앙에 위치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길드 생성 시 길드 창이 넓게 나오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 키로 채팅창을 숨긴 상태에서 섹터 이동이나 전투 출항 시 채팅창 숨기기가 해제되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진영 변신 해제 후 SP 게이지가 가득 차 보이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X매치' UI가 마을에서도 지속되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X매치' 신청 UI의 위치가 파티원을 가리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왼쪽 하단 버튼의 변경된 설정이 저장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왼쪽 하단 버튼에 버튼을 추가하는 도중 'ALT' + 'Tab' 키로 게임화면을 빠르게 나갔다 돌아왔을 때, 버튼 영역박스가 화면에 남아 있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문양 UI의 이동 영역을 수정합니다.
- 메뉴 UI가 접혔을 때, 중앙에 위치하도록 수정합니다.
- 퀵슬롯 단축키를 설정하지 않았을 경우 반영되도록 수정합니다.
- 퀵슬롯에서 쿨타임 중인 아이템도 퀵슬롯 내에서 이동이 가능하도록 수정합니다.
- 퀵슬롯에서 이동 후에도 쿨타임이 유지 되도록 수정합니다.
- 출항대기 중에 아티팩트 아이템을 퀵슬롯 내에서 이동했을 때, 쿨타임이 유지 되지 않도록 수정합니다.
- 상태효과 툴팁이 화면 밖으로 나가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상태효과 아이콘을 이동 시킬 때, 툴팁이 사라지도록 수정합니다.
- 상태효과 툴팁 UI가 겹칠경우 상단에 위치하도록 수정합니다.
- 일부 상태효과 설명 부분에 'undefined' 문구가 표기되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첫번째 퀵슬롯에 SP 스킬이 없는 상태로 전투에 입장하게 되면 SP 게이지가 보이지 않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스태미나 게이지가 이따금 흐리게 보이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소지품함 툴팁의 위치가 정상적인 위치에 뜨도록 수정합니다.
- 상점 오픈 시 소지품함의 위치가 변경되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채팅창 1.5 개편


- 탭 생성 방식이 1탭 1모드에서 1탭 다중모드로 변경됩니다. (톡 모드는 제외됩니다.)
- 다중모드의 탭은 '일반(숫자)'이란 이름이 부여됩니다.
- 탭 이름을 직접 변경할 수 있습니다. (톡 모드는 제외됩니다.)
- 탭에 설명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 탭 이름은 텍스트 3자, 탭 설명은 텍스트 16자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 채팅창의 배경색이 추가됩니다.
- 배경색은 옵션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전체 탭의 위치를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 채팅창 옵션 페이지와 리스트 페이지의 텍스트 크기를 10폰트에서 11폰트로 변경합니다.

■ 거래소


- '고급 검색' 시 아이템의 '등급'으로 검색할 수 있는 조건을 추가합니다.

■ 이벤트


- '전투 AP 획득량 증가' 이벤트 진행 시 '오늘의 전투'에서 획득하는 AP에도 이벤트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합니다.
- '피오나'로 '점핑 포션'을 사용한 뒤 A랭크 이상의 '실드 마스터리'를 획득할 수 없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점핑 포션'을 사용한 뒤에 발생한 타이틀 관련 오류를 수정합니다.
: '하캄의 계승자' 혹은 '하캄의 후계자' 타이틀을 동시에 보유하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점검 후에는 해당 타이틀을 획득하지 않은 상태가 되고, '필연' 스토리를 진행할 수 있게 됩니다.
: '카단의 방문' 스토리를 진행할 수 있게 됩니다. 해당 스토리를 통해 '드윈을 도운' 혹은 '티이를 도운' 타이틀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봉제 인형' 타이틀만 보유하고 있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점검 후 해당 타이틀은 획득하지 않은 상태가 되고, '아이의 생일선물' 스토리를 진행할 수 있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