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게임을 하든 고민을 하게 만드는 요소는 비슷하다. 그중 하나가 바로 장비 세팅 문제이다. 어떤 장비를 착용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지, 장비는 어디서 구해야 하는지, 장비 강화는 어떻게 해야 할 지 등 많은 고민거리를 던져준다. 특히, 크리스탈 하츠를 이제 막 시작한 초보 유저라면 더 그럴 것이다.

그런 유저들의 고민을 조금이라도 덜어주기 위해 초반부에 도움이 될 장비 세팅 가이드를 준비했다.


◆ 장비의 효과를 파악하라!

● 세트 효과

장비 세팅을 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바로 장비의 효과를 파악하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크리스탈 하츠의 모든 장비는 세트 효과가 있으며, '공격의', '체력의', '재생의', '방어의' 등과 같은 수식어로 구분할 수 있다. 현재 확인할 수 있는 세트 장비 효과는 아래와 같다.

○ 세트 장비의 효과

1. 공격의 : 4개 착용 시 공격력 40% 증가
2. 체력의 : 2개 착용 시 체력 25% 증가
3. 치명의 : 2개 착용 시 치명 확률 10% 증가
4. 재생의 : 2개 착용 시 받는 치유량 15% 증가
5. 방어의 : 4개 착용 시 방어력 40% 증가
6. 타격의 : 4개 착용 시 치명 피해량 40% 증가

※ '파괴의', '기절의' 세트 효과는 확인하는 대로 추가 예정

위의 세트 효과 중 초반에 구할 수 있는 장비는 '공격의''체력의' 장비들이다. 두 세트 장비는 각각 4개2개일 때 효과를 발휘하므로 딜러와 힐러는 공격 4개, 체력 2개를, 탱커는 체력 6개를 착용하는 것이 가장 높은 효율을 보인다.

▲ 딜러와 힐러에게 좋은 공격 4, 체력 2 세팅 (위) / 탱커에게 좋은 체력 6 세팅 (아래)


● 장비의 등급과 별

장비는 일반, 마법, 희귀, 영웅, 전설 순으로 등급이 구분되고, 별의 개수에 따라 기본 능력치가 달라진다. 추가 효과가 없는 일반부터 등급이 한 단계 높아질 때마다 추가 효과가 하나씩 늘어나며, 별의 개수가 많을수록 기본 능력치가 높아진다.

등급이 높고 별의 개수가 많을수록 좋은 장비이지만, 좋은 장비는 그만큼 강화에 필요한 골드도 늘어난다. 골드를 확보하기 어려운 초반에는 1막 보통 난이도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는 2성 전설 장비를 강화하여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 장비의 등급과 별 개수에 따라 추가 효과의 개수와 능력치의 효율이 달라진다.

▲ 초반에는 구하기 쉽고 강화 비용이 저렴한 2성 전설 장비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 장비를 확보하라!

장비가 가진 효과를 파악했다면 이제는 본격적으로 장비를 확보해야 한다. 장비는 모험을 통해 획득하는 것이 일반적인지만, 잡화 상점에서 골드로 구매하는 방법도 있다.

● 모험에서 획득

모험을 통해 장비를 획득하겠다면 던전 입장 전에 왼쪽 위에 있는 드랍 정보를 확인하자. 드랍 정보에는 해당 챕터에서 나오는 세트 장비의 종류를 확인할 수 있으므로 자신의 원하는 세트 장비가 나오는 챕터를 찾아갈 수 있다.

또한, 던전을 터치하여 획득 가능한 보상을 보면 드랍되는 장비의 부위도 확인할 수 있으므로 꼼꼼히 확인하여 최대한 효율적으로 장비를 확보하는 것이 좋다.

▲ 드랍 정보에서 장비의 세트 효과를 미리 확인할 수 있다.

▲ 획득 가능한 보상에서는 장비의 부위를 미리 확인할 수 있다.


● 잡화 상점에서 획득

잡화 상점은 일정 시간마다 무작위로 등장하는 일반 소환권, 장비, 영웅 등을 골드로 구매할 수 있는 상점이다. 여기서 등장하는 장비는 세트 효과, 별의 개수, 등급, 추가 효과를 미리 확인할 수 있어 원하는 장비가 나온다면 확실하게 구할 수 있다. 다만, 좋은 장비일수록 가격이 비싸므로 자신이 보유한 골드를 고려하여 구매하는 것을 추천한다.

▲ 잡화 상점에서 무작위로 등장하는 장비들

▲ 추가 효과까지 미리 확인할 수 있으니 필요한 장비를 찾아 구매하자.




크리스탈 하츠를 즐기다 보면 생기는 다양한 의문들. 인벤팀에서는 이를 해결해 줄 다양한 팁과 정보 기사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놓치기 아쉬운 크리스탈 하츠의 팁과 정보들을 참고하여 게임을 더 재미있게 즐기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