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우는 권법 아이템을 주력으로 사용하는 근접 캐릭터다. 무기를 착용하지 않아도 무기숙련도를 성장시킬 수 있는 권법 캐릭터는 다른 캐릭터에 비해 후반에 강한 면모를 보인다. 무기숙련도는 성장된 수치에 따라 상대에게 주는 피해량을 증가시켜주는 능력치다.

도그파이트의 부과 효과(무기숙련도 +0.4)를 가진 현우는 성장 속도에 추진력을 얻어 동일한 전투를 진행한 다른 캐릭터보다 빠르게 무기숙련도를 성장시킬 수 있다. 하지만 초반에 주어지는 기본 무기숙련도가 낮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장비류 아이템이 전투에 큰 영향을 미치는 초중반 보다, 장비 파밍이 어느 정도 마무리되고 무기숙련도가 중요해지는 후반에 승부를 거는 것이 좋다.

추가로 경기가 후반으로 진행될 수록 한 번의 공격으로 승패가 좌우되는데, 현우는 상대를 먼저 공격할 수 있는 '선제'(선제공격 확률 +30%)를 보유하고 있어, 공격에 대한 우선권을 가지고 조금 더 유리하게 전투를 풀어나갈 수 있다.




■ '더 나빠질 것도 없어' - 현우의 초반

경기 초반은 현우에게 레벨업과 무기숙련도를 성장시키고 무기를 제작하는 시기다. 초반에 약한 현우지만 캐릭터 대부분이 주력 무기를 획득하기 전이므로 이때 레벨업과 무기숙련도의 성장을 노려야 한다. 후반에 조금 더 수월한 플레이를 위해서는 무기 제작에 들어가기 전 다른 캐릭터를 견제해 무기숙련도 110~120 정도는 올려두는 것이 좋다.

초반부터 숙련도 성장에 힘을 쏟으면 중후반에 숙련도 성장 대신 장비 파밍에 집중할 수 있다. 하지만 너무 오래 한 지역에 머물면 초반 무기를 빠르게 얻은 '아야'나 재키의 희생양이 될 수 있으니 어느 정도 눈치를 봐서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는 것이 좋다. 혹시라도 초반에 강한 캐릭터의 공격에 반응하기 힘들다면, 초반 무기숙련도 성장을 포기하고 장비 파밍을 집중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현우가 주력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본 무기는 '목장갑', '조', '너클'이다. 이 중에서도 다양한 무기를 제작할 수 있는 목장갑은 많은 권법 캐릭터에게 사랑받는 기본 무기다. 도감을 살펴봐도 권법 무기(보라색 등급 이상) 중 대다수가 목장갑을 기초로 제작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많은 장점이 있는 목장갑이지만, 상황에 따라 너클과 조를 선택해야 하는 경우도 발생하므로 두 무기의 최종 아이템 트리 정도는 기억해 두는 것이 좋다.

목장갑으로 제작할 수 있는 무기 중에서 유저들이 주로 선호하는 것은 벽력귀투와 천잠장갑, 브레이질건틀릿이다. 무기 제작에 필요한 재료가 복잡하지 않고 여러 지역에 골고루 분포되어 있어 비교적 쉽게 제작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기본 무기 선택은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는 점을 명심하자!

※ 초반 레벨업과 무기숙련도 성장 Tip!
▷ 획득한 재료를 조합해도 경험치가 오른다. 가방에 공간이 많이 남아 있다면, 탐색을 통해 얻은 아이템을 조합해 경험치를 얻도록 하자. 조합 후 필요없는 아이템은 금지구역으로 지정된 장소에 버리는 것도 좋은 선택이다.


▶ 기본 무기 별 제작하기 쉬운 무기류 추천!

※ 벽력귀투를 첫 아이템으로 선택하는 경우



▲ 벽력귀투 제작에 들어가는 재료와 제작 트리


▷ 추천 시작 지점과 재료 아이템 획득 포인트

양궁장은 벽력귀투의 핵심 재료 목장갑과 화약을 높은 확률로 획득할 수 있는 장소다. 양궁장에서 탐색을 진행할 경우 파밍 포인트가 겹치는 나딘, 혜진을 조심하자. 추가로 화약은 다른 지역에서도 얻을 수 있으니, 목장갑을 얻었다면 다음 포인트로 이동하는 것을 추천한다.



▷ 해당 지역에서 꼭 얻어야 할 아이템과 도움이될만한 추가 아이템


▷ 벽력귀투의 특징

벽력귀투는 보라색 등급 중 가장 빠르게 제작할 수 있는 무기다. 무기 제작이 빠른 만큼 아직 무기 제작이 끝나지 않은 유저들을 찾아다니며 견제와 무기숙련도 성장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다.

하지만, 다른 권법 무기에 비해 낮은 공격력과 무기숙련도 때문에 후반까지 사용하기에는 조금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이 점을 보완하기 위해선 본격적인 방어구 제작이 시작되는 중반까지 적들을 압박해 최대한 많이 무기숙련도를 올려두는 것이 좋다.


※ 천잠장갑을 첫 아이템으로 선택하는 경우

▲ 천잠장갑 제작에 들어가는 재료와 제작 트리


▷ 추천 시작 지점과 재료 아이템 획득 포인트

2016년 04월 21일 라이브 패치로 인해 천잠장갑 제작에 변화가 생겼다. 학교는 두꺼운종이와 라이터를 함께 얻을 수 있었던 장소였지만, 현재는 학교에서 더이상 두거운종이를 획득할 수 없게되면서 첫 시작 지역도 수정이 필요했다.

추천하는 시작 지역은 마을회관이다. 절에 비해 두꺼운종이 드랍량이 하나 적지만 초반에 비교적 한산해 안정적으로 두꺼운 종이를 획득할 수 있다. 또한, 부츠나 망치, 꿀 등 초반에 도움이되는 아이템이 많고 퀸오브하트를 제작할 수 있는 트럼프 카드가 드랍된다.



▷ 해당 지역에서 꼭 얻어야 할 아이템과 도움이될만한 추가 아이템


▷ 천잠장갑의 특징

천잠장갑은 무기 제작에 집중하는 다른 무기와 달리 무기와 방어구를 한 번에 제작해 중후반 안정성을 노리는 운영이 가능하다. 실제로 천잠장갑의 재료를 획득할 수 있는 지역을 살펴보면 중반부터 갖추기 시작하는 방어구 재료를 쉽게 만나볼 수 있다.

하지만, 초반부터 무기를 장착하지 않은 상태에서 파밍을 진행하기 때문에 초반에 매우 약한 모습을 보인다. 천잠장갑을 목표로 게임을 운영하면 초반에 강력한 '아야'와 '재키'를 특히 조심해야 한다.

※ 브레이질건틀릿을 첫 아이템으로 선택하는 경우

▲ 브레이질건틀릿 제작에 들어가는 재료와 제작 트리


▷ 추천 시작 지점과 재료 아이템 획득 포인트

브레이질건틀릿은 목장갑이 2개나 재료로 사용되기 때문에 획득 확률이 높은 병원에서 시작하는 것이 좋다. 혹시라도 게임에 권법 캐릭터가 많아 병원에서 목장갑을 얻기 어려운 경우 과감히 목장갑을 포기하고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다.


▷ 해당 지역에서 꼭 얻어야 할 아이템과 도움이될만한 추가 아이템


▷ 브레이질건틀릿의 특징

브레이질건틀릿은 45의 높은 공격력으로 후반까지 사용할 수 있는 무기다. 제작 시 추가로 무기숙련도도 올려주기 때문에 다른 무기에 비해 무기숙련도 성장에 대한 부담이 적다. 초중반이 약한 현우에게 중반부터 힘을 실어줄 수 있는 무기로 브레이질건틀릿의 중간 무기인 강화건틀릿도 37의 준수한 공격력을 보유하고 있다.

하지만, 제작에 들어가는 재료의 종류가 많아 완성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추가로 다른 캐릭터들의 견제를 받을 경우 제작 시간이 매우 길어진다.

※ 조를 기본 아이템으로 선택하는 경우

▷ 게임을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아 미스릴을 획득했다면 기본 무기는 조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미스릴은 울버린의손톱을 제작할 수 있는 핵심 재료로 조와 철광석을 합쳐 제작할 수 있다. 기본 무기 조는 숲과 양궁장에서 획득할 수 있고, 철광석은 등산로와 묘지, 숲, 등대에서 등장한다.

※ 너클을 기본 아이템으로 선택하는 경우

▷ 권법 캐릭터가 많아 목장갑 획득이 어려운 경우 너클을 기본 무기로 선택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다. 너클로 제작할 수 있는 최종아이템 독묻은유리너클은 운이 따라준다면 빠르게 만들 수 있고 능력치도 준수해 중후반까지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이다.

▲ 독묻은유리너클 제작에 들어가는 재료와 제작 트리

▷ 독약은 독묻은유리너클을 제작에 사용되는 핵심 재료로 너클과 유리잔, 돌멩이로 제작할 수 있다.

※ 게임 초반에 울버린의손톱이나 독묻은유리너클을 빠르게 제작하면 원하는 지역을 선점하여 경기를 조금 더 유리하게 진행할 수 있다.
※ 1.4.0 패치로 인해 더이상 고릴라와 아이스박스에서 독약을 획득할 수 없다.



■ '아직 준비가 더 필요해' - 현우의 중반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르고 금지 구역이 3개 정도가 되면 경기가 중반으로 들어선다. 현우에게 가장 불리하고 위험한 시기로 다른 유저들을 피해 무기숙련도와 방어구 제작에 집중해야 한다. 방어구는 모든 캐릭터가 공통으로 착용할 수 있기 때문에 파밍 지역이 겹치는 일이 많다. 특히 재료가 한정되어 있거나 능력치가 좋은 방어구의 재료가 드랍되는 지역일수록 전투가 자주 일어난다.


초중반에 약한 모습을 보이는 현우는 전투가 자주 일어나는 지역을 피해 방어구를 하나씩 맞추어 나가야 한다. 후반까지 착용할 방어구의 선택은 무기를 제작하면서 얻은 기본 방어구를 중심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다. 그중에서도 옷은 다른 부위에 비해 방어력 상승 폭이 커서 상황이 허락한다면 옷부터 제작해 나가는 것을 추천한다.

선택한 무기에 따라 다르지만 비교적 쉽게 제작할 수 있는 옷은 교황법의다. 30의 준수한 방어력을 가진 교황법의는 교회와 등산로에서 획득할 수 있는 십자가와 사제복, 원석, 곡괭이를 조합하면 제작할 수 있다.

기본 방어력이 높은 현우는 제작한 옷과 기본 아이템만 착용해도 방어력 60~70을 달성할 수 있다. 이때부터는 추가 방어구 제작과 무기숙련도 성장을 동시에 진행해야 한다. 아직 방어력이 크게 높지 않은 만큼 다른 캐릭터를 상대하기보다 야생동물을 이용하여 무기숙련도를 성장시키는 것이 좋다.

▲ 교황법의 제작에 들어가는 재료와 제작 트리

▲ 야생동물은 사망 후 3분이 지나면 새롭게 등장한다.

※ 중반 무기숙련도 성장과 운영 Tip!

▷ 좌측 상단 '살아있는 사람들은 누가 있을까'와 금지구역을 수시로 확인하면, 현재 게임 진행 상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 중반부터는 음식이 귀해진다. 가방 한 편에 끓는 물을 들고다니면 여러 음식과 조합해 효율이 음식을 만들어낼 수 있다. 그 중에서 체력과 스테미나를 한 번에 많이 채워주는 음식은 후반을 생각해 남겨두는 것이 좋다.

▷ 야생동물을 상대로 무기숙련도를 성장시킬 때는 무기를 해제하자! 무기를 해제하면 공격력이 낮아져 보다 많은 전투를 진행할 수 있고, 무기가 파괴되는 상황도 막을 수 있다. (1.1.0 패치로 공격 회수 10번까지는 무기가 파괴되지 않지만 그 이후부터 2% 확률로 무기가 파괴된다.)



■ '이런 기회가 올 날을 기다렸어' - 현우의 후반

후반 전투는 한 번의 공격으로 승패가 갈리는 경우가 많은 만큼 높은 방어력과 '선제' 스킬을 보유한 현우가 매우 유리하다. 초중반을 버텨내고 장비 제작까지 마쳤다면, 승리를 목전에 두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후반까지 현우를 잘 성장시켰다면, 높은 방어력과 강력한 공격력을 기반으로 남은 캐릭터들을 하나씩 처치해 나갈 일만 남았다.

후반에는 최대한 1:1로 전투를 진행해야 한다. 아무리 방어력이 높은 현우라도 두 명의 캐릭터의 공격을 동시에 받으면 버텨낼 수 없다. 1:1 전투 중에 다른 캐릭터가 난입해온다면 다른 지역으로 빠르게 이동하는 것이 좋다.

현우가 후반에 조심해야 할 캐릭터가 몇몇 있지만 그 중에서도 혜진은 특히 조심해야 한다. 혜진이 후반에 진짜 무서운 이유는 6번째 공격피해를 받을 때마다 받은 피해만큼 상대에게 스킬 피해로 되돌려주는 이화접목 때문이다. 후반에 혜진이 남았다면 최대한 혜진과 전투를 피하고 1:1 상황이 될 때까지 버티는 것이 중요하다. 모든 캐릭터를 처치하고 혜진만 남았다면, 무기를 해제하여 이화접목을 유도한 후 무기를 착용해 마무리를 짓도록 하자.

▲ 후반까지 버텨낸 현우에게 박수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