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10일(목) 마비노기 영웅전 정식 서버에 아인라허 지역과 스크린샷 모드가 업데이트됐다.

아인라허는 1인 플레이 도전을 즐길 수 있는 곳으로 '놀 치프틴'부터 '루 라바다'까지 기존에 만나볼 수 있었던 보스 몬스터들과 1:1 대결을 펼칠 수 있다. 아인라허 지역 클리어 시 업적에 따라 다양한 타이틀을 획득할 수 있으며, 크리티컬이나 밸런스 등의 주요 능력치를 상승시킬 수 있다.

스크린샷 모드는 자신이 원하는 구도로 카메라를 설정할 수 있는 기능으로, 마을이나 전장 어디서든 본인이 원하는 시점의 스크린샷을 찍을 수 있는 기능이다.

▲ 아인라허에서는 강력한 보스 몬스터와 1:1 대결이 가능하다


아인라허는 로센리엔의 미궁처럼 일반 출항 게시판에서 출전할 수 있다. 총 70가지의 전투 중 하루에 10가지의 전투가 임의로 선정된다. 오늘의 전투와 마찬가지로 매일 아침 9시에 출정할 수 있는 전투가 갱신되는 방식이다. 출항 시 10의 피로도가 차감된다.

레벨 제한은 기존 던전과 동일하게 적용되며, 기존 던전을 한 번이라도 클리어해야만 아인라허의 전투에 입장할 수 있다. 모든 아인라허 전투에는 30분의 시간제한이 존재한다.

모든 전투는 일반 몬스터 구간이 존재하지 않으며, 전투 입장 후 약간만 전진해도 바로 전투가 시작되는 방식이다. 보스 몬스터와 플레이어간의 피해량이 자동으로 보정되어 레벨이 낮은 보스 몬스터라도 손쉽게 클리어할 수 없다. 만레벨 캐릭터로 놀 치프틴을 잡기 위해 단 20초가 필요했다면, 아인라허에서는 약 5분 가량이 소요되는 정도다.

▲ 매일 랜덤한 10가지 전투가 선택된다


공격 속도나, 크리티컬 확률 등이 변하지는 않지만, 추가 피해는 적용되지 않으며 변신, 각성제, 아티펙트, 연금술 상자, 애완동물, 보조무기 등을 사용할 수 없다. 또한 어시스트도 불가능하다. 다만 포션은 사용할 수 있으며, 무료 부활을 제공하기에 보스 몬스터 상대로 1:1을 연습하거나 자신의 실력을 시험하기 좋다.

기존 1인 플레이에 부적합한 패턴들은 삭제 혹은 수정됐다. 공통적으로 보스 몬스터의 걷기, 달리기 공격에 피격되지 않게 변경되었으며, 부하 몬스터나 석상 등을 소환하는 보스 몬스터의 경우 소환하지 않도록 변경됐다. 또한 각종 즉사 기술이 제외됐다.

각 전투들은 몇 번이고 반복해서 클리어할 수 있다. 클리어 시 일반적인 전투와 마찬가지로 AP, 이블코어, 경험치 등의 보상이 주어지며, 신규 인장인 명예의 인장이 지급된다. 단, 1인 제한 레이드 전투일 경우 이블코어 획득은 1일 1회로 제한된다. 또한 4회 이상 부활했을 경우, 골드와 경험치, AP 보상이 조금씩 줄어들게 된다.

▲ 아인라허 전투 변경사항, 1인 플레이에 부적합한 패턴들이 수정됐다


이외에도 전투 내용에 따라 각종 메달을 지급받게 된다. 한 번도 피격당하지 않고 클리어 시 금메달, 행동 불능이 되지 않았다면 은메달, 행동 불능 횟수 3회 이하로 전투 완수 시 동메달을 수여받는다. 각 전투에서 처음으로 메달을 획득했을 경우 명예의 인장이 지급된다.

명예의 인장은 각 마을 가판대의 명예의 인장 상점에서 사용할 수 있다. 용사의 인장이나 AP 획득량 증가 포션, 경험치 획득량 증가 포션, 피로 회복제 등을 구매할 수 있으며, 각종 문양 또한 구매 가능하다. 각 포션은 아인라허 지역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 용사의 인장의 경우 기본적으로 명예의 인장 2개로 교환이 가능하지만, 하루에 10번 한정으로 명예의 인장과 용사의 인장을 1:1로 교환할 수 있다.

아인라허의 전투들을 클리어하면 전투 내용에 따라 다양한 업적들을 획득할 수 있다. 업적 달성 시 업적에 걸맞은 타이틀을 획득할 수 있으며, 업적에 따라 각종 능력치가 상승한다. 일반적으로는 공격력이나 힘 등의 기본적인 능력치가 증가하지만, 모든 전투에서 피격당하지 않고 클리어 등 어려운 업적의 경우 크리티컬이나 밸런스를 상승시켜 주기도 한다.

▲ 업적을 획득하면 타이틀의 습득과 능력치의 상승이 이루어진다


스크린샷 모드는 기존의 스크린샷을 보다 확장하여 더욱 좋은 스크린샷을 남길 수 있도록 한 모드다. 마을에 있을 때는 물론 전투 중이어도 사용할 수 있다. 스크린샷 모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메뉴 - 스크린샷 모드' 버튼을 클릭해 스크린샷 모드를 활성화해야 한다. 이는 단축키로도 지정해 편리하게 사용할 수도 있다.

스크린샷 모드를 활성화하면 좌측에 추가 카메라가 3대 비치 된다. 스크린샷을 찍게 되면 기존 1장에 추가 3장을 포함 도합 4장의 스크린샷이 찍히게 된다. 카메라는 기본적으로 좌우와 후면에 배치되지만 옵션을 통해 이를 조절할 수 있다.

스크린샷 모드 상단의 톱니바퀴를 누를 경우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스크린샷을 찍을 때 이펙트와 UI 등을 숨기거나 나타나게끔 할 수 있으며, 화질의 고저도 조절할 수 있다. 각 카메라를 클릭한 뒤 하단의 '카메라 설정' 버튼을 눌러, 각 카메라의 각도와 위치를 조절하는 것도 가능하다.

▲ 스크린샷 모드를 통해 한 번에 다양한 각도에서 촬영이 가능해졌다


린의 상향도 함께 이루어졌다. 새겨진 낙화를 진낙화로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이 늘어나고, 일반 몬스터처럼 낙화가 새겨지지 않는 적에게는 50%의 추가 대미지를 입히게 됐다. 단, 비상전의 경우 대미지가 증가했지만, 낙화를 새기지 않도록 변경되었다.

이외에도 100% 인챈트 스크롤을 획득할 수 있는 화이트데이 이벤트 등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된다. 자세한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일반 몬스터 구간이 힘들었던 린에게는 가뭄의 단비 같은 소식


※ 3월 10일(목) 정식 서버 패치 내역

■ 신규 지역 : 아인라허

- 일반 출항에 신규 지역 '아인라허'를 추가합니다.
: 아인라허에서는 하루에 10가지 전투가 임의로 선정되어 제공되며, 매일 오전 09시에 갱신됩니다.
: 최소 1회 완수한 전투만 출전 가능합니다.
: 시즌1, 시즌3의 어려움, 시즌2의 Lv.80~90 난이도의 몬스터가 등장합니다.
: 아인라허에서는 몬스터에게 받는 대미지와 자신이 가하는 대미지가 적정한 수준으로 보정됩니다. 자신의 실제 능력치가 변하지는 않습니다.
: 전투를 통틀어 보스 몬스터만 출현하며 보스가 나타나는 곳과 가까운 지점으로 입장합니다.
: 아인라허는 1인 출전만 가능합니다.
: 출항 시 피로도가 10 차감됩니다.
: 아인라허에서는 무료 부활을 제공합니다.
: 장비의 내구도가 감소하지 않습니다.
: 본래 출전 횟수에 제한이 있는 레이드도 제한없이 출전 가능합니다. 단, 이블코어 획득 횟수에 제한이 있습니다.
: 각성제, 아티팩트, 보조무기 등 일부 아이템의 사용이 제한됩니다.
: 전투 중 팔라딘 및 다크나이트로 변신할 수 없습니다.
: 애완동물을 소환할 수 없습니다.
: 어시스트 및 전투 재입장이 불가능합니다.
- 각 마을의 가판대에 '명예의 인장 상점'을 추가합니다.
- 상점에서 신규 아이템 'AP 획득량 증가 포션 (10회)'과 '시즌1 경험치 획득량 증가 포션 (10회)'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 각 포션을 사용하면 아인라허 전투에 한해 전투 완수 10회 동안 전투 완수 AP, 경험치의 획득량이 증가합니다.
: '시즌1 경험치 획득량 증가 포션 (10회)'의 경우 아인라허 전투 중 시즌1 전투에 한해 효과가 적용됩니다.
: 다른 지역의 전투에서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업적]
- 캐릭터 정보창 하단의 '업적' 버튼을 통해 업적 UI를 열 수 있습니다.
- 아인라허에서 메달을 획득하면 해당하는 타이틀 업적을 얻을 수 있습니다.

[스토리]
- 새로 추가되는 컨텐츠 이용 안내 스토리를 추가합니다.
: '버려진 훈련장'
: 레벨 17 이상일 때, NPC '마렉'을 통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 시즌2 전투 정보에 보스 몬스터의 얼굴이 표시됩니다.
- 시즌2 전투 완수 경험치가 전투 정보창에 잘못 표시되었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배의 무덤: 후작 마르키오' 전투에서 BGM이 재생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구출' 전투에서 '워로드 블랙해머'가 플레이어와 멀리 떨어져 있으면 가만히 서있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역날의 검', '적막의 칼날'에서 보스 몬스터가 등장하면 오르텔 성 안의 트랩이 기동하지 않도록 수정합니다.
- 아인라허의 전투에서 에르그 항아리와 채광 지역을 제거합니다.
- 금메달 수여식 스토리의 완료 조건을 '금메달!' 타이틀 소지로 변경합니다.
- 은메달 수여식 스토리의 완료 조건을 '은메달!' 타이틀 소지로 변경합니다.
- 동메달 수여식 스토리의 완료 조건을 '동메달!' 타이틀 소지로 변경합니다.
- '안개 봉우리: 장전의 달인 세이라' 전투를 삭제합니다. 해당 전투의 메달이 필요했던 업적에서도 사라집니다.
- '안개 봉우리: 광기의 마사카 전투'를 삭제합니다. 해당 전투의 메달이 필요했던 업적에서도 사라집니다.
- '시작되는 기억' 전투를 추가합니다.
: 해당 전투는 아래의 업적 조건에 추가됩니다.
: '힐더 숲 유적지의 정복자', '돌격대장', '무장해제', '이족보행', '여신의 전장', '포션? 바르는 건가요?'
- '약초가 자라는 땅' 전투를 추가합니다.
: 해당 전투는 아래의 업적 조건에 추가됩니다.
: '마족 전진기지의 정복자', '돌격대장', '무장해제', '이족보행', '여신의 전장', '포션? 바르는 건가요?'
- 아인라허에서 출전할 수 있는 전투에 변화가 생겨 이에 관련된 업적 타이틀의 능력치를 아래와 같이 조정합니다.
: 여명의 전장 (금메달) 힘 +1, 민첩 +1, 지능 +1, 의지 +1, 공격력 +1, 마법 공격력 +1
: 여명의 전장 (은메달) 민첩 +1, 의지 +1, 공격력 +1, 마법 공격력 +1
: 여명의 전장 (동메달) 공격력 +1, 마법 공격력 +1
: 여신의 전장 (금메달) 힘 +5, 민첩 +5, 지능 +5, 의지 +5, 공격력 +5, 마법 공격력 +5
: 여신의 전장 (은메달) 힘 +1, 민첩 +1, 지능 +1, 의지 +1, 공격력 +5, 마법 공격력 +5
: 여신의 전장 (동메달) 공격력 +5, 마법 공격력 +5
: 마족 전진기지의 정복자 (금메달) 공격력 +12, 마법 공격력 +12
: 안개 봉우리의 정복자 (금메달) 공격력 +2, 마법 공격력 +2
: 힐더 숲 유적지의 정복자 (금메달) 공격력 +5, 마법 공격력 +5
: 폐허, 성역의 정복자 (금메달) 공격력 +2, 마법 공격력 +2
- 마나실드가 있는 상태에서 피격되면 피격 횟수가 올라가지 않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적의 공격을 충격 흡수했을 때 피격 횟수가 올라가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파편 골렘' 전투에서 행동 불능 상태일 때 횃불의 힘으로 부활하지 않도록 수정합니다.
- 아인라허의 몬스터들이 지나치게 자주 경직되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명예의 인장' 상점에 하루에 1번 '명예의 인장'으로 구매할 수 있는 '용병단 상급 피로회복제 (증정)'을 추가합니다.
- 포션으로 회복되는 생명력이 자신의 체력에 비례하도록 수정합니다.
- 일부 몬스터들의 공격 패턴을 추가 수정합니다.
: 아인라허에서는 몬스터가 걷거나 달릴 때, 공격 판정이 생기지 않습니다.
: 단 연이어 하는 공격 중에 시행하는 도움닿기 혹은 질주의 공격 판정은 변하지 않습니다.
: '황폐한 모르반' 전투 중 '율케스'가 검을 소환해 발사하지 않도록 변경합니다.
: '황폐한 모르반' 전투 중 '율케스'가 빠른 어깨치기 공격을 하지 않도록 변경합니다.
: '파편 골렘' 전투 중 '공예의 콜루'의 검은 발사체 유도력을 하향 조정합니다.
: '파편 골렘' 전투 중 '공예의 콜루'가 불장판을 생성하며 묵직하게 걷는 공격을 하지 않도록 변경합니다.
: '빛나는 자' 전투 중 '루 라바다'의 위협 모션에서 검을 들어올릴 때는 피격되지 않도록 변경합니다. 단 검을 올렸다가 내려칠 때의 피격 판정은 기존과 동일합니다.
: '벤 체너 정상: 크레타 카피탄' 전투 중 '크레타 카피탄'의 공격이 끝난 뒤 방패를 다시 옆으로 되돌릴 때, 피격되지 않도록 변경합니다.

■ 스크린샷 모드
- '스크린샷 모드' 기능을 추가합니다.
: 스크린샷 모드는 추가 카메라를 배치하여 한 순간의 스크린샷을 다각도로 찍을 수 있는 기능입니다.
- 전체 메뉴의 스크린샷 모드 버튼 또는 지정한 단축키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스크린샷 전용 카메라를 최대 3개 추가할 수 있습니다.
- 추가 카메라의 뷰(View) 설정을 보다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 아래 상태나 공간을 제외하고 언제든 사용 가능합니다.
: 아바타샵, 뷰티샵, 염색샵, 건물 안, NPC와 대화 중, 컷신 중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 추가 카메라의 저장을 캐릭터별로 가능하도록 변경합니다.
- 특정 지역에서 '플레이 프레임 안정화' 옵션을 체크했을 때, 화면이 깜빡이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키보드모드 사용 중 카메라 설정을 하면 마우스모드로 변경되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카메라 설정 중에는 이모션을 사용할 수 없도록 변경합니다.
- '고화질 스크린샷 저장' 옵션을 추가합니다.
: 고화질 스크린샷은 png 파일로 저장됩니다.
: 고화질 스크린샷 페이스북 피드 기능을 지원합니다.

■ 전투
- 모르반에서 전투 출항 시 시즌2 전투 목록에 연령 표시가 잘못 나오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출항 대기 중에 장비를 교체했을 때, 상태효과 아이콘이 사라지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멀티 프로세스 종료로 인하여 호스트가 변경 되었을 때, 안내 문구 내용을 수정합니다.
- 시즌2 전투에서 NPC와 대화가 진행되고 난 이후, 하단 버튼이 보이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모르반과 로체스트 컷신 이후 하단 버튼이 보이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여신의 가호(증정용)'을 소지하고 있으나, 전투 중 사용 버튼이 활성화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전투 진행 시 간혹, 다음 이동 지역 정보를 찾지 못하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몽마들의 여왕' 전투 진행 시 서큐버스 퀸의 악몽 이후 플레이어간에 서로 부딪힐 수 있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캐릭터가 보는 방향으로 보조무기 조준' 옵션과 '카메라 방향으로 공격 (마우스 전용)' 옵션이 중복 적용되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애완동물 리스트 UI를 열 수 없는 경우, 안내창으로 해당 내용이 안내되도록 변경합니다.
- PvP에서 공유 보관함 단축키(U)를 이용해 소지품함을 열 수 있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스토리
- '이종족 친구' 스토리 진행 중 스토리 힌트가 정상적으로 표시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복원된 마을' 스토리 진행 시 '델리아'를 부르는 호칭 일부를 수정합니다.

■ 캐릭터
- '린'의 '낙화' 스킬을 다음과 같이 변경합니다.
: 터트릴 때 나오는 이펙트를 다른 플레이어가 볼 수 없도록 변경합니다.
: 추가 피해가 적용되도록 변경합니다.
: '낙화'를 새길 수 없는 대상에게 50% 추가 대미지를 입힙니다.
: 더 이상 '낙화'를 새길 수 없는 대상에게 '진 낙화'를 새기는 공격을 하면, 대상의 '낙화'가 '진 낙화'로 변화합니다.
- '린'의 '비상천' 스킬을 다음과 같이 변경합니다.
: '낙화'를 새기지 않도록 변경합니다.
: 대미지가 증가합니다.
- '린'의 '액티브: 삼연섬' 스킬을 다음과 같이 변경합니다.
: 3회 찌르기 후에 자동으로 연계되는 관통 공격을 스매시키를 이용하여 수동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 관통 공격이 적중하면 '낙화'가 '진 낙화'로 변화합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이 5초로 감소합니다.
- '린'의 '액티브: 비연격' 스킬이 '진 낙화'를 새기도록 변경합니다.
- '린'이 '쾌속' 스킬 사용 중 피격되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PvP에서 '린'의 '낙화' 스킬이 개수와 상관없이 1개의 대미지만 적용되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델리아'의 '기백이 넘치는' 타이틀의 진행 상태가 표시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델리아'가 웨폰 가드로 연속 공격을 방어할 경우, 이따금 피격되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벨라'의 스킬 영상을 추가합니다.
: '스핀 러시', '디바이딩 에디', '액티브: 윈드 라이더', '액티브: 게일 스필리터', '액티브: 플로잉 블러드', '액티브: 블레이드 댄스', '액티브: 글라시얼 브레이커'
- '벨라' 스킬 중 조작법이 실제 플레이와 다른 일부 스킬 영상을 수정합니다.
: '윈드 스텝', '크로스 스탠스', '크로스 스트라이크', '크로스 더블스트라이크', '모먼트 리프', '컷 어크로스'
- '벨라'의 '퍼펙트 크로스 스트라이크' 사용 시 선입력 구간이 짧은 현상을 수정합니다.
- '벨라'가 스킬 '루미너스 러시'를 '컷 어크로스'로 끊은 직후 일반 공격을 누를 시, '차가운 심장'으로 연계되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리시타'와 '벨라'의 '거트 스팅어' 스킬 설명 일부를 수정합니다.
- '이비'의 스킬 '블러디 스레드' 이후 '드레인' 할 때 사운드가 출력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이비'가 '힐링 펄'을 퀵슬롯에 넣고 사용할 때, '회복의 요정' 타이틀을 획득하지 못하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이비'가 '힐링 펄' 사용 후 맵 이동을 하고, 집중으로 다시 사용할 시 재사용시간 각성 효과가 반영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카록' 스킬 '드롭킥'으로 타이틀 '블러드로드를 발로 처치한'을 획득하지 못하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카록' 스킬 '드롭킥'에 스킬 각성이 적용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피오나'의 '액티브: 방패질주' 스킬에서 '액티브: 스프링클 카멜리아'를 연계하여 사용 시, 이따금 2회가 적중하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보우'를 사용하는 '카이'가 일반공격 차징 중 마운팅 하였을 때, 상체 모션이 굳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허크'의 '철벽' 스킬 설명의 오탈자를 수정합니다.

■ 아이템
- 소지품함이 가득 찬 상태에서 우편으로 반송된 아이템을 수령할 때, 해당 아이템이 귀속이 되는 아이템인 경우 귀속이 되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정령 합성 진행 도중 소리와 진행 완료 소리가 반대로 들리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길드 보관함 이용 히스토리가 삭제되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히스토리는 최대 6개월 이내의 내용까지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이벤트' 아이템으로 분류된 '캐시 아이템'도 아이템 파기 동의 후 파기할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 아래 아이템 사용 시, 획득하게 된 아이템 목록을 별도 창을 띄워 보여주도록 변경합니다.
: '반가운 인사 상자', '비밀의 상자 1', '비밀의 상자 2', '비밀의 상자 3', '빛나는 비밀의 상자', '에피소드 보상 상자'

■ 마을
- 콜헨을 비롯하여, 로체스트와 모르반에도 봄이 찾아옵니다.
- 이따금 온천 간판에 입욕제 사용자가 표시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소각 게이지가 실시간으로 갱신이 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채팅창
- '톡' 생성 이후 탭 생성 정보가 정상적으로 저장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UI
- 옵션의 UI 설정에서 '전투 시 UI 끄기' 중 파티 관련 '타인이 입힌 피해량 표시'를 체크해도 파티원의 애완동물 대미지가 보이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이벤트
- 일일미션의 모든 미션 완료 시 보상 수령 방식을, 일괄 수령에서 개별 수령으로 변경합니다.
- 일일미션의 완료 아이콘 활성화가 사라지지 않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레이의 캐시백 이벤트가 종료됨에 따라 '골드 쿠폰'이 삭제됩니다.

■ 캐시샵
- 캐시샵UI 위치를 이동하였을 때, 미리보기에 마우스 입력이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기타
- 접속하지 않은 친구 목록 중, 특정 조건에서 마지막 접속일이 '0일 전'으로 표기되는 현상을 수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