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솔은 최근 패치를 통해 많은 변화를 겪었다. 과거 아이솔은 트랩의 대미지를 증가하는 함정이란 패시브를 가지고 있어, 많은 유저들이 까다로워했다. 그러나 지난 3월 9일 진행된 패치 후, '함정'이 사라지고 트랩를 설치할 때마다 트랩 피해량(1.5/2/2.5%)과 장착 중인 무기 숙련도를 증가시키는 '유격전'이라는 새로운 패시브 스킬로 변경되었다.

이전의 아이솔 위치는 명확했다. 트랩을 최대한 준비하고, 타 유저의 공격을 피한다. 이후 어느 정도 상대 숫자가 줄고 금지 구역이 늘어나면 트랩을 깔아 승리를 거머쥐었다. 특히 패치 전 '함정' 패시브가 아이솔이 깐 3번째 트랩을 밞을 때 마다 피해량이 많이 증가하기에, 상대하는 유저는 속된 말로 '의문사'를 당하는 경우가 허다했다. 덕분에 상대하는 유저들은 트랩을 피하기 위해 아이솔을 빠르게 처치하는 형태의 운영을 했다.

그러나 지금은 다르다. 이전처럼 트랩으로 한 번에 유저를 처치하기가 어려워진 지금의 아이솔은 패치 제목이었던 '유으개액 유으개액(유격)'처럼 트랩을 자주 깔아 피해량을 증가시키고, 총이나 활, 찌르기로 게임을 마무리하는 '게릴라 식' 운영이 필요하게 되었다.


■ 찔러? 아니면 총으로? 아이솔 플레이의 두 종류



최근 아이솔의 트렌드는 두 가지로 나뉜다. 찌르기 숙련을 이용한 찌르기 아이솔(찌솔), 높은 총 숙련도를 이용해 총을 주력으로 이용하는 총 아이솔(총솔)이다. 두 형태 모두 시작 무기 아이템이 다를 뿐, 마지막에는 트랩을 이용해야 하는 것은 동일하다.

먼저 찌르기 아이솔은 아이솔을 처음 접하는 유저 혹은 초보가 진행하기에는 난이도가 높은 편이다. 찌르기는 초반에 강력한 '재키', 찌르기 아이템을 빠르게 준비하는 '피오라' 같은 캐릭터들이 많고, 또 두 캐릭터는 블랙서바이벌 유저들의 사용도도 높은 편이다. 상황을 보고 찌르기 형태로 진행하자.

다만 게임 시작 전 총기, 찌르기를 활용한 둘 다 많다면, 과감히 찌르기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총기보다 찌르기가 훨씬 제작 루트가 많기 때문이다. 또한, 총을 이용한 총솔의 경우 총소리 덕분에 위치가 쉽게 드러난다. 그러나 찌솔은 '소리'가 총솔보다 적게 나기 때문에, 자신의 위치를 어느 정도 숨길 수 있다. 트랩을 자주 설치할수록 무기 숙련도가 올라가는 아이솔의 특성상, 트랩을 빠르게 설치할 수 있을 정도로 숙련도를 가지고 있다면 '총솔'보다 '찌르기'를 이용한 '찌솔'이 더 유리할 수도 있다. 추가로 아이솔의 5성 기준 찌르기 수치는 89로 총보다 낮다.

▲ 패치의 핵심 유격전


두 번째는 초반에 총으로 진행하는 '총솔'이다. 보통 트랩만 만들게 되면, 공격력이나 방어력이 낮아 '의문사'할 확률이 매우 높다. 그러나 이 방식은 총을 사용하기 때문에 초반부의 공격에 쉽게 반격할 수 있고, 차후에는 트랩으로 체력이 줄어든 유저도 총을 사용해 처치할 수도 있다.

처음 아이솔을 접하는 유저라면 '총과 트랩'을 함께 병행하는 '총솔'을 사용하기를 권한다. 일단 총의 공격력이 높은 편이라 초반에 버티기가 용이하다. 물론 아이솔 스킬이 전투 시에 발생하는 형태가 아니므로 후반에는 트랩을 반드시 이용해야 한다.

중반 이후에는 총보다는 '트랩'과 '방어구'에 집중하는 게 좋다. 중반 쯤되면 다른 유저들도 아이템이 갖춰져 있고, 그들이 전투 스킬을 사용하기 시작하면, 스킬이 없는 아이솔로는 방비할 방법이 없다. 특히 총을 사용하면 소리가 나는데, '~~에서 총소리가 났다"라는 이야기를 들은 '캐릭터'가 찾아와 공격할 수 있으니, 총을 사용하고 싶다면 소음기를 부착해 소리를 줄이자.

후반이 되면 직접적인 싸움은 피해야 한다. 현우의 '선제', 로살리오의 '홈런', 자히르 '처단' 같은 공격 스킬을 가지고 있는 캐릭터와 만나면 거의 빈사상태가 된다. 후반은 이전과 비슷하게 트랩으로 승부해야 한다. 트랩 숙련도를 올려 피해량을 높이고, '스마트폭탄' 같은 큰 대미지를 가진 트랩을 만들어 설치 한 뒤, 다른 유저를 유도해 처치하는 방식이다.

※ 아이솔을 시작하기전에 알아두어야 할 기본 팁

1. 먼저 들어갔을 때 총을 주로 사용하는 캐릭터가 많다면 찌르기로 진행하자.
2. 총은 빠르게 강력한 공격력을 가질 수 있으나, 소리가 난다. 소리가 나면 공격을 받을 수 있으니 주의!
3. 이전에는 한 방을 노렸지만, 지금은 많이 설치해서 유격전 스탯을 올려야 한다. 최대한 트랩을 많이 깔자.
4. 트랩 잔재료가 많이 필요하므로 '인벤토리'가 빠듯하다. 좋다고 막 줍다간, 진짜 중요한 물품을 못 만드는 경우가 생기니 주의.

※ 본 공략은 '찌르기'가 아닌 '총'을 위주로 사용하는 아이솔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높은 총기 숙련도를 활용하라, 아이솔의 초반


경기 초반 총기를 주로 사용하는 아이솔이 해야 할 행동은 명확하다. 우선 좋은 총을 구하는 게 먼저다. 이전에는 높은 등급의 트랩을 만들기 위해 트랩 재료 아이템 탐색을 위주로 행동하고, 최대한 다른 유저의 공격을 피해야 했다. 지금은 강력한 총 숙련도 때문에 총을 만들었다면 상대할 만하다.

총기 아이솔을 지향한다면 먼저 '항구'나 '모래사장', '교회'를 우선 장소로 두고 시작하자. 항구나 모래사장에서 '잉그램 MAC-10', '베레타 M92F', '발터 PPK' 중 하나를 얻고, 공장으로 이동해 레이저포인트와 망원경을 얻어 상위 아이템으로 업그레이드 한다. 잉그램은 'PSG', 베레타 M92F는 'MP5', 발터 PPK는 'FR-F2'로 제작하면 된다. 이외에도 공기총으로 만들수 있는 '하푼건'도 좋다. 필요 아이템이 2개밖에 없고, 만드는 비용에 비해 공격력도 39로 높다.

특히 레이저포인트, 망원경을 얻을 수 있는 공장은 '트랩'을 만들 수 있는 기초 아이템 '철사', '접착제', '쥐덫'을 얻을 수 있다. 총을 업그레이드하면서 이들도 함께 습득하면 훨씬 쉬운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다.

총기류가 주로 등장하는 장소에 많은 사람이 몰린다면, '학교' ,'터널', '소방서'를 먼저 탐색해 '갤럭시와치'를 우선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갤럭시와치'는 175 대미지를 가진 스마트폭탄의 선행 아이템이면서 20의 방어력을 지녔다.

또한, 아이솔은 '후반 트랩 대미지'를 위해 꾸준히 트랩을 설치해 주어야 한다. 패치 후 한 번의 피해량을 늘리는 형태가 아니라 꾸준히 올린 유격전 숙련도를 기반으로 대미지가 증가하도록 바뀌었기 때문이다. 이를 대비해 '대나무, 철사, 돌맹이, 나뭇가지, 바늘'을 이용해 '대나무트랩, 가시발판, 부비트랩, 올가미'를 꾸준히 만들어 설치해주자. 트랩을 유저들이 활동하는 지역에 깔아두면 함부로 움직이지 못하도록 견제하는 역할도 기대할 수 있다.

※ 초반 TIP

시작할 때 유저들이 플레이하는 캐릭터가 총기류에 집중되어 있다면, 거의 80%는 '항구', '등대'로 향한다. 이때 '모래사장'으로 이동해 공기총을 얻어 하푼건을 만들면 먼저 공장으로 진입해 '레이저포인트', '망원경'을 얻으러 오는 다른 총기 주류 캐릭터들을 견제할 수 있다. 총알은 생각 외로 '우물'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다.

시작 시 '항구' ,'모래사장', '등대'에 사람이 몰린다면 '교회'에서 먼저 스타트를 끊어도 좋다. 교회에서도 총이 나오고, 올가미, 십자가, 성배 등이 드랍되어 방어구 및 트랩 재료도 획득이 가능하다.




※ PSG를 첫 아이템으로 선택할 경우

▷ 추천 시작 지점과 재료 아이템 획득 포인트

PSG를 만들기 위해선 '잉그램 MAC-10'이 필요하다. 단품인 데다가, 기본 공격력이 33으로 높다. 다만 잉그램은 '항구'에서만 얻을 수 있다. PSG를 생각한다면 바로 '항구'로 향하자. 이후 '공장'으로 움직여 '레이저 포인트'와 '망원경'을 획득하자. 공장에 사람이 많이 온다면 '레이저포인트'만 얻고, '등대'로 이동해 '망원경'을 얻자. 이 3개의 아이템을 모으면 PSG를 제작할 수 있다.

▷ PSG의 특징

제작 속도 대비 효율이 빼어난 무기 중 하나. 잉그램 MAC-10이 구하기 어려운 편이나, 일단 얻는다면 공장에서 나오는 '레이저포인트', '망원경'을 얻어 바로 제작이 가능하다. 기회가 된다면 만들어 초-중반에 활용해주자.



※ MP5를 첫 아이템으로 선택할 경우

항구에서 베레타 M92F를 구했을 때 제작할 수 있는 무기다. PSG보다는 대미지가 3 낮지만, 레이저포인트 하나로 만들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다.

▷ MP5의 특징

사실 아이솔은 초-중반 자신을 보호할 수 있을 정도의 총만 제작하면 된다. 어차피 후반에 가면 트랩을 이용할 수 밖에 없다. PSG와 피해량이 3차이가 나지만, 이 부분은 아이솔이 가지고 있는 총기 숙련도로 어느 정도 커버 할 수 있다.


※ FR-F2를 첫 아이템으로 선택할 경우

항구에서 발터PPK를 습득했을 때 만들 수 있다. PSG와 동일하게 공장에서 레이저포인트, 망원경을 습득해 제작하자.

▷ FR-F2의 특징

PSG와 완전 똑같다. 다만 시작 아이템이 잉그램이 아닌 발터PPK일 뿐이다. 초반에 빠르게 만들어 자신을 보호하는 용도로 쓰자.


※ 하푼건을 첫 아이템으로 선택할 경우

항구에 사람이 많다면, 하푼건을 추천한다. 단 두 개의 아이템만으로 공격력 39를 얻을 수 있다. 트랩 재료에 음식까지 만들어야 하는 아이솔은 무기 만드는 데 크게 시간을 쏟을 수 없다. 어차피 총은 자신을 보호하고, 후반에 트랩으로 피해를 입은 유저를 마무리하는 용도다. 다만 3월 16일 패치 이후로 장탄 수가 2발로 변경되었으니, 탄창을 장비하든 혹은 자주 장전을 해주도록 하자.

▷ 하푼건의 특징

만드는데 '공기총'과 '작살'만 있으면 제작이 가능해 가성비가 빼어난 무기다. 공기총은 '모래사장'에도 등장하는 장점이 있다. 총기를 사용하는 캐릭터가 많다면 거의 80%는 항구로 모여든다. 이때 모래사장- 숲 테크를 타 하푼건을 만들면 다른 유저의 공격도 피함과 동시에 트랩 아이템도 쉽게 파밍할 수 있다. 숲은 패치로 추가된 '더블 기요틴'을 만들 수 있는 무기 손도끼가 있는 곳이다.





※ 아이솔의 가장 기본, 트랩 추천 4종 세트

아이솔은 총기를 얻은 다음에는 바로 트랩 재료를 조금씩 모아 깔아두어야 한다. 한 번에 큰 피해를 주는 트랩은 트랩 숙련도가 어느 정도 쌓인 중-후반부터 준비하는 게 좋다. 숙련도는 많이 사용할수록 상승되는 만큼 재료 수가 적으면서 자주 설치할 수 있는 트랩이 유리하다. 초반에 추천하는 트랩은 '대나무트랩, 가시발판, 부비트랩, 개량된 쥐덫' 이다.

※ 대나무 트랩




※ 가시발판




※ 부비트랩




※ 개량된 쥐덫





■ 최대한 몸을 사려라, 그리고 트랩 재료를 모아라. 아이솔의 중반

▲ 이 아이템들을 만들기 위한 과정이다.


중반이 되면 아이솔은 자신을 보호할 방어구를 맞춤과 동시에 높은 피해량을 지닌 트랩을 만들어야 한다.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스킬이 직접적인 공격에 영향을 가지고 있지 않은 만큼, 대인전이 약하다. 트랩을 깔아 타 유저에게 피해를 입히고, 후에 높은 총 숙련도를 이용하여 유저를 공격하여 마무리하자.

사실 아이솔에게 '갤럭시와치'를 제외하고는 크게 추천하지 않는다. 트랩으로 상대하는 유저를 처치하지 못했을 때, 한 번 내지 두 번 정도의 공격을 버틸 수 있을 정도의 방어력만 있으면 된다. 트랩을 자주 깔아주어야 하고, 유저의 공격을 최대한 피해야 하며 후반에 가서는 스택을 쌓은 뒤 '스마트폭탄, '더블 기요틴', 'C4'같은 높은 대미지를 가진 트랩으로 한 번에 처리하는 것이 훨씬 이롭기 때문이다.

그래도 더욱 안전하게 게임을 진행하고 싶은 유저가 있다면, 방어구를 맞춰주자. 방어구를 맞추는 타이밍은 자신의 보급 상자에 '방어구'에 관련된 아이템이 나왔을 경우, '트랩' 재료를 얻으러 갔는데 방어구에 알맞은 아이템이 등장할 경우 두 가지다.

아이솔은 먼저 '갤럭시와치'를 만들어야 한다. 이 방어구를 갖추느냐 아니냐로 최후의 승리자가 갈릴 만큼, 아이솔에게는 매우 중요한 아이템이다. 금지 구역이 1개 또는 3개가 되는 후반에 갤럭시와치는 피해량 '175'를 가진 스마트폭탄의 선행 재료로 활용된다. 꾸준히 트랩을 깔아왔다면, '갤럭시와치'를 이용, '스마트폭탄'을 제조, 사용하여 최후의 승리자가 될 수 있다.

▲ 갤럭시와치를 만들어 장비한 뒤, RDX를 제조 후반에 스마트폭탄으로 활용할 수 있다.


두 번째는 '교황법의'다. 교황법의는 교회와 등산로에 나오는 아이템만으로 제작이 가능하다. 특히 등산로에 나오는 대나무, 나뭇가지는 '대나무 트랩'과 '가시발판' 두 아이템의 주요 재료다. 등산로에서 트랩 아이템을 모으면서 '황금'을 제작하고, 교회에서 사제복, 십자가를 얻으면 쉽게 방어력 30을 보강할 수 있다.

'황금'을 만들었지만, 교회가 금지 구역이 되었다면 왕관을 만드는 것을 추천한다. 원석과 망치만 구한다면 쉽게 제작이 가능하다. 또, 왕관과 루비를 조합하면 방어력 25를 올려주는 최상급 머리 방어구 '제국왕관'도 노려볼 수 있다.

신발은 '킬힐'을 추천한다. 갤럭시와치의 선행 아이템 '두꺼운 종이'와 '만년필'을 얻기 위해 찾아간 학교에서 실내화를 얻은 뒤, 고철과 바로 조합해 '하이힐'을 제작한다. 유리조각은 '지뢰'를 가지고 있다면 크레모아를 만들어볼 만하나, 지뢰가 없다면 바로 하이힐과 조합해 킬힐로 만들어 방어력을 보강하자.

아이솔은 생각보다 1:1 능력이 강하지 않다. 방어구를 맞추는 이유는 후반에 트랩으로 죽지 않았을 때를 대비하기 위함이다. 그리고 '총'을 사용할 경우 소리가 난다. 소리가 날 경우 소리를 들은 유저가 찾아올 수도 있으니 중반이 되면 최대한 총의 사용은 자제하는 것을 추천한다. 총을 사용하고 싶다면 소음기는 필수로 달아주자.

아이솔에게 중반은, '스마트 폭탄' ,'더블 기요틴', 'C4' 등 고 등급 트랩을 만들기 위한 발판이며, 최대한 공격을 피해 트랩 스택을 쌓는 게 목표다.

※ 중반 TIP

중반에 총소리는 금물. 중반부터 강력해지는 캐릭터들의 1순위 목표가 될 수 있다. 탐색으로 꾸준히 잡트랩을 만들어 스택을 쌓고, 갤럭시와치를 만들어 두자. 중반에는 방어용으로 사용하고, 후반이 넘어갈 때쯤 '스마트폭탄'으로 활용해주면 승리의 발판이 된다. 스마트폭탄이 불가능하다면 'C4', 신규 트랩아이템 '더블기요틴'을 추천한다.


※ 중-후반 플레이 시 추천하는 트랩 3종

※ 스마트폭탄




※ 더블기요틴



※ C4




※ 스파이더마인






■ 어라.. 혼자 남았구나? 그럼 선물을 줄께. '아이솔의 후반'


▲ 스마트 폭탄을 만들었다!


거의 모든 지역이 된 금지가 된 후반, 이 때 아이솔에게 필요한건 '눈치'다. 이때 최소 'C4' 정도의 트랩은 완성되어 있어야 한다. 아이솔은 계속 강조하지만 1:1 전투는 약한 편이다. 높은 총, 찌르기 숙련도를 통해 초반에 강력한 모습을 보여줄 순 있지만 캐릭터 스킬이 공격에 치중된 형태는 아니다.

즉 C4급 트랩을 만들어 둔 뒤, 다른 유저와 심리 싸움을 시작해야 한다. 총의 경우 한번 쏘면 '총성이 났다'라는 소리와 함께 위치가 알려진다. 야생 동물이 있는 지역이라면 이 부분을 활용해 유인하여 트랩을 밟도록 유도 할 수 있다. 아이솔이 가지고 있는 '기억력'을 활용해 깔아둔 지역의 트랩 유무를 확실히 파악하자.

보통 이때 다른 유저들은 강력한 무기에 방어구를 잘 갖추고 있는 경우가 많다. 거기다 전투에 특화된 '스킬'을 가지고 있다면 정면 승부로는 이길 확률이 희박하다. 그동안 준비한 트랩으로 한 번에 처치하든, 빈사 상태로 만들든 어떻게든 큰 피해를 입혀야 승리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다.

아이솔의 후반은 만들어 둔 트랩, 그리고 쌓은 트랩 숙련도를 이용해 유저를 유인, 공격하는 데 중점을 두자.

※ 후반 TIP

아이솔은 '유격전'의 특성을 살려 지금까지 모으거나 만들어 둔 고등급 트랩을 사용하고, 심리전을 걸어 다른 유저들을 유인하자. 총소리를 일부러 내든지 혹은 소란스럽다정도의 효과를 계속 메세지로 띄우면 자연스레 찾아올 것이다. 이 때 높은 피해량을 지닌 트랩을 사용하면, 승리는 당신 품에 있을 것이다.


▲ 아이솔을 상대하면, 이런 화면을 보게된다.



▲ 사실 저 알렉스님은 정말- 무서웠다. '촌경'으로 때리시는데 정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