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서바이벌의 승리 조건 중에는 '네트워크 PC'를 사용해 해킹하고, 연구소에 들어가 '시스템 해제코드'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다만 해킹을 하기 위해 필요한 아이템의 재료를 구하기 어렵고, 실패할 할 확률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블랙서바이벌엔 오히려 '해킹'을 이용하여 승리를 거머쥐는 캐릭터가 있다. 바로 JP다.



"똑같은 네트워크라도 나에겐 길, 너희에겐 치명적인 함정이 될 거야." JP의 초반

JP는 약한 캐릭터다. 스킬은 해킹 시 확률을 올려주는 '해킹' 뿐이다. 다른 캐릭터는 전투나 맵 탐색 시 도움이 되는 패시브 스킬을 가지고 있기에 이들과의 직접적인 전투는 피해야 한다. JP는 각 캐릭터들이 사용하는 무기를 확인하고, 어떤 루트로 이동하느지 어느정도는 파악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그들과 동선이 겹치지 않게 이동할 수 있는 눈치가 매우 중요하다.

다음으로 '스태미너' 아이템 제조법을 많이 알고 있어야 한다. '네트워크PC'와 '시스템해제코드'는 재료 아이템이 많이 필요하고, 구역마다 얻을 수 있는 재료 아이템도 다르다. 재료 아이템 중 '전기인두'는 마을회관에서만, '고장난노트북'은 호텔, 고급주택가에서만 얻을 수 있다. 상대방이 JP를 잘 아는 유저라면 분명 마을회관과 호텔, 고급주택가를 노리고 있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남들이 휴식하고 아이템을 만드는 데 스태미너를 사용한다면, JP는 해킹 아이템만을 얻기 위해서 달리는 데 사용해야 한다. 가장 빠르고 쉽게 얻을 수 있는 스태미너 재료 아이템을 외워두고, 이 아이템들의 파밍 장소와 해킹에 필요한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장소를 확인하자.

▲ 해킹에 성공하면 모든 지역을 다닐 수 있게 된다.


JP의 해킹 스킬은 레벨 별로 성공 확률이 다르다. 1레벨일 경우 세 번째 해킹 시도 시 성공, 2레벨일 경우 두 번째 해킹 시도 시 성공, 3 레벨일 경우 한 번에 성공한다. 해킹을 시도하면 재료 아이템인 배터리가 따로 소모되고, 실패할 경우 일정 확률로 '네트워크PC'가 망가지기도 한다. 낮은 확률이긴 하나, 섬 관리자 메이지에게 걸려 죽는 경우도 있다. 그러므로 해킹을 하고싶다면 JP가 최소 3성은 되어야 한다.

또, 수시로 발생하는 메시지와 좌측 상단 플레이어 창을 꾸준히 확인하자. 적들이 어느 구역에 많이 있을 지, 그리고 그 싸움이 벌어지는 장소에서 드랍되는 파밍 아이템은 무엇인지만 대충 파악을 해도, 적이 행동하는 방향을 예측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금지 구역'이 어디 인지도 확인해야 한다.

JP는 '학교', '호텔', '고급주택가', '소방서' 이 네 구역이 매우 중요하다. 만약 하나라도 금지 구역 상태가 되려고 한다면, 서둘러 가서 필요한 아이템을 찾아야 한다.

JP는 손이 많이 가는 캐릭터 중 하나다. '해킹'이라는 방식은 매력적이지만, 이에 비해 위험 리스크가 높다. 만약 하겠다고 결정했다면, 항상 많이 생각하고, 많이 움직이는 버릇을 들여야 한다.

▲ 부들부들...


▲ 해킹에 성공하면 하단 채팅창에 메시지가 출력된다.



※ JP를 시작하기 전 체크!
1. '인벤 캐릭터 가이드', '공식 카페 가이드'를 통해 다른 캐릭터들의 파밍 루트를 알아볼 것.
2. 게임 도중에 좌측 상단의 플레이어 창을 이용해 적의 아이템 상황을 파악한다.
3. 게임 도중에 출력되는 하단의 채팅을 주시하고, 금지 구역을 수시로 볼 것.
4. 해킹을 하고 싶다면, 최소 JP를 3성으로 업그레이드한 뒤 시도하길 권한다.
5. 탐색이 잦고 남들보다 많이 움직여야 하므로 '스태미너, 체력' 아이템이 중요하다.

◆ 해킹에 필요한 재료를 드랍하는 주요 장소



1. 학교 : '휴대폰'을 만들 때 필요한 재료인 '만년필'을 얻을 수 있는 장소다. '만년필'과 '두꺼운종이'를 합치면 '정교한 도면'을 만들 수 있다. 시작 시 '허트비트센서'를 가지고 있다면 두 개를 만들어 '레이더'로 활용해도 좋다. 레이더를 착용하면 다른 캐릭터의 위치를 알 수 있어 더 쉽게 해킹 아이템 파밍이 가능해 진다.

학교에선 '알코올'도 얻을 수 있다. 알코올과 물을 조합하면 스태미너를 44나 회복시켜주는 '소주'가 된다. 체력이 부족하면 소주와 빵을 섞어 '술빵'이라는 체력 아이템으로 활용하자. '라이터'를 얻으면 물을 더해 '뜨거운물'을 만들자. '뜨거운물'은 '뜨거운꿀물', '아메리카노'의 재료로 사용된다.

여러모로 도움이 많이 되는 장소인 만큼, 처음 시작하는 JP유저라면 학교 스타트를 추천한다.

2. 마을회관 : '전기인두'를 얻을 수 있다. JP를 견제하는 유저는 일부러 전기인두를 주워 금지 구역이 되기 직전인 곳에 버리기도 한다. '전기인두'에 '고급주택가, 호텔'에 있는 '고장난노트북'을 더하면 '노트북'이 된다. 여기에는 귀중한 스태미너 회복 아이템인 '꿀'이 떨어진다. 꿀과 물을 합치면 '꿀물'이 된다.

꿀물은 스태미너 42를 회복시켜 준다. 학교에서 라이터를 얻어 뜨거운물을 만들었다면, 뜨거운물과 꿀을 섞어 뜨거운꿀물을 사용하자. 꿀물은 제조시 2개 밖에 얻을수 없지만, 뜨거운꿀물은 4개나 만들어진다.

3. 소방서 : 소방서에서는 '배터리'를 얻을 수 있다. 등대에서도 얻을 수 있지만 2개 밖에 없다. 해킹 시 필요한 배터리 수는 총 3개. '네트워크PC'에 1개, '시스템암호코드'에 1개, 그리고 해킹을 시도할 때 1개가 필요하다.

손목시계도 나오는 만큼, 학교에서 '정교한도면'을 2개 만들었다면 '갤럭시와치'에 도전해보자. JP의 부족한 방어력을 보완해줄 뿐만 아니라, 후반 해킹에 실패했을 경우 '스마트폭탄'으로 바꾸어 적을 처치할 수 있다.

4. 호텔, 고급주택가, 교회, 터널 : 먼저 호텔, 고급주택가에선 '고장난노트북'을 얻을 수 있다. 이 아이템은 두 지역에서 1개씩 밖에 존재하지 않는다. '네트워크PC'의 가장 핵심 아이템 중 하나다.

교회에서는 '시스템암호코드'를 만들 때 필요한 '유리알'과 'CD'를 얻을 수 있다. JP의 생존력을 올리기 위한 방어구 '교황법의'를 만들 재료도 나온다. 십자가와 사제복을 더해 '고급사제복'을 만들고, 이후 황금을 만들어 업그레이드하는 루트다. 스태미너가 많이 부족하다고 느껴진다면 '고위사제복'과 '깃털'을 합쳐 '천사의날개'를 제작하자. 이 아이템에는 탐색 시 스태미너를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

※ 네트워크 PC 설계 루트



해킹시도 시 필수 아이템 중 하나다. 이 아이템에서 가장 중요한 아이템은 '고장난노트북', '전기인두', '만년필' 세 개로 이들은 등장하는 장소가 정해져 있다. 학교에서 시작할 경우 '만년필'을 먼저, 마을회관을 선택했다면 '전기인두'를 먼저 얻자.

고장난노트북은 호텔과 고급주택가에서만 나오며 각 지역 별로 1개 밖에 없다. 네트워크 PC를 구동하려면 '배터리'가 하나 필요하니, 소방서에 방문했을 때 여분으로 하나 더 구해두는 것을 추천한다.


※ 시스템 암호코드



제작 시 필요한 아이템인 '유리알'과 'CD'가 교회에서 나온다. 교회에서 나오는 '사제복', '십자가'를 이용해 부족한 방어력을 보충할 수 있다. 성수를 얻는다면, 스카프를 합쳐 '예언가의터번' 제작도 가능하다. '네트워크PC'보다는 필요한 아이템 수가 적고, '해킹'에 성공했을 시 출입할 수 있는 '연구소'에서만 필요한 아이템이니, '네트워크PC'를 만든 이후에 제작 하도록 하자.

※ 추천 스태미너 음식









처음 시작하는 JP유저라면 먼저 이 아이템의 공식들을 외워두면 좋다. 지역 간 이동과 탐색을 많이 하는 만큼 스태미너가 굉장히 부족하기 때문이다. '뜨거운 꿀물', '아메리카노', '와인'은 JP가 주로 이동하는 지역에서 얻을 수 있는 아이템으로 제작이 가능한 음료들이다.

'뜨거운꿀물'은 먼저 만년필을 얻기 위해 방문한 학교에서 '라이터'를 얻어 '뜨거운물'을 만든 뒤, '마을회관'을 방문해 '전기인두'를 찾으면서 획득한 꿀을 더해 만들 수 있는 스태미너 아이템이다. 1회 제작시 4개라는 고효율을 가지고 있으니, 자주 애용하자.

아메리카노도 마찬가지로, 뜨거운물을 이용해서 만들 수 있는 스태미너 아이템이다. 고급주택가에서 얻을 수 있는 '커피콩'으로 조합하면 된다. 또한, 포도쥬스도 나오는데, '물'과 '알코올'로 만들수 있는 '소주'와 배합하면, 스태미너를 80이나 채워주는 '와인'이 된다. 알코올은 학교에서 얻을 수 있다.


※ 추천 회복 음식





처음에 시작할때 기본적으록 가지고 있는 '빵'을 이용해 만드는 회복 음식들이다. 학교에서 얻은 알코올을 이용해 쉽게 '술빵'을 만들 수 있고, 고급주택가에 있는 초콜렛을 얻어 '초코파이'를 만들자. JP는 해킹이라는 특수한 승리 방식을 가지고 있어, 많은 유저들의 타겟이 된다. 물론 공격 스킬도 없어 쉽게 위험해 진다. 이때 만들어 둔, 회복 아이템을 사용하면 좀 더 오래 버틸 수 있다.

※ 추천 해킹 루트

학교 - 고급주택가(호텔) - 마을회관 - 소방서 - 터널(공장) - 교회

학교에서 라이터, 알코올, 만년필, 두꺼운종이를 먼저 찾는다. 라이터는 물과 조합해 뜨거운물로, 알코올은 소주로 만든다. 뜨거운물은 꿀물을 이용해 뜨거운꿀물로 바꾸고, 소주는 빵을 더해 술빵으로 만들자. 만년필과 두꺼운종이를 합치면 '네트워크 PC'의 가장 기본 아이템 '정교한도면'이 완성된다.

바로 고급주택가나 호텔로 이동하자. 이곳엔 고장난노트북이 있다. 각 지역에 1개씩만 있는 재료인 만큼 빠른 탐색이 필요하다. 고장난노트북을 얻었다면, 마을회관으로 가자. 마을회관에서 얻어야 할 아이템은 '전기인두'다. 전기인두를 얻으면 '노트북'을 만들 수 있다.

이 정도면 거의 해킹의 절반은 완성되었다고 보면 된다. 소방서로 이동하자. 소방서에서 얻어야 할 아이템은 '배터리 3개'다. 배터리 두 개는 '전자부품'을 만드는데 활용되고, 하나는 '네트워크PC' 구동에 사용된다. 전자부품을 만드려면 '철사'가 필요하기 때문에, 배터리를 얻었다면 바로 터널이나 공장으로 이동해서 얻자. 이렇게 하면 인벤토리에는 전자부품 1개와 네트워크PC1개, 배터리가 남을 것이다.

이제 해킹에 필요한 재료 아이템은 '유리알'과 'CD'다. 교회에서 두 가지 아이템이 모두 나온다. 유리알을 전자부품과 결합해 'CD플레이어'로 만든 뒤 CD와 합치면 '시스템암호코드'가 완성된다. '네트워크PC'를 사용해 금지구역 모두를 해제하고, 연구소로 들어가 은밀 행동으로 탐색을 하면 '시스템 해제 코드 사용'이란 메세지가 출현한다. 이때 '시스템암호코드'를 사용하면 해킹에 성공하면서 승리를 거머쥘 수 있다.

▲ 연구소에서 '은밀 탐색'을 계속해서 코드를 사용하자.


▲ 해킹으로 1등을 거머쥐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