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5일 진행된 업데이트로 대대적인 캐릭터 조정이 이루어졌다. 조정이 이루어진 영웅은 총 8종으로 일반 공격과 스킬 지속 시간, 스킬 효과에 이르기까지 여러 부분들이 변경되었다.

이 외에도 영웅 코스튬 5종이 추가되었으며, 갈색산맥(레이드)의 조정이 이루어졌다. 갈색산맥은 이전 업데이트를 통해 처음 공개된 레이드 시스템으로 난이도와 입장 조건 등 여러 요소가 보완되었다.

▲ 이제부터가 진짜다!



■ 레너스 투기장에 변화의 바람 부나? 캐릭터 밸런스 조정

업데이트로 밸런스가 조정된 캐릭터는 '넥슨 휴리첼', '네리아', '이루릴 세레니얼', '제레인트 침버', '운차이 발탄', '길시언 바이서스', '아그쉬', '펠레일'이다. 레너스 투기장에서 주로 사용되는 캐릭터도 조정 대상에 들어 있는 만큼 레너스 투기장 파티 구성에 변화의 바람이 불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업데이트로 가장 큰 혜택을 본 캐릭터는 지금껏 획득 난이도에 비해 애매한 능력으로 외면받았던 '넥슨 휴리첼'이다. 밸런스 패치로 일반 공격 데미지가 50% 상승하고 '광기의 분노'에 6초간 지속되는 광역 기절 효과가 추가됨으로써 투기장에서 활용할 여지가 더욱 많아졌다.

▲ 이제야 내 자리를 찾은 것 같군

넥슨 휴리첼과 함께 상향된 캐릭터는 제레인트 침버다. 과거 '사만다 크레틴'에 밀려 빛을 보지 못했지만, 일반 공격 패턴과 '테페리의 장난'의 파티 효과가 변경되면서 사용 범위가 넓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고 참여할 수 있는 콘텐츠 난이도가 향상되면서 '데미지 감소' 효과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이런 시점에 제레인트 침버는 '테페리의 장난' 스킬 효과가 기존 20초간 치명타 증가에서 6초간 터프 효과 및 데미지 50% 감소로 변경됨으로써 고난이도 콘텐츠의 필수 캐릭터 중 하나로 떠오를 수 있다. 또한, 뒤로 밀리거나 넘어지는 등 일반적인 상태 효과에 면역이되는 터프 효과로 원거리 캐릭터를 상대할 때 최고의 효과를 보인다.

주로 대미궁(순결의 방)에서만 사용되던 네리아에게도 변화가 생겼다. 일반 공격이 수정되었고 이동 속도가 10% 증가되었다. 그 중에서도 '단검 기습'에 피격당한 대상을 공중으로 띄우는 효과가 추가된 것이 눈에 띈다

공중으로 띄워진 대상은 아무런 행동을 할 수 없고 이어지는 일반 공격이나 스킬 콤보에 그대로 노출된다. 이번 업데이트로 은신을 이용한 단조로운 전투에서 빠르고 호쾌한 전투 스타일로 변화된 네리아를 레너스 투기장에서 만나볼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 변경된 제레인트 침버의테페리의 장난

▲ 공중 띄우기가 추가된 네리아의 단검 기습

상향된 캐릭터가 있는 반면 이루릴 세레니얼과 펠레일은 스킬 데미지와 지속시간에 하향되었다. 이루릴 세레니얼은 물리 공격과 마법 공격을 동시에 사용하는 몇 안되는 캐릭터로 '실프의 춤' 스킬로 상대를 공중에 띄운 후 연속 콤보를 넣는 전략으로 전투를 진행했다.

하지만 일반 공격이 마법으로 변경되었고 '실프의 춤' 스킬의 회오리 바람 지속 시간이 25% 감소하면서, 기존에 이용했던 전략을 쉽게 사용하기 어려워졌다. 실제로 이루릴을 사용하는 유저들이 주로 사용했던 콤보(일반 공격 4회 > 실프의 춤 > 일반 공격 > 바람의 창)를 지금 사용해보면, 콤보를 넣는 중간에 회오리가 사라져 버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맵 전체를 공격하는 '얼음 폭풍'으로 모든 콘텐츠에서 사랑 받았던 펠레일도 업데이트는 피해갈 수 없었다. 얼음 폭풍 스킬이 기존 타격 횟수 6회에서 4회로 변경되었고 스킬 총 피해량이 15% 감소되었다. 그대신 스킬 데미지를 6번에 걸쳐 주던 것을 4번으로 줄여, 최대 데미지는 줄었지만 한 번에 줄 수 있는 데미지는 늘어난 셈이다.

▲ 아직까지 이루릴의 설명은 고쳐지지 않은 상태

▲ 총 데미지는 줄었어도 아직까지는 쓸만하다!


▶ 기타 캐릭터 변경 사항

- 아그쉬 : '피의 복수' 스킬의 추가 효과 '마비'에서 '압도'로 변경 (행동 불가, 태그불가)
- 길시언 바이서스 : '프림 블레이드' 스킬의 추가 효과 '기절'에서 '압도'로 변경 (행동 불가, 태그불가)
- 운차이 발탄 : '망령의 노래' 시전 중 적 방향으로 각도가 조정되어 사용하도록 변경 / 이동 속도 10% 증가
- 스킬 중 힘을 모아 스킬을 사용하는 경우 모은 정도에 따라 증가 데미지 표시 추가




■ 조금 더 쉬워진 갈색 산맥(레이드)! 입장 조건 변경까지!

3월 18일 처음으로 공개된 갈색 산맥(레이드) 콘텐츠에도 변화가 생겼다. 일주일 동안 갈색 산맥(레이드)의 난이도가 너무 어렵다는 의견이 있었고 이번 패치를 통해 기존 난이도에 비해 약 10% 정도 쉽게 조정되었다. 난이도 조정 가운데 보스 몬스터 에리네스의 성능을 향상하기 위한 스킬 이펙트 수정이 이루어졌고 스톤 골렘의 구르기 공격 데미지가 감소하였다.

이 외에도 입장 조건이 모험가 레벨 기준에서 출전하는 영웅으로 변경되어, 성장을 마치지 않은 상태로 갈색 산맥(레이드)에 진입하는 유저와 매칭되는 일이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추가로 보스를 공격한 총 피해량을 기준으로 1등에서 3등까지 순위를 매겨 골드 추가 보상이 주어지며, 길드원과 함께하기 기능을 추가해 길드원과 함께 레이드를 즐길 수 있도록 변경되었다.

▲ 순위에 따라 골드가 차등 지급된다!

▲ 길드원과 함께하기를 통해 길드원과 한 층 더 돈독해진다.



■ 이제는 새로운 모습을 원한다! 신규 코스튬 추가!

드래곤라자에 신규 코스튬 5종이 추가되었다. 이번에 공개된 코스튬은 후치 네드발, 네리아, 운차이 발탄, 로데아, 이루릴 세레니얼로 캐릭터별 1종이다. 코스튬 구매는 메인 화면 상단 코스튬 상점에서 가능하며 990큐빅을 지불해 구입할 수 있다.




■ 변경 및 개선 사항, 오류 수정 전문

▶ 변경 및 개선 사항 전문

1. 모험단 레벨에 따라 최대 행동력이 증가하도록 변경


2. 모험 지역 영웅 경험치 획득량 조정
- 5장 이하 : 소폭 상승 (기존과 동일한 수준)
- 6장 ~ 8장 : 평균 5% 상승
- 9장 ~ 10장 : 평균 10% 상승
- 11장 ~ 12장 : 평균 25% 상승
- 13장 : 평균 40%상승
- 14장 : 평균 55% 상승
- 15장 : 평균 70% 상승

3. 경험의 서 관련 수정
- 영웅 경험치 획득량 기존의 1.5배 상승
- 경험의 서 V 구매 가격 감소 (개당12 큐빅 -> 11 큐빅)
- 경험의 서 VI 구매 가격 감소 (개당 25 큐빅 -> 20 큐빅)

4. 레너스 투기장, 자이펀 전선 1 ~10위까지 상위권 보상 소폭 상향 조정

5. 퍼펙트 가드 쿨타임 조정
- 기존 1초에서 0.5초로 조정

6. 훈련 능력치가 최대치 근처일 경우 상승되는 수치가 나올 확률 증가

7. 드워프 광산 가로채기 대상이 가진 약탈 가능한 아이템 소폭 증가

8. 자이펀 전선 방어 파티 숨김 관련 조정
- 1팀 ~ 3팀 파티 숨김: 기존 1위 -> 10위까지
- 1팀 ~ 2팀 파티 숨김: 기존 50위 이내 -> 100위 이내
- 1팀 파티 숨김: 기존 100위 이내 -> 300위 이내

9. 튜토리얼 초반 몬스터 등장 시 연출 추가

▶ 오류 수정 전문

1. 갈색 산맥(레이드)에서 사만다의 '테페리의 입맞춤' 스킬 시전 중 사망할 경우, 부활한 이 후부터 비정상적인 상황이 발생하는 문제 수정

2. 자이펀 전선 순위 보기에서 계정 레벨이 모두 1로 표기되는 문제 수정

3. 길드전 전투 로딩 중 홈 버튼 누른 후 다시 게임으로 돌아올 때 강제 종료되는 현상 수정

4. 축복 레벨업 시 전투력이 상승하지 않는 문제 수정

5. 레이드 즉시 부활 시 큐빅을 충분히 보유한 상태에도 부활되지 않는 문제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