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14일(목), 마비노기 영웅전에 최초의 스페셜 던전 전투 '샤이닝 카단'이 추가되었다. 스페셜 던전 전투의 특징은 마비노기 영웅전의 세계관과 아무런 관련이 없다는 점으로, 별도의 스토리가 존재하지 않으며 평소에는 보기 힘든 특이한 보스들과 전투를 벌일 수 있다.

첫 스페셜 던전 전투인 샤이닝 카단은 간단히 말해 '샤이닝 샤칼'과 '카단'이 동시에 보스로 등장하는 던전이다. 기존에 비해 패턴이 추가되거나 하는 것은 없지만, 두 보스와 동시에 전투가 벌어지기 때문에 상당히 정신없는 전투를 펼치게 된다.

샤이닝 카단은 하이데 지역에서 출항이 가능하며, 90레벨이 되어야만 입장이 가능한 6인 레이드 전투다. 일반적인 레이드 전투와 마찬가지로 1일 1회 성공 제한이 걸려있지만, 특이하게도 1회 전투에 20의 피로도가 소비된다.

▲ 스페셜 던전 '샤이닝 카단'은 하이데 지역에서 만나볼 수 있다

▲ 얘들아 진정하고 한 명씩 싸우자


90레벨 전투에 걸맞게 보스의 능력치도 상승했는데, 이를테면 보스의 크리저항은 93으로 만크리를 맞추기 위해서는 143의 크리티컬 수치가 필요하다. 또한 공격력 및 마법공격력이 제한되지 않는 전투다.

전투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두 보스를 모두 처치해야만 한다. 어떤 보스를 먼저 잡아도 상관없으나, 블링크를 사용하는 카단에 비해 비교적 둔하고 크기가 큰 샤이닝 샤칼을 먼저 처치하는 것이 수월하다. 샤이닝 샤칼은 팔라라의 빛이 통하기 때문에 조금 더 빠른 클리어를 위해서라면 팔라라의 빛을 지참하는 것이 좋다.

카단의 경우 원본과 마찬가지로 체력이 낮아지면 흑화하며 2차 전투 태세로 돌입하며 난이도가 높아지므로 유의하자. 특히 흑화할 때 시점 변화가 일어나기 때문에 샤이닝 샤칼이 살아있다면 위험할 수도 있다. 카단은 쉽게 다운되는 편이기 때문에 다운 수치가 높은 스킬들을 이용하면 조금 더 수월하게 잡을 수 있다.

▲ 카단은 원본과 마찬가지로 흑화하여 2차 전투 태세에 돌입한다


일반 레이드 전투에 비해 난이도가 다소 높아진 대신 보상이 상당히 우수한 편이다. 시즌3 전투와 마찬가지로 일정 확률로 코어에서 기둥이 생기게 되며, 레어 등급의 봉인된 힘 혹은 스페셜 던전: 인챈트 주머니를 획득할 수 있다.

레어 등급의 봉인된 힘은 시즌3 전투 중 랜덤한 종류의 것이 드랍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스페셜 던전: 인챈트 주머니의 경우 이를 사용 시 랜덤한 7랭크 인챈트를 획득할 수 있다. 특이하게도 인챈트 주머니 상태에서도 우편 거래가 가능하다.

이외에도 용사의 인장이나 강화의 비약 등의 아이템도 획득할 수 있다. 코어 개수도 상당히 많은 편인데, 보스별 기본 코어는 4개씩, 총 8개이며 행운이나 VVIP 등에 의해 추가 획득도 가능하다. 스페셜 던전 전투는 일정 주기마다 변경될 예정이다. 아직 등장할 보스 정보나 주기에 대한 정보는 공개되지 않았다.

이외에도 캐릭터 채팅 채널이 1개로 축소되는 등 다양한 변경점이 이루어졌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기둥이 떴다면 레어 등급 봉인된 힘이나 인챈트 주머니를 획득할 수 있다(인벤: 슈퍼캣)


■ 7월 14일(목), 정식 서버 패치 노트

■ 전투

- 스페셜 던전: 전투 '샤이닝 카단'을 추가합니다.
: 스페셜 던전은 스토리 및 세계관과 관계없이 즐길 수 있는 이벤트성 전투입니다.
: 전투 '샤이닝 카단'은 '하이데' 지역에서 출정할 수 있습니다.
: 기본적으로 하루 1회 전투 성공 제한이 걸려 있습니다.
: 90레벨부터 출정할 수 있습니다.
: '샤이닝 샤칼'과 '카단'이 90레벨 난이도로 등장합니다.
: 전투 완수 시 기본 보상을 8개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레어 등급의 봉인된 힘과 인챈트 스크롤 주머니, 용사의 인장, 강화의 비약 등 다양한 아이템 획득을 노릴 수 있습니다.
: 차후에는 일정 주기마다 스페셜 던전이 변경될 예정입니다.
- 보조무기가 '이동용 갈고리 사슬'로 변경된 후 기존 장비했던 보조무기를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일반 갈고리 사슬을 장비한 상태에서 '이동용 갈고리 사슬'을 획득하여 사용 시, 캐릭터의 움직임이 비정상적인 현상을 수정합니다.
- 전투중 대기 모션에서도 '이동용 갈고리 사슬'을 바로 발사할 수 있도록 수정합니다.
- '지옥의 부엌' 전투에서 용암 지역에 떨어졌을 경우 텔레포트 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깊은 곳의 서식자' 전투에서 해비던트의 밸런스를 조정합니다.
- '깊은 곳의 서식자' 전투에서 천장의 빛에 의한 대미지 폰트 색상을 노란색으로 변경합니다.
- 모르반 지역 전투에서 이따금 지역 이동을 할 수 없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스토리

- '메인 스토리 : 인간들의 마을'의 스토리 목표를 수정합니다.
: 베르베 마을로 찾아갈 수 있도록 이동수단의 위치를 안내합니다.
- 일부 캐릭터가 '캐릭터 성장 목표'에서 '결전을 향해' 스토리 완료 보상을 받을 수 없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캐릭터 채팅

- 캐릭터 채팅의 채널을 1개로 축소하고 입장 가능 인원을 늘려, 같은 캐릭터라면 하나의 채널에서 채팅이 가능하도 변경합니다.

■ 조작법

- 마우스 조작 모드의 기본 옵션 중 다음 내용을 변경합니다.
: '쓰러진 적 앞에서 스매시 누르면 발차기'를 기본 설정 비활성화
: '카메라 방향으로 공격 (마우스 전용)'을 기본 설정 비활성화

■ 기타

- 5레벨 이하의 캐릭터가 전투를 준비할 때 '출발' 버튼에 대한 안내를 추가합니다.
- 전투 출정 메뉴의 '새 파티 만들기' 문구를 '전투 준비'로 변경합니다.
- 용병단 훈련장 첫 플레이 시 '초보자 길드 추천' 기능을 삭제합니다.
- 용병단 훈련장 완수 시 마을로 돌아가는 방법에 대한 안내를 추가합니다.
- 용병단 훈련장 최초 플레이 시 숙련된 용병의 도움을 구하는 기능을 삭제합니다.
- 메모리를 과도하게 사용하지 않도록 최적화를 진행합니다.
: 클라이언트 실행 시 비정상적으로 메모리가 증가하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이벤트

- '체킷! 투데이' 이벤트 교환상점을 7월 21일까지로 연장합니다.
- '최강의 적수' 이벤트 스토리 아이템의 위치를 캐시 소지품함으로 변경합니다.
- '2016 슈퍼위크 상자'의 우편함 보관 기간이 7일이 아닌 1일로 적용되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우편 기간이 만료되어 수령하지 못한 보상 아이템을 다시 받을 수 있도록 수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