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이드&소울 테스트서버에 대규모 업데이트가 적용되면서 각종 신규 아이템의 추가되고 신규 던전의 이름이 공개되었으며, 부유도 지역이 리뉴얼 될 것이 예고됐다.

부유도는 맵 구조부터 완전히 뒤바뀐다. 천상분지와 비슷한 방식으로 지역 퀘스트가 지급되며, 이벤트 발생 중에만 진행 가능한 세력 퀘스트가 천하쌍세 퀘스트로 구성된다. 퀘스트를 완료하면 천도와 영기를 획득할 수 있으며 리스트 갱신 시 보너스 천도를 얻을 수 있는 퀘스트도 표시된다.

신규 아이템의 경우 상위 티어의 장비들이 추가됐다. 곤륜무기의 경우 6단계 제한이 해제되어 최종 9단계까지 진화할 수 있게 되었으며, 검은 마천루의 속성 귀걸이와 반지는 '각성 장신구'로 진화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영원 허리띠의 상위로 볼 수 있는 성천허리띠와 공허무기 상위 등급인 신수 무기, PvP 관련 능력치를 보유한 창성/현성신공패가 공개됐다. 또한 태상문에 보패를 성장시킬 수 있는 '성장패'가 추가됐다.

▲ 테스트 서버에 공허 상위 '신수 무기' 추가를 비롯해 다양한 변화가 적용됐다


◆ 천상분지와 비슷한 타입의 지역으로 리뉴얼! 부유도 개편 & 신규 신공패

부유도 지역은 이제 천도와 영기를 모을 수 있는 지역으로 리뉴얼된다. 기존 부유도와 별개로 서신으로 전달되는 '무림맹을 수호하라' 또는 '혼천교의 혈기' 퀘스트를 완료해야 입장할 수 있다. 부유도 지역 내부는 구조가 완전히 바뀌어 좌우 대칭형 구조를 보이며, 무한 경공이 가능하다.

부유도 내부로 진입하면 퀘스트 퀵슬롱시 변경, 천상분지처럼 5개의 퀘스트가 자동으로 수락된다. 각 퀘스트는 완료 시 천도와 영기를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으며, 3개의 퀘스트를 완료하면 새로운 퀘스트 리스트가 제공된다. 퀘스트 리스트가 갱신될 때는 천상분지와 마찬가지로 확률적으로 한 개의 퀘스트에 천도 보너스가 부여된다. 또한 퀘스트 리스트가 마음에 들지 않는 경우 일정 비용을 지불하고 퀘스트 리스트를 갱신할수도 있다.

천상분지와 차이점도 있다. 천상분지에서는 보유하고 있는 '천도'의 수량이 많을수록 퀘스트 목표량 및 보상이 높아지는 구조를 하고 있지만 부유도에서는 '영기'의 보유량이 많을수록 임무 목표와 보상이 높아진다. 단, 영기는 캐릭터가 사망하는 경우 천도와 달리 보유하고 있는 수량을 잃어버리기 때문에 욕심을 과하게 부리다가는 큰 낭패를 볼 수 있다. 단, 현재 테스트 서버에서는 사망 시 유실되는 영기가 100%에서 50%로 감소해 부담은 조금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이벤트 퀘스트도 발생한다. 부유도에 무림맹, 혼천교, 그리고 제 3세력의 인원이 6명 이상인 경우 채널에 이벤트가 발생한다. 천상분지와 달리 이벤트 발생 후에는 해당 채널로 이동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벤트 채널을 찾아다니면서 퀘스트를 완료하는 것은 불가능할 전망이다.

▲ 리뉴얼된 부유도 지역의 모습


부유도 지역에서 구입할 수 있는 신규 창성/현성신공패도 등장했다. 창성신공패와 현성신공패는 부유도 세력 교환상인에게서 구입할 수 있으며, 현재 테스트 서버에서는 비룡공상을 통해서도 구입할 수 있다.

전장인 부유도 지역에서 획득할 수 있는 신공패답게, PvP에 특화된 옵션을 보유하고 있다. 현재 원일/석일신공패와 마찬가지로 전설신공패 조합은 불가능한 것으로 확인되며, 향후 추가될 가능성은 남아있다.

= 직업별 창성/현성신공패 옵션 리스트



▲ 창성/현성신공패의 모습. 획득처가 부유도 세력 교환 상인으로 기재되어 있다


◆ 곤륜무기 단계 확장과 공허 상위티어 무기 추가! 각성 촉마 장신구와 성천허리띠 등장

신규 아이템쪽에서도 다양한 소식이 추가됐다. 6단계까지 성장할 수 있었던 곤륜무기는 9단계까지 트리가 확장되었으며 공허 트리의 상위인 '신수 무기'가 추가됐다. 검은 마천루에서 획득할 수 있는 촉마 장신구는 각성 장신구로 진화할 수 있게되었으며 영원의 상위 티어인 '성천허리띠'가 모습을 공개했다.

먼저 곤륜무기의 경우 7, 8, 9단계 성장식이 추가됐다. 단계가 성장해도 별도의 새로운 옵션이 추가되지는 않으며, 무기 공격력과 속성피해 수치 등이 증가하는 것이 특징이다. 성장에 필요한 재료는 더욱 많아졌다. 흑풍혼이 진화 한 번당 35개가 필요해 최소 7주의 흑풍마녀 클리어를 요구하며, 이외 신규 인스턴스 던전으로 예상되는 '메아리 수중동굴'에서 획득가능한 '백사린'이 15개씩 필요하다.

신수무기는 천신/해신 무기로 구성된 공허무기의 상위티어 장비다. 유성-천공-천신, 혜성-시공-해신의 계보를 따르며 공격력은 곤륜무기, 추가 옵션은 공허무기의 강화판에 속성피해가 결합되어 있는 형태다. 특히 역사처럼 시공무기의 효율이 매우 뛰어난 직업의 경우 해신 6단계 무기를 사용하면 매우 높은 피해량을 기록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신수무기는 촉마무기 7~9단계 또는 공허무기 7~9단계에서 성장할 수 있는데, 비용과 성장식에서 다소 차이가 있다. 촉마무기에서 신수무기로 진화하는 경우에는 부유도에서 획득할 수 있는 신규 재료인 '신수조각'이 25개 필요하며 천신/해신 중 어떤 무기가 나올지는 랜덤으로 결정된다. 반면에 공허무기는 신수조각이 50개가 필요하지만 천공은 천신으로, 시공은 해신으로 진화하기 때문에 원하는 무기를 확정적으로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외 성장에 필요한 재료의 수량은 동일하다.

▲ 엄청난 개수의 흑풍혼을 요구하는 곤륜 상위단계 성장트리! 백사린이라는 재료도 추가로 소모된다

▲ 곤륜무기와 동일한 공격력을 지닌 공허 상위단계, 신수 무기도 추가됐다


검은 마천루에서 획득할 수 있는 천독/사안/모순 반지와 귀걸이는 각성 반지 및 귀걸이로 진화할 수 있게 됐다. 각성 장신구는 기존 장신구 10단계보다 더 높은 스택 증가치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대 수치 기준'이라는 단어가 언급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보패처럼 성장하는 방식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각성 장신구를 만들기 위해서는 기존 촉마 장신구 10단계에 동일한 이름의 촉마 장신구(단계, 속성 무관)를 재료로 넣어야 한다. 즉 사안귀걸이 10단계(암흑)에 사안귀걸이 1단계(대지)를 넣어 각성 사안귀걸이를 만들 수 있는 것이다.

또한 각성 장신구를 진화시키는데에도 또다시 촉마 장신구가 소진되는 것으로 확인되어 각성 장신구 하나를 완성하기 위해서는 동일한 이름의 장신구가 여러 개 소진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각성 장신구를 만드는데 한 개, 옵션을 최고 수치로 끌어올리는데 한 개의 장신구가 필요하다고 가정해도, 팀원 24명이 모두 각성 장신구를 완성하기 위해서 최소 32주가 소진된다. 이는 최적의 경우를 상정한 것으로 실제로는 더 오랜 기간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며, 때문에 각성 촉마장신구 제작 및 성장에 요구되는 재료정보는 변경될 가능성이 있다.

이외 신규 인스턴스 던전에서 얻을 수 있는 전설 허리띠 '성천허리띠'가 공개됐다. 성천허리띠는 메아리 수중동굴에서 얻을 수 있는 '명왕허리띠'를 진화시켜 획득할 수 있으며 생존에 관련된 능력치를 크게 상승시켜준다. 또한 피격 시 발동되는 성천 효과를 통해 생명력을 회복할 뿐 아니라 대인공격력과 방어력을 순간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어 전장에서 큰 인기를 보일 것으로 보인다.

▲ 검은 마천루의 속성 장신구를 각성시킬 수 있게 됐다

▲ 각성 촉마장신구 진화 후 능력치 상승에 또다시 촉마장신구가 필요한 것으로 확인됐다

▲ 압도적인 능력치의 성천허리띠는 전장 유저의 Must Have 아이템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 태상문은 전문제작이 없다? No! 보패 성장치를 높이는 '성장패' 등장

이외 전문제작이 없었던 태상문에 신규 전문 제작 '성장패'가 추가됐다. 성장패는 합성패와 달리 보패의 성장치를 높여줄 수 있으며, 사용할 수 있는 보패에 따라 촉마 성장패 / 흑풍 성장패 / 용오름 성장패 / 흰고래 성장패로 종류가 나누어져 있다. 즉, 촉마 성장패를 이용해 용오름 보패의 능력치를 성장시킬수는 없다.

의뢰는 네 종류의 성장패 모두 1일/4일/7일로 구분되어 있으며 의뢰에 필요한 재료의 개수도 동일하다. 반면에 기반 보패의 습득 난이도에 따라 얻을 수 있는 수량에는 차이가 있다. 용오름 보패의 경우 1일 의뢰는 2개, 4일 의뢰는 9개, 7일 의뢰는 16개의 성장패를 얻을 수 있지만 가장 습득 난이도가 높은 흑풍 보패용 성장패는 7일 의뢰를 돌려도 4개밖에 나오지 않는다.

의뢰과 완료되면 봉인된 성장패를 얻을 수 있으며, 이를 봉인 해제하면 랜덤 무작위 능력치를 지닌 성장패를 획득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촉마/흑풍 성장패는 봉인 해제 시 치명/명중/방어력 옵션 중 하나가, 용오름/흰고래 성장패는 명중/생명력/방어력/치명방어 옵션 중 하나가 무작위가 나온다. 각 성장패의 성장폭은 11~57로 동일하다.

현재 태상문의 전문제작은 계륵이 될 가능성이 큰 상태다. 전문제작은 제작조합 종류에 관계없이 비용이 매우 많이 드는데, 7일 의뢰의 경우 선단/월석결정 80개, 영석/영단결정 325개이 공통적으로 소진된다. 그런데 이렇게 많은 재료를 내고 일주일을 기다려 4개의 흑풍 성장패를 얻었는데 모두 방어 옵션의 성장패가 나온다면 이는 '망한 것'이나 진배없기 때문이다.

만약 던전을 클리어하고 보패를 저렴한 가격에 획득할 수 있는 상태라면 굳이 무리해서 성장패를 제작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반면에 클리어 초반이라 보패의 가격이 천정부지로 치솟아있는 상태거나, 비용에 관계없이 최고 수준의 능력치를 확보하는데 주력하고 싶다면 태상문 전문제작을 이용해보도록 하자.

▲ 태상문 전문제작에 촉마/흑풍/용오름/흰고래 네 종류의 성장패가 추가됐다

▲ 봉인해제 시 성장가능한 능력치가 정해진 종류 중 랜덤 1종으로 결정된다

▲ 능력치 성장폭은 11~57로 성장패 종류에 관계없이 동일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