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에서는 매주 기업 소식을 모아 볼 수 있는 업계 동향 코너를 연재합니다. 금주에 예정된 행사와 지난주 공시, 구인, 사회공헌 활동과 상표권 등록 현황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이슈가 된 이야기를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7월 중순이 지나면 시작된 방학 시즌은 예비 게임인을 위한 교육 과정의 개설로 이어졌습니다. 성남시에서는 7월 말 '2017 성남 게임 대학생 캠프'를 개최할 예정이며, 경기게임아카데미에서는 개강 시즌까지 매주 1회 오픈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해외에서는 7월 27일부터 진행되는 중국 최대의 게임 쇼 '차이나조이 2017'과 관련한 소식들이 전해졌고, 국내에서는 블루홀이 자회사인 블루홀지노게임즈를 흡수합병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국내 외로 다양한 행사들이 열릴 예정인 7월. 게임 업계의 관심이 집중됐던 이슈들을 모아봤습니다.



게임업계 주요행사 : 차이나조이 2017, 스타크래프트:리마스터 런칭 행사

아이덴티티 엔터테인먼트 - e스포츠 신사업 전략 발표회 (7월 19일)
경기게임아카데미 - 경기게임아카데미 오픈세미나 (7월 25일)
성남시 - 2017 성남 게임 대학생 캠프 (7월 27~28일)
차이나조이 - 차이나조이 2017 (7월 27일~7월 30일)
블리자드 -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런칭 행사 (7월 30일)

◎ 아이덴티티 엔터테인먼트, e스포츠 신사업 전략 발표회 (7월 19일)

e스포츠 사업을 천명했던 아이덴티티 엔터테인먼트가 오는 7월 19일 넥슨아레나에서 e스포츠 신사업 전략 발표회를 열고, 자신들의 비전을 밝힙니다. 이날 행사는 구오 하이빈 대표가 직접 진행하며, e스포츠 신규 사업과 대회 개요 및 종목, 브랜드에 대한 구체적인 이야기를 전하게 됩니다.


◎ 경기게임아카데미 오픈세미나 1회차 개최 (7월 25일)

경기게임아카데미는 7월 25일 오후 7시부터 9시까지 '경기게임아카데미 오픈 세미나 Lv.1'을 개최합니다. 해당 행사는 매 주 새로운 강연을 선보일 예정이며, 첫 번째 강연자로 '김원재 3D 아티스트'를 초빙하여 '해외 AAA 게임 개발회사 Respawn의 Titanfall 개발기'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합니다.


◎ 성남시, '2017 성남 게임 대학생 캠프' (7월 27일~28일)

성남시는 게임 홍보 / 마케팅 분야 진출을 꿈꾸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성남 게임 캠프'를 개최합니다. 현업 개발사 탐방, 업계 전문가가 전하는 마케팅 노하우 강연, 4차 산업 혁명과 관련한 VR, AR 강연 등 다양한 정보들을 예비 게임인에게 선보입니다.

주요 연사로는 NDC에서 '넥슨의 페이스북 100배 활용법'을 강연한 조금래 PD가, VR 토크 콘서트에서는 VR SUMMIT에서 마이크로소프트 홀로렌즈와 MR을 소개한 김영욱 테크닉 에반젤리스트가 참여하여, 게임 홍보와 마케팅 실전 노하우를 전달할 계획입니다.


◎ '차이나조이 2017' 개최 (7월 27일 ~ 7월 30일)

올해로 15주년을 맞이하는 중국 최대의 게임 쇼 '차이나조이 2017'이 오는 7월 27일부터 30일까지 중국 상하이에서 개최됩니다. 이번 차이나조이에 참가하는 국내 업체는 위메이드(전기IP), 액토즈, 카카오, 펄어비스 등이며, KOCCA의 한국 공동관을 통해 34개의 업체가 부스를 꾸립니다.

지난해보다 B2C관이 1개 증가하여 총 15개 관에서 진행되는 이번 차이나조이에서는 게임사의 부스 외에도 다양한 행사들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만화와 애니메이션을 다루는 부대행사 'C.A.W.A.E ((Comic & Animation World Amazing Expo)'도 규모가 커졌고, 코스플레이 카니발, 댄싱 콘테스트, 모바일 게임 컨퍼런스&엑스포 등 관객들의 다양한 취향을 만족시킬 예정입니다.



◎ 블리자드,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런칭 행사' 개최 (7월 30일)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의 출시를 기념하기 위한 런칭 행사가 부산 광안리 해수욕장에서 진행됩니다. 광안리 해수욕장은 스타크래프트 e스포츠 역사상 가장 많은 관중이 운집했던 장소이기도 합니다. 스타크래프트 팬들에게는 많은 추억이 있던 장소이기도 하고요.

이날 행사에서는 시대를 풍미했던 스타크래프트 프로게이머들이 모여, 이벤트 매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외에도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컴플리트 팩' 현장 판매도 진행됩니다.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의 정식 출시일은 8월 15일이며, 블리자드 가맹 PC방에서는 조금 이른 7월 30일부터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국내 소식: 오버워치 리그 전 세계 도시 팀 발표, 융복합 콘텐츠 산업활성화 추진


◎ 블리자드, 오버워치 리그 전 세계 도시 팀 발표

액티비전 블리자드는 12일 전 세계 주요 도시를 대표하는 오버워치 리그 팀들을 발표했습니다. 오버워치 리그는 도시 연고제를 기반으로 하는 글로벌 e스포츠 리그로 출범할 예정입니다. 리그 팀은 보스턴, 뉴욕, LA, 마이애미, 샌프란시스코, 상하이, 서울의 7개 팀으로 구성되었으며, 서울을 연고지로 두는 오버워치 리그 팀의 소유주는 카밤사의 공동 설립자 '케빈 추'로 결정되었습니다.

케빈 추는 인사말을 통해 "e스포츠의 탄생지인 서울을 대표해 오버워치 리그에 참여할 수 있게 돼 매우 영광스럽고, 서울의 게임 커뮤니티와 함께 한국 대표팀을 만들어 나갈 것이다. 아울러 국내 매니지먼트 팀을 개설해 한국의 파트너들과 긴밀히 협력하여 대한민국의 활약을 보다 더 널리 알리는데 이바지할 것이다. 이미 성숙한 한국의 이스포츠 산업을 더욱 발전시키고, 서울은 물론 전세계 팬들에게 더욱더 풍성한 이스포츠 재미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습니다.

리그 진행으로 거둔 순 매출은 각 팀에게 균등 분배되며, 팀의 소유주들은 광고와 티켓 판매, 방송 중계권 매출이 수익으로 적립됩니다. 이외에도 연고지에서 최대 5회의 아마추어 대회를 운영할 수 있으며, 제휴 상품을 판매하는 것으로도 수익을 거둘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 성남시 등 7개 기관, 융복합 콘텐츠 산업활성화 추진

성남시 등 7개 기관이 모여 융복합 콘텐츠 개발 생태계 조성 및 산업 활성화를 위한 상호협력 양해각서 체결식을 진행했습니다. 체결식은 성남시와 성남산업진흥재단이 주최하에 한국게임개발자협회,(사)한국모바일게임협회, 가천대학교 산학협력단, 서강대학교 산학협력단, 유니티테크놀로지스 코리아, 인벤과 함께 융복합 콘텐츠 산업 활성화를 위한 상호협력양해각서를 체결하는 형태로 진행되었습니다.

상호 협력을 통해서 성남 관내에 융복합 콘텐츠 산업(VR, AR, 뉴미디어 등) 개발생태계 조성, 차세대 기술을 접목한 콘텐츠 산업 자문 포럼 운영, 성남차세대 융합 콘텐츠 캠퍼스 사업 협력 등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날 발표된 성남 차세대 융합 콘텐츠 캠퍼스, '커넥트21'은 정자동 킨스타워에서 8월부터 운영을 시작할 계획입니다.


◎ 조이시티, 조원희 전 액토즈소프트 부사장 영입

조이시티는 조원희 전 액토즈소프트 부사장을 모바일 게임 사업 본부장(상무)으로 영입했다고 밝혔습니다. 조원희 상무는 액토즈소프트 부사장 재임 당시, 액토즈소프트의 모바일 게임사업을 총괄한 인물입니다. '확산성 밀리언아서'를 통해 액토즈소프트의 전성기를 이끈 주역이기도 합니다.

조이시티의 모바일 사업을 총괄하게 되며, 앞으로 조이시티의 모바일 게임 글로벌 경쟁력 강화 전략을 수립하고 구현하는 역할을 맡게 됩니다. 조이시티는 이번 영입을 통하여 기존 모바일 게임들의 수익을 제고하고, 출시 준비 중인 신작들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예정입니다.



상표등록 및 심의 : 베리드 어 라이브 상표권 등록, 마인크래프트 닌텐도 스위치 심의 통과


◎ 넥스트플로어, '베리드 어 라이브' 상표권 등록

넥스트플로어는 '베리드 어 라이브'의 상표권을 등록했습니다. '베리드 어 라이브'는 검은 방과 회색도시 시리즈를 제작한 '수일배' 진승호 PD의 신작이기도 하죠. 서바이벌 오디션과 SNS를 소재로 한 어드벤처 장르로, PS4와 PS VITA로 출시될 예정입니다.


◎ 반다이남코, 'Fatal Bullet' 상표권 등록

반다이남코의 신작으로 추정되는 'Fatal Bullet'의 국내 상표권이 등록되었습니다. 해당 상표권에 대해서 아직 공개된 정보는 없으나, 상표 설명 및 지정상품 란을 통하여 온라인 게임 형태로 제공될 것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비디오 게임 경기대회 제공업과 쇼제작업 등이 표기된 것으로 미루어, 경기를 진행할 수 있을 정도의 PVP 콘텐츠를 갖출 것으로 예상됩니다.


◎ 마이크로소프트, 마인크레프트 닌텐도 스위치 버전 심의 통과

한국마이크로소프트가 '마인크래프트 닌텐도 스위치'의 심의를 신청하여 이슈가 되었습니다. 현재 닌텐도 스위치의 국내 정식 발매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심의를 신청했기 때문에, 많은 사람에게 닌텐도 스위치 출시에 대한 기대감을 안기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심의 신청은 마인크래프트가 지난 E3에서 공개한 '플랫폼 간 크로스플레이 지원'을 위한 심의라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여름 업데이트를 통해 현재 출시된 대부분 플랫폼 간의 크로스 멀티 플레이를 지원할 예정이므로, 이를 위해 닌텐도 스위치 버전의 심의를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 닌텐도 코리아, '포켓몬스터 금·은' VC 버전 출시 예정

닌텐도 코리아는 '포켓몬스터 금'과 '포켓몬스터 은'을 오는 9월 22일 버추얼 콘솔로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번에 출시되는 포켓몬스터 금·은 1999년 게임보이 컬러로 즐겼던 느낌을 다시금 느낄 수 있으며, 무선 통신 기능을 사용해 교환 및 대전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포켓몬 뱅크를 통하여 최신 시리즈인 '포켓몬스터 썬·문'과 '울트라썬·울트라문'으로 포켓몬을 전송하는 기능도 지원할 예정입니다.



IR-공시 : 블루홀지노게임즈 흡수합병


◎ 블루홀, 블루홀지노게임즈 흡수합병

블루홀은 이사회를 열고 배틀그라운드를 개발한 자회사 '블루홀지노게임즈'에 대한 흡수 합병을 결정했다고 14일 공시했습니다. 경쟁력 강화 및 경영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함입니다.

블루홀은 블루홀지노게임즈를 1:0 비율로 흡수합병하게 되며, 블루홀지노게임즈의 법인은 소멸됩니다. 합병기일은 9월 1일, 합병등기예정일은 9월 6일로 정해졌습니다. 이번 흡수합병으로 블루홀의 자회사는 엔매스(북미), 블루홀스콜, 블루홀피닉스까지 3곳으로 줄어든 상태입니다.


◎ 게임빌, 컴투스 IR 개최 예정

게임빌과 컴투스는 2017년 2분기 실적 발표를 위한 기업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습니다. 컴투스는 오는 8월 8일, 게임빌은 이틀 뒤인 8월 10일에 컨퍼런스콜을 통한 기업설명회를 개최하며, 양사 모두 오전 9시부터 오전 10시까지 컨퍼런스 콜을 진행하고, 이번 분기의 실적 발표와 질의응답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 위메이드, 자기주식 처분 결정

위메이드는 주식매수선택권 행사에 따른 자기주식 교부로 보통주 782주를 처분한다고 공시했습니다. 1주당 가격은 32,200원이며, 처분 예정 금액은 2,518만 원으로 전체 주식의 0.99% 입니다. 자기주식 처분 결정 후 총 보유 수량은 165,003주로 집계되었습니다.


◎ 넷마블게임즈, 추가 상장

넷마블게임즈는 스톡옵션 행사로 인한 보통주를 추가 상장한다고 공시했습니다. 기명식 보통주 938주를 추가상장하며, 1주의 발행가액은 25,188원, 추가 상장일은 7월 20일로 예정된 상태입니다.



채용 : 펄어비스 인턴십 개최, 엔도어즈 '프로젝트G' 채용


◎ 펄어비스, 게임 기획 / 프로그래밍 인턴십 개최

펄어비스는 게임 기획과 프로그래밍 인턴십을 시작합니다. 게임 기획 분야는 총 10명, 프로그래밍 분야는 15명을 모집합니다. 인턴십 대상자들은 6개월간 검은사막 기획 전반 및 프로그래밍 유지보수를 담당하게 되며, 정규직 80% 수준의 급여, 펄어비스의 복지제도를 적용받게 됩니다. 서류 전형 접수기간은 7월 14일부터 8월 31일까지이며, 모집 기간 중 순차 영입이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 썸에이지, DC코믹스 프로젝트 모델링 경력자 모집

썸에이지는 워너브라더스 인터렉티브 엔터테인먼트와 공동 개발 중인 DC 프로젝트에서 배경 모델링 경력자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현재 대리/과장급, 4년 이상의 경력자를 찾고 있으며, 유니티 경험자에겐 우대 사항이 있을 예정입니다.


◎ 엔도어즈, '프로젝트G' 채용 진행

엔도어즈는 현재 개발 중인 '프로젝트G'의 채용을 진행합니다. 모집 직군은 배경모델러, 3D캐릭터 모델러, 이펙트 디자이너 세 분야에서 진행되며, 직군에 따라 1년에서 5년 이상의 경력직을 모집 중입니다. 게임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는 밝혀지지 않았으나, 채용 페이지의 정보를 통해 언리얼엔진을 사용한 모바일 RPG로 제작 중인 것으로 보입니다.



해외 소식 : AMD와 스퀘어에닉스 협업, 아타리박스 공개


◎ AMD, 스퀘어 에닉스와 협업으로 인디게임 제공 예정

AMD는 자사 제품을 구입한 구매자들에게 자사 프로세서에 최적화된 크리에이티브 툴과 게임을 제공하는 'AMD 4U' 프로그램을 공개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이 시작되는 시점부터 구매자들은 스퀘어에닉스 콜렉티브(Square Enix Collective)를 통해서 최대 3개의 인디 게임을 다운로드 할 수 있게 됩니다.

스퀘어에닉스 콜렉티브는 인디 게임 개발자를 위한 플랫폼입니다. 해당 플랫폼에는 누구나 아이디어를 제출할 수 있으며, 28일 동안 스퀘어 에닉스와 유저들의 평가를 받아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하게 됩니다. 개발자는 아이디어 제출 시점에서 스퀘어에닉스 소유의 일부 IP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한 뒤에는 개발 및 마케팅 과정에서 스퀘어에닉스의 지원이 이루어집니다. 스퀘어에닉스는 일반적으로 펀딩 금액의 5%를 가져가고, 자사 IP를 활용했다면 매출의 10%를 개발사가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현재 많은 게임이 스퀘어에닉스 콜렉티브의 지원으로 킥스타터를 성공했으며, '칠드런 오브 조디악', '블랙 더 폴'과 같은 게임들이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기사원문: Industry-Leading Games and Applications Showcase Performance Capabilities of AMD Processors and Graphics


◎ 자이겐틱, 20일 스팀 런칭 예정

북미의 독립 온라인게임 개발사 모티가의 TPS 액션 '자이겐틱'이 오는 20일 스팀을 통해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자이겐틱은 '스타크래프트'와 '길드워'의 수석 기획자 제임스 피니가 개발하고 있는 신작으로, 플레이어는 캐릭터를 성장시키면서 동시에 가디언을 해방해 전투를 펼치게 됩니다. 지난해 12월 윈도우10 스토어와 Xbox One에서 테스트를 진행했으나, 미국 외 지역에서는 테스트에 참여할 수 없어 아쉬움을 남긴 바 있습니다.



◎ 아타리의 신규 콘솔 '아타리 박스' 디자인 공개

게임 업계에 복고 콘솔 열풍이 불어닥친 것일까요? 닌텐도의 NES 클래식 출시에 이어, 지난 6월 예고했던 대로
아타리가 '아타리 박스'를 내놓았습니다. 구체적인 스펙이 공개된 것은 아니지만 기기의 외관과 방향성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아타리 박스는 고전 게임 외에도 현세대의 게임을 이용할 수 있을 전망이며, 아타리 특유의 고전적 디자인과 함께 우드 에디션 / 블랙&레드 에디션의 2종으로 출시될 예정입니다. 또한, 공개된 사진을 통해 HDMI 단자와 4개의 USB 포트, SD 카드 슬롯이 존재하는 것도 확인되었습니다. 해당 기기의 구체적인 스펙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으며, 아타리 측에서는 가격 및 출시 시점을 추후 공개할 예정이라 밝혔습니다.

▶기사원문: First look at the Ataribox design.


◎ 닌텐도, 일본 내 3DS 생산 종료

닌텐도는 일본 내에서 3DS 생산이 종료되었다고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했습니다. 해당 생산 중지 결정은 'New 닌텐도 3DS LL', 'New 닌텐도 2DS LL'로 인한 수요 감소에 따른 것으로 보입니다. 3DS는 생산이 중단되었으나, 더 큰 사이즈의 모델인 '3DS XL'은 계속해서 생산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