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 전문업체 퀄컴이 현지시간 7일 차세대 모바일 프로세서 스냅드래곤 845를 공개 했다. 퀄컴은 스냅드래곤 845에 대해 AI와 몰입감, 연결성, 보안, 성능의 강점을 가지고 있으며, 하드웨어 사양을 더 향상시켰다고 밝혔다. 특히 인공지능(AI) 기능 구현에 주목하였으며, 동시에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 고성능을 요구하는 기술에 대한 필요를 충족시켰다고 강조했다.

퀄컴 스냅드래곤 845에는 향상된 영상처리용 칩인 스펙트라 280 ISP와 아드레노 630 GPU가 배치되었다. 사용자는 사진과 영상을 촬영했을 때 이전에 비해 더 높은 품질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특히, 스냅드래곤 845는 이전 세대 제품 대비 64배 더 넒은 영역의 색상 정보를 포함하는 울트라HD 프리미엄(UHD) 영상 녹화가 가능하다.

아드레노 630 GPU는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및 혼합현실(MR)을 모두 처리할 수 있다. 또한, SLAM (Simutaneous localization and mapping) 기술이 적용되어 룸스케일 6자유도(6DoF)를 지원한다. SLAM이란 주변 환경을 인식하고 지형물에 정보를 입혀 보여주는 기능이다. 뿐만아니라 스냅드래곤 845에는 향상된 저전력 오디오 서브 시스템을 적용하여 종일 음성 인식으로 모바일을 이용할 수 있다.


퀄컴은 AI 개발자를 위해 기존에 지원한 구글 텐서플로(TensorFlow)와 페이스북의 카페/카페2(Caffe/Caffe2)는 물론 텐서플로 라이트(Tensorflow Lite)와 오픈 뉴럴 네트워크 익스체인지, CNTK, MxNet 및 구글 안드로이드 NN API를 지원하여 AI 개발 환경도 폭넓게 지원한다.

보안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스냅드래곤 845'에 보안처리장치(SPU)라는 하드웨어 분리 서브 시스템을 도입하여 보안기능을 강화했다. 이를 통해 한층 발전된 생체인식 보안 인증을 제공하며 중요한 정보는 암호화시킨 후 보안처리장치(SPU) 하드웨어에 분리 저장한다. 행여 다른 부분이 해킹되는 사례가 발생해도 암호화된 핵심 내용은 따로 보호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안정성을 높였다.

통신 속도 향상을 위해 퀄컴 스냅드래곤 845에는 차세대 통신 모뎀 '스냅드래곤 X20 LTE'가 장착되었다. 전작 대비 20%이상 향상된 빠른 속도로 더 많은 장소에서 몰입형 XR(컴퓨터 기술 및 웨이러블에 의해 생성된 모든 가상 결합 환경)을 경험해볼 수 있으며, 비행기 이륙 3분 전에도 3GB 용량의 영화를 다운로드 할 수 있다. 뿐만아니라 클라우드에 있는 대용량 파일이나 응용프로그램에 내장메모리에 저장된것 만큼 빠르게 접근할 수 있다.

한편, '스냅드래곤 845'는 10나노미터(nm) 2세대 공정으로 삼성전자가 양산한다. 기본적으로 성능은 10%, 전력효율은 15% 향상되었다. 비디오촬영, 게임 및 XR 응용 프로그램 사용에 있어 전력이 최대 30%까지 아낄 수 있도록 설계되었고, 응용 프로그램 실행 시간은 최대 25%의 성능이 향상되었다. 차세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프로세서 '스냅드래곤 845' 칩은 내년 출시되는 스마트폰에 탑재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