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파 온라인4, 이제는 유저가 구단주가 되어 지단, 무리뉴, 과르디올라 감독까지 고용한다!

피파 온라인4가 12월 12일(화) 1차 CBT 당첨자를 발표하며, 새로워진 UI와 구단 관리 시스템을 공개했다. 피파 온라인4는 전작인 피파 온라인3의 클럽 프리롬, 구단 관리 시스템을 대부분 계승한 것으로 확인되며, 이제는 선수에 더해 지단, 무리뉴, 과르디올라 같은 감독을 고용하고 각 감독의 스타일을 구단 전술에 녹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제 유저는 피파 온라인4의 시작과 함께 감독이 아닌 구단주를 생성하게 된다. 이젠 여러 클럽을 관리하는 구단주로 게임 계정이 생성되고 소유한 클럽의 선수와 감독을 관리할 수 있다. 전작과 특히 다른 점은 감독을 관리할 수 있다는 점이다.

감독은 각각의 선호 포메이션과 선호 포메이션 사용 시 능력들을 가지고 있다. 지단 감독의 경우 선호 포메이션으로 4-5-1, 4-2-3-1, 4-4-1-1 이 있으며, 선호 포메이션 사용 시 능력으로 '골키퍼 선방 능력 향상', '팀의 최고 질주 속도 향상' 등의 부가 능력치가 부여된다.





팀 관리 측면에서는 '개인전술' 설정이 추가되었다. 이제는 선수마다 개인전술과 참여도를 설정할 수 있으며, 개인전술 설정을 통해 원 톱 스트라이커를 수비 지역으로 내려오지 않게 하는 등 더 수월하게 나만의 개성있는 전술을 만들 수 있게될 것이다.

피파 온라인4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12월 14일부터 20일까지 진행되는 1차 CBT를 통해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이하는 게임 진행 및 구단 관리 시스템에 대한 전반적인 가이드다.

※ (추가 소식) 피파 온라인4는 추가 공지를 통해 이번 1차 CBT에서 ‘감독 시스템’은 이용이 제한된다고 밝혔습니다.




■ 게임 진행

클럽 대기실

대기실에서는 게임 플레이 및 감독과 팀 관리, 이적시장, 상점 등의 원하는 메뉴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1) 팀 정보 : 보유한 팀의 정보가 보여집니다.
2) 구단주 정보 : 구단주명과 보유한 자산이 보여집니다.
3) 구단관리 메뉴 : 구단관리에 필요한 구단주 정보, 감독 메뉴를 비롯하여 팀 관리, 훈련센터 메뉴가 보여집니다.



4) 게임 플레이 : 리그모드 및 친선모드의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5) 하단메뉴 : 선수등록, , 이적시장 등의 메뉴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6) 알림 : 이적시장 거래 알림 등의 개인화 메시지가 보여집니다.
7) 친구 &채팅: 친구 목록이 보여지고, 채팅을 제공합니다.
8) 설정 : 기타 플레이에 필요한 환경설정이 가능합니다.




■ 구단&팀관리

구단주 & 클럽생성

구단주와 클럽을 생성합니다. FIFA 온라인 4 는 여러 클럽을 관리하는 구단주로 게임 계정이 생성되고 소유한 클럽의 선수와 감독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구단 관리

구단주 정보 확인과 감독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1. 구단주 정보
준비중 입니다.

2. 감독 관리

클럽(팀)의 감독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감독의 선호 포메이션과 선호 포메이션 사용시 능력을 확인 할 수 있으며, 새로운 감독으로 교체도 가능합니다.

감독 교체 시, 계약금이 필요합니다.





팀 관리

1. 포메이션

선수 상세 능력치를 확인하여 선발 선수와 포메이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2. 개인전술

선수마다 개인 전술과 참여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3. 클럽전술

클럽(팀)의 전술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1) 전술 종류 : 최대 5개의 전술을 설정할 수 있으며 원하는 이름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2) 전술 세부 조작 : 각 전술의 게이지 바에서 세부 설정이 가능하며 적용시의 미리보기도 가능합니다.



4. 전담 선수

주장, 패널티킥, 프리킥 등 각 역할의 담당할 전담 선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선수등록

구단의 모든 선수를 등록과 미등록 선수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1) 등록 선수 : 후보 + 교체 + 1군 선수
2) 미등록 선수 : 그 외



선수등록 메뉴에서는 모든 선수를 관리 혹은 방출 할 수 있으며, 선수의 상세정보 확인 및 다른 선수와 비교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