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은 LCK 팬들의 자부심에 상처가 생긴 한 해였다. MSI부터 1년을 결산하는 롤드컵까지 2018년에 펼쳐진 모든 국제 대회에서 LCK는 LPL을 비롯한 해외 지역 팀에게 참패를 당했다. 결국 많은 팀들이 부족함을 인정하고 대규모 리빌딩을 진행하는 등 변화를 선택했다. 그리핀 단 한 팀을 제외하면 말이다.

리빌딩은 항상 좋은 결과만 가져오지 않는다. 존재감이 뛰어난 슈퍼스타 5명이 완벽하게 한 몸처럼 움직이기는 쉽지 않다. 오히려 변화 없이 오랫동안 호흡을 맞춘 팀이 대회에서 더 완벽한 호흡을 보여줄 가능성이 높다.

주전 멤버 그대로 2019 시즌을 맞이하는 그리핀은 사전 점검 단계인 2018 KeSPA 컵에서 압도적인 기량을 뽐내며 무실세트 우승을 차지했다. 화제의 드림팀 SKT T1을 꺾은 기대주 담원 게이밍도, 2017 롤드컵 챔피언 젠지도 그리핀의 상대가 되지 못했다.

그리핀은 이제 도전자의 입장이 아니다. 현재 그리핀을 '1강'으로 분류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그 기세가 무섭다. 물론, 그리핀의 기세가 시즌이 끝날 때까지 이어질 거라는 보장은 없다. 하지만 데뷔 시즌부터 돌풍을 일으킨 그리핀이라면, 명장 김대호 감독이 이끄는 그리핀이라면 지금의 기세를 끝까지 이어나갈 거라는 기대감이 생긴다.

그리핀이 떨어진 LCK의 위상을 다시 올릴 수 있을까. 새로운 희망의 시즌이 될 2019 LCK 스프링 스플릿의 개막이 며칠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우승 후보 0순위 그리핀의 핵심 전력을 집중 조명해보려 한다.

■ 핵심 전력, 정글의 왕 '타잔' 이승용



2017년 12월 기자는 챌린저스 소속 팀 신인 감독과 인터뷰 자리를 가졌다. 그는 자신의 팀의 정글러가 가장 '완전체'에 가까운 선수라고 말했다. 챌린저스 선수 한정이 아닌 전 세계 모든 LoL 선수를 포함해서 말이다. 그때는 그의 말을 듣고 그냥 웃어넘겼다. 단언컨대 당시 그 말을 듣고 의심 없이 고개를 끄덕이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을 것이다.

햇수로 2년이 지난 지금 그가 왜 그런 말을 했는지 완벽하게 납득이 갔다. 그렇다. 김대호 감독과 '타잔' 이승용에 대한 이야기다. 여기에 덧붙여서 김대호 감독은 '타잔'을 LoL에 필요한 모든 기능이 최고 수준이며 항상 어떻게 하면 더 발전할 수 있을지 고민하는 선수라고 평가하기도 했다.

'타잔'의 플레이 스타일을 요약하자면 플레이 메이킹 능력이 뛰어난 '만능형' 정글러에 가깝다. 유연한 움직임으로 상대의 예상을 벗어나는 플레이를 보여주는가 하면 뛰어난 피지컬과 판단력으로 변수 창출에 능한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게다가 챔프 폭이 넓기 때문에 공수 밸런스도 뛰어난 편이다. 지난 KeSPA 컵에서는 세주아니와 탈리야를 활용해 슈퍼 캐리를 선보이기도 했다.

평소 어떤 마인드로 게임에 임하냐는 질문에 '타잔'은 "지금 상황에서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의 플레이를 하자는 생각으로 한다"고 말한다. 현재 상황에서 최선의 플레이가 무엇인지 빠르게 파악하고 실수 없이 해내는 것. 그것이 그의 가장 큰 장점이다. 그래서 화려함은 조금 덜하더라도 게임을 자신의 손바닥 위에 올려놓고 컨트롤 하는 데 능숙하다. 현재 '타잔'이 국내 최고의 정글러라고 평가받는 이유이기도 하다.

확실히 작년까지만 해도 '타잔'은 완벽하지 않았다. 그에게 '완벽' 혹은 '만능'이라는 수식어를 붙이기에는 조금 아쉬운 감이 있었다. '타잔'에게 가장 필요한 건 다름 아닌 경험이었고, LCK 정규 시즌과 결승전, 롤드컵 선발전, KeSPA 컵 등 주요 대회를 치르며 부족한 경험을 쌓았다. '타잔'은 이제 '만능'이라는 수식어가 가장 잘 어울리는 선수로 거듭났다. 게다가 선수 개인 기량의 척도라고 볼 수 있는 솔로 랭크까지 완벽하게 섭렵하며 2019년을 자신의 해로 만들 준비를 끝낸 상태다.

■ 2019 스무살우리 LoL 챔피언스 코리아 스프링 '그리핀' 1라운드 일정

1주차
2경기 킹존 드래곤X vs 그리핀 - 1월 17일
2경기 그리핀 vs 진에어 그린윙스 - 1월 19일

2주차
2경기 한화생명e스포츠 vs 그리핀 - 1월 23일
2경기 담원게이밍 vs 그리핀 - 1월 25일

3주차
1경기 그리핀 vs SKT T1 - 1월 31일
2경기 그리핀 vs 샌드박스게이밍 - 2월 2일

4주차
1경기 그리핀 vs kt 롤스터 - 2월 15일
1경기 그리핀 vs 아프리카 프릭스 - 2월 17일

5주차
1경기 젠지 e스포츠 vs 그리핀 - 2월 20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