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9월, 시즌4 에피소드2 화룡 발라카스 업데이트를 통해 변신 시스템이 대대적으로 개편되면서 변신 종류가 크게 줄었다. 캐릭터 평균 레벨 상승에 따라 저레벨 변신 등 활용도가 떨어지는 변신들이 대거 삭제되면서 버그베어 같은 추억의 변신은 이제 불가능하다. 이와 함께 변신 조종 반지의 상위 아이템이자 진명황의 집행검처럼 '전설' 등급으로 분류되는 '변신 지배 반지'가 추가됐다.

일반적인 변신은 마을 NPC 잡화상이 판매하는 변신 주문서, 농축 변신의 물약을 사용하여 변할 수 있다. 변신에 필요한 요구 조건은 캐릭터의 레벨이다. 레벨이 오를수록 공격 속도, 피격 속도, 이동 속도, 시전 속도 등이 더 상향된 변신을 선택할 수 있다. 변신 조종 반지가 있다면 '단풍 막대(변신 막대)'를 활용하면 된다. 단풍/변반을 사용하면 변신이 약 2시간 가까이 유지된다.

인벤토리에서도 gif 효과가 부여되는 '변신 지배 반지'의 모습

변신 지배 반지는 진명황의 집행검과 같은 '전설' 등급의 반지인 만큼, 특별하게 86레벨 암흑성, 88레벨 수호성 변신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캔슬레이션과 셰이프 체인지, 단풍 막대에 면역 효과가 부여한다. 전설 등급의 반지답게 PvP에서 강력한 위력을 발휘한다.

▲ 변신 지배 반지를 착용한 캐릭터가 단풍 막대를 막아내는 모습


각 서버 내 전체 랭킹 30위 이상의 캐릭터는 '랭커 변신'이 가능하다. 리니지M의 신화 변신과 외형이 같다. 자신의 클래스와 성별, 착용한 무기가 반영되어 화려한 이팩트를 자랑하며, 가장 중요한 공격/시전 속도가 가장 빠르다.

다음은 캐릭터 레벨에 따라 변신 할 수 있는 모든 형태의 변신 종류다. 체인소드나 창을 든 클래스는 창 외형을 선택해야 2칸 공격이 반영된다. 근거리 특화 변신의 검 외형에 있는 '해골'은 마법 특화 변신처럼 굉장히 빠른 시전 속도를 지니고 있다. 마법 특화 변신인 '진 바포메트' 시리즈는 이동 속도가 가장 빠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