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번째 능력 암투에 대한 좀 더 자세한 내용을 한발 먼저 확인할 수 있는 아키에이지 랜선 아미고가 진행되었다.

지난 2월, 유저들과의 좀 더 적극적인 소통과 함께 향후 업데이트 방향을 공유하기 위해 최초로 온라인 아미고가 진행되어 좋은 반응을 얻었는데 이번에도 약 2시간동안 개발중인 요소들과 적용 예정 사항들이 방송을 통해 선행 공유된 것이다.

주요 내용으로는 일부 능력의 기술 및 피해량 조정, 그리고 6월 업데이트가 예정된 신규 능력 암투에 대한 세부적인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전투 밸런스 조정
밀밭을 흔드는 전투 현황 통계, 기술별 변경 사항


본격적인 전투 밸런스 조정 내용을 살펴보기 전에 대표적인 PVP 콘텐츠 밀밭을 흔드는 전투 통계를 통해 현 상황을 체크할 필요가 있다.

세력별로 보면 무법자와 하리하라의 승률이 높지만, 최근에는 누이아의 승률이 어느 정도 올라온 편이다. 특이사항으로 누이아 연합의 경우 마법 선택률이 높고, 무법자는 사랑과 의지를 많이 선택했다.

전체로 봤을 땐 근접, 원거리 공격형 직업군이 강세고 마법 직업군이 약세인데, 연금술사와 같이 증오 쪽을 통해 파훼법을 찾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무엇보다도 단체전에서는 의지가 좋기 때문에 선택률이 높은 편이며, 환술이나 철벽 등 물리 계열에 카운터 능력도 많이 선택하는데 주능력 5개의 KDA 정보를 통해 대략적인 부분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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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통계 정보를 고려하여 전투 밸런스가 전체적으로 조정되며 상태이상 면역, 해제 기술이 통합되고 광역 감쇄 등의 조치가 이뤄진다.




주요 내용을 보면 격투의 경우 회오리 베기를 포함 넘어짐 효과가 일괄적으로 3초로 조정되며, 마법의 경우 다른 기술과 비교했을 때 길었던 광역 기술들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감소한다. 단일 기술은 하나의 적을 상대할 때, 광역 기술은 여러명을 상대할 때 적정량의 피해를 줄 수 있도록 광역 감쇄 조정이 이뤄지며 양손 무기 초승돌이 기존에 비해 1.5~2배 상향된다.

철벽과 의지는 밀착 방어, 생명력 증가, 각성, 강인한 의지 등 상태 이상을 유발하는 기술들이 통합되며 면역인지 아니면 해제 가능한지에 따라 재사용 대기 시간이 각각 조정되었다. 또한 매의 발톱, 격투의 속박 해제, 마법의 마법진과 연속 벼락, 사랑의 활력 보호막등은 기술 자체가 리뉴얼된다.

다음으로 마법을 상대로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활력 방패는 재사용 대기 시간이 감소하는 대신, 마법 피해 흡수량은 감소. 가장 많은 의견을 준 진공 폭발에 대한 변경도 이뤄진다. 운명의 주사위는 활용도를 고려해 유지 시간이 10초로 증가되었고, 사랑의 모두 치유는 재사용 시간이 줄어든 대신 치유량 계수가 소폭 줄어들었다.

증오 - 악마의 부름은 시전시간이 1.5에서 3초로 증가하며 범위 내 적에게 경고 이펙트 등을 주는 등 너프, 철벽 - 치유의 외침은 해제 효과 삭제와 함께 최대 생명력 증가가 추가되며 효과 변경과 함께 초승돌 효과도 조정될 예정이다. 그밖에 능력, 기술별 자세한 변경 사항은 다음과 같다.






한편 검투장과 진검 승부에 전장 피버 타임이 적용되어 잔여 시간 2분 부터는 받는 치유량 감소, 공격력과 공격 속도 증가, 능력 기술 재사용 시간 50% 감소 등의 장치가 적용된다. 따라서 사랑 능력을 이용한 버티기 상황이 줄어들 예정이다.



12번째 능력: 암투
빠른 템포의 전투가 특징!


암투는 완전히 새롭게 선보이는 능력으로 근접 물리형, 빠른 속도, 다양한 유틸기를 보유하고 있는데 1레벨부터 선택이 가능하며 대부분 논타겟팅으로 되어 있다.

대표적으로 평타형 기술 삼단 가르기는 논타겟으로 전방을 공격하며 3연속 사용 시 전방으로 돌진하여 징표를 남긴다. 질풍 가르기는 전방으로 길게 이동하는 기술로 피해 자체는 크지 않지만, 삼단 가르기와 같이 표적 효과를 남긴다. 여기서 표적은 암투 능력 기술 피해를 20% 증가시켜주는 요소로 얼마나 잘 활용하느냐에 따라 피해량에 큰 차이가 있다.

이어서 바로 전에 사용한 암투 기술을 다시 한번 사용할 수 있는 그림자 거울(글로벌 쿨타임은 각각 돌아가며 삼단 베기는 유일하게 복사가 불가능), 지정한 위치에 연막을 소환해 은신을 할 수 있는 그림자 장막 등 전략적 판단 요소가 필요한 스킬이 많은데 이중 장막 상태는 모든 유저들이 볼 수 있지만, 실제 장막 내부에 있는 캐릭터를 발견하기는 어렵다. 그리고 장막 안에서 피격 시 은신이 풀리지만 재은신이 가능하다.

휘몰이는 표적을 남긴 대상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는 광역기며, 쌍수로 공격 시 조금 더 효율이 높다. 타겟팅 기술 난무는 말 그대로 대상을 여러번 타격하며, 처형은 창꽂힘 대상에게 사용 시 지속 시간을 증가시키는 암투 내 가장 강력한 공격 기술로 보면 된다.

이외에도 두 번 연속 사용할 수 있는 절명, 원거리에서 대상을 느려지게 하는 그림자 매, 느려짐 효과 지속 시간을 대폭 줄여주는 가벼운 발놀림, 10초간 공격속도를 대폭 올려주는 대신 받는 피해가 늘어나는 전율하는 매 등 속도감 있는 전투를 즐길 수 있도록 기술들이 구성되어 있는데 지속 스킬을 포함한 자세한 정보는 다음과 같다.







주요 질문과 답변 내용 정리
신규 능력 암투와 전투 능력 관련 질문들


Q. 12번째 능력으로 왜 환락이 추가되지 않은건가?
A. 11번째에 마법 능력 증오가 추가되었기 때문에 이번에 물리 계열인 암투를 먼저 선보인다. 다음은 원거리 능력을 준비 중이며 이후 환락을 출시할 예정인데 확정된 건 아니다. 참고로 환락은 마법과 사랑 중간의 성격을 가지는 능력이 될 것이다.

Q. 영상에서 본 암투 스킬의 모션은 완성 버전인가?
A. 아직 이펙트와 애니메이션등을 다듬고 있는 단계라 6월 초 업데이트까지 기다려 달라. 참고로 계승자 스킬은 추후에 공개할 예정이다.

Q. 마딜이 암투 능력을 사용해도 괜찮을까?
A. 유틸기, 이동기가 좋기 때문에 야성이나 마법과 조합하여 사용해도 좋지만 연계 부분은 고려해봐야 할 문제다.

Q. 쓸만한 해제기가 철벽쪽에 너무 몰려 있는거 같은데?
A. 실제로는 의지 능력을 선택한 유저들이 더 많다. 철벽은 물리 형태 CC 위주로 풀 수 있고, 의지는 환술/마법 CC 해제 위주로 나뉘어 있기 때문에 하나에 몰려 있다고 보긴 어려운 거 같다.

Q. 힐러는 왜 자꾸 너프하나?
A. 힐량은 높은 편이라 쟁 자체가 루즈해진다고 본다. 치유량을 제외하고, 어떤 부분에서 개선이 필요한지 의견을 주면 체크해 보겠다.

Q. 힐러의 공격적인 능력, 회복 능력은 현 상태에서 변화는 없을 예정인가?
A. 아군을 살려줄 수 있는 역량을 늘려줄 예정이며, 대신 자신의 생존율은 현 상태가 유지되거나 더 낮아질 순 있다. 선택에 의해 치유 능력을 일부 포기하는 대신, 공격적인 능력을 더 높일 수 있는 방법을 고민중이다.

Q. 광역 감쇄가 최대 피해량의 50%까지 감소하는데 더 안좋아 지는거 아닌가?
A. 최대 피해량의 50%까지 감소하는 것에 대해 오해할 수 있을거 같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여러명을 상대할 때 더 좋은 효율을 기대할 수 있다.

Q. 상태 이상이나 스택 정보가 보기 힘든데?
A. 좀 더 잘보이도록 개선해 보겠다.

Q. 마딜 사거리 조정 계획은 없나?
A. 지난 랜선 아미고를 통해 이야기 드린바와 같이 시전 기술에 대해서는 사정거리를 늘리는 방안을 고려는 해봤지만, 당장 계획은 없다.

Q. 마법 기술 시전 시 지팡이를 보이지 않게 해준다고 했는데?
A. 양이 많은 작업이라 5월 중에는 어렵고, 최대한 빠르게 작업해서 적용하겠다.

Q. 판금 방어구가 여전히 강하지 않나?
A. 과거에 비해서는 조금 줄어 들긴 했지만, 너프 필요성에 대해 이야기하는 유저분들이 아직도 있다. 특히 마딜러, 힐러가 판금을 입는 경우 압도적인 생존력을 가지는 부분에 대해 지적을 많이 해주는 것 같다. 직접적인 능력치를 낮추는 건 어려울듯하고, 활력 사용량 변화 등을 통해 조정해 보려고 한다.

간접적으로 의지에 마법 피해 감소, 마법의 광역 기술 피해량이 상향되면서 판금으로는 버티기 어려워 지는 등 간접적인 조치를 하기는 했다.

Q. 가죽이 약해서 상대적으로 판금 방어구가 더 강해보인다.
A. 가중 방어구의 특징은 기술 피해량 부분이 부각되어 있는데, 현재는 야성 유저들 외에는 선택률이 낮은 편이다. 차라리 판금을 입고 방어력을 챙기는 경우가 많은데 포지션 상으로 상당히 애매한 편이긴 하다. 아마도 공격력 부분은 보완하는 형태로 가지 않을까 싶은데, 우선은 판금 방어구 먼저 해결되어야 할 거 같다.

Q. 양손 무기 상향에 원거리 딜러도 혜택을 받을 수 있나?
A. 양손 무기 초승돌 상향이기 때문에 원거리 치명타, 방어도 무시 등 1.5배 이상 증가한 것을 체감할 수 있다.

Q. 세력, 종족 변경권은 출시 계획이 없나?
A. 세력 이전 서비스(망령)는 7~8월 중으로 적용하기 위해 개발중이다. 콘텐츠를 통해 가능할 예정이며, 종족 변경권은 구현 난이도가 높기 때문에 시간이 좀 더 걸릴듯하다. 번외로 동,서, 해적 세력 간 협정 기능은 그보다 빨리 선보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Q. 해적 인원을 늘려달라
A. 세력 협정, 망명 등 시스템이 적용되어 균형적인 문제가 해결된다면 해적에 대한 제한도 단계적으로 풀어줄 계획이다.

Q. 레비아탄도 인스턴스 던전으로 옮길 계획은 없나?
A. 인스턴스 던전으로의 이동은 하위 레이드 몬스터만 해당하기 때문에 계획은 없다. 다만 패턴 등의 리뉴얼은 고려중이다.


※ 랜선 아미고 방송을 통해 공개된 쿠폰

■ 5월 5일 23시 59분까지 등록 가능(계정별 1회)

- 귀속된 액막이 연마 첨가제 (1개)
2019-0503-2B6L-AMIGO

- 귀속된 연마 첨가제 (1개)
2019-0503-DNA6-AMIGO

- 신비로운 행운의 돌 (1개)
2019-0503-WU4Z-AMIGO


■ 6월 2일 23시 59분까지 등록 가능(계정별 1회)

- 팔로스의 결정 (50개)
2019-0503-K1MX-AMIGO

- 루루의 딱지 (50개)
2019-0503-Z9Q9-AMIGO

- 키리오스의 훈장 (50개)
2019-0503-48N1-AMIGO

- 승리의 향연: 1급 (1개)
2019-0503-HJS3-AMIGO

- 행운의 상자 (1개)
2019-0503-SBV5-AMIGO

■ 신규 유저를 위한 특별 쿠폰(5월 31일 23시 59분까지)

- 포장된 카나일
2019-0503-7WJ1-AMI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