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트 1 이그니션이 종료되어가는 시점에서 새롭게 다가올 시즌인 액트 2에 대한 정보가 공개되었다. 특히 많은 유저들이 관심을 기울일 새로운 경쟁전 시스템도 예고되어 있다.

액트 2에서도 MMR과 밀접하게 연동되어 티어가 변동하는 기본적인 경쟁전의 틀 자체가 유지되기 때문에 그날의 성적에 따라 유동적으로 상승하거나 하락하게 된다.

하지만 이로 인해 특정 랭크에 도달해 최고점을 찍은 후에는 랭크가 떨어지는 것이 싫어서 더이상 플레이하지 않거나, 휴면 강등에 대한 스트레스를 받는 유저가 많았다.

새롭게 진행될 액트에서는 유저들이 이런 성적에 대한 압박감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목표를 추구할 수 있도록 최고 달성 계급 휘장을 지급하며, 지속적인 성장과 플레이를 위해 랭크 아이콘에 대한 성장 요소인 액트 랭크 진척도를 도입한다.


▲ 랭크 진척도 및 액트 랭크 휘장 보상이 생긴다?



랭크 티어별 승리 비율, 경쟁전 승리 횟수 등의 기록을 토대로 성장하는 액트 랭크 진척도는 큰 삼각형 모습의 아이콘에 작은 삼각형이 색깔별로 들어가 있는 형태다.

경쟁전을 플레이할수록 액트 랭크는 작은 삼각형으로 채워지는데, 최상단에는 자신이 기록한 최고 티어를 상징하는 컬러의 삼각형 배치로 승리 횟수를 표시하게 된다.

반면 자신의 랭크가 상승할수록 하위 랭크를 나타내는 작은 삼각형은 아래로 밀려 사라진다. 즉, 상위 랭크의 삼각형으로 꽉 채워진 유저라면 그만큼 해당 랭크에서의 실력을 보증할 수 있는 셈이다.

또한, 삼각형 주변을 감싸고 있는 테두리도 9승, 25승, 50승, 75승, 100승을 거둘 때마다 함께 진화하여 더욱 화려한 아이콘을 감상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액트 2부터는 친구의 대전 기록뿐만 아니라 랭크와 전반적인 랭크 진척도를 확인하는 재미가 생길 것이다.


▲ 새롭게 도입될 액트 랭크 시스템



추가로 자신이 도달한 가장 높은 랭크 티어에서 '9번의 승리'를 달성하면 해당 티어를 표시하는 액트 랭크 휘장을 획득할 수 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래디언트 등급에서 9번의 승리로 작은 삼각형을 채우면 해당 랭크의 아이콘이 새겨진 휘장을 획득할 수 있는 것이다. 참고로 꼭 연승을 거둘 필요는 없으며, 작은 삼각형을 9개 획득하기만 하면 된다.

획득한 휘장은 가장 높은 랭크 티어에서의 성적만 반영된다. 즉, 다이아몬드에서 9승을 달성하여 휘장을 얻었다면 이후 골드로 등급이 하락하더라도 프로필 카드에서는 여전히 다이아몬드 휘장으로 표시된다.

액트 랭크 휘장은 최근 액트를 기준으로 항상 갱신된다. 다만 액트 1에서는 휘장에 대한 예고가 없었기 때문에 수여되지 않으며, 액트 2부터 적용될 예정이다.


▲ 9회의 승리를 거두면 해당 티어의 랭크 휘장을 획득한다



그리고 액트 랭크 휘장 보상을 비롯하여 새로운 액트가 나오면 거쳐야 할 과정이 몇 가지 있다. 먼저 기존의 액트에서 기록한 성적은 역대 기록 탭에 저장된다.

이후 새로운 액트를 진행하기 위해 약식 배치 게임을 치러야 한다. 3번의 배치 게임 후에 신규 액트에서의 랭크가 결정된다. 만약 지난 액트에서 경쟁 전경쟁전 배치를 완료하지 않았다면 여전히 배치 게임의 횟수는 5번이다.

랭크는 이전 액트의 MMR을 참고해 다른 플레이어와 경쟁이 될만하다고 확신할 수 있는 혹은 그 이상의 실력 대에 배치된다.

보통은 이전 액트에서 최종적으로 달성한 랭크보다 몇 티어 아래로 결정되지만, 초기 게임에는 MMR 가중치가 들어가므로 자신이 좋은 활약을 펼치면서 승리하면 빠르게 랭크를 올릴 수 있다.

마지막으로 배치 게임은 액트 랭크 진척도에는 반영되지 않는다. 더 자세한 내용은 발로란트 홈페이지의 공식 소식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액트 종료 후, 플레이어 카드에 반영될 액트 랭크 휘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