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YRAL(스파이랄) 덱은 유희왕: 마스터 듀얼의 전개 덱 중에서도 어렵기로 소문난 덱 중 하나이다. 전개 과정이 길고 다양해 암기하기 어렵기 때문인데, 전개 흐름만 이해하면 생각보다 쉽게 익힐 수 있다.

특히 묘지에서 특수 소환하는 효과를 갖고 있는 'SPYRAL 지니어스'와 특수 소환이 가능한 카드를 패로 가져올 수 있는 'SPYRAL 그레이스' 이 두 장의 효과를 이해한다면 전개 과정을 다 외우지 않아도 손쉽게 전개가 가능하다.



※ 덱 레시피 예시

■ 몬스터
SPYRAL - 지니어스
SPYRAL - 댄디
SPYRAL - 그레이스 2
SPYRAL - 보텍스
SPYRAL GEAR - 드론 2
SPYRAL GEAR - 라스트 리조트
매지션즈 소울즈 3
증식의 G 3
하루 우라라 3
코드브레이커 제로데이


■ 마법
해피의 깃털
죽은 자의 소생
증원
테라포밍
원 포 원
멍멍이!!? 3
흑마술의 베일
라이트닝 스톰
SPYRAL GEAR - 빅 레드
SPYRAL RESORT 2
SPYRAL MISSION - 강습
무덤의 지명자 2
말살의 지명자 2

■ 함정
왕국의 칙명
SPYRAL MISSION - 구출 3

■ 엑스트라
고스트릭 듈라한
링크리보
SPYRAL - 더 더블 헬릭스 2
트로이메어 케로베로스
트로이메어 피닉스
트로이메어 그리폰
경위 바리케이트베르그
코드브레이커 바이러스버서커
코드브레이커 바이러스스워드맨
라이트로드 큐리오스 도미니온
신성마황후 셀레네
소명의 신궁 아폴로우사
액세스코드 토커
트라이게이트 위저드



SPYRAL(스파이랄)
전개의 끝판왕


스파이랄은 전개형으로 유명한 덱 중 하나이다. 마스터 룰 개정 전에는 상대의 엑스트라 몬스터 존까지 자신이 사용하는 '엑스트라 링크'를 이용할정도로 전개력이 뛰어나다.

전개 과정이 매우 긴 걸로도 유명해 많은 유저들이 스파이랄 입문을 꺼리고 있기도 하다. 전개 과정만 5분이 걸리며 긴 만큼 전개 과정을 외우는 것도 어렵기 때문이다. 하지만 'SPYRAL 지니어스', 'SPYRAL 그레이스'의 효과만 제대로 숙지하면 중간 전개를 외우지 않고 '이해'하는게 가능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 하지만 패에 따라 전개 과정이 다르며, 결과물도 다르기 때문에 이는 암기가 필요한 부분이긴 하다.

스파이랄 덱은 말림이 심하다는 것이 큰 단점이다. 기본적으로 스파이랄의 전개는 두 장의 패가 필요한데, 확정으로 덱에서 필요한 카드를 가져오는 '서치' 효과가 전무해 초동 확률이 매우 낮다.


SPYRAL(스파이랄)의 핵심 카드는?
지니어스&그레이스 두 장의 활용이 매우 중요하다!


◎ SPYRAL - 지니어스 & SPYRAL - 그레이스

SPYRAL - 지니어스는 덱에서 'SPYRAL GEAR' 카드를 패로 가져오는 효과를 갖고 있다. 이 효과를 사용해 SPYRAL 몬스터를 부활시킬 수 있는 'SPYRAL GEAR - 빅 레드'를 가져오는 것이 중요하다.

두 번째 효과가 중요한데, 패를 1장 버리고 자신을 묘지에서 특수 소환하는 강력한 효과를 갖고 있다. 이 효과 덕분에 지니어스는 '스파이랄 전개의 핵심'이라고 부를 수 있다. 그리고 이 효과를 사용하면 필드에서 벗어났을 경우 제외되는 추가 효과가 있는데, 제외되지 않는 방법이 있다.

바로 엑시즈 소환을 이용하는 것이다. 엑시즈 소환에 사용되어 엑시즈 소재가 되면 '필드 위에 있는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이 상태에서 묘지로 가게 되면 제외되지 않는다. 이 점을 이용해 지니어스의 효과를 다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SPYRAL - 그레이스는 덱에서 'SPYRAL MISSION' 카드를 가져오는 효과를 갖고 있다. 주로 가져오는 카드는 'SPYRAL MISSION - 구출'이다. 구출은 묘지에 있으면 '이 카드를 제외하고 묘지의 SPYRAL 몬스터를 특수 소환'하는 효과를 갖고 있다. 또한 링크 소재로 사용되면 덱에서 'SPYRAL RESORT'와 SPYRAL 몬스터 총 2장을 패로 가져오는 강력한 효과도 갖고 있다.







◎ SPYRAL GEAR - 드론 & SPYRAL 댄디

SPYRAL GEAR - 드론은 상대 덱 맨 위의 3장을 보고 순서를 마음대로 조작할 수 있는 카드다. 이 효과는 상대 드로우를 방해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덱 맨 위의 카드 종류를 맞춰야 하는 'SPYRAL - 댄디', 'SPYRAL - 더 더블 헬릭스' 효과를 사용할 수 있게 한다.

SPYRAL 댄디는 덱 맨 위의 카드 종류를 맞추면 특수 소환하는 간단한 효과를 갖고 있다. 하지만 스파이랄 덱에서 댄디는 필드 위에 있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전개의 핵심인 'SPYRAL 지니어스'의 효과는 '필드 위에 SPYRAL - 댄디가 존재할 경우' 사용 가능하기 때문이다.






◎ 매지션즈 소울즈

스파이랄 전개의 초동을 맡고 있는 매지션즈 소울즈다. 스파이랄에서 사용하는 매지션즈 소울즈의 효과는 2가지다. 덱에서 레벨 6 이상의 마법사족 몬스터를 묘지로 보내고 자신을 특수 소환'하는 효과, '패/필드에서 마법/함정 카드를 2장까지 묘지로 보내고 보낸 만큼 드로우'하는 효과다.

첫 번째 효과로 덱에서 그레이스를 묘지로 보내는 것이 가능하다. 덤으로 이 효과는 '보내고 발동'하는 그레이스를 묘지로 보내는 것이 '코스트'기 때문에, 상대는 그레이스의 묘지 덤핑 효과를 막는 것이 불가능하다.

두 번째 효과는 패의 'SPYRAL MISSION - 구출'을 묘지로 버리고 드로우까지 할 수 있다. 또한 이 효과도 마찬가지로 보내고 발동하는 '코스트'기 때문에 드로우 효과가 막히더라도 구출을 묘지로 보내는 것이 가능하다.





◎ SPYRAL 보텍스 & SPYRAL GEAR - 라스트 리조트

이 두장의 카드는 세트라고 생각하면 된다. 보텍스는 자신 필드 위의 SPYRAL 카드 1장과 상대 필드의 카드를 2장까지 선택해 파괴하는 효과를 갖고 있다. 이 효과만 봐도 1장으로 2장을 교환하는 강력한 효과인데, 장착한 몬스터에게 전투&효과 파괴 내성을 부여하는 라스트 리조트를 보텍스에 장착하면, 필드 손해 없이 상대 카드만 2장 파괴하는 것이 가능하다.






◎ 라이트로드 도미니온 큐리오스 & 트로이메어 그리폰

큐리오스와 그리폰은 스파이랄 덱의 전개 목표라고 생각하면 된다. 큐리오스는 덱에서 카드를 묘지로 보내는 효과를 갖고 있다. 이 효과로 마법 카드를 무효로 하는 '금지된 칙명'을 묘지로 보내는 것이 주 역할이다.

그다음은 큐리오스와 몬스터 1장을 링크하여 트로이메어 그리폰을 소환해 묘지의 금지된 칙명을 필드 위에 세트하면 된다. 또한 그리폰도 강력한 효과를 갖고 있는데, 이 카드가 몬스터 존에 있으면 특수 소환된 몬스터는 링크 방향에 있지 않으면 효과 발동이 불가능하다.






SPYRAL(스파이랄)
기본적인 투 핸드, 원 포 원 전개법



◎ 패 2장 초동: 매지션즈 소울즈, 멍멍이?!

1. 지니어스를 일반 소환하고 효과 발동, 덱에서 빅 레드를 가져온다. 그리고 멍멍이!?로 매지션즈 소울즈를 패로 가져오고 효과 발동, 덱에서 그레이스를 묘지로 보내고 특수 소환한다.

2. 빅 레드를 발동, 묘지에서 그레이스를 특수 소환하고 효과 발동, 덱에서 스파이랄 미션 구출을 패로 가져온다.

3. 매지션즈 소울즈의 효과 발동, 패의 구출과 필드 위의 빅 레드를 묘지로 보내고 2장 드로우한다.

4. 지니어스와 그레이스를 소재로 엑스트라 덱에서 더블 헬릭스를 링크 소환한다. 묘지로 보내진 그레이스의 효과 발동, 덱에서 댄디와 스파이랄 리조트를 패로 가져온다. 그리고 스파이랄 리조트의 효과 발동, 덱에서 스파이랄 보텍스를 패로 가져온다.

5. 더블 헬릭스와 소울즈를 소재로 엑스트라 덱에서 셀레네를 특수 소환하고, 필드와 묘지에 마법 카드가 총 필드 마법, 빅 레드, 멍멍이로 총 세장이기 때문에 매직 카운터를 3개 쌓는다. 셀레네의 효과 발동 카운터를 3개 제거하고 묘지에서 그레이스를 특수 소환한다. 그레이스의 효과 발동, 덱에서 스파이랄 미션 강습을 패로 가져온다.

※ 5번이 5장의 몬스터 소환으로 니비루 분기점이 됩니다. 이후에 나오는 전개는 여기서 원시생명체 니비루를 상대가 사용하지 않을 경우 니비루를 배제하는 빌드입니다.

6. 셀레네와 그레이스를 소재로 엑스트라 덱에서 소명의 신궁 아폴로우사를 링크 소환한다. 묘지의 구출을 제외하고 묘지에서 더블 헬릭스를 중앙에 특수 소환한다. 패에서 강습을 묘지로 보내고 묘지의 지니어스를 특수 소환하고 지니어스의 효과로 드론을 패로 가져온다.

7. 강습 효과 발동, 패의 드론을 특수 소환하고 드론의 효과로 덱 맨 위를 조작한다. 더블 헬릭스의 효과 발동, 묘지의 그레이스를 특수 소환하고 덱에서 구출을 패로 가져온다. 그리고 드론과 지니어스를 소재로 엑스트라 덱에서 고스트릭 듈라한을 링크 소환하고 효과 발동, 지니어스를 묘지로 보내고 듈라한을 지정한다.

7. 그레이스와 더블 헬릭스를 소재로 엑스트라 덱에서 코드브레이커 바이러스 스워드맨을 링크 소환한다. 바이러스 스워드맨의 효과 발동, 코드브레이커 제로데이를 특수 소환한다. 제로데이와 바이러스 스워드맨을 소재로 엑스트라 덱에서 코드브레이커 바이러스버서커를 링크 소환하고 효과로 제로데이와 바이러스 스워드맨을 특수 소환한다.

8. 바이러스버서커와 바이러스 스워드맨을 소재로 엑스트라 덱에서 트라이게이트 위저드를 아폴로우사 밑에 링크 소환한다. 댄디 효과 발동, 필드 위에 특수 소환한다. 그리고 패의 구출을 묘지로 보내고 지니어스를 특수 소환한다. 그리고 지니어스를 소재로 링크리보를 링크 소환한다.

9. 링크리보, 제로데이, 듈라한을 소재로 엑스트라 덱에서 큐리오스를 링크 소환하고 효과 발동, 덱에서 금지된 칙명을 묘지로 보낸다. 묘지의 구출 효과 발동, 그레이스를 묘지에서 특수 소환하고 그레이스의 효과로 덱에서 구출을 패로 가져온다.

10. 큐리오스와 그레이스를 소재로 엑스트라 덱에서 트로이메어 그리폰을 링크 소환하고 효과 발동, 구출을 묘지로 보내고 칙명을 오른쪽 끝에 세트한다. 그리고 1장 드로우한다.

11. 묘지의 구출 효과 발동, 그레이스를 특수 소환한다. 그레이스와 댄디로 엑스트라 덱에서 트로이메어 피닉스를 링크 소환한다.

12. 묘지의 빅 레드, 그레이스, 드론을 제외하고 스파이랄 보텍스를 특수 소환한다. 그리고 스파이랄 기어 라스트 리조트를 보텍스에 장착한다.



▲ 1번 필드

▲ 2번 필드

▲ 3번 필드

▲ 4번 필드

▲ 5번 필드

▲ 6번 필드

▲ 7번 필드

▲ 8번 필드

▲ 9번 필드

▲ 10번 필드


▲ 11번 필드

▲ 12번 필드



◎ 원 포 원, 몬스터 1장

1. 원 포 원 발동, 덱에서 지니어스를 특수 소환하고 효과로 스파이럴 기어 드론을 일반 소환한다. 드론의 효과로 덱 맨 위를 조작한다.

2. 드론과 지니어스를 소재로 더블 헬릭스를 링크 소환하고 효과 발동, 덱에서 그레이스를 특수 소환한다. 그레이스의 효과로 덱에서 구출을 패로 가져온다.

3. 묘지의 지니어스 효과 발동, 구출을 묘지로 보내고 특수 소환한다. 그리고 지니어스 효과 발동, 덱에서 빅 레드를 패로 가져오고 빅 레드로 묘지의 드론을 특수 소환한다.

4. 드론과 지니어스로 랭크 1 고스트릭 듈라한을 엑시즈 소환한다. 듈라한의 효과 발동, 소재인 지니어스를 묘지로 보내고 듈라한을 지정한다.

5. 더블 헬릭스와 그레이스를 소재로 더블 헬릭스를 링크 소환한다. 묘지로 간 그레이스의 효과 발동, 덱에서 스파이랄 리조트와 스파이랄 댄디를 패로 가져온다. 스파이랄 리조트 발동, 덱에서 스파이랄 보텍스를 패로 가져온다.

6. 구출을 제외하고 묘지의 그레이스 특수 소환 후 효과로 덱에서 구출을 패로 가져온다. 그리고 더블 헬릭스와 그레이스를 소재로 셀레네를 링크 소환한다. 필드&묘지의 마법 카드는 라스트 리조트, 빅 레드, 원 포 원 총 3장이므로 카운터는 3개, 셀레네의 효과 발동 묘지의 그레이스를 특수 소환한다. 그리고 그레이스의 효과로 구출을 패로 가져온다.

7. 셀레네와 그레이스를 소재로 아폴로우사를 링크 소환하고 패의 댄디를 특수 소환한다. 그리고 패의 구출을 묘지로 보내고, 묘지로 보낸 구출 효과 발동 묘지의 지니어스를 특수 소환한다. 지니어스 효과로 라스트 리조트를 패로 가져온다.

※ 묘지로 보낸 구출로 체인하여 지니어스를 특수 소환할 경우, 지니어스 특수 소환이 불발되어 필드에서 벗어나도 제외되지 않습니다. 마스터 듀얼에서 이 기술을 사용하려면 체인 사용 여부를 꼭 'ON'으로 해두세요. AUTO일 경우 체인을 묻지 않습니다.

8. 지니어스를 소재로 링크리보를 링크 소환한다. 그리고 묘지의 지니어스 효과 발동, 구출을 묘지로 보내고 특수 소환한다. 그리고 스파이랄 기어 드론을 패로 가져온다.

9. 댄디와 링크리보를 소재로 엑스트라 덱에서 코드브레이커 바이러스 스워드맨을 링크 소환한다. 바이러스 스워드맨의 효과 발동, 코드브레이커 제로데이를 특수 소환한다. 제로데이와 바이러스 스워드맨을 소재로 엑스트라 덱에서 코드브레이커 바이러스버서커를 링크 소환하고 효과로 제로데이와 바이러스 스워드맨을 특수 소환한다.

10. 바이러스버서커와 제로데이를 소재로 경위 바리케이드베르그를 링크 소환한다. 효과는 발동하지 않는다.

11. 바리케이드베르그, 바이러스스워드맨, 듈라한을 소재로 큐리오스를 링크 소환하고 효과 발동, 덱에서 금지된 칙명을 묘지로 보낸다.

12. 묘지의 구출 효과 발동, 그레이스를 특수 소환한다. 그레이스의 효과로 강습을 패로 가져온다. 큐리오스와 그레이스를 소재로 엑스트라 덱에서 트로이메어 그리폰을 링크 소환하고 효과 발동, 강습을 묘지로 보내고 칙명을 오른쪽 끝에 세트한다. 그리고 1장 드로우한다.

13. 강습 효과 발동, 패의 드론을 특수 소환한다. 드론과 지니어스를 소재로 엑스트라 덱에서 트로이메어 피닉스를 링크 소환한다. 그리고 묘지의 그레이스, 드론, 빅 레드를 제외하고 스파이랄 보텍스를 특수 소환한다. 그리고 스파이랄 기어 라스트 리조트를 보텍스에 장착한다.



▲ 1번 필드

▲ 2번 필드

▲ 3번 필드

▲ 4번 필드

▲ 5번 필드

▲ 6번 필드

▲ 7번 필드

▲ 8번 필드

▲ 9번 필드

▲ 10번 필드

▲ 11번 필드

▲ 12번 필드

▲ 13번 필드



※ 전개 방법은 어떤 덱이든 유동적입니다. 위에 설명한 전개는 기본적인 전개 방법으로 플레이할때는 패의 상황, 패 트랩 유무들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본 전개를 연습하면서 제한적인 상황에는 어떤 식으로 전개해야 할지 직접 생각해 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