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8일에 있었던 기자 간담회를 통해 밝힌 하반기 업데이트 계획.



10월 4일(목)에는 그 첫 번째 업데이트로
많은 유저들이 기다렸던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의 변화와 외형변경권의 등장
그리고 의상 아이템을 전문적으로 보관할 수 있는 옷장이 새롭게 등장했습니다.



이외에도 직업별 밸런스 패치가 이루어졌는데
암살자의 연막 심화, 소환사의 꽃가루 심화, 권사의 산사태 심화,
역사의 철벽 심화 스킬에 변화가 생겨 생명력 회복 효능이 대폭 강화된 것이 인상적입니다.



최대 80칸! 아이템 저장을 보다 간편하게, 옷장 추가



창고와 시장, 우편을 담당했던 신룡공상에게 옷장이 추가되었습니다.

옷장은 기본적으로 3줄을 무료 제공하여 총 24칸을 사용할 수 있으며
기존의 가방과 동일하게 추가 비용을 지불하면
최대 10줄 (80칸)까지 확장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옷장에는 캐릭터의 의상, 의상장식, 머리장식, 얼굴장식과
소환수의 의상, 모자, 장식 등 모든 의상 아이템을 보관할 수 있으며
보관 된 의상 아이템은 하단에 있는 라디오 단추를 통해
'의상, 머리, 얼굴, 소환수'로 구분하여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옷장 확장에 들어가는 비용 - 45레벨 기준 -




    ▲ 기존의 창고에 옷장이 추가 되었다.



    소스 저장 가능!! 커스터마이징의 확장



    기존 커스터마이징에 남성 진족 헤어스타일이 3종,
    곤족 남성의 헤어스타일 4종이 추가 되었습니다.



    또한, 외형선택 ▷ 자세히보기 ▷ 배경과 카메라에서는
    어둡고 칙칙했던 캐릭터 대기실이 아닌 화사한 봄을 연상시키는 아침,
    가을 단풍에 흠뻑젖을 수 있는 저녁, 한 여름의 반딧불을 볼 수 있는 밤을 통해
    한층 더 멋있는 캐릭터의 연출을 확인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개성만점! 진, 곤족 신규 헤어스타일 추가]◀ 바로가기(클릭!)




    ▲ 새로운 헤어스타일의 추가, 멋진 대머리 곤남 스타일



    ▲ 칙칙한 캐릭터 대기실이 아닌 확트인 공간에서 캐릭터를 확인한다.


    종족 및 성별별로 커스터마이징 일부 항목의 최소, 최대 범위가 확장되어
    보다 작거나 큰 사이즈의 캐릭터를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종족별 기본 사이즈와 비교해서
    나의 캐릭터의 크기가 어느 정도인지 확인 할 수 있는 체형비교 기능도 추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많은 이들이 원했던 커스터마이징 소스 저장 기능.
    중앙 하단에 있는 외형 관리를 통해 지금까지 나의 캐릭터 성형 수치를
    간단하게 사진첩에 저장할 수 있으며 미리 저장했던 외형을 적용시켜 볼 수도 있습니다.



    소스 저장은 새롭게 만드는 캐릭터뿐만 아니라 기존에 플레이하던 캐릭터도 가능합니다.
    사진첩을 연 후 외형 탭을 선택, 하단에 있는 외형 저장 버튼을 클릭하면
    현재 플레이하고 있는 캐릭터의 소스도 저장되어 공유할 수 있습니다.


    [소스 공유와 변경이 가능! 외형변경 시스템 등장] ◀ 바로가기(클릭!)




    ▲ 다른 종족의 체형의 크기를 비교해 볼 수 있다.


    ▲ 캐릭터 성형의 모든 수치를 저장, 그리고 저장했던 외형을 적용시킬 수도 있다.




    캐릭터의 외모를 변경하자!, 외형 변경권



    새롭게 추가된 외형변경은 기존에 자신의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을 변경시킬 수 있는 것으로
    블소샵에서 외형 변경 이용권을 구입해야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외형 변경은 게임의 접속 시 캐릭터 대기실에서 캐릭터 선택창 하단에 있는
    [외형 변경] 버튼을 통해 사용할 수 있으며
    기존의 캐릭터를 외형을 변경하듯이 외형의 하나 하나를 고칠 수도 있고
    [사진첩] ▷ [외형]탭에 미리 저장해놓은 외형을 적용 시킬 수도 있습니다.




    ▲ 캐릭터 선택창 하단에 있는 외형변경




    체력회복 스킬의 상향, 직업 별 스킬의 밸런스 조정



    매주 계속되는 직업별 밸런스 패치.

    기존의 암살자 연막 2 심화는 연막내의 파티원들의 생명력을 회복시켜주었지만
    45초의 긴 쿨타임 때문에 사용되지 않던 스킬입니다.



    하지만 이번 패치를 통해 45초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24초로 감소되고
    연막 내에 위치할 시 생명력이 회복되는 양 또한 향상되어
    현재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또한, 암살자의 심장찌르기 스킬의 지연 시간이 감소되고
    즉시 심장찌르기의 공용 재사용시간도 짧게 수정되어
    심장찌르기를 연속으로 사용할 때 그 속도가 빨라진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현재 암살자 게시판을 통해서는 예전의 심장찌르기 3G였다면
    패치 후 심장찌르기는 LTE라는 농담어린 비교가 되고 있습니다.



  • 인벤가족 헬보이즈님의 패치후 심장찌르기 영상




    소환사의 경우에도 꽃가루 5심화와 6 심화를 통해 체력과 내력를 회복시킬 수 있는데,
    재사용 대기 시간이 45초였기에 때문에 많은 소환사 유저들에게 소외받았던 스킬입니다.



    하지만 패치를 통해 기존의 체력 회복량이 5%에서 20%로 상향되고
    50%의 내력 회복량도 100%으로 상향되었으며
    45초의 쿨타임이 24초로 감소되어 많은 소환사들의 환영을 받고 있습니다.



    다만, 꽃가루 6 심화 시 체력 회복 기능은 삭제되고 내력 회복 기능만 가지는데,
    내력의 회복이 100%로 상향이 되었지만 1초 마다 1씩 회복되는 기력은
    전투에 있어 많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의견이 많은 편입니다.



    그래도 24초마다 체력 및 내력을 회복할 수 있는 스킬이 증가하여
    파티원을 위한 보조 스킬로서 활용에 좋은 효율을 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체력 회복 기능 상향, 좌- 암살자의 연막과 우- 소환사의 꽃가루



    권사는 6 심화 산사태를 통해 기절의 효과가 삭제되는 대신
    체력의 5%를 회복시켜주었는데 패치를 통해 회복량이 15%로 상향되었습니다.



    물론 회복 능력에 대한 효율은 증가하였지만
    산사태는 권사가 기절 효과를 부여할 때 자주 사용하는 스킬이라
    합격기 사용과 본인 및 파티원 회복이라는 선택 사이에서 고민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역사는 철벽 수련스킬의 변화가 있었습니다.

    기존의 철벽 2심화가 체력회복량 30%에, 6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지고 있던것이
    패치를 통해 체력회복량이 40%로 증가하고 재사용 대기간이 45초로 감소 했습니다.



    또한, 철벽 3심화는 2심화의 재사용 대기시간인 60초를 그대로 가지고 있는 반면,
    기절 합격기가 삭제되고 주위의 파티원들의 방어력만을 상승시켰기 때문에
    거의 사용하지 않던 스킬이었지만 패치를 통해 재사용시간이 30초로 대폭 감소되었습니다.



    철벽 외에도 많은 합격기를 가진 역사이기 때문에
    기절 효과 하나를 포기하며 철벽 3심화를 배워도
    3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활용하는 등 더욱 강력한 생존력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 체력회복용 산사태 + 연막 + 꽃가루 실험영상






    일일퀘스트 초기화 시간이 언제였더라, 알림 설정



    일일퀘스트의 초기화 시간이 자정(24시)에서 오전 6시로 변경되고
    많은 유저들의 리셋 시간에 따른 혼동이 많이 일어나고 있던 차에
    일일퀘스트 초기화를 알려주는 알림이 추가되었습니다.



    [환경설정] ▷ [게임] ▷ [알림] ▷ [퀘스트] ▷ [일일퀘스트 초기화 알림]을 설정하면
    일일퀘스트가 초기화 되었을 때 게임 메시지와 알림을 통해 알려주게 되어
    일일퀘스트의 초기화 시간에 대한 유저분의 혼동이 많이 줄어들것으로 보입니다.




    ▲ 일일퀘스트 초기화 알림을 설정하면 리셋 시간을 알려준다





    점점 약해져가는 핏빛 상어항의 보스 몬스터들



    지속적으로 핏빛 상어항의 하향이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이번 주에는 첫 번째 보스 몬스터 맹독아귀의 생명력이 하향과
    맹독방출의 독 중첩이 하향되었습니다.



    또한, 3 번째 보스 몬스터 청랑,홍랑의 공격력이 하향과
    마지막 보스 몬스터 해무진의 공격 일부의 피해량 또한 감소되어
    핏빛 상어항의 난이도가 전체적으로 쉬워졌다는 평가가 있습니다.


    최고 난이도의 영웅던전인 핏빛 상어항 진입장벽이 조금씩 낮아지고 있는 지금,
    새롭게 핏빛 상어항으로 진출하는 유저분들에게 더 없는 기회라 생각됩니다.




    ▲ 한층 더 쉬워진 핏빛 상어항





    ● 전투/스킬

    직업 > 검사

    - '비연검' 무공이 무공비급에 어검술에서
    사용 가능한 것으로 표시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1급 누워막기' 무공 사용 후
    일어서는 연출이 간혹 재생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4급 보호령' 무공 범위 내에 적 대상이 존재할 경우
    '저항' 판정이 나오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5급 회전베기 심화' 무공 툴팁에 회전베기가 명중했을 때
    7의 내력을 회복하는 내용이 표시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명중했을 때 내력회복량, 추가 내력 회복량으로 구분하여 표시)



    직업 > 권사

    - '6급 산사태' 무공의 생명력 회복량을 기존 5%에서 15%로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 '1급 조르기' 무공에 피격된 대상에 혼절 디버프 아이콘이 표시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4급 이문정주' 무공의 수련 툴팁에 치명타 확률 상승 버프 시간이
    15초로 잘못 표시된 문제를 1.5초로 수정하였습니다.

    - 혼절 상태에서 '탈출' 무공을 사용할 수 없었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직업 > 기공사

    - '2급 파음지/광한지' 무공을 공중상태의 대상에게는 사용되지 않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뒤구르기' 무공의 재사용 시간 버프 아이콘이 표시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1급 얼음꽃' 무공을 사용했을 때
    주변 적대상 또는 아군의 혼절이 해제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직업 > 암살자

    - ‘2급 연막 심화' 무공으로 적용되는 광역 생명력 회복량을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 ‘2급 연막 심화' 무공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45초에서 24초로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 '은신' 무공이 시전되는 중 '둔주의 술' 무공을 사용했을 때
    '둔주의 진'이 설치된 곳으로 이동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심장찌르기’ 무공의 지연시간을 짧게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 '즉시 심장찌르기'의 공용 재사용 시간을 짧게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직업 > 역사

    - ‘1급 철벽 습득', ‘2급, 3급 철벽 심화' 무공 수련 후 무공을 사용했을 때
    회복되는 생명력을 40%로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 ‘1급 철벽 습득' 및 ‘3급 철벽 심화' 무공을 수련했을 때
    '철벽' 무공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30초로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 ‘2급 '철벽 심화' 무공을 수련했을 때
    '철벽' 무공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45초로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 ‘3급 발차기 심화' 무공을 수련했을 때 발차기를 사용하여 대상이 '혼절' 상태일 경우
    재사용 시간 아이콘이 표시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직업 > 소환사

    - 소환수가 소환사 따라가기 모드로 전환되면
    이전 타기팅 대상을 초기화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5급 꽃가루 심화'로 적용되는 생명력 회복량을 5%에서 20%로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 ‘6급 꽃가루 심화'로 적용되는 내력 회복량을 50%에서 100%로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 ‘5급, 6급 꽃가루 심화'를 수련했을 때
    '꽃가루' 무공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45초에서 24초로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 소환사의 '누르기' 무공을 검사의 '받아치기' 무공으로
    반격할 수 있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1급 후방회피' 무공 시전 후 표시되는 재사용 시간 아이콘에 툴팁 내용이 표시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6급 강아지풀 심화' 수련 후 시전자가 ‘다운, 그로기, 혼절, 흡공,
    제압, 장악’ 중 ‘강아지풀’ 무공을 사용하면 피격 대상에게
    피해 판정이 표시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NPC

    - 수월평원 '귀도시' 지역의 '오염된 거미'를 처치했을 때
    '수월소영웅패' 대신 '수월대영웅패'를 획득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던전

    던전 > 영웅 던전 > 핏빛 상어항

    - ‘맹독아귀'의 생명력을 소폭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 ‘맹독아귀'가 사용하는 ‘맹독방출’ 공격의 독 중첩 효과를
    3중첩에서 1중첩으로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 ‘청랑', '홍랑' 공격력을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 ‘청랑', '홍랑' 전투 중 ‘청랑’ 또는 ‘홍랑’이 운기조식 중 다른 대상을 처치해도
    간혹 동시 처치가 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청랑, 홍랑'이 ‘장악, 제압, 흡공’을 당하고 있거나 ‘흡공’을 시전하는 중에는
    운기조식을 하지 않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해무진'이 사용하는 공격 일부의 피해량을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 4단계 진행 중 등장하는 ‘선미루’의 '광풍'에서 ‘튕기기’ 효과를 삭제하였습니다.



    ● 아이템

    - ‘작은 야채 만두'를 사용했을 때 전투 메시지가 잘못 표시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해적의 약탈품', '해적왕의 징표'를 소지품창에서 이동시킬 때 아이템에 어울리지 않는 사운드가 나오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파티/커뮤니티

    - 파티찾기 글을 등록하고 파티장을 위임했을 때
    채팅창에 파티 지원 메시지를 받지 않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인터페이스


    옷장

    - 기존의 신룡공상을 통해 사용하던 창고에 ‘옷장을 추가하였습니다.

    - 옷장의 기본 사용 가능 슬롯은 3줄(24개)이고 확장하여
    7줄(56개)를 추가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옷장을 확장할 때는 일정한 비용이 필요하며
    추가 확장 할수록 확장 비용이 늘어납니다.

    - 옷장에는 ‘의상, 의상장식, 머리장식, 얼굴장식’과
    ‘소환수의상, 소환수모자, 소환수 장식’을 보관할 수 있습니다.

    - 옷장의 검색과 정렬과 같은 기본적인 기능은 창고와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옷장 하단에 위치한 라디오 단추로 ‘의상 전체, 의상,
    머리, 얼굴, 소환수’를 구분해서 볼 수 있습니다.



    환경설정

    - [환경 설정] > [게임] > [알림] > [퀘스트]에 '일일퀘스트 초기화 알림' 옵션을 추가하였고, 선택하면 일일 퀘스트가 초기화 되었을 때 게임 메시지와 알림이 나옵니다.

    - [환경 설정] 창에서 [자동설정] 단추가 [그래픽] 탭 이외에도
    나타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채팅창

    - [대화 설정] 창에서 대화 보기 옵션 중
    '투명도'의 최대 값이 100으로 표시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대화 설정]을 ‘전체 초기화'할 경우
    [전체], [전투], [파티찾기] 탭을 초기화 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채집/제작

    - '내 정보' 창을 열어놓고 의뢰 진행 후 완료될 때
    조합 탈퇴 버튼 정보가 바로 반영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채집 단체 '벌목단'에서 '느티나무'의 견본 위치 설명을 수정하였습니다.




    ● 시스템

    시스템 > 외형 변경

    - 캐릭터의 외형을 저장하고 변경할 수 있는 ‘외형 변경’ 시스템이 추가되었습니다.

    * 외형을 변경하려면 ‘외형 변경권’ 아이템이 필요합니다.

    * [경제/커뮤니티] > [사진첩]에 [외형] 탭이 추가되었습니다.

    * [외형 저장]을 선택해 캐릭터의 현재 모습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 [외형 적용]을 선택해 저장된 캐릭터의 외형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 내 문서 > 사진 > BnS의 CharacterCustomize 폴더에
    ‘종족_성별_날짜_번호.jpg’로 캐릭터의 외형이 저장됩니다.



    시스템 > 커스터마이징

    - 진족 남자 헤어스타일 3종, 곤족 남자 헤어스타일 4종이 추가되었습니다.

    - [외형 선택] > [자세히 보기]에 ‘배경과 카메라’ 항목이 추가되었습니다.

    * 기본 배경 이외에 ‘아침, 저녁, 밤’ 배경이 추가되었으며,
    추가된 배경에서 카메라 시점을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외형 선택] > [자세히 보기]에 다른 종족의 실루엣과 캐릭터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는 ‘체형비교’ 항목이 추가되었습니다.

    - [외형 선택] > [자세히 보기] > [의상] 순서를
    ‘속옷-무림맹-혼천교-추풍낙엽-기연의 증거-개별의상’ 순서로 변경하였습니다.

    - [외형 선택] > [얼굴 꾸미기] > [얼굴 꾸밈]에 마우스커서를 올렸을 때
    툴팁이 표시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캐릭터를 커스터마이즈할 수 있는 일부 항목의 최소, 최대 범위를 확장 변경하였습니다.